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각 1월 13일 오전 5시 30분, 패스오브엑자일2의 추후 업데이트인 0.1.1 패치와 관련된 정보가 공개되었다. 영상은 약 7분 가량 이어졌으며, 디렉터인 조나단 로저스가 등장해 새로운 변경 사항을 설명하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1. 엔드게임 매핑 변경

먼저, 엔드게임 매핑을 구성하는 대다수 요소의 수치가 조정된다. 일반 몬스터와 마법 및 희귀 몬스터의 수, 전리품 상자의 수를 포함해 정수, 금고, 선도자 유물 등도 조정되며 전체적인 방향은 더 많은 보상을 얻게끔 맞춰졌다.

또한 주요 엔드 게임 콘텐츠인 '타워'에도 변경이 이뤄진다. 고산지대 산등성이와 가라앉은 첨탑, 절벽, 메사 지도가 새로 추가되며, 기존의 잃어버린 탑도 개선된다.

▲ 새로 추가되는 타워인 '고산지대 산등성이

더불어 보스 등장 맵의 수도 늘어난다. 기존 의도는 4번을 플레이하면 한 번은 보스가 등장하는 형태로 설계되었으나 실제 플레이 시에는 이보다 적은 횟수인 경우가 대부분이었기에, 조정을 통해 의도했던 빈도에 가깝게끔 조정되었다. 여기에 더해 지도에 보스를 추가할 수 있는 '서판'도 추가된다.

▲ 보스를 등장시키는 서판도 추가된다

금고도 수치 조절이 이뤄져 몬스터 생성 속도가 빨라지고, 안개 효과가 줄어들었다. 또한, 적용 속성의 타이밍과 효과도 변경되었다. 지도 내 너무 많은 오브젝트로 인해 몇몇 장판 이펙트 등이 보이지 않는 현상을 해결했으며, 각종 원소 폭발 효과의 가시성을 높여 보다 알아보기 쉬운 형태로 변경했다.

▲ 원소 폭발의 이펙트가 더 잘 보이게 변경

그 외에도 지도를 여는 시간의 조정, 지형 충돌 문제 해결, 지도를 보다 구분하기 쉽게 바꾸는 편의성 개선 등 자잘한 업데이트도 함께 이뤄질 예정이다.


2. 콘텐츠 보상 변경

모든 콘텐츠에서 적절한 수량의 보상이 지급되도록 조정되었다. 특히 '환영(Delirium)'의 보상이 적절한 수준에 이르게끔 조정하고 있으며, 몬스터가 시작 이후 스폰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다. '복제된 영토(Simulacrum)'의 드롭율도 20% 높여 일반 탐험 및 '의식'에서 보스를 찾아내는 확률과 비슷한 수준으로 조정했다.

▲ 환영 콘텐츠의 보상이 전체적으로 늘어난다

'의식'에서는 공물 정수 창에 징조가 등장하는 빈도가 60% 증가되었으며, 탐험 중에도 상점 아이템 희귀도가 조정되었다. 또한, 이번 업데이트 이후에도, 보상 조정을 위한 대규모 조정이 한 번 더 이뤄질 예정이다.


3. 최종 콘텐츠 변경

많은 이들이 지적한 사항 중 하나는 매핑 시 최종 콘텐츠 도달에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고, 기회가 한 번 뿐이기에 보스의 패턴 파악이 안 된 상태로 도전하는 불합리를 겪어야 한다는 점이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몇 가지 변경 사항이 적용되는데, 일단 '성채'가 아틀라스 중심에 더 가깝게 생성되며, 안개에 가려져 있어도 멀리 있는 성채를 확인할 수 있게 조정되었다.

▲ 성채는 맵에서 빛 기둥으로 표시된다

또한, 한 번만 도전 가능했던 '재의 중재자'에서 최대 6번까지 부활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열쇠를 넣을 경우 모든 파티원이 동시에 부활한다. 지도를 떠날 경우 기회가 몰수되기 때문에 미리 세팅을 하고 도전에 임해야 한다. 상위 난이도 보스의 경우 부활 기회가 더 적지만, 앞으로 다른 최종 콘텐츠에도 부활 기회를 추가할 예정이다.

파리둔 성채의 보스의 경우 난이도가 불합리한 수준이었기 때문에 다른 보스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조정되었다.

▲ 총 여섯 번까지 리스폰 가능한 재의 중재자


4. 아이템 변경

다소 실망스러웠던 성능의 고유 아이템들은 이제 저레벨 아이템이라 할지라도 빌드의 중심 축이 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성능 상 하자가 많아 몇몇 코어 아이템을 제외하곤 활용처를 찾기 어려웠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수많은 고유 아이템의 성능이 상향 조정되며, 전체적인 수치가 상승하거나, 아예 옵션이 한 줄 더 생기기도 한다.

▲ 변경되는 고유 아이템 일부, 아예 옵션 수가 늘어나기도 한다

고레벨 단계에서도 희귀 아이템을 얻을 때 조금 더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속성 가중치를 조정해 안 좋은 속성을 줄였다. 또한, 높은 등급 아이템에서 특정 속성의 최고 등급 속성이 사라지는 문제를 수정했다. 기존에는 활과 석궁에 가장 높은 등급의 공격 속도가 붙지 않았으며, 반지도 최고 등급 생명력 옵션이 붙어 나오지 않았었다.

한 번 적용하면 되돌릴 수 없었던 '룬' 시스템도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바뀐다. 기존에 장착했던 룬을 되돌릴 수는 없으나, 다른 룬으로 대체하는 형태로 덮어쓸 수 있다.

▲ 룬 갈아끼기 기능도 추가


5. 몬스터 및 보스 변경

너무 어렵거나 짜증을 유발하던 몬스터 및 보스들의 패턴이 다수 수정된다. 너무 많은 변경이 이뤄지기에 영상에서는 모든 것을 설명하진 않았지만, 예를 들면 '은빛주먹 지휘관(3막 고릴라)'의 구르기 피해량이 대폭 감소했다.

또한, 독성 운반자나 잊힌 사람들의 맹신자가 화면 밖에서 스킬을 사용하지 않도록 조정되었으며, 버림받은 광부와 같은 일부 몬스터의 스킬이 보다 잘 보이게끔 개선되었다.

▲ 비명횡사 유발자인 은빛주먹 지휘관의 일부 스킬이 약해진다


6. 그 외 변경 사항들

- 콘솔에서 아이템 필터 활용
ㄴ 콘솔 플레이어들은 사용할 수 없었던 '아이템 필터'를 구독하는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POE1와 같은 방식이며, 본격적으로 페이지가 구성되기 전까지 임시로 POE1의 홈페이지를 활용해 아이템 필터를 활용할 수 있다.
- 방어도와 판금의 시스템 개편
- 호신부의 잔여 횟수 표시 및 발동 시 효과 표현
- 마을에서 우나가 연주하는 음악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