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신규 광휘의 공방과 헌터로 돌아온 에실 라디르! 나혼렙 개발자 라이브
이동현 기자 (Harv@inven.co.kr)
나혼렙 어라이즈의 1월 개발자 라이브가 진행됐다. 광휘의 공방 신규 보스 데이모스를 필두로 모두가 함께 힘을 합치는 제주도 연합 레이드 이벤트가 선보인다. 차기 헌터 투표에서 1위를 차지한 에실 라디르가 화속성 브레이커이자 버퍼로 출전하며, 무기 픽업 BM 개선을 필두로 신규 성진우 화속성 무기 화마의 부채가 출시된다. 이외에도 다양한 UI/UX 개선과 스토리, 공모전과 이벤트, 글로벌 SLC 등 풍성한 소식과 Q&A 또한 진행됐다.
[리딤 코드] - 25년 1월 21일(화) 오전 9시(KST)까지
1STUDOF2025 : 마정석 1,000개
JAN16UDCODE : 마력 용해제 x1, 그림자의 흔적 x100, 골드 30만
HAPPYN3WY3AR : 그림자 에너지 x2025, 헌터 전용 무기 설계도 x2, 4단계 보석 x5
1STBONUSCODE : 커스텀 모집 티켓 x10
1월 업데이트 및 개선 예전 사항 안내
■ 패턴 공략으로 접근 필요! 광휘의 공방 : 데이모스
스토리를 통해 모습이 먼저 공개되었던 데이모스가 신규 광휘의 공방에서 보스로 등장한다. 물론 광휘의 공방에서는 보다 다채로워진 모습의 데이모스를 만나볼 수 있다.
새로운 광휘의 공방은 보다 다양한 전략이 필요한 형태로 업데이트 된다. 이전 광휘의 공방은 핵심 파티 하나를 꾸리면 이를 이용해 쭉 진행되는 구조로, 시간이 갈수록 플레이가 지루해져 결국 배수 플레이까지 적용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데이모스전에서는 본래 광휘의 공방의 컨셉에 맞게 공략과 컨트롤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콘텐츠로 자리매김한다. 공략에 필요한 핵심 포인트를 파악하고, 각 층과 던전별로 조합을 짜 클리어해나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 액션과 패턴도 재미있게 구성되었으며, 일명 딜찍누가 아닌 퍼즐을 가미해 공략 요소를 강화했다.
데이모스전에서는 보스가 암속성의 힘을 흡수하며, 풍속성에 강점을 지닌 반면 명속성과 화속성에는 약점을 가진다. 이를 활용해 전투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새로운 공방과 함께 공방의 핵심 보상, 코어도 새롭게 등장한다. 이번에 새로 추가되는 코어들은 공격형 능력을 지닌 코어와 마력 관련 능력을 지닌 코어들로 구성된다.
이와 함께 코어 돌파 기능도 선보인다. 보유하고 있는 코어의 강화도가 100%에 도달하면 특수 재료를 통해 돌파를 진행할 수 있으며 코어의 최대 레벨이 15까지 확장된다.
■ 모든 헌터가 힘을 합친다! 제주도 연합 레이드
지난 12월 업데이트 된 제주도 스토리는 한국과 일본의 헌터들이 연합하여 제주도를 공략해 나가는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이번 제주도 연합 레이드는 이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 콘텐츠다.
나혼렙을 플레이하는 헌터들이 힘을 합쳐 던전을 공략하고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이벤트 던전 형태로, 1월 개미 군단을 상대하며 여왕 개미로 향하는 길을 확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2월에는 여왕 개미와 전투를 벌이게 되고 3월에는 대망의 베르 레이드로 대미를 장식한다. 이때 여왕 개미는 길드 보스와 같은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며, 베르의 경우 원작에서도 그 의미가 특별한 전투였던만큼 어떤 형태로 제공하면 좋을지 내부에서도 논의가 계속되고 있어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
제주도 연합 레이드에서는 보상으로 헌터 전용 무기 설계도와 헌터, 그리고 성진우의 전용 무기 선택권, 마력 용해제 등 고급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다.
