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순위
2024년의 끝, 주목 받은 온라인 게임은?


▲ 온라인 게임 순위 (12월 23일~12월 29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혜성처럼 등장한 '패스 오브 엑자일2', 9위로 올해 마무리
- 올해의 마지막을 앞두고 있는 이번 주, '패스 오브 엑자일2'는 지난주에 이어 또 한 단계 순위 상승을 보이며 9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연말 분위기에 힘입으며 전반적인 이용이 증가한 것이 주요했던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번 주 또한 새해 휴일을 앞뒤로 연차를 사용하는 직장인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다음 주에도 굳건히 순위를 지킬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 접속만 해도 '꿈결 환상마'를 준다고? 검은사막 16위 안착
-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검은사막이 디아블로4를 제치고 16위에 올라섰습니다. 신규 클래스 '데드아이' 추가는 물론, 접속자에게 무료로 '꿈결 환상마'를 지급하는 이벤트 등이 결정적이었습니다. '데드아이'는 검은사막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총을 무기로 사용하는 클래스로, 현실 세계에서 검은사막 세계관으로 건너왔다는 독특한 설정을 가진 클래스입니다. 꿈결 환상마 외에도, 검은사막은 게임에 접속하는 플레이어에들에게 다채로운 인게임 아이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2024년의 시작과 끝을 장식하는 '팰월드'
- 지난 23일, 신규 대형 업데이트 '페이브레이크(Feybreak)'를 무료로 적용한 '팰월드'의 순위가 급상승했습니다. 이전 대규모 업데이트 '사쿠라지마' 이후 6개월만에 선보이는 업데이트로, 사쿠라지마보다 6배 이상 큰 규모의 신규 지역이 추가됐죠. 뿐만 아니라 레벨 상한 증가, 편의성 개편, 신규 팰 등장 등 다채로운 콘텐츠가 추가되어 기존 게이머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스팀 플랫폼에서도 거의 10배 가까이 동접자가 증가한 만큼, 이러한 관심도가 순위에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1주년에 살짝 앞서 발표한 신규 업데이트 덕분에, '팰월드'는 2024년의 시작과 끝을 장식하는 게임이 되었습니다.


국내 PC방 순위
12월 4주 PC방 주간 리포트


▲ 12월 4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 12월 4주차 전국 PC방 사용시간 1,747만 시간, 전주 대비 6.7%, 전월 대비 11.8% 증가
- PC방 게임 통계 서비스 더로그가 집계한 12월 4주 전국 PC방 총 사용 시간은 1,747만 시간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주보다 6.7%, 전월과 비교해 11.8% 가량 증가한 수치입니다.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5.5%, 주말 평균 19.9%로 주간 평균 16.7%를 기록했습니다.

◎ 지난 주 이어 또 상승, ‘메이플스토리’ PC방 순위 2위 기록
- 크리스마스 휴일이 포함된 지난주에는 전주 대비 PC방 이용시간이 소폭 증가했으며, 상위권 게임 중에서는 ‘메이플스토리’가 전주 대비 30% 가량 사용 시간이 늘어나며 3계단 순위 상승을 나타냈습니다. 다음으로는 로스트아크가 23.4% 가량 사용 시간이 상승했으며, 2계단 오른 6위에 이름을 올리는 데 성공한 모습입니다.

두 게임 모두, 최근 업데이트 발표와 함께 크리스마스 이벤트를 진행한 것이 사용시간 상승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메이플스토리는 겨울 업데이트 이후 PC방 이용시간이 큰 폭으로 상승한 바 있으며, 연이어 진행되는 스페셜 선데이, 크리스마스 이벤트가 주효했습니다. 로스트아크 또한 크리스마스 기념 핫타임 이벤트를 진행했으며, 신규 클래스 추가를 앞두고 있는 만큼 1월에는 추가적인 사용 시간 상승도 기대해볼만 합니다.

한편,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중인 ‘패스오브엑자일2’는 얼리엑세스 3주만에 PC방 주간 점유율 순위 10위에 진입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모든 콘텐츠와 스킬트리가 해금되지 않은 얼리엑세스 상황임에도 이용자 간 게임 내 재화를 사용한 거래 등도 활발히 이뤄지는 상황입니다. 정식 출시 이후 증가세 또한 기대됩니다.

▲ 12월 4주차 전국 PC방 게임 순위 (자료제공: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라스트 룸...?
- 이번 주 초 스팀DB 기준 트렌드 지표 최상단은 ‘라스트 룸’이 차지했습니다. 2021년에 출시된 게임으로, 중세 느낌의 고성에서 여러 퍼즐을 풀며 탈출하는 작품입니다. 435명의 평가로 스팀 상점 내 ‘대체로 긍정적’ 리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12월 29일만 해도 동시 접속자가 단 한 명이던 게임이었지만, 95% 세일(단돈 1,600원) 덕에 4,400명까지 올랐네요.

◎ ’팰월드’ 무료 업데이트, 동접자 20만까지 올라
- 사실, 지난 주 트렌드에 더 어울리는 게임은 따로 있습니다. 최근 무료 업데이트 ‘페이브레이크’를 적용한 팰월드죠. 23일 업데이트를 통해 ‘사쿠라지마’보다 6배 넓은 지역이 추가됐으며, 신규 콘텐츠는 물론 플레이어의 레벨 상한 증가, 게임 ‘테라리아’와 콜라보로 추가된 신규 무기 등 다채로운 즐길 거리가 늘었습니다. 거기에 25% 할인도 진행하는 만큼, 복귀자는 물론 신규 플레이어에게도 진입하기 좋은 시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12월 29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WA2000 '마키아토' 등장, 소녀전선2: 망명 구글 매출 4위 기록
- 지난 주 신규 픽업 캐릭터, ‘마키아토’를 추가한 소녀전선2: 망명이 전주보다 높은 구글 플레이 매출 4위로 한 주를 시작했습니다. 마키아토는 전작인 ‘소녀전선’의 인기 캐릭터였던 WA2000을 기반으로 한 캐릭터로, 상시 캐릭터인 ‘토로로’의 픽업 또한 동시에 진행돼 매출 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10위에 안착해 있는 ‘젠레스 존 제로’와 함께 중국 서브컬쳐 게임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매출 상위권을 차지한 라스트 워 서바이벌과 화이트 아웃 서바이벌을 합치면 다수의 중국 모바일 게임들이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12월 29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