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20일), 'CASS와 함께하는 2024 자낳대 시즌1'의 최종 경기가 진행됐다. 결승전 이전에 진행된 3위 결정전에는 구라ㄴ 스펠조작단 팀이 박치기공룡 팀에게 승리를 거둬 3위를 기록했다. 이후 크레이지꼴박쑈 팀과 소년만화 팀의 최종 결승전이 진행됐으며, 대회의 진행은 전용준 캐스터와 울프, 강퀴가 해설을 맡았다.

크레이지꼴박쑈 팀은 탑 박나나, 정글 소우릎, 미드 꼴랑이, 원딜 팀장 소풍왔니, 서포터 크레이지캣 선수로 팀을 구성했으며, 소년만화 팀은 탑 푸린, 정글 앰비션, 미드 인간젤리, 원딜 팀장 플러리, 서포터 순당무 선수로 팀이 구성됐다.


첫 번째 세트에는 소년만화 팀이 블루 진영을 선택해 경기가 진행됐다. 경기 초반 레드 지역에서 시작한 앰비션의 카직스가 시작부터 긴 동선에도 불구하고 빠른 탑 갱을 시도, 카시오페아를 잡아냈다. 이후 4분 경 미드에서 정글러와 양 라이너들의 2vs2 싸움이 펼쳐졌고, 양 팀 모두가 사망하는 그림이 나오며 근소한 차이로 소년만화 팀이 골드에서 앞서가기 시작했다.

그러나 8분 경, 소우릎 선수의 신지드가 매복을 통해 앰비션 선수의 성장세에 제동을 걸었고, 이후 10분경 탑 갱도 성공시키면서 경기 흐름이 조금씩 달라졌다. 이어진 공허 유충 한타에서도 소우릎 선수가 먼저 끊기긴 했으나, 적절한 라인 커버로 인해 결과적으로 탑, 정글을 잡아내면서 분위기를 올렸다.

이후 중반 용 한타에서 선 진입한 카직스를 효과적으로 끊어내면서 크레이지꼴박쑈 팀이 소년만화 팀의 네 명을 다운 시키고 확실한 우위를 점했다. 그러나 24분 경, 용지역 삼거리 부쉬에서 역습을 노리던 비에고를 먼저 잡아낸 소년만화 팀이 이어진 한타에서 대승을 거두고 바다용을 챙기며 팽팽한 흐름이 이어졌다.

결국 기세를 이어간 소년만화팀이 먼저 물렸음에도 베이가-모데카이저의 예술적인 연계로 받아치기에 성공, 미드 한타에서 대승을 거두며 바론을 챙기고 용 버프까지 얻었다. 하지만 크레이지꼴박쑈 팀도 바텀 억제기 앞에서 4:5 한타에 이어 바론 한타에서 바론을 빼앗겼음에도 먼저 카이사를 잡아내면서 2연속으로 대승을 거두며 분전했지만, 이어진 장로 한타에서 소년만화팀이 장로 드래곤을 베이가를 활용해 손쉽게 버프를 얻었고, 이어서 크레이지꼴박쑈 팀을 모두 잡아내고 넥서스를 파괴하면서 첫 번째 세트를 승리했다.


두 번째 세트, 초반부터 소우릎 선수는 릴리아로 카운터 정글에서 집요한 견제와 접전 끝에 상대 정글러와 미드라이너를 모두 잡아내면서 우위를 점했고, 탑에서도 갱킹을 스무스하게 흘리는 움직임으로 그레이브즈의 성장 동력을 제대로 끊어냈다. 이어서 공허 유충 사냥을 시도한 그레이브즈를 또 잡아내면서, 정글 차이가 겉잡을 수 없이 벌어지게 됐다.

이후 미드 지역 교전에서 양 팀의 빠른 지원으로 정글러가 교환되는 그림이 나오면서 그레이브즈가 숨을 돌렸고, 공허 유충 사냥에도 코스트를 들인 소년만화팀이 조금씩 흐름을 풀어갔지만 이후 바텀에서 시비르를 잡아내며 크레이지꼴박쑈 팀도 템포를 계속 올렸다. 이후 탑에서 모데카이저를 잡아낸 소년만화팀이 합류한 그레이브즈, 아리, 세나까지 잡아내는 그림으로 차이를 크게 벌리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어진 용 한타에서 후방으로 파고든 비에고를 인간젤리 선수의 아리가 밀어내는데 그치지 않고 오히려 추격해 잡아냈다. 그동안 전방 한타 구도가 좀처럼 모양이 잡히지 않으면서 오히려 소년만화팀이 역으로 크레이지꼴박쑈팀을 모두 잡아내는 에이스를 띄우며 그동안의 차이를 모두 메꾸는 수준으로 따라잡는데 성공했다.