■ 만약 그녀가 헌터였다면... 신규 헌터 에실 라디르 출시
차기 헌터 투표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한 캐릭터, 에실 라디르가 신규 헌터로 모습을 선보인다. 원작 세계관에서는 마족인 에실 라디르가 헌터가 되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일종의 IF 스토리로서 IP 홀더 및 원작자와 상의하여 헌터 에실 라디르를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 추가로 에실 라디르의 스토리도 재미있게 뽑혔고 웹툰도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게임으로 돌아와서, 에실 라디르는 화속성 브레이커로 일정 수치 이하의 브레이크 게이지를 한 번에 삭제하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며, 추가로 광휘의 공방 내에서 팀 전체의 브레이크 효율을 높여주는 능력도 가지고 있다. 특히 브레이크 게이지가 소량 남아 스킬 쿨만 오매불망 기다리는 상황에 대한 타개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본인의 브레이크 성능 외에도 딜링 능력을 높여주는 버프 효과도 보유하고 있어 브레이커이자 버퍼로 활약할 수 있어 성능적으로도 인기 캐릭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성진우 신규 화속성 무기, 화마의 부채
월영과 비슷한 효과를 지니고 있는 새로운 타입의 무기, 화마의 부채가 1월 23일 출시된다. 화속성 피해량 증가 외에도 적의 움직임을 느리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보유하고 있어 기존 화속성 무기들과 좋은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무기 모집의 BM 개선이 이뤄진다. 이번 화마의 부채부터 원하는 무기를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방식으로 시스템이 개선되는 것. 지속적으로 헌터와 무기가 출시되면서 원하는 것을 얻기 어려운 부분을 개선하고, 뛰어난 성능의 무기가 새로이 출시되어도 기존 무기보다 돌파 수치가 낮아 사용하기 꺼려지는 부분을 완화해줄 수 있을 것이다
■ 헌터로 즐기는 스토리, 리버스 스토리 챕터 21~23 추가
헌터로 플레이할 수 있는 리버스 스토리의 신규 챕터가 추가된다. 난이도가 조금 있는 편이지만 헌터전만의 색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디테일한 불편 사항 개선! 추가 개선 진행
레벨 업 가이드가 보다 보기 좋게 개선된다. 많은 신규/복귀 유저분들이 새로이 게임에 발을 들이고 육성을 하는 과정에서, 경험치를 비롯한 재화를 어디서 어떻게 얻어야하는지 인지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 안내를 보다 강화했다.
헌터 전용 무기 제작은 가시성과 편의성이 보다 향상된다. 헌터 전용 무기 제작 창 자체가 스크롤을 내리는 방식이고 비슷하게 생긴 무기도 있어 잘못 제작하는 경우가 왕왕 있는데, 이제 각 헌터 메뉴에서 전용 무기 제작 바로가기 버튼이 추가된다. 이를 통해 원하는 무기를 확실하게 제작할 수 있게 된다.
게이트 소탕과 관련해서는 2월 중에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기존에는 소탕 시 성진우나 헌터의 '소탕 포인트'를 일정 점수만큼 소진하는 방식이었는데 직관성이 떨어지는 부분이 있어 이제는 포인트가 아닌 몇 회 개념으로 변경된다.
■ 길드 업적 시스템 추가
길드원들과 함께 목표 의식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길드 업적 시스템을 추가할 예정이다. 아직 길드 시스템 자체가 아무래도 밋밋한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조금씩 콘텐츠를 추가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
■ 1주년 이벤트 때 무료 배포! 픽시브 공모전 우승 작품 공개
픽시브를 통해 진행된 성진우와 헌터 디자인 공모전의 우승작이 선정됐다. 무관의 모습을 한 성진우와 푸른빛 드레스를 입은 알리시아의 스킨이 각각 선정되었으며, 이들은 1주년 이벤트를 통해 모든 유저들에게 무료 배포될 예정이다.
■ 신규 유저를 위한 이벤트! 강자가 되기 위한 준비
새롭게 게임에 진입한 유저들이 기존 유저들을 따라잡고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보다 빠르게 육성 단계를 높여나갈 수 있는 '강자가 되기 위한 준비' 이벤트가 진행된다. 주어진 미션들을 수행하면서 각종 성정 재화를 얻을 수 있으며 확정 보상으로 차해인과 메이린 피셔, 그리고 해당 헌터들의 전용 무기와 커스텀 뽑기권 50장 등 풍성한 보상을 챙길 수 있다.
또한 성진우의 신규 SSR 무기 진:카사카의 독니를 얻을 수 있다. 카사카의 독니는 원작에서도 성진우의 아이덴티티 중 하나인 무기로, 이번에 '진'으로 업그레이드 되는 것. 수속성의 무기로 특히 신규 유저들이 처음으로 접하게 되는 광휘의 공방 난이도인 악마성 하층이 수속성 약점이라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벤트 보상은 기존 유저들도 모두 동일하게 획득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금미호를 비롯해 기간이 지나 획득하지 못했던 이벤트 무기를 얻을 수 있는 방법도 고려하고 있으니 기대해주시길 바란다.
■ 눈꽃 맞이 이벤트
청사의 해를 기념하여 진행되는 눈꽃 맞이 이벤트에서는 SSR 헌터 이벤트 무기를 획득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축복의 돌 프리미엄 상자와 무기 커스텀 모집 티켓, 골드와 마정석 등 다양한 보상이 제공된다.
