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이 블록체인 자회사 넥스페이스를 통해 기축 통화 'NXPC 토큰'을 27일 최초로 공개했다. 넥슨이 계획에 그치지 않고 공식적으로 기축 통화의 실체를 발표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NXPC는 아이템 발행 권한을 토큰화(토크나이즈)한 것이 특징이다. 넥스페이스는 생태계 기여자들에게 공정하고 투명한 방식으로 토큰화 권한을 분배해 지속가능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다른 온라인 게임 생태계는 서비스 제공사와 이용자 간 인센티브 얼라인먼트가 일치하지 않는 단점이 있었다. 인센티브 얼라인먼트란 서비스 제공사와 이용자의 보상 체계를 일치시키는 걸 의미한다.

넥슨은 NXPC를 통해 커뮤니티의 기여와 존재 가치를 인정하기로 했다. 자산 가치가 중요한 온라인 생태계에서 지속가능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 넥스페이스 황선영 대표

NXPC는 메이플스토리 IP에 접목되어 이용자들에게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게 목표다. 생태계 기여자들에게 아이템 발행 권한을 분배함으로써 이용자들의 이익을 생태계의 장기적인 성장 방향과 일치시키는 구조다. 넥스페이스는 올해 내 토큰에 대한 새로운 정보와 PC MMORPG '메이플스토리 N'에 관한 다양한 소식을 공개할 예정이다.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는 "넥슨의 NXPC 토큰 계획은 게임 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라며 "넥슨이 기술적, 규제적, 사용자 경험적 과제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투명하고 공정하며 지속 가능한 게임 생태계를 구축한다면, NXPC 토큰은 게임 산업뿐만 아니라 블록체인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