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몰입형 게임 및 창작 플랫폼 로블록스(Roblox)는 금일(현지 시각 17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한 GDC(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2025에서 생성형 AI 파운데이션 모델 및 새로운 크리에이터 도구 출시를 알렸다.
로블록스는 이날 생성형 AI 기반 3D 콘텐츠 생성을 위한 파운데이션 모델 '큐브(Cube)'의 오픈소스화를 발표함과 동시에, 3D 개체인 '메시(mesh)' 생성을 지원하는 기능을 첫 번째로 선보인다고 발표했다.
큐브는 약 19억 개의 파라미터로 구성된 모델로, 23개의 트랜스포머 레이어(transformer layers)를 기반으로 350만 개의의 3D 매시를 직접 학습한다. 로블록에 따르면, 큐브 모델은 매우 복잡한 씬(scene) 생성을 지원하는 도구를 포함해 향후 개발될 다양한 AI 도구의 기반이 될 것이며, 이는 궁극적으로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등 다양한 입력 데이터를 학습하는 멀티모달 모델로 발전하여, 기존의 AI 기반 생성 도구와 통합한다는 계획이다.

크리에이터를 위한 로블록스 스튜디오 간소화
크리에이터들의 3D 몰입형 콘텐츠 생성을 지원하는 생태계이자 엔진인 로블록스 스튜디오에 대한 간소화 발표도 이어졌다. UI를 고도화하고, 툴바를 맞춤화하는 기능을 도입하는 동시에, 성능과 안정성을 대폭 향상시켜 사용자가 더욱 쉽게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로블록스 스튜디오의 에셋 관리자(Asset Manager)를 업그레이드함으로써 통합 에셋 관리, 검색 및 필터링 기능 강화와 함께 성능 및 안정성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그밖에 댓글 및 주석 남기기 기능을 새롭게 도입함으로써, 개발자 간의 빠르고 효율적인 의사소통도 지원한다.
친구 추천 프로그램 정식 출시 계획
한편, 로블로스는 다가올 몇 주 안에 친구 추천 프로그램(Friend Referral Program)을 정식 출시한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체험에 친구를 초대한 플레이어에게 맞춤형 보상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로블록스 측은 사용자와 초대된 친구 모두 보상을 받을 수 있기에, 해당 기능이 활성화될 경우 플랫폼 체류 시간 또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로블록스는 광고 관리자(Ads Manager)를 통해 크리에이터가 스폰서 체험(Sponsored Experiences), 검색 광고(Search Ads)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성장을 도모하고 더 많은 플레이어들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앞으로 몇 주 안에, 로블록스는 높은 호응을 받은 광고 단위(ad units), 향상된 성과, 간소화된 설정 및 광고 지출 대비 수익률(ROI) 기반의 리포팅 기능 등 오랜 기간 요청받아온 중대한 제품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계획을 밝혔다.

크리에이터들의 수익 창출 방식 확대
로블록스에 따르면, 지난 2024년 한 해 동안 개발자 환전 프로그램(DevEx)을 통해 개발자들에게 총 9억 2,300만 달러를 지급했다. 플랫폼 내 상위 10명의 개발자는 2024년 지난 2019년 대비 450% 증가한 평균 3,39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으며, 상위 100명의 개발자는 500% 증가한 평균 600만 달러의 수익을 거뒀다. 상위 1,000명의 개발자의 경우, 2019년 대비 2024년 570% 증가한 평균 82만 달러의 수익을 기록했다.
로블록스는 이번 GDC 2025 기간 중, 크리에이터들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식을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보상형 동영상 광고가 일부 체험 내에서 베타 버전으로 운영되며, 올해 2분기 내에 더 많은 크리에이터들을 대상으로 확대 적용된다. 로블록스 관계자는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들은 게임 내 주요 지점에서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를 위한 고효율 광고를 제작할 수 있게 된다"며, "해당 방식은 크리에이터들이 더 높은 수익을 창출하도록 지원하는 것과 더불어, 체험 자체에 대한 더욱 높은 참여도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로블록스는 크리에이터들의 수익 확대를 위해 체험 상세 페이지 내에서 게임 내 화폐, 부스트, 아이템 및 기타 개발자 제품 등을 직접 판매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들은 각 체험에서 제공하는 모든 콘텐츠를 더욱 쉽게 발견하고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