동시에 주사위 이벤트 등 일부 이벤트의 편의성이 개선되어 한 번에 보상을 획득하는 등 좀 더 편하게 이벤트를 이용하실 수 있게 될 예정이다.
■ 이제 무대는 세계로, 글로벌 SLC 2025
2025년에는 글로벌로 SLC 대회가 진행된다. 시간의 전장 시즌7에서 포인트 1천점 이상을 달성한 유저들에게 온라인 예선 참여 기회가 제공되며, 이를 통해 선발된 정예 헌터들이 대한민국에서 본선 대회에 참여하게 된다.
지난 대회는 국내 한정으로 진행되어 많은 해외 헌터들이 참여하고 싶다는 의견을 보내왔는데, 이번 대회부터는 글로벌로 확장된만큼 각 국가의 강력한 헌터들이 실력을 뽐내주시길 바란다. 물론 대회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경비와 숙박, 식비 등 부대비용에 대해서는 회사에서 모두 지원이 될 예정이니 부담없이 도전해주시면 된다.
사전 Q&A
Q. 마력 보호막은 언제 출시되나
- 기술적인 문제가 있어 출시가 조금 늦어졌다. 현재 버그는 모두 수정되었는데, 마력 보호막만 단독으로 업데이트 시에는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기 어려워 다음 축복의 돌 업데이트에 맞춰 추가할 예정이다.
Q. 일괄/다수 레벨업 기능은 언제 추가되는가
- 오랜 기간 나왔던 질문인데 빠르게 업데이트를 하지 못한 점 사과드린다. 늦었지만 이번 1월 업데이트에 적용될 예정이며 원하는 헌터를 동시에 성장시킬 수 있다. 모든 헌터를 일괄로 성장시키는 것 외에도 원하는 헌터 여럿을 골라서 성장시키는 것도 물론 가능하다.
Q. 토마스 안드레의 궁극기가 빠르게 써지는 경우가 있다
- 실제로 쿨타임보다 빠르게 사용되는 경우가 있는 것이 맞다. 이는 내부적으로 버그가 있어 짝수 번째 궁극기 사용 시 쿨타임이 적용되지 않고 있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다만 이 버그를 수정할 경우 캐릭터의 스펙이 너프가 이뤄지는 것이고, 토마스 안드레의 폭발적인 딜링 컨셉 특징과도 잘 어울리는 상태라 수정하지 않고 유지하는 방향으로 논의가 진행됐다.
Q. 근위병 세트 보호막 발동 시 대미지 증가가 적용되지 않는다
- 이 역시 사과드리고 시작해야 할 것 같다. 그동안 보호막과 관련된 메타가 많이 나왔고, 이에 맞춰 근위병 세트를 사용하고자 하는 시도도 많았다. 그런데 여기서 근위병 효과가 간헐적으로, 또는 계속해서 제대로 발동이 되지 않는 문제가 확인되었다. 해당 버그는 1월 업데이트로 수정될 예정이다.
Q. 합성 시도가 최대 10회로 제한되어 있는 것이 불편하다
- 해당 동향을 확인하였으며 이번 업데이트에 최대 20회로 변경된다.
Q. 스페셜 스카우트 소환 풀은 언제 확장되는가
- 스페셜 스카우트가 3개월 정도마다 풀이 확장되는데, 지난 번 확장 이후 시간이 꽤 흐른 상태라 아무래도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번 업데이트에 풀이 확장되며 이전보다 메리트를 느끼실 수 있을 것이다.
Q. 월정액 아이템의 할인 혜택이 끝나면 구매 욕구가 떨어진다
- 동감한다. 하루, 이틀 간격으로 결제를 놓쳐 원래 가격으로 돌아가면 구매가 망설여지는 부분이 있고 이러한 설계는 적절치 않은 방향이라고 본다. 2월 정도를 목표로 월정액 상품들의 원래 가격 자체를 할인가와 동일하게 내리는 방향을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또한 월정액 상품들이 런칭 시기에 만들어지고 유지되다보니 현재는 보상이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이 있어 가격 조정 시 함께 좀 더 보강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아티팩트, 룬, 축복의 돌 등 대부분의 성장이 끝나 지루하다
- 할 게 없다라는 동향을 인지하고, 동감하고 있다. 작년 하반기에는 신규/복귀자 케어에 집중한 업데이트를 해왔는데, 이때 더욱 위로 성장하는 업데이트가 동시에 이뤄지면 격차가 좁혀지지 않다보니 되도록 지양한 부분이 있다.
