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달 연대기 : 세 개의 세력에서 신규 직업 당그리가 업데이트 되었다. 당그리의 경우 게임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최초로 등장하게 된 새로운 클래스로 원거리 마법 딜러 포지션을 가지고 있다. 무기는 원작에서도 강조되었던 주술 방울을 사용하며, 사제와 마찬가지로 천 방어구를 착용한다.

신규 직업 업데이트에 맞춰 새로운 정령과 탈것도 추가되었으며, 하제산과 눈물의 바다 동부 지역에는 신규 사냥터가 신설되었다.

밸런스 패치도 같이 이뤄졌는데, 신규 상태 이상인 '약화'가 추가되고, 신규 능력치 '생명력 증폭률'이 생겼다. 이외에도 지역 내 발견한 보물 상자의 개수를 체크해주는 편의성 패치와 파티 편의성 개선도 이뤄졌다. 당그리 직업 출시 기념 신규 이벤트도 금일 업데이트에서 놓쳐서는 안될 포인트다.





주요 업데이트 #1. 신규 직업 당그리

당그리는 1:1을 상정하고 설계된 원거리 마법 딜러다. 저주를 날려 적중한 대상을 약화시키고, 또한 저주에 걸린 대상에게는 추가 피해를 입히는 등 단일 대상에 특화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주요 C.C 스킬로는 약화와 둔화 효과를 거는 '저주'가 있고, 저주 및 고살 상태의 적에게 추가 피해를 입히는 '살내리 춤'이나, 자신 또는 파티원의 스킬 속도 늘려주는 '무령의 기운', 공격이 불가능하지만 행동 제한 저항률이 크게 상승하는 영령화 등의 유틸기도 다수 보유했다. 필경관에서도 당그리 관련 업적 및 콜렉션을 확인할 수 있으며, 상점에서는 당그리 신규 의상과 모자가 추가되었다.







주요 업데이트 #2. 직업 변경권 추가

빠르게 당그리를 해보고 싶은 유저에 맞춰 직업 변경권이 상점에 추가되었다. 이번에 판매되는 직업 변경권은 상시 판매 상품이 아닌 기간 한정 판매 상품으로서 계정 당 2회까지 구입할 수 있다.

상점에서 은화 100으로 구입할 수 있으며, 구입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은 [2막 15장][16. 하제산으로 이동] 퀘스트를 완료한 캐릭터를 소지해야 한다.

사용 시 주의사항으로는 현재의 직업이나 부직업으로 변경이 불가능하고, 장착 중인 장비 프리셋 1/2/3에 모든 무기와 방어구가 장착 해제된 상태여야 쓸 수 있다.

직업 변경 시에는 새로 변경할 주직업에서 쓸 장비를 교환할 수 있으며, 해당 교환에는 직업 변경 주화가 필요하다. 희귀 등급 이상의 장비만 교환이 가능하며, 강화 단계와 재련 정보까지 함께 이전된다.

스킬 교환도 마찬가지로 직업 변경 주화를 통해 강화 상태를 이전할 수 있는데, 스킬 교환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최초 습득 조건(캐릭터 생성 시 기본으로 습득되어 있는 스킬, 스킬 습득서 미습득 상태)가 되니 주의하자.







주요 업데이트 #3. 신규 정령과 탈것 추가

신규 직업 업데이트에 맞춰 새로운 정령과 탈것도 추가된다. 정령에서는 전설 등급을 포함하여 총 5종이 새롭게 등장했고, 탈것에서는 희귀 등급과 고급등급 총 3종이 늘었다.

전설 정령인 아쿠타하는 공격력과 방어력, 명중 옵션이 모두 달려있는데다, 일반 공격 피해율 23.2% 옵션도 달려 있어 단숨에 상위 티어 정령으로 등극할 것으로 보인다.

영웅 등급의 신규 정령인 핼리도 상당히 고스펙으로 나왔는데, 스킬 피해율 12%라는 옵션과 명중 그리고 치명타 관련 옵션을 달고 등장했다.







주요 업데이트 #4. 고레벨용 신규 사냥터 추가

하제산과 눈물의 바다 동부 지역에 신규 사냥터가 추가된 점도 눈여겨 볼 점이다. 잊혀진 화염의 제단 지역은 아예 전쟁 지역으로 전환된다.