그러나 레드팀 탑 안쪽 레드 지역 한타에서 게릴라전을 통해 대승을 거둔 크레이지꼴박쑈팀이 바론 사냥에 성공했고, 이후 미드와 바텀 2차 타워까지 밀어내고 레드팀 버프까지 탈취하면서 차이를 크게 벌렸다. 이후 미드 한타에서 먼저 케이틀린이 끊겼음에도, 크레이지꼴박쑈팀이 강력한 성장을 바탕으로 오히려 소년만화 팀을 모두 잡아내고 넥서스를 철거하며 스코어를 1:1로 만들었다.


세 번째 세트에서 꼴랑이 선수는 인간젤리 선수의 아리를 상대로 과감하게 트린다미어를 선택했다. 양 팀 모두 앞 라인을 거의 비우다시피 하여 대 난전이 예상되는 구도가 나온 경기. 시작부터 바텀 부시에서 습격을 감행하며 세나를 잡아낸 크레이지꼴박쑈 팀이 시작부터 기분좋게 앞서갔다.

이후 라인전에서 강력한 딜 교환과 갱킹을 통해 소년만화 팀의 스펠을 소진시키며 압박한 크레이지꼴박쑈 팀이 첫 번째 용까지 스무스하게 가져갔고, 그나마 소년만화 팀은 탑에서 카시오페아를 잡아내면서 유효타를 채웠다.

심지어 푸린 선수의 모데카이저가 부활하여 라인에 복귀한 박나나 선수의 카시오페아를 솔킬을 성공해내는 활약을 보여줬지만, 이후 공허 유충 지역에서 트린다미어의 대활약과 빠른 지원으로 크레이지꼴박쑈 팀이 소년만화 팀의 상체를 모두 잡아내는데 성공하며 기세를 꺾으려 했다. 그러나 바텀에서 리신을 잡아낸 소년만화 팀이 용을 사냥, 매서운 상승세를 꺾지 않았다.

이후 지속적인 교전 상황에서 소년만화 팀은 큰 이득을 챙기며 차이를 벌렸다. 바다용을 챙기고, 만회를 노린 갱킹도 막아낸 데다가 사이드에 있는 트린다미어도 잡아내는 등, 각종 오브젝트 교전 및 소규모 교전에서 대부분 승리하며 바론 사냥까지 성공하며 기세를 이어갔다.

설상가상으로 만회를 노린 탑 교전에서 무리한 다이브가 이어지며 소년만화 팀이 바다용 버프까지 챙겼고, 쌍둥이 타워까지 밀어내는 성과를 거두고 골드 차이가 1만 이상으로 벌어졌다. 밀리는 상황에서도 끝까지 교전을 걸어서 역전을 노린 크레이지꼴박쑈 팀이었으나, 결국 한타에서 대패하고 넥서스가 밀리며 소년만화 팀이 2:1로 매치 스코어까지 먼저 다가갔다.


마지막이 될 수 있는 매치포인트 상황. 카운터 정글로 기분 좋게 시작했던 릴리아가 미드 교전 상황에서 나피리에게 첫 킬을 헌납했다. 이후 공허 유충 사냥 과정에서 릴리아, 나서스에 이어 스웨인까지 희생없이 잡아낸 크레이지꼴박쑈팀이 초반을 앞서 나갔다.

골드 차이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었지만 탑에서 오른을 한 차례 잡아낸 소년만화 팀이 그래도 흐름을 끊었고, 이후 탑에서 오른과 아무무를 잡아내면서 균형이 어느 정도 맞춰지는 듯 했다. 하지만 크레이지꼴박쑈 팀도 바텀에서 바루스와 릴리아를 잡아냈다. 그러나 점차 스웨인과 나서스의 성장세가 매서웠고, 결국 이후 한타에서 스웨인이 한타 구도를 제압하는 그림이 나오며 균형이 뒤집혔다.