최근 데이터에서는 신규/복귀자 분들의 성장 수준이 어느 정도 따라온 상태로 필수 룬이나 축복의 돌 보유 현황, 아티팩트 파밍도 등 준비가 되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이제는 보다 위로 성장할 수 있는 수단을 고려할만한 시기라고 판단되어 콘텐츠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RPG의 핵심은 파밍을 통한 캐릭터의 성장인데, 현재 폐쇄 임무나 인스턴스 던전 등의 콘텐츠는 종결급 아이템 파밍이 끝난 분들이 많아 새로운 파밍 콘텐츠를 연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후발 주자들을 위해 기존 파밍 요소들은 난이도를 완화하는 등 격차도 계속 줄여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
실시간 Q&A
Q. 튕김 현상이 심하다
- 메모리 관련으로 아이폰에서 튕김 현상이 아직 남아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이번에 상점을 이용하는 환경 등에서 로딩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문제를 수정했으나 더 개선이 필요하다. 최적화 문제는 지속적으로 수정해 나갈 예정이니 불편하시더라도 조금만 양해를 부탁드린다.
Q. 인연 레드닷 버그가 신경쓰인다
- 인연 레드닷 버그는 확인하여 수정을 진행 중이나, 이번 업데이트에 완벽하게 수정이 이뤄지진 못했다. 최대한 빠르게 고칠 수 있도록 하겠다.
Q. 개발자 노트를 좀 더 활발하게 갱신해달라다
- 커뮤니티에서 이러한 이야기를 많이 보았다. 인상적인 글도 있었는데, '나혼렙의 업데이트 주기가 한 달 정도 되니 중간에 어떠한 업데이트 방향들을 공유하며 기대를 가질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달라'는 것이었다.
최근, 특히 개발자 라이브를 본격적으로 진행하면서 방송에 모아서 공개하려 하다보니 개발자 노트 등은 좀 소홀해진 부분이 있다. 앞으로는 이미지나 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면서 업데이트나 방송 전에 기대감을 가지실 수 있도록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무기고 업데이트 예정은 없나?
- 무기고 성장을 마친 유저분들이 있는 것을 알고 있다. 추가적으로 슬롯을 확장하는 업데이트를 적당한 시기를 고려해서 진행하겠다.
Q. PC 클라이언트에서 구독 관리를 할 수 있는 기능 업데이트는 진행되고 있나?
- 지난 번 방송에서 언급해 드렸던 내용으로 현재 개발에 착수하였으며 2월 업데이트 이후 PC에서 구독을 관리하실 수 있을 것이다.
Q. 5단계 보석과 관련하여 불만이 많다
- 5단계 보석을 획득하는 난이도에 비해 성능이 다소 부족하다는 내용을 인지하고 있다. 보석의 스펙을 상향하거나 보석 슬롯 자체를 늘리는 등 대책을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이외 현재 5단계보다 높은 단계의 보석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
Q. 배틀 클래스 최고 레벨에 도달했는데, 언제 확장되는가?
- 이번 1월 업데이트에 최고 레벨이 확장된다.
Q. 파멸의 권좌의 그림자 밟기 방식을 원래대로 돌릴 계획이 있나?
- 이 부분은 유저 분들마다 성향이 다소 갈린다. 현재 방식처럼 그림자 밟기를 쉽게 쓰고 쉽게 깨는 방식을 선호하는 분들이 있고, 예전처럼 컨트롤을 통해 최고점에 도전하는 형태를 원하시는 분들도 계시다.
현재 상위 유저분들의 경우 오토로 플레이 해도 최고점 보상을 타실 수 있는 상황인데, 권좌는 현재 다음 난이도에 대해 개발을 준비하고 있다. 다음 단계의 난이도나 새로운 타입, 새로운 보스 등 여러가지 방향을 검토하고 있으며 방향이 구체화 되면 공유드릴 수 있을 것 같다.
비슷한 맥락에서 시간의 전장 역시 상위권 유저분들의 경우 엄청나게 빠른 클리어타임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이다. 같이 업데이트를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Q. 아티팩트 보유 수량 4천개가 너무 부족해졌다
- 아티팩트 보유 수량 같은 경우 성능적인 이슈가 있어 무작정 확장하기는 어렵다. 최대한 확장 가능한 선이 어느 정도일지 확인해서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Q. 스토리 하드 난이도가 너무 쉽다
- 일반 난이도는 쉽게 유지하더라도 하드에서는 플레이 하는 맛이 나도록 난이도를 조정하도록 하겠다.
Q. 광휘의 공방이나 길드 보스 랭킹 구현이 가능할까?
- 개발은 현재 완료되어 있는 상태다. 곧 소개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업데이트 방향을 도전형 컨텐츠와 새로운 성장, 파밍 요소를 부스팅하는 것으로 정한 만큼 여러 상위 콘텐츠나 강자의 증명 등 고난도 콘텐츠에 랭킹을 반영하여 도전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Q. 축복의 돌과 스킬 룬 리롤이 너무 비싸다
- 대부분의 축복의 돌과 스킬 룬을 얻어 빈 칸이 몇 개 남지 않으신 분들이 확률적으로 원하는 것을 얻기가 점점 어려워지는 부분이 있다. 여러 가지 해결 방안에 대해서 검토 중인데, 일종의 천장 시스템을 만들거나 완전히 다른 방식을 도입하는 등 다방면으로 논의 중이다. 완벽한 묘안이 없어 이야기가 계속 되고 있는 상태인 만큼 조금만 기다려주시길 부탁드린다.
