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리 클래스 선택 시 자주 고민에 오르는 대검은 리니지2M 안에서 시원한 타격과 묵직한 외형을 매력으로 지닌 클래스다. 다만 전투 성능은 다소 아쉬운 평가를 받을 때가 많았는데, 이번 클래스 케어를 통해 대검 고유의 디버프인 봉쇄와 생존력이 더욱 향상된 모습을 보이며 PvP에서 성능 향상이 기대된다.


▲ 클래스 케어 후 새로워진 대검의 전투.



생존력과 고유 디버프의 활용성 UP! 리뉴얼 스킬


대검은 일부 스킬 사용 시 일시적으로 대상의 능력을 제한하는 봉쇄 디버프를 부여한다. 봉쇄의 효율은 스킬에 따라 다소 차이를 보이지만, 이번 클래스 케어에서 대검의 전반적인 봉쇄 능력 향상 및 발동 확률 증가로 효율이 크게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상대의 스턴 효과가 미발동하도록 막는 스턴 봉쇄를 지닌 '리플렉트 어빌리티'와 '패러독스'는 스턴 봉쇄와 함께 공격 능력 감소 효과가 더해지면서 디버프 성능이 업그레이드됐다. 특히 '패러독스'의 경우 스킬 사용 시 '헤이트' 해제 및 일정 시간 면역, 스턴 계열 방어 및 반사, 피격 시 주요 공격 기술인 '배쉬', '제노사이드' 쿨타임 감소 효과가 더해지면서 스킬 성능이 크게 향상된 모습이다.

무엇보다 확률적으로 봉쇄가 발동하는 기본 패시브 '블락케이드'의 봉쇄 발동 조건이 공격 적중 시로 개선되면서 전체적인 봉쇄 발동 확률이 상승했고, 이는 대검의 전투 성능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블락케이드'를 강화하는 '디스리가드' 역시 함께 개선되었는데, '디스리가드' 학습 후 봉쇄는 발동 시 광역 대상에게 적용되도록 범위 확장까지 이뤄졌다. 게다가 끌기/넉백 봉쇄에 발동형 효과 제한, 시전 속도 감소, 공격 능력 감소까지 더해지면서 '디스리가드' 이후 봉쇄 성능이 크게 향상된 걸 알 수 있다.

이로써 대검은 적진에 돌진하여 다수의 적을 대상으로 능력을 봉쇄하고 전장의 흐름을 아군으로 이끌 수 있는 선봉장의 모습이 강화된 셈이다.


▲ 봉쇄 효과의 스킬이 상향된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전투의 핵심 연계 공격인 배쉬의 효과 개선과 더불어 대검은 생존력, 봉쇄 효율이 상승했다. 우선 대검을 빠르게 휘두르며 적을 강타하는 배쉬 연계 중 '배쉬Ⅲ'의 효과로 3단 콤보가 모두 적중했을 시 대검 스킬 잔여 쿨타임 감소 효과가 즉시 적용되도록 개선됐다. 즉, 배쉬를 통해 다수의 대검 스킬을 좀 더 빠르게 순환시킬 수 있으므로 전반적인 전투 효율이 상승한 걸로 보인다.

그리고 HP를 회복하는 '드레인', '부스트 바이탈리티'의 회복량이 증가하여 대검의 생존력이 향상됐다. 특히 '부스트 바이탈리티'는 전설 등급 이하 상태 이상 해제도 가능하고, 버프 상태에서 대검의 HP 회복 효과가 최대 HP 한계를 넘을 수 있도록 변화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는 최대 HP 상태에서 추가로 HP를 보유하는 셈이며, 이번에 함께 개선된 '포스 레이지'를 통해 한계 이상의 HP 보유 중 상태 이상 시간 감소 스탯 증가 효과를 받게 된다. 즉, '부스트 바이탈리티'의 HP 한계 초과 옵션은 개선된 '포스 레이지'를 위한 밑바탕으로 여겨진다.

그밖에 '제노사이드'를 강화하여 광역 스턴 및 피해를 입히는 '어나이얼레이션'은 돌진 거리가 향상되면서 전장에서 상대 진영을 파괴하기 위한 돌진기의 성능이 향상됐다. 추가로 '어나이얼레이션' 사용 시 적용되는 PvP 대미지 내성 버프의 유지 시간도 상승하여 더 효율적인 전장 스킬로 탈바꿈했다.







생존과 봉쇄에 하나씩! 신규 스킬 2종


신규 스킬 2종 역시 이번 클래스 케어의 리뉴얼 스킬들과 마찬가지로 생존력 향상, 봉쇄 활용 능력을 선보이고 있다. CON 스탯 당 더 많은 최대 HP를 지급하는 '엠플리 바이탈'의 강화 패시브인 '익시드 바이탈'은 최대 HP 향상, 상태 이상 및 스턴, 홀드에 대한 내성 증가, 피격 시 일정 확률로 HP 회복 능력을 선보이며 대검에게 강력한 생존력을 부여하고 있다.

더불어 이번 클래스 케어에서 최대 HP 이상으로 HP를 지닐 수 있도록 개선된 '부스트 바이탈리티'의 효과를 통해 한계 초과 HP 보유 시 대미지 리덕션이 상승하는 모습도 보인다. '익시드 바이탈'은 철저하게 대검의 방어 성능 향상을 위한 스킬이며, 전장과 사냥터 양쪽 모두에서 대검의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그리고 광기의 폭풍으로 영역 내 적들을 무력화시켜서 무기/스킬 대미지 내성, 스턴 내성 감소 디버프를 부여하는 '매드니스'의 강화 패시브 '램페이지'도 추가됐다. '램페이지'를 통해 강화된 '매드니스'는 범위 및 적용 대상이 증가, 지속 피해를 입히며, 일정 시간 폭풍 안에 위치한 적에게는 봉쇄 효과를 추가 부여한다.

'램페이지'를 통해 봉쇄 디버프를 받은 대상은 새롭게 강화된 효과로 인해 끌기/넉백 효과를 봉쇄당하고, 일부 발동형 효과 미발동, 시전 속도 제한, 공격 능력 감소가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