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제주도 레이드, 25년 로드맵과 풍성한 보상까지! 나혼렙 개발자 라이브
이동현 기자 (Harv@inven.co.kr)
나혼렙 어라이즈가 12월,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제주도 레이드 업데이트를 앞두고 개발자 라이브를 진행했다. 이번 방송에서는 제주도 레이드와 관련하여 다양한 업데이트 콘텐츠와 파격적인 신규/복귀 유저 지원 이벤트, 2025년 상반기 로드맵과 함께 유저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에 대한 FAQ와 실시간 QnA 또한 진행됐다.
[리딤 코드] - 24년 12월 26일(목) 오전 8시 59분(KST)까지
SLVLIVE1218 : 마정석 1,000개
ANTSTORY1219 : 마법 제작 초판본I x10, 상급 마나석 x150, 마력 용해제 x1
EVERYDAYSLV : 커스텀 모집 티켓 x10
WELCOME2025 : 블랙 프라이데이 럭키박스 x5
12월 업데이트 및 개선 예전 사항 안내
■ 개미왕이 온다! 제주도 스토리 업데이트
드디어 제주도 업데이트를 소개해드릴 수 있는 순간이 왔다. 기존에도 좋은 모습을 보여드렸지만 이번에는 정말 최고의 연출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쏟아부었다. 하이라이트라고 불릴 수 있을 정도로 압도적인 퀄리티를 만나보실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노멀 난이도는 개편을 통해 난이도가 크게 완화된 만큼 꼭 플레이 해 보시면서 직접 체험해 주시길 바란다.
제주도 레이드의 최종 보스인 개미왕과의 전투에서도 '원작 웹툰에서 개미왕과의 전투라면 응당 이래야지'라는 생각이 들 수 있도록 호쾌하고 광기어린 액션이 잘 구현되어 있다.
■ 개미왕을 처치하고 성진우 100레벨 달성! 신규 전직 '심연의 주인' 해금
성진우 최대 레벨이 95레벨에서 100레벨로 확장된다. 원작에서도 성진우가 개미왕을 처치하면서 100레벨을 달성하게 되는데 일종의 오마쥬가 될 수 있도록 타이밍을 맞췄다. 100레벨 달성을 통해 활동 지원 보상 단계가 확장되고 게이트 난이도 추가, 인연 보상이 확장 된다.
스토리 클리어를 통해 신규 전직 '심연의 주인'을 습득할 수 있다. 전직 조건은 전투력 15만, 제주도 스토리 클리어, 시련의 전장 40관문으로 비교적 쉽게 달성하실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전직 던전도 그림자 군단과 군단끼리 맞붙는 느낌으로 재미있게 구성하였으며, 개미왕과 전투 시 입었던 코스튬과 신규 궁극기, 축복의 돌 슬롯 확장 혜택이 제공된다.
새로운 궁극기의 이름은 '왕의 영역'이라는 이름으로, 기존의 진:난도가 지나치게 긴 연출로 타임어택에서 쓸 수 없다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연출을 최대한 간결하면서도 멋있게, 그리고 강력하게 구성했다.
■ 공격력 및 치명타 피해 증가 능력치 제공, 신규 그림자 '베르'
많은 분들이 기대하던 신규 그림자 '베르'가 드디어 등장한다. 원작에서처럼 유저 분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그림자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베르는 리더 편성 시 팀 공격력과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하는 효과를 제공하며, 원작에서 개미왕이 민병구의 힘을 흡수하는 내용에 맞춰, 베르 소환 시 힐과 관련된 능력이 발휘된다. 그림자 중 힐 관련 스킬을 보유한 케이스가 없는 만큼 고유의 입지를 가질 것이다.
동시에 그림자 진급이 확장되어 '장군' 등급을 만나볼 수 있다. 원작에서 최초의 장군 등급 그림자였던 베르의 등장 시기에 맞춰 이제 기존 그림자들도 승급을 통해 그림자의 권능을 강화하고 새로운 스킬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를 통해 그림자를 좀 더 쉽게 성장하실 수 있도록 보상도 준비하겠다.
■ 승부욕과 명예욕을 채우자! 도전의 발자취
내가 이런 업적을 달성했다는 뿌듯함을 채울 수 있는 도전의 발자취 시스템이 이번 업데이트에 실장된다. 트로피와 인장을 전시하고 자랑할 수 있다.