[리딤 코드] - 25년 1월 21일(화) 오전 9시(KST)까지
1STUDOF2025 : 마정석 1,000개
JAN16UDCODE : 마력 용해제 x1, 그림자의 흔적 x100, 골드 30만
HAPPYN3WY3AR : 그림자 에너지 x2025, 헌터 전용 무기 설계도 x2, 4단계 보석 x5
1STBONUSCODE : 커스텀 모집 티켓 x10
1월 업데이트 및 개선 예전 사항 안내
■ 패턴 공략으로 접근 필요! 광휘의 공방 : 데이모스
스토리를 통해 모습이 먼저 공개되었던 데이모스가 신규 광휘의 공방에서 보스로 등장한다. 물론 광휘의 공방에서는 보다 다채로워진 모습의 데이모스를 만나볼 수 있다.
새로운 광휘의 공방은 보다 다양한 전략이 필요한 형태로 업데이트 된다. 이전 광휘의 공방은 핵심 파티 하나를 꾸리면 이를 이용해 쭉 진행되는 구조로, 시간이 갈수록 플레이가 지루해져 결국 배수 플레이까지 적용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데이모스전에서는 본래 광휘의 공방의 컨셉에 맞게 공략과 컨트롤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콘텐츠로 자리매김한다. 공략에 필요한 핵심 포인트를 파악하고, 각 층과 던전별로 조합을 짜 클리어해나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 액션과 패턴도 재미있게 구성되었으며, 일명 딜찍누가 아닌 퍼즐을 가미해 공략 요소를 강화했다.
데이모스전에서는 보스가 암속성의 힘을 흡수하며, 풍속성에 강점을 지닌 반면 명속성과 화속성에는 약점을 가진다. 이를 활용해 전투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새로운 공방과 함께 공방의 핵심 보상, 코어도 새롭게 등장한다. 이번에 새로 추가되는 코어들은 공격형 능력을 지닌 코어와 마력 관련 능력을 지닌 코어들로 구성된다.
이와 함께 코어 돌파 기능도 선보인다. 보유하고 있는 코어의 강화도가 100%에 도달하면 특수 재료를 통해 돌파를 진행할 수 있으며 코어의 최대 레벨이 15까지 확장된다.
■ 모든 헌터가 힘을 합친다! 제주도 연합 레이드
지난 12월 업데이트 된 제주도 스토리는 한국과 일본의 헌터들이 연합하여 제주도를 공략해 나가는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이번 제주도 연합 레이드는 이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 콘텐츠다.
나혼렙을 플레이하는 헌터들이 힘을 합쳐 던전을 공략하고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이벤트 던전 형태로, 1월 개미 군단을 상대하며 여왕 개미로 향하는 길을 확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2월에는 여왕 개미와 전투를 벌이게 되고 3월에는 대망의 베르 레이드로 대미를 장식한다. 이때 여왕 개미는 길드 보스와 같은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며, 베르의 경우 원작에서도 그 의미가 특별한 전투였던만큼 어떤 형태로 제공하면 좋을지 내부에서도 논의가 계속되고 있어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
제주도 연합 레이드에서는 보상으로 헌터 전용 무기 설계도와 헌터, 그리고 성진우의 전용 무기 선택권, 마력 용해제 등 고급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다.
