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비노기 모바일’은 20년 이상 서비스한 넥슨의 대표 IP ‘마비노기’를 기반으로 한 신작이다. 원작의 감성과 생활형 콘텐츠를 충실히 계승하면서도 모바일 환경에 맞춰 재해석한 직관적인 조작과 강화된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이용자들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모바일에서 자유롭게 화면 모드 전환이 가능하도록 가로와 세로 화면을 모두 지원한다.
또 쉽게 게임에 적응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초심자 지원 프로그램’과 ‘마법 나침반’ 시스템을 도입해 편의성을 개선했다. 모닥불 앞에서 나누는 대화, 모험 중 벌어지는 사건과 이야기 등 ‘마비노기’가 추구하는 판타지 속 일상을 모바일 환경에 담아 언제 어디서든 이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이번 출시로 7개의 서버를 오픈했으며 전사, 궁수, 마법사, 힐러, 음유시인 등 총 5개 클래스 계열 중 하나를 선택 후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진행할 수 있다.

전직 퀘스트를 완료하면 원하는 클래스로 자유롭게 전직이 가능하며, 이후부터는 원하는 클래스의 무기 착용 시 클래스가 바뀌는 ‘클래스 체인지’ 시스템을 활용해 본인만의 플레이 스타일을 뽐낼 수 있다. 이와 함께 자신을 맘껏 표현할 수 있는 ‘스텔라그램’과 동일한 시간에 같은 던전을 공략하고 있는 다른 이용자와 만나 함께 플레이하는 ‘우연한 만남’ 시스템 등 다양한 콘텐츠도 즐길 수 있다.
넥슨은 정식 출시 기념 이벤트로 다양한 보상을 제공한다. 먼저 공식 홈페이지와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 사전등록을 완료한 이용자에게는 ‘레이어드 의상 세트’와 5만 골드를 선물한다. 이어 ‘마비노기 모바일’ 유튜브, 카카오톡 채널 등 공식 SNS 팔로우 이벤트를 실시해 누적 팔로워 7만 달성 보상으로 ‘낭만 캠핑 상자’, ‘일반 염색약’ 5개, 20만 골드를 이용자 전원에게 지급한다.
더불어 ‘에린’에서의 이용자 성향과 모습을 진단해서 알려주는 ‘환생 테스트’와 ‘마비노기 모바일’ 속 세계관과 콘텐츠 등을 활용한 ‘밸런스 게임’을 진행한다. ‘밸런스 게임’은 총 4주 차로 구성되며, 매주 목요일에 정기적으로 열린다.
이 밖에도 게임 공략 이벤트와 길드 홍보, 커스터마이징 자랑, 나만의 명소 소개 이벤트 등 다양한 공식 커뮤니티 이벤트를 실시한다. 일부 이벤트는 참가 시 추첨을 통해 현물 경품을 제공한다.
또한 인게임에서도 출석 이벤트인 ‘런칭 기념, 라사의 스페셜 출석부’, 온타임 이벤트인 ‘런칭 기념 페스티벌 위크’ 등을 통해 ‘포멀 스쿨룩 의상 세트’, ‘정령의 날개’, ‘룬의 파편’ 등 다양한 보상을 지급한다.
‘마비노기 모바일’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너무 모바일게임이라는거에 몰입한 나머지 진짜 모바일에서 심플하게 할만한 게임이 되어버렸음.. 깊이도 없고 퇴보만 했다
mmorpg는 10년간 모바일게임만 찍어내더니 게임성도 대충 만들어도 된다고 오해를 하는 것인지 발전은 없고 퇴보만 한다 해외에 내놓으면 창피할 수준의 게임밖에 없다
모바일게임은 사라져야한다, pc에 있던 장르를 모바일로 이식시키지 말아야한다
이새끼들은 그냥 아샤의 아틀리에선에서 끝남...
보스를 아슬아슬하게 거리두기 하는게 안됨 ㅋㅋ 무조건 평타 맞음
최적화 실망. 좀 오래 돌리면 모바일은 튕기고 PC는 느려짐.
개발자의 의도는 전투는 은화있을때나 좀 돌리고
평상시는 제작하면서 놀라는 의도가 느껴짐
근데 그 제작이 번거롭게 되어있음
재료 파밍하는게 너무 불편함 특히 광석류
일주일만 더해보고 유기할지 계속할지 정할예정
총평 : 이틀했는데 재미는 못느낌
게임에 제한이 너무 많음
일반적인 생활 컨텐츠까지 제한을 걸어서
뭐하나 게임의 재미를 느끼기 힘듬
경쟁형 게임도 아닌데 피로도 시스템이 굳이 필요한가 싶고
이런류는 하는 만큼 강해지고 그게 그냥 자기 만족인 게임 같은데
너무 많이 제한이 걸려있다 보니 재미좀 느껴 볼만하면 막힘
제작도 던전도 어느 한쪽에 굳이 제한을 둬야 했다면 던전쪽에
제한을 두고 크래프팅은 좀 풀어 줬어도 된다 생각 되는데
HP물약이나 버프형물약도 어느정도 생산이 나와야
개인이 쓰고 일부는 거래소에 팔고 할텐데 애초에 이런 구조도
불가능함 내가 쓰는거 만드는것도 빠듯함
거래소의 존재 의미를 모르겠음 팔수있는게 없는데
적어도 1일차는 그렇다 치고 2일차부터는 뭐가 됐든 거래소에
올라 와야 되는데 뭔가를 팔수있는 구조가 안되다 보니
거래소가 텅 비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