도감 보너스로 숙련+4 획득
저스트 가드와 무력화가 중요!
초각성기로 잡기를 피하자


정화 2단계의 두 번째 가디언 '스콜라키아'가 로스트아크에 등장했다. 권장 아이템 레벨 1,680레벨 보스로 베히모스 1관문에서 봤던 혼돈의 가디언 4형제 중 하나이다. 나크라세나 계열 보스로 감전 공격과 묵직한 근접 격투 패턴, 잡기 공격이 있다. 역시 '저스트 가드'가 중요하며 핵심 무력화 패턴 성공 시 공략이 쉬워지는 특징이 있다.

스콜라키아의 핵심 보상은 고대 등급 장신구와 고대 팔찌다. T4 등급 신규 장비를 파밍을 위해서는 매우 중요한 파밍처다. 이외에도 신규 스킬 룬 '비전', 최초 클리어 보상 숙련+4 물약과 체력이 증가하는 카드 도감 효과도 있다.



고대 파밍을 위한 필수 코스, '스콜라키아' 보상 정리
스콜라키아는 고대 등급 장신구와 팔찌를 주는 가디언이다. 스콜라키아가 업데이트된 9월 기준 고대 팔찌의 획득처는 에기르 하드, 아브렐슈드 노말/하드, 스콜라키아, 쿠르잔 전선 3단계 정도다.

이외에도 각종 T4 재료와 초회 보상 숙련 증가 물약, 스콜라키아 카드를 통해 얻는 체력 +4 보상 등이 있다(나크라세나 카드 필요).

▲ 고대 등급 팔찌를 얻을 수 있는 첫 가디언

▲ 첫 처치 보상으로 숙련+4 획득


무력화와 잡기를 조심! '스콜라키아' 핵심 기믹
스콜라키아는 [토] 속성 공격에 취약하다. '굳센 대지의 숨결' 카드 세트가 있다면 세상을 구하는 빛 이상의 피해를 줄 수 있다. 18각성만 해도 총 17%의 피해 증가다. 대신, 서포터가 대사부 시험이나 잠재우는 대지의 가호 세트를 사용해야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 따라서, 기존 카드 세트를 사용해도 무방. 추천 배틀 아이템은 신호탄, 페로몬 폭탄이며 무력화 기믹이 중요하기에 회오리 수류탄도 좋다. 상태 이상 공격이 많은 보스니 '성스러운 부적'으로 팀원을 케어해주는 것도 방법이다.

보스는 총 2회 협동 무력화 기믹을 사용하며, 남은 체력 50%에서 도주해 2페이즈 강화 상태가 되어 추가 패턴을 사용한다. 기믹 성공 시 강력한 버프를, 실패 시 디버프를 주니 일단 기믹을 성공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핵심 버프 : 강화와 전류 주입

스콜라키아가 주는 버프와 디버프는 크게 2종이다. 기믹 성공 시 얻을 수 있는 '강화' 버프와 기믹 실패 시 뇌속성 공격에 부여되는 디버프 '전류 주입'이다. 강화는 공/이속과 쿨다운 감소 효과를 주는 강력한 버프로 파티의 DPS를 크게 끌어올려 준다. 각성기의 쿨다운도 감소하기에 각성기를 버프에 맞춰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1페이즈 무력화에서는 초각성 게이지도 채워준다.

전류 주입은 기믹 실패 시 스콜라키아의 뇌속 패턴에 맞을 때 생성되는 디버프로 해제가 불가능하고 5초 지속한다. 디버프 지속 시간 내에 '스킬'을 사용하거나 디버프 시간이 종료된다면 스콜라키아의 유도 장판과 동일한 거대 장판이 생성된다. 즉 보스의 패턴에 맞으면 아군 파티를 위협하는 똥 장판이 계속 생기는 셈. 전류 주입에 걸렸다면 외곽으로 빠져서 스킬을 쓰고 돌아오는 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이외에는 저스트 가드 실패 시와 감전 패턴이 부여하는 '감전' 상태 이상과 지진 무력화에서 등장하는 면역 무시 지진 디버프가 있다. 모두 '성스러운 부적' 등의 정화로 해제 가능하다.