■ 만약 그녀가 헌터였다면... 신규 헌터 에실 라디르 출시
차기 헌터 투표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한 캐릭터, 에실 라디르가 신규 헌터로 모습을 선보인다. 원작 세계관에서는 마족인 에실 라디르가 헌터가 되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일종의 IF 스토리로서 IP 홀더 및 원작자와 상의하여 헌터 에실 라디르를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 추가로 에실 라디르의 스토리도 재미있게 뽑혔고 웹툰도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게임으로 돌아와서, 에실 라디르는 화속성 브레이커로 일정 수치 이하의 브레이크 게이지를 한 번에 삭제하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며, 추가로 광휘의 공방 내에서 팀 전체의 브레이크 효율을 높여주는 능력도 가지고 있다. 특히 브레이크 게이지가 소량 남아 스킬 쿨만 오매불망 기다리는 상황에 대한 타개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본인의 브레이크 성능 외에도 딜링 능력을 높여주는 버프 효과도 보유하고 있어 브레이커이자 버퍼로 활약할 수 있어 성능적으로도 인기 캐릭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성진우 신규 화속성 무기, 화마의 부채
월영과 비슷한 효과를 지니고 있는 새로운 타입의 무기, 화마의 부채가 1월 23일 출시된다. 화속성 피해량 증가 외에도 적의 움직임을 느리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보유하고 있어 기존 화속성 무기들과 좋은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무기 모집의 BM 개선이 이뤄진다. 이번 화마의 부채부터 원하는 무기를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방식으로 시스템이 개선되는 것. 지속적으로 헌터와 무기가 출시되면서 원하는 것을 얻기 어려운 부분을 개선하고, 뛰어난 성능의 무기가 새로이 출시되어도 기존 무기보다 돌파 수치가 낮아 사용하기 꺼려지는 부분을 완화해줄 수 있을 것이다
■ 헌터로 즐기는 스토리, 리버스 스토리 챕터 21~23 추가
헌터로 플레이할 수 있는 리버스 스토리의 신규 챕터가 추가된다. 난이도가 조금 있는 편이지만 헌터전만의 색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디테일한 불편 사항 개선! 추가 개선 진행
레벨 업 가이드가 보다 보기 좋게 개선된다. 많은 신규/복귀 유저분들이 새로이 게임에 발을 들이고 육성을 하는 과정에서, 경험치를 비롯한 재화를 어디서 어떻게 얻어야하는지 인지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 안내를 보다 강화했다.
헌터 전용 무기 제작은 가시성과 편의성이 보다 향상된다. 헌터 전용 무기 제작 창 자체가 스크롤을 내리는 방식이고 비슷하게 생긴 무기도 있어 잘못 제작하는 경우가 왕왕 있는데, 이제 각 헌터 메뉴에서 전용 무기 제작 바로가기 버튼이 추가된다. 이를 통해 원하는 무기를 확실하게 제작할 수 있게 된다.
게이트 소탕과 관련해서는 2월 중에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기존에는 소탕 시 성진우나 헌터의 '소탕 포인트'를 일정 점수만큼 소진하는 방식이었는데 직관성이 떨어지는 부분이 있어 이제는 포인트가 아닌 몇 회 개념으로 변경된다.
■ 길드 업적 시스템 추가
길드원들과 함께 목표 의식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길드 업적 시스템을 추가할 예정이다. 아직 길드 시스템 자체가 아무래도 밋밋한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조금씩 콘텐츠를 추가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
■ 1주년 이벤트 때 무료 배포! 픽시브 공모전 우승 작품 공개
픽시브를 통해 진행된 성진우와 헌터 디자인 공모전의 우승작이 선정됐다. 무관의 모습을 한 성진우와 푸른빛 드레스를 입은 알리시아의 스킨이 각각 선정되었으며, 이들은 1주년 이벤트를 통해 모든 유저들에게 무료 배포될 예정이다.
■ 신규 유저를 위한 이벤트! 강자가 되기 위한 준비
새롭게 게임에 진입한 유저들이 기존 유저들을 따라잡고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보다 빠르게 육성 단계를 높여나갈 수 있는 '강자가 되기 위한 준비' 이벤트가 진행된다. 주어진 미션들을 수행하면서 각종 성정 재화를 얻을 수 있으며 확정 보상으로 차해인과 메이린 피셔, 그리고 해당 헌터들의 전용 무기와 커스텀 뽑기권 50장 등 풍성한 보상을 챙길 수 있다.
또한 성진우의 신규 SSR 무기 진:카사카의 독니를 얻을 수 있다. 카사카의 독니는 원작에서도 성진우의 아이덴티티 중 하나인 무기로, 이번에 '진'으로 업그레이드 되는 것. 수속성의 무기로 특히 신규 유저들이 처음으로 접하게 되는 광휘의 공방 난이도인 악마성 하층이 수속성 약점이라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벤트 보상은 기존 유저들도 모두 동일하게 획득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금미호를 비롯해 기간이 지나 획득하지 못했던 이벤트 무기를 얻을 수 있는 방법도 고려하고 있으니 기대해주시길 바란다.
■ 눈꽃 맞이 이벤트
청사의 해를 기념하여 진행되는 눈꽃 맞이 이벤트에서는 SSR 헌터 이벤트 무기를 획득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축복의 돌 프리미엄 상자와 무기 커스텀 모집 티켓, 골드와 마정석 등 다양한 보상이 제공된다.
동시에 주사위 이벤트 등 일부 이벤트의 편의성이 개선되어 한 번에 보상을 획득하는 등 좀 더 편하게 이벤트를 이용하실 수 있게 될 예정이다.
■ 이제 무대는 세계로, 글로벌 SLC 2025
2025년에는 글로벌로 SLC 대회가 진행된다. 시간의 전장 시즌7에서 포인트 1천점 이상을 달성한 유저들에게 온라인 예선 참여 기회가 제공되며, 이를 통해 선발된 정예 헌터들이 대한민국에서 본선 대회에 참여하게 된다.