미드에서 바루스를 잡아내고 연달아 성장한 스웨인을 노린 크레이지꼴박쑈 팀. 아쉽게도 잘 성장한 스웨인을 잡아내진 못했다. 대신 공백을 노리고 바텀을 밀고 있던 나서스를 잡아내는데 성공하며 쉽게 무너지지 않았다. 이후 바론 낚시를 통해서 다시 한 번 바루스를 잡아내면서 제대로 제동을 거는데 성공했다. 이어서 크레이지꼴박쑈 팀은 탑에서 릴리아를 잡아내면서 바론 사냥으로 킬을 노렸으나, 잘 성장한 나서스와 스웨인이 오히려 수적 불리를 이겨내고 크레이지꼴박쑈팀의 딜러진을 잡아내며 한타에 승리했다. 하지만 소강 상태에 접어들기 전 적을 물고 늘어진 크레이지캣과 소우릎의 슈퍼 플레이가 역으로 스웨인과 나서스를 잡아냈다.

한 치의 양상을 알 수 없는 상황. 그러나 스웨인을 잡아내도 잘 성장한 나서스가 한타를 휘어잡는 상황이 나오면서 소년만화 팀이 미드 교전에서 승리하며 크레이지꼴박쑈팀의 용 버프를 막아냈다. 이후 바론 앞 교전에서 빠르게 스웨인으로 화력을 몰고, 나서스도 드리블하며 신들린 한타를 선보인 크레이지꼴박쑈 팀이 대승하여 바론 버프, 바람 용 버프를 챙기면서 큰 우위를 점했다.

서포터인 애쉬의 화력이 부담이 될 정도로 큰 차이가 벌어진 상황. 결국 한타에서도 잘 성장한 서포터 애쉬와 나피리의 화력, CC와 카이팅이 이어졌고, 결국 소년만화 팀을 모두 잡아낸 크레이지꼴박쑈 팀이 경기를 승리하며 2:2 스코어를 기록, 승부를 마지막 세트로 끌고갔다.


대망의 마지막 세트. 양 팀 모두 필사적인 상황에서 앰비션 선수가 탑 갱을 성공시키며 첫 킬을 가져갔고, 인간젤리 선수도 미드 갱을 매혹과 점멸을 사용해 위기를 넘기는 모습이 나왔다. 그러나 소우릎 선수의 용 앞 매복 플레이가 비에고를 잡아내며 첫 용은 크레이지꼴박쑈팀이 가져가며 양 팀이 팽팽히 맞섰다.

이후로도 지속적으로 양 팀은 팽팽히 수를 주고 받으면서 좀 처럼 킬이 나오지 않는 양상에서, 전령 앞 한타에서 소년만화 팀이 매혹으로 리신, 사일러스, 애쉬를 잡아내고 전령을 챙기며 균형이 깨졌다. 이후 미드에 전령을 푼 소년만화 팀이 용 스택을 하나 더 챙겨갔고, 탑을 노리던 크레이지꼴박쑈 팀의 전략은 문도의 빠른 라인클리어에 무산됐다. 그러나 양 팀 모두 마지막 경기임을 의식한 것인지, 신중한 운영이 이어지면서 킬 포인트를 만들만한 교전이 크게 나타나지 않는 소강 상태가 이어졌다.

그러나 세 번째 용이 잡힌 24분 경, 레드 지역을 정찰하던 비에고가 리신과 애쉬의 연계에 쓰러지며 크레이지꼴박쑈팀이 바론으로 달려갔으나, 바론 버프를 얻는 데는 성공했지만 이어지는 교전에서 크게 패배하여 서포터 애쉬를 제외한 모든 챔피언이 쓰러지며 큰 이득을 보지 못한 상황이 이어졌다. 역으로 소년만화 팀이 미드 억제기까지 밀어내고 오히려 타워와 라인 압박을 하는 형국이 그려져 버렸다. 이어서 소년만화 팀은 대지 용 버프까지 획득하면서 유리한 형국을 이어갔다.

대치 상태가 이어지던 와중 미드 한타에서 비에고를 몰아내고 아리를 빠르게 잡아낸 크레이지꼴박쑈팀이 이어서 문도도 잡아내며 한타를 크게 승리했으나, 미드 1차 타워만 밀어내는 선에서 이득을 끝냈다. 하지만 이후 장로를 두고 벌어진 한타에서 깊게 들어온 애쉬를 빠르게 잡아내고 문도로 진형을 붕괴한 소년만화 팀이 에이스를 기록, 2024 자낳대 시즌1의 최종 우승을 거머쥐었다.


▲ MVP로는 인간젤리 선수가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