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려와 기대 속에서 지난 3월 27일 문을 연 '마비노기 모바일'이 서비스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며 저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갤럭시 게이머 데이터에 따르면, 마비노기 모바일은 출시일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평균 8만 명의 접속자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데이터는 전체 유저 지표는 아니기 때문에 추이를 살펴보는 용도로 활용하는데 통상 서비스 일주일 안에 20~30% 이상 감소하는 최근 신작의 흐름을 거스르며 견고한 지표를 만들어 냈습니다.
매출 순위 또한 상향세입니다. iOS에서는 2위, 안드로이드에서는 출시 이틀 만에 22위에서 현재 6위까지 상승하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곧장 양대마켓 매출 1위를 찍어 위세를 보여주지 못한건 아쉽겠지만 강제적인 과금 요소가 없고, 뽑기 아이템의 주력이 치장템이라는 점, PC 결제율이 높다는 점을 고려하면 나쁘지 않은 흐름입니다.
데브캣 김동건 대표는 인터뷰를 통해 마비노기 모바일의 핵심 특징으로 '낮은 진입 장벽'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마비노기를 경험한 밀레시안분들은 언제 어디서든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마비노기를 느끼고 추억을 되살릴 수 있기를 바라며, 마비노기를 접해본 적 없는 분들에게는 마비노기 세계로 들어가는 ‘문턱이 낮은 친절한 입구’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죠.
원작 마비노기가 21년째 현역인 상황에서 데브캣은 '마비노기 모바일' 혼자 사는 것이 아닌 서로 윈윈하는 모델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절대 쉽지 않죠. 그래서일까 스포트라이트를 한껏 받아야할 시연회 장소에서도 좀처럼 웃지 않았던 김동건 대표의 얼굴이 다시 떠오릅니다.
출시 초반에는 원작과 다른 스토리 방향이나 지나치게 쉬운 조작 방식에 대한 아쉬움의 목소리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60레벨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드러나는 콘텐츠와 파밍의 재미가 입소문을 타면서, 여론도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특히 '초심자 지원 프로그램'과 '마법 나침반' 시스템은 원작을 접해보지 못한 신규 유저들의 빠른 적응을 도왔으며, '스텔라그램', '클래식 체인지', '심층 던전' 등의 콘텐츠는 밀레시안들에게도 신선한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물론 해결해야 할 과제도 남아있습니다. 아직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거래소, 존재감이 미미한 길드 시스템, 벌써부터 '동네북' 신세가 된 필드 보스, 그리고 개선이 필요한 일부 UI 등은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습니다.
하지만 단기적인 흥행보다는 장기적인 서비스를 목표로 하는 데브캣에게는, 다소 느리더라도 꾸준히 상승세를 타는 마비노기 모바일의 현재 흐름이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한국인에겐 '탕후루' 보다는 역시 '제육볶음'이죠. 갈길은 멀지만 잘한 선택이라고 보여집니다.
한편, 마비노기 모바일은 아직 1차 업데이트 계획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당장은 바빠서 정신 없겠죠. 어비스, 레이드 등 아직 공개되지 않은 콘텐츠들이 남아있는 만큼, 장기적인 흥행을 위해 어떤 계획을 가지고 나올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예전 마비노기 맛은 아닌데;;;
-> 이게 ㄹㅇ인 거 같음. 실제로 기존 마비노기와 닮은 부분이 거의 없어서, 마비노기를 진짜 옛날 버전만 알고있는 유저나 최근까지 PC 마비를 하고 있는 유저는 대부분 나가 떨어짐. 재미가 없고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모르겠다며.
근데 마비노기 IP를 모르거나 어중간하게 하다 접었거나 단순히 귀여운 거, 안 빡빡한 RPG, 생활 시스템이 성장과 붙어있는 걸 좋아하는(스타듀밸리보다 테라리아, 코어키퍼, 선헤이븐 등을 좋아하는 그런 친구들) 애들이 '생각보다 괜찮네?' 하면서 많이 하는 중.
그러면서 사람이 몰리니까 그 친구의 친구도 시작하고, 하루만에 접었다 주변 애들이 다 하는 거 보면서 3일째에 다시 복귀하고... 게임 자체의 완성도나 기존 마비노기의 계승같은 건 다쳐말어먹었을지 몰라도, 마비에 대해 모르는 유저들이 와서 '와 귀엽다 와 이쁘다' 하며 진입하기엔 딱히 모난 부분이 없는 게임인 것 같음.
안하고보니까 이게 안할게임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더라
모처럼 빠지면서 즐길만한 mmo를 발견했다, 힐링요소도 듬뿍
1. 1000억 > 나한테 빌린 것 아님
2. 게임은 그냥 저냥 재밌음. 원작이랑 확실히 다른 모바일 게임
3. 퀄리티가 안좋음. 그래픽이나 오토와 같은 호불호 영역을 이야기 하는게 아님. UI, 캐시샵, 최적화 등등 부분에서 마감상태가 안좋음
BM이 조금 매울뿐이지 꼭 BM이 필수.. 현질 필수인 게임이 아니라서 괜찮은편
최적화는 좀 해줬으면 한다..
'원작 마비노기가 21년째 현역인 상황' 이라는데 원작 마비노기는 현역이 절대 아님..