지난 대회는 국내 한정으로 진행되어 많은 해외 헌터들이 참여하고 싶다는 의견을 보내왔는데, 이번 대회부터는 글로벌로 확장된만큼 각 국가의 강력한 헌터들이 실력을 뽐내주시길 바란다. 물론 대회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경비와 숙박, 식비 등 부대비용에 대해서는 회사에서 모두 지원이 될 예정이니 부담없이 도전해주시면 된다.
사전 Q&A
Q. 마력 보호막은 언제 출시되나
- 기술적인 문제가 있어 출시가 조금 늦어졌다. 현재 버그는 모두 수정되었는데, 마력 보호막만 단독으로 업데이트 시에는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기 어려워 다음 축복의 돌 업데이트에 맞춰 추가할 예정이다.
Q. 일괄/다수 레벨업 기능은 언제 추가되는가
- 오랜 기간 나왔던 질문인데 빠르게 업데이트를 하지 못한 점 사과드린다. 늦었지만 이번 1월 업데이트에 적용될 예정이며 원하는 헌터를 동시에 성장시킬 수 있다. 모든 헌터를 일괄로 성장시키는 것 외에도 원하는 헌터 여럿을 골라서 성장시키는 것도 물론 가능하다.
Q. 토마스 안드레의 궁극기가 빠르게 써지는 경우가 있다
- 실제로 쿨타임보다 빠르게 사용되는 경우가 있는 것이 맞다. 이는 내부적으로 버그가 있어 짝수 번째 궁극기 사용 시 쿨타임이 적용되지 않고 있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다만 이 버그를 수정할 경우 캐릭터의 스펙이 너프가 이뤄지는 것이고, 토마스 안드레의 폭발적인 딜링 컨셉 특징과도 잘 어울리는 상태라 수정하지 않고 유지하는 방향으로 논의가 진행됐다.
Q. 근위병 세트 보호막 발동 시 대미지 증가가 적용되지 않는다
- 이 역시 사과드리고 시작해야 할 것 같다. 그동안 보호막과 관련된 메타가 많이 나왔고, 이에 맞춰 근위병 세트를 사용하고자 하는 시도도 많았다. 그런데 여기서 근위병 효과가 간헐적으로, 또는 계속해서 제대로 발동이 되지 않는 문제가 확인되었다. 해당 버그는 1월 업데이트로 수정될 예정이다.
Q. 합성 시도가 최대 10회로 제한되어 있는 것이 불편하다
- 해당 동향을 확인하였으며 이번 업데이트에 최대 20회로 변경된다.
Q. 스페셜 스카우트 소환 풀은 언제 확장되는가
- 스페셜 스카우트가 3개월 정도마다 풀이 확장되는데, 지난 번 확장 이후 시간이 꽤 흐른 상태라 아무래도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번 업데이트에 풀이 확장되며 이전보다 메리트를 느끼실 수 있을 것이다.
Q. 월정액 아이템의 할인 혜택이 끝나면 구매 욕구가 떨어진다
- 동감한다. 하루, 이틀 간격으로 결제를 놓쳐 원래 가격으로 돌아가면 구매가 망설여지는 부분이 있고 이러한 설계는 적절치 않은 방향이라고 본다. 2월 정도를 목표로 월정액 상품들의 원래 가격 자체를 할인가와 동일하게 내리는 방향을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또한 월정액 상품들이 런칭 시기에 만들어지고 유지되다보니 현재는 보상이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이 있어 가격 조정 시 함께 좀 더 보강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아티팩트, 룬, 축복의 돌 등 대부분의 성장이 끝나 지루하다
- 할 게 없다라는 동향을 인지하고, 동감하고 있다. 작년 하반기에는 신규/복귀자 케어에 집중한 업데이트를 해왔는데, 이때 더욱 위로 성장하는 업데이트가 동시에 이뤄지면 격차가 좁혀지지 않다보니 되도록 지양한 부분이 있다.
최근 데이터에서는 신규/복귀자 분들의 성장 수준이 어느 정도 따라온 상태로 필수 룬이나 축복의 돌 보유 현황, 아티팩트 파밍도 등 준비가 되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이제는 보다 위로 성장할 수 있는 수단을 고려할만한 시기라고 판단되어 콘텐츠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RPG의 핵심은 파밍을 통한 캐릭터의 성장인데, 현재 폐쇄 임무나 인스턴스 던전 등의 콘텐츠는 종결급 아이템 파밍이 끝난 분들이 많아 새로운 파밍 콘텐츠를 연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후발 주자들을 위해 기존 파밍 요소들은 난이도를 완화하는 등 격차도 계속 줄여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
실시간 Q&A
Q. 튕김 현상이 심하다
- 메모리 관련으로 아이폰에서 튕김 현상이 아직 남아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이번에 상점을 이용하는 환경 등에서 로딩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문제를 수정했으나 더 개선이 필요하다. 최적화 문제는 지속적으로 수정해 나갈 예정이니 불편하시더라도 조금만 양해를 부탁드린다.