▲ 성공, 실패 보상만 기억하면 된다

▲ 무력화 성공 시 강화 버프를 리필하고 초각성 게이지를 채워준다

▲ 전류 주입 상황이라면 바깥에 똥을 버리고 복귀하자

- 핵심 기믹 : 지진 무력화

조우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용한다(체력 조건으로 추정). 보스가 땅을 파고 들어가는 모션 후 맵 중앙에 솟구치며 나타난다. 이 등장에도 피격 판정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후 무작위 2인에게 유도 장판 패턴을 1회 사용하고 바로 저스트 가드 패턴을 시전한다. 저스트 가드 타이밍이 빠른 편이니 번쩍이는 것을 보고 바로 누르면 된다. 이 저스트 가드에 실패 시 '면역'을 무시하는 강제 지진에 걸린다. 지진에 빠진 파티원을 성스러운 부적 등으로 해제하는 것은 된다. 이후 무력화 패턴이 시작, 보스의 공격을 피하며 무력화를 성공시키면 된다. 총 3세트 진행되며 무력화 시작과 동시에 '강화' 버프를 받아 쿨다운이 크게 감소된다.

반복 패턴은 저스트 가드 > 앞/뒤 레이저 > 도넛 장판 순서이며 저스트 가드는 지진, 레이저와 장판은 피격 이상 판정이라 지진에 걸리거나 기상기가 빠진 투 다운 상태가 된다면 무력화 패턴이 실패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강화 버프 덕에 스킬 쿨다운이 빠르게 돌아오기에 무력화 수치가 높은 스킬 위주로 여유 있게 무력화를 진행해도 된다.

3세트 안에 무력화를 성공시키지 못한다면 스콜라키아가 전 범위에 큰 피해를 주고 강화 상태가 된다. 강화 스콜라키아의 뇌속성 패턴에 피격 시 '전류 주입' 디버프가 생성되며 스킬을 쓰거나 디버프 종료 시 캐릭터가 있던 자리에 장판 공격이 떨어진다.

무력화 성공 시 '강화' 버프가 30초로 다시 갱신되며 '초각성 게이지'를 대량으로(100%로 추정) 채워준다.

▲ 유도 장판, 저스트 가드, 앞/뒤 레이저, 도넛 순서이며
한 세트 후 저스트 가드 부터 3회 반복한다

▲ 2배속 기준 패턴 한사이클 예시

- 핵심 패턴 : 잡기 무력화

보스의 체력이 50% 이하인 2페이즈에 사용한다. 스콜라키아가 땅을 파고 맵 중앙에 나타나고, 넓은 범위 파티원을 모두 잡아가는 잡기 공격을 실행한다. 이후 잡힌 파티원을 무력화로 구해주면 된다.

무력화 실패 시 스콜라키아가 잡힌 캐릭터를 수차례 내려치며 피해를 주고 땅에 꽂은 뒤 주변이 폭발하는 도넛 공격을 날린다. 동시에 강화 상태가 되어 전격 패턴 피격 시 '전류 주입' 디버프를 부여한다.

무력화 성공 시 '강화' 버프를 30초간 받는다. 앞선 패턴에서 초각성 게이지를 채워주는 것을 이용해 잡기를 초각성기로 무시하는 것도 방법이다. 초각성기를 쓰는 타이밍은 보스가 중앙 이동 후 몸을 웅크리는 것을 보고 누르면 된다. 너무 빨리 사용하면 잡힐 수 있으니 주의.