물론 게임의 자유도나 컨텐츠들이 더 다양하면 좋겠지만
생활과 사냥, 스팩업 어느정도 재미를 갖추고 있고, 귀여운 캐릭터 꾸미는 맛도 있고
대충보고 무시할 게임이 아니라 느꼈다
소~무과금으로도 게임진행 충분히 가능
생각보다 잘 만들었고, 재밌음.
다만, 원작 마비노기에 비하면 자유도가 살짝 아쉽다 정도인데, 그걸 감안해도 상당한 수작이라고 생각함.
1000억은...그냥 생각하지 않기로.
난 무과금으로 62렙인데 과금 없이 아니 스타터 패키지 없어도 게임 재밌게 잘 하고 있음
게임 안해보고 할말없으니 기사에 내용 분탕하는 것밖에 더 되나 ㅋㅋㅋ싶은데?
다른겜들처럼 벽을 뚫기위한게 아닌 자기만족 수준의 과금이긴함
패션치장템도 능력이 붙어있긴한데 그냥 자기만족 수준
아직까지는 일반적인 mmorpg처럼 던전템들이 더 중요함
그저 문제라면 넥슨은 초기모습 유지하는것 보다는
중간중간 괴랄한 패치로 유저들 뒤통수 친다는게 문제 ㅋ
부캐릭 업적까지 깨야 무료2회고 환생 5회 (유료5만원) 해야 클체 가능이요
(25렙부터 10업 마다 클체코인 주긴하지만 만렙이 있다는점)
과금 환생으로 이미 획득한 엠블럼에 한해서는 자유롭게 변경가능
요 며칠동안 이것만 하는중
자꾸 하다보니 좀 재밌음
어느덧 63렙인데 딱히 과금땜에 스트레스 받을일도 없고
내가 답답해서 맴버쉽이랑 패키지 사긴 했는데
전체적인 시스템이 그냥 꾸준히 하면 누적되는 방식이라 하루에 틈틈히 접속해서 간단하게 하고 던바튼 광장에서 춤추는중임
근데 염색은 좀 어케 해줘라 이거 포인트 찍는것도 ㅈㄴ 불편한데 왜 이따구임
오픈후 초반튜토 때문에 많이 심심한 느낌이였는데
튜토끝나고 겜에대한 생각이 많이 바뀌긴 했음
최근 몇년동안나온 모바일mmo중에서는 게임성 가장 잘 뽑혔다 생각함
과금종류는 게임사 이미지대로 여러가지인데
필수성은 게임사 이미지치고 없는 수준이기도함
대신 최적화는 ㅉㅉㅉㅉㅉ
최적화 빼고 나름 괜찮게 잘 만들었음.
bm도 딱히 안 악랄하고. 적어도 지금까지는 말이야.
근데 이게 천억, 8년이 들었어요 <- ㅋㅋㅋㅋ
BM 만 봐도 데브캣이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초맹독성 과금 겜이 될 가능성이 농후함
RPG 장르 특성 상, 매몰된 유저는 잘 빠져나오지 못 하는 걸 이용해서
초반에 간 보면서 유저 끌어모아 놓고 있는 거지
신규 엔드 컨텐츠 추가할 때 마다 신규 가챠 아이템에 스탯 상승치 올려서
뒤로 갈수록 과금 없으면 할 게 없어지는 게임이 될게 너무 뻔하다
편의성 개판인건 알잘딱으로 할거고
오딘이나 리니지식 핵과금 성장일줄알았는데 계단식성장 괜찮았고
캐릭터 아이템 정보창이 너무 리니지같아서 오해가 있을듯
던전말고는 친구나 길원이랑 할건 딱히없고 거의 솔플위주 콘텐츠
근데 웃긴게 재밌으니까 질러지더라 이대로 운영 잘 해서 롱런해보자
넷상 평가가 반전되는 이유는 내려치는 쪽에서 안해보고 겜안분식으로 존나 내려친거 반동오는게 지분 좀 크다고 봄
내려칠때 타당한 부분으로 후려쳐야 옹호자들 갓겜수호대라고 줘팰수 있는건데 ㅋㅋ
유튜브 댓글들 보면 근거랍시고 들이대는 내용?
"얘넨 넥슨이니 무조건 통수칠거다" / "천억쓰고 어쩌고 저쩌고" / "마비노기같지가 않음"
게임 3일만 해봐도 충분히 유효한 부분으로 깔수 있는데 굳이 반박 가능한 부분으로만 욕을 함
누가보면 데브캣이 마비노기 클래식 내놓은줄 알겠음. 모바일이라는 새 게임에 잣대를 저능아처럼 들이댐
정작 인게임은 핸드폰 불타고 컴퓨터 램누수 개씹조지고 이런거 감수하고도 대기열 수천명 쌓여있음
우편일괄받기로 멤버쉽템들 안받아져서 하나씩 처받아도 대기열 수천명 쌓여있음
염색 원작보다 3배악랄한 팔레트통합 3부위동시염색 쳐박아도 대기열 수천명 쌓여있음
연주회 열려는데 채널이동 없어서 친구추가하고 억지로 모여서 연주회해도 대기열 수천명 쌓여있음
길드랍시고 15명딸깍(지금은 1렙20명임) 모이게 했는데 그마저도 재접하면 길드채팅 싹밀려서 대화가 안돼도 대기열 수천명 쌓여있음
대기열이 수천명 쌓이는 이유도 있는거고
그럼에도 깔거리가 많은데도 이유가 있는거임
그걸 제대로 봐야한다고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