Q. 인연 레드닷 버그가 신경쓰인다
- 인연 레드닷 버그는 확인하여 수정을 진행 중이나, 이번 업데이트에 완벽하게 수정이 이뤄지진 못했다. 최대한 빠르게 고칠 수 있도록 하겠다.
Q. 개발자 노트를 좀 더 활발하게 갱신해달라다
- 커뮤니티에서 이러한 이야기를 많이 보았다. 인상적인 글도 있었는데, '나혼렙의 업데이트 주기가 한 달 정도 되니 중간에 어떠한 업데이트 방향들을 공유하며 기대를 가질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달라'는 것이었다.
최근, 특히 개발자 라이브를 본격적으로 진행하면서 방송에 모아서 공개하려 하다보니 개발자 노트 등은 좀 소홀해진 부분이 있다. 앞으로는 이미지나 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면서 업데이트나 방송 전에 기대감을 가지실 수 있도록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무기고 업데이트 예정은 없나?
- 무기고 성장을 마친 유저분들이 있는 것을 알고 있다. 추가적으로 슬롯을 확장하는 업데이트를 적당한 시기를 고려해서 진행하겠다.
Q. PC 클라이언트에서 구독 관리를 할 수 있는 기능 업데이트는 진행되고 있나?
- 지난 번 방송에서 언급해 드렸던 내용으로 현재 개발에 착수하였으며 2월 업데이트 이후 PC에서 구독을 관리하실 수 있을 것이다.
Q. 5단계 보석과 관련하여 불만이 많다
- 5단계 보석을 획득하는 난이도에 비해 성능이 다소 부족하다는 내용을 인지하고 있다. 보석의 스펙을 상향하거나 보석 슬롯 자체를 늘리는 등 대책을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이외 현재 5단계보다 높은 단계의 보석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
Q. 배틀 클래스 최고 레벨에 도달했는데, 언제 확장되는가?
- 이번 1월 업데이트에 최고 레벨이 확장된다.
Q. 파멸의 권좌의 그림자 밟기 방식을 원래대로 돌릴 계획이 있나?
- 이 부분은 유저 분들마다 성향이 다소 갈린다. 현재 방식처럼 그림자 밟기를 쉽게 쓰고 쉽게 깨는 방식을 선호하는 분들이 있고, 예전처럼 컨트롤을 통해 최고점에 도전하는 형태를 원하시는 분들도 계시다.
현재 상위 유저분들의 경우 오토로 플레이 해도 최고점 보상을 타실 수 있는 상황인데, 권좌는 현재 다음 난이도에 대해 개발을 준비하고 있다. 다음 단계의 난이도나 새로운 타입, 새로운 보스 등 여러가지 방향을 검토하고 있으며 방향이 구체화 되면 공유드릴 수 있을 것 같다.
비슷한 맥락에서 시간의 전장 역시 상위권 유저분들의 경우 엄청나게 빠른 클리어타임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이다. 같이 업데이트를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Q. 아티팩트 보유 수량 4천개가 너무 부족해졌다
- 아티팩트 보유 수량 같은 경우 성능적인 이슈가 있어 무작정 확장하기는 어렵다. 최대한 확장 가능한 선이 어느 정도일지 확인해서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Q. 스토리 하드 난이도가 너무 쉽다
- 일반 난이도는 쉽게 유지하더라도 하드에서는 플레이 하는 맛이 나도록 난이도를 조정하도록 하겠다.
Q. 광휘의 공방이나 길드 보스 랭킹 구현이 가능할까?
- 개발은 현재 완료되어 있는 상태다. 곧 소개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업데이트 방향을 도전형 컨텐츠와 새로운 성장, 파밍 요소를 부스팅하는 것으로 정한 만큼 여러 상위 콘텐츠나 강자의 증명 등 고난도 콘텐츠에 랭킹을 반영하여 도전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Q. 축복의 돌과 스킬 룬 리롤이 너무 비싸다
- 대부분의 축복의 돌과 스킬 룬을 얻어 빈 칸이 몇 개 남지 않으신 분들이 확률적으로 원하는 것을 얻기가 점점 어려워지는 부분이 있다. 여러 가지 해결 방안에 대해서 검토 중인데, 일종의 천장 시스템을 만들거나 완전히 다른 방식을 도입하는 등 다방면으로 논의 중이다. 완벽한 묘안이 없어 이야기가 계속 되고 있는 상태인 만큼 조금만 기다려주시길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