▲ 잡기를 초각성기로 무시하면 후속 무력화가 편해진다

▲ 초각성기로 잡기를 피하고 무력화하는 예시(2배속)

▲ 잡기 후 나오는 후속 패턴은 마지막 터진 자리로 이동하면 안전


- 주요 저스트 가드 타이밍 정리

① 무력화 기믹 저스트 가드

타이밍은 보스가 집게발을 내려치기 직전. 세 번째 뒷다리가 살짝 움직이는데, 이때 G를 누르면 된다. 판정이 널널하기에 그냥 황금빛을 보고 눌러도 된다. 실패 시 면역을 무시하는 지진 상태에 빠져 무력화 패턴 수행이 어려워질 수 있다.

▲ 저스트 가드 타이밍은 황금빛을 보고 바로 눌러도 된다

② 점프 공격

보스가 집게발 두 개를 공중에 든다(전조). 이후 점프하여 주변에 '감전'을 부여하는 점프 공격 후 다음 점프로 외곽을 터뜨린다. 중앙 감전 공격을 저스트 가드로 방어할 수 있다. 보스 주변에서 보스가 점프하는 것을 보고 저스트 가드하면 안전. 조금 멀리 있다면 저스트 가드 후 보스에게 붙어야 안전하다.

저스트 가드 타이밍은 보스의 발이 공중에 뜬 직후.


③ 꼬리 저스트 가드

2페이즈(남은 체력 50% 이하)에 사용한다. 꼬리가 들썩이는 전조 후 점프 직전에 G를 누르면 된다.



▲ 저스트 가드 실패 시 강력한 후속 공격이 나온다


스콜라키아 공략 요약

- 배틀 아이템은 물약, 신호탄, 페로몬 폭탄+필요하다면 회오리/성부
- 보스는 협동 무력화 기믹을 2회 사용
- 남은 체력 50%를 기준으로 2페이즈 강화 패턴 사용
- 기믹 성공 시 쿨다운/공이속 버프, 실패 시 똥장판 디버프
- 감전/지진이 있으니 파티 정화 스킬이 있다면 유용하다


모르면 잡힌다! 스콜라키아 조심해야 할 패턴 정리
파훼법을 알아두면 좋은 까다로운 패턴들이다.

- 휘두르고 잡기

정면을 1회 휘두르고(경직) 한 번 더 휘두르며 주변 넓은 범위 캐릭터를 잡는다. 잡힌 캐릭터가 있다면 캐릭터를 날려버리는 공격이 이어진다(피격 이상). 첫 공격을 보고 거리를 두면 안전하다.




- 강화 잡기

체력 50% 이하 2페이즈에서 사용한다. 스콜라키아의 집게발이 하나만 슥 올라간다(전조). 이후 주변을 빙글 돌며 캐릭터를 잡고 뇌속성 피해를 가하고 던진다(잡기). 전조를 보고 거리를 두면 안전.



- 정면 감전 장판 4회 후 슈퍼맨

스콜라키아가 땅을 파는 모션 후 정면 넓은 범위에 번갈아 터지는 감전 공격을 날린다. 이 공격은 백어택 위치에서 피할 수 있다. 백을 잡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터진 장판 쪽으로 뒤로 무빙하면 된다. 이후 스콜라키아가 집게발을 높이 들며 어그로 대상자에게 도약해 2회 추가 공격을 날린다.

감전된 캐릭터가 없다면 보스의 슈퍼맨 공격의 머리가 도는데, 머리 고정 후에 좌우로 피하면 된다.


▲ 백을 잡으면서 슈퍼맨을 유도하는 무빙 예시

- 강화 감전 꼬리+돌진

체력 50% 이하인 2페이즈에서 사용한다. 스콜라키아가 자세를 낮추고 어그로 대상자를 향해 머리를 돌린다(전조). 찍기 패턴이 아닌데 머리를 돌린다면 이 패턴이다. 이후 어그로 대상자에게 감전 빔을 1~2회 날린다. 날린 직후 어그로 대상자를 향해 돌진 공격을 연계한다(피격 이상).

한 방향으로 빙 돌면 쉽게 피할 수 있지만, 아군 파티원 위치를 생각해 방향을 꺾어 제자리에서 좌우로 이동하고 돌진까지 안전하게 빼는 것이 이상적이다.




