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공격 스킬에 추가 피해, 디버프 성능이 향상되면서 전투 효율 소폭 증가.
방어 스킬에 HP 회복 옵션이 더해지면서 사냥터의 유지력이 상승했다.
신규 액티브 스킬 2종으로 광역, 단일 피해 및 디버프 부여.


※ 8월 7일(수) 정기점검 전까지 활&한손검 클래스 체인지가 진행 중이다.




추가 피해로 공격 효율 증가! HP 회복으로 안정성까지 챙긴 '활'


일부 공격형 스킬이 개선되면서 활의 전투 성능이 상승했다. 적과 일정 거리 이상 떨어져 있을 때 일부 공격 스킬 피해량이 상승하는 '스나이퍼 스피릿'은 효과 발동에 대한 거리 제한이 이전보다 완화되면서 사용 효율이 좋아진 모습이다.

게다가 직접적으로 추가 피해가 더해진 '핀포인트 샷'과 지속 피해가 붙은 '인탱글 필드'는 이번 리뉴얼 활의 공격 성능 케어 부분의 핵심이다. '핀포인트 샷'은 디버프 상태가 아닌 적에게 일정 확률, 인탱글 상태의 적에게는 높은 확률로 추가 피해가 발생하는 옵션이 더해졌다.

디버프가 없어도 추가 피해가 발생할 수 있고, 인탱글 필드, 리얼 타겟, 록 온 외에 인탱글 상태에도 높은 확률로 추가 피해가 발생하도록 경우의 수가 하나 더해진 것. 그로 인해 전투 시 '핀포인트 샷'의 공격 성능이 소폭 향상된 걸 체감할 수 있다.

그리고 '핀포인트 샷'의 추가 피해를 발생시키기 위해서라도 함께 활용해야 하는 게 좋은 스킬이 '인탱글'인데, 디버프를 부여하는 '인탱글'을 강화한 '인탱글 필드'에는 범위 내 다수에게 지속 피해 효과가 더해졌다. 덕분에 광역 피해로도 좋은 면모를 보이며, '핀포인트 샷' 효과와 좋은 연계를 기대할 수 있다.





공격 성능 외에도 전투 효율이 좋아진 스킬에는 MP 소모가 감소한 '임팩트 샷'과 영역 위 아군 활 클래스에게 버프를 부여하는 '아처리 존'의 성능 개선이 있다. 영역 위 버프를 부여하는 '아처리 존'은 영역을 벗어나도 버프 효과가 유지되도록 개선됐기 때문에 꼭 영역 안에 머물 필요가 없어졌다.

게다가 '아처리 존'의 버프 효과 중에는 확률적으로 스팅 샷이 추가 발사되는 옵션이 있는데, 이때 스팅 샷에 홀드 내성 감소 디버프 효과가 더해졌다. 활에게 디버프 성능이 하나 더 추가된 셈.

이 외에도 '멀티 샷', '스윕 샷'에 침묵 내성 감소 디버프 효과가 추가됐으며, 그중 '멀티 샷'은 정령탄 및 MP 소모량도 감소됐다. 또한, '이레이저'는 파괴할 수 있는 보호막의 종류가 늘어나고, 아케인 실드 계열 파괴 시 '이레이저'의 디버프 효과가 더 길게 유지! 더불어 해로운 효과 해제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능력도 추가되면서 전반적인 효율 상승 모습을 보인다.






활은 공격 성능, 디버프와 함께 HP 회복 능력이 더해지면서 생존력도 향상됐다. 특히 MP 회복 성능을 지니고 있던 '마나 리게인'에 적 처치 시 확률적으로 HP 회복 옵션이 추가됐는데, PvP에서는 효과가 미비하겠지만 사냥터에서만큼은 장시간 전투 유지를 위한 좋은 성능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자신에게 보호막을 부여하는 '에너지 실드' 역시 피해 흡수 성능 외에 실드가 유지되는 동안 HP 회복 효과가 적용되도록 옵션이 추가되어 전투에 안정성을 더하고 있다. '마나 리게인', '에너지 실드'가 함께 개선되면서 사냥터에서는 확실히 좀 더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게 됐고, PvP 역시 사냥터만큼은 아니지만 약간의 생존력이 향상된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밖에 활은 특이하게도 아티팩트까지 개선되면서 간접적으로 스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자신을 향한 타겟 해제 후 덫을 설치하고 최대 사거리까지 거리를 벌리는 스킬 '리코일'을 강화할 수 있는 아티팩트 '리코일:집중'에는 '리코일' 사용 시 홀드 및 침묵 적중 증가 버프가 적용하는 옵션이 추가된 것. 이를 통해 PvP 시 '리코일'의 활용성이 향상되는 걸 기대할 수 있다.





신규 액티브 스킬 2종, 광역 및 단일 디버프 적용!


활은 이번 클래스 케어에서 두 개의 액티브 스킬이 주어졌다. 영웅 스킬인 '퀵 스플래시'는 음속의 화살을 발사해서 타겟과 주변에 큰 충격파를 발생시키는 광역 공격 기술이다. 일정 확률로 광역 피해가 발생하는 것 외에도 적들에게 확률적 상태 이상 내성 감소 디버프를 부여하기 때문에 사냥부터 난전까지 활용성이 높은 스킬로 여겨진다.

반면, 단일 타겟을 공격하는 '멜트다운'은 HP 회복, 상태 이상 면역, 보호막, 아케인 실드, 하이드 같은 생존 및 방어 관련 버프의 지속 시간을 감소시키는 특별한 디버프 능력을 지니고 있다. 주요 생존 스킬의 성능을 감소시켜서 상대의 생존력을 낮추는 PvP 스킬인 셈. 단일 효과이므로 1:1 상황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일 신규 스킬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