하제산에서는 50레벨 후반대의 몬스터가 등장하며, 눈물의 바다에서는 70레벨대의 몬스터들이 나온다. 하제산과의 차이점이라면 눈물의 바다 동부 지역은 전쟁터이기 때문에 상대 세력과의 경쟁을 펼쳐야 한다.

추가로 해당 사냥터는 스토리 퀘스트를 완료했다면 별도의 입장 조건 없이 직접 이동하여 입장할 수 있으며, 1개의 채널만 운영된다.








주요 업데이트 #5. 밸런스 패치

밸런스 패치도 진행되었는데, 신규 상태 이상인 '약화'와 신규 능력치 ‘생명력 증폭률’이 추가되었다. 약화는 당그리가 주로 사용하는 상태 이상으로 적중당한 대상의 최종 피해율을 깎는 디퍼프다. 3중첩까지 가능하며, 해당 상태 이상일 경우 당그리의 공격에 추가 피해를 입는 기믹이 있다.

생명력 증폭률은 최대 생명력을 %로 증가시키는 능력치다. 정령과 탈것 보유 도감 효과가 더욱 증가한 것도 포인트다.


주요 업데이트 #6. 편의성 개선

이제 월드맵에 지역마다 보물 상자 획득 개수가 표시된다. 월드맵을 펼친 후, 원하는 지역을 누르면 해당 지역에 있는 보물 상자의 총 개수와 지금까지 획득한 개수가 우측 UI에 표시된다.

파티창도 개선된다. 가입 시 파티 던전에 입장한 인원이 있을 경우, 가입 동의 팝업이 출력되도록 개선되고, 파티 가입 신청을 넣은 플레이어 리스트 표시 기능이 추가된다. 파티 탈퇴 버튼이 바로 옆에 붙었고, 파티 및 공격대 관리 창에서 이용할 수 있는 채팅 기능이 생기는 등 편의성이 늘었다.




필드 보스 및 제단 관련 패치도 있었다. 필드 보스의 초기화 범위가 표시되고, 결과창에서 기여도 순위 리스트에 연맹명이 함께 노출되도록 개선된다.

채팅창 UI도 개선되었는데, 가독성을 위해 배경이 생겼으며, 1:1 대화가 왔을 경우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알림 버튼이 추가되었다.

채팅 소식 탭에 노출되는 알림의 캐릭터명을 익명으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었다.






전투 편의성도 크게 늘어났다. 자동 전투 탐색 범위 옵션이 5/10/15/20/30/100m로 더욱 세분화되었으며, 전투 간편 설정에서 타겟 우선 범위 설정 옵션이 제외되었다. 또한, 스캔 리스트에 표시된 보스 등급 몬스터의 경우 이름 앞에 보스 등급 아이콘이 표시되도록 개선된다.

자동 정비 모드도 개선되었는데, 자동 정비 모드 종료 시 자동 전투가 진행 중일 경우, 자동 전투가 유지되며, 처음 사냥을 시작했던 채널로 복귀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그리고 자동 정비 모드 도중에는 [자동 전투 종료 시 공격 즉시 종료] 옵션 설정에 관계 없이, 공격 중인 몬스터를 모두 처치 후 마을로 이동되도록 개선된다.

무엇보다 자동 정비 모드 도중 마을로 이동할 경우 안전 지역으로 걸어서 이동하여 사냥터를 벗어나고, 전투 모드가 해제되면 빠른 이동을 하도록 개선되어 의문사를 당할 위험이 크게 줄었다.





주요 업데이트 #7. 당그리 출시 기념 이벤트

업데이트 이후 신규 이벤트 4종이 추가되었다. 당그리 업데이트 기념 접속 이벤트 / 당그리 성장 도전! / 당그리 업데이트 기념 출석 이벤트 / 당그리 성장 지원 이벤트까지 총 4개의 이벤트가 새롭게 진행되며, 접속만 해도 정령 100회 소환의 기회가 주어진다.

당그리 육성 이벤트에 도전하면 희귀 정령 및 탈것 소환권 제작과 축복의 석판을 제작하는데 쓰이는 이벤트 재화인 당그리 성장 증표를 얻을 수 있다.

이벤트 및 상세한 업데이트 내용은 아스달 연대기 공식 포럼의 업데이트 상세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