스콜라키아 기본 패턴 정리
- 두둥 탁탁/돌진 탁탁

나크라세나 류의 기본 패턴이다. 보스가 땅을 두 번 내려치고(전조) 정면을 2회 휘두른다(경직). 유사한 패턴으로 정면을 2회 찍으며 앞으로 이동하는 패턴이 있다.





- 백스텝 후 와이파이

보스가 뒷걸음질 치며 경직 피해를 준다. 이후 정면을 향해 꼬리를 내려치며(피격 이상) 넓은 범위 순차적으로 터지는 공격을 날린다. 백스텝을 보고 보스를 쫓거나 장판이 터지고 터진 자리로 이동해 회피하면 된다.



- 유도 장판 2회

스콜라키아가 웅크리며(전조) 어그로 대상자에게 넓은 범위 장판을 2회 날린다. 장판은 뇌속 피해를 주며 피격 시 경직 판정이다. 한 방향으로 쭉 걸어도 피할 수 있는 공격이지만, 아군 파티원을 같이 맞추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 서포터의 보호막이 있다면 경직 면역 스킬을 이용해 버티는 것도 방법이다.



- 북치고 장판/강화 장판

보스가 바닥을 집게발로 내려친다(전조) 이후 주변 반경에 8개의 장판을 소환한다. 장판은 지속해 뇌속 피해를 주며, 경직 판정이다. 장판을 밟지만 않으면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체력 50% 이하 2페이즈에서는 나크라세나의 패턴처럼 무작위 위치에 뇌속 장판이 다수 생성된다. 잘 피하면 된다.

▲ 외곽 장판만 피하면 되는 패턴

▲ 2페이즈에서는 무작위 장판으로 강화


- 점프 후 찍기

보스가 몸을 말고 어그로 대상자에게 떨어진다(피격 이상). 점프 중에는 무적 판정이며, 잘 피하면 된다. 점프 후에는 뇌속성 장판이 생기니 주의.



- 도넛 찍기/ 강화 도넛 찍기

스콜라키아가 집게발을 크게 들며 어그로 대상을 향해 머리를 돌린다(전조). 이후 내려찍으며(피격 이상) 주변 원형 범위에 뇌속성 피해를 준다(경직). 파티 플레이라면 머리를 고정하고 뒤로 피하면 된다.

2페이즈 강화 시에는 장판이 대량으로 쏟아진다. 찍기 공격을 보고 터진 위치로 이동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




- 와이파이 찍기/강화 와이파이 찍기

스콜라키아가 집게발을 크게 들며 어그로 대상을 향해 머리를 돌린다(전조). 도넛 찍기와 전조가 같은데, 스콜라키아 몸에 번개 이펙트를 보고 구분할 수 있다. 이후 내려찍으며(피격 이상) 정면 부채꼴 범위에 뇌속성 피해를 준다(경직).

2페이즈에서는 직선 공격으로 변경되며 2회 사용하기도 한다.




- 강화 옆찍기

2페이즈에서 사용한다. 중갑 나크라세나의 옆구리 견제 패턴이다. 보스가 꼬리를 들며 옆쪽을 향해 날린다(피격 이상).



- 돌진(카운터)

나크라세나 류의 돌진 공격이다. 카운터 가능 상태가 되며 집게를 좌우로 흔든다(전조). 이후 집게발을 휘두르며 돌진한다. 돌진 도중 전방에는 피격 이상 판정의 공격이 이어진다. 돌진이 끝나기 직전까지 카운터가 가능하다.



- 강화 꼬리치기

체력 50% 이하 2페이즈에서 사용한다. 보스가 꼬리를 길게 내린다(전조). 이후 백 부분을 크게 쓸어 공격한다. 피격 시 공중에 뜬다(피격 이상). 잡기 공격과 전조가 비슷한데, 집게발을 드는 여부로 구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