■ 신규 축복의 돌 5종 추가! 세팅에 새로운 메타 될까
증강에서 통찰과 갈망, 생존에서 마력보호막과 경화, 공격적방어까지 총 5종의 축복의 돌이 추가된다. 먼저 통찰의 경우 지능에 따라 공격력이 증가하는 효과를 제공한다. 갈망은 마력이 60% 이하일 때 공격력 증가 효과를 제공한다.
과거 쿨타임 감소를 위해 '올지능' 빌드가 유행했던 적이 있는데, 대미지 감소 폭이 너무 커서 오래 쓰이지 못하고 사장되고 다시 '올힘' 빌드만 쓰이는 것이 현 주소다. 이런 부분이 다소 단조로운 만큼 세팅에 다변화를 주기 위하여 이러한 축복의 돌을 마련했다. 물론 이런 축복의 돌이 있다고 해서 올지능만이 답은 아니며, 적절한 밸런스 포인트가 있을 것이니 연구하는 재미를 더해줄 것이다.
마력 보호막은 받는 피해를 마력으로 소모하며, 경화는 6초마다 받는 피해 1% 감소 효과를, 공격적방어는 일반 공격 적중 시 보호막이 생성된다. 마력 보호막은 생존성 외에도 마나 소모량을 높여 신규 축복의 돌 '갈망'과 시너지를 낼 수 있고, 공격적 방어는 지속적인 보호막 부여로 보호막 기믹을 활용하는 다른 아이템 등과 화력 시너지를 낼 수 있어 주목도가 아주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 신규 헌터 시미즈 아카리 출시! 토마스 안드레를 위한 특화 명속성 서포터
원작에서 일본 팀으로 등장했던, 큰 도끼를 사용하는 명속성 서포터 시미즈 아카리가 신규 헌터로 출시된다. 최근 명속성을 계속 보강해주고 있으며 명속성 헌터에게 피해량 증가 효과를 제공하고 적에게 맞춤형 디버프로 화력을 높이며, 보호막을 제공하여 토마스 안드레와 합을 맞출 수 있도록 설계됐다.
민병구가 명속성이지만 어떤 덱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올라운드 서포터로서의 위상이 있다면, 시미즈 아카리는 명속성, 특히 토마스 안드레의 성능을 끌어올리는데 특화된 서포터로 보면 된다.
■ 광휘의 공방 한 번에 완료?! 헌터 프리뷰 픽업 모집 티켓 제공 등 각종 콘텐츠 추가 개선
기존 콘텐츠 개선도 진행된다. 헌터 프리뷰의 경우 보상이 상향되어 기존에 주던 재화 보상들 자체도 상향되고, 추가로 픽업 모집 티켓을 제공하여 헌터를 보다 쉽게 모집할 수 있도록 돕는다.
폐쇄 임무와 인스턴스 던전, 혼돈의 전장 등 반복성 콘텐츠에서 최종적으로 클리어한 덱이 자동으로 저장되도록 개선된다. 이전부터 진입 할 때 마다 다른 덱이 불러와지는 부분이 상당히 불편함을 가져오는 것을 인지하고 있었으나, 수정 규모가 예상보다 커 건드리지 못하다가 드디어 이번 업데이트에 수정을 완료했다.
주간 콘텐츠지만 난이도가 높은만큼 피로도가 컸던 광휘의 공방은 배수 플레이 시스템이 도입, 앞으로는 한 번에 티켓을 3장까지 소모하여 플레이할 수 있다. 또한 광휘의 공방 강자의 증명 시스템이 추가되어 칭호와 테두리 보상 등 명예 보상을 추가로 얻을 수 있다.
■ SSR 헌터+무기와 스킨, 강력한 이벤트 무기까지! 홀리데이 파티 이벤트
크리스마스 컨셉으로 홀리데이 파티 이벤트가 진행된다. 이벤트 던전에서는 선물폭탄 홉고블린이 등장해 선물을 뿌리며, 마정석과 보스 던전 키를 제공한다.
또한 이번 이벤트에서는 성진우의 신규 SSR 무기 '금미호'를 얻을 수 있는데, 금미호는 과거 이벤트 SSR 무기들과 다르게 성능을 중시하여 출시되어 주무기로 쓸 수 있는 격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이벤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만큼 꼭 받아가시는 것이 좋다. 속성은 명속성이며 길드 무기인 진:악마기사의 창이나 얼마 전 출시된 천마곤 등 다양한 무기와 조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외 카드 맞추기 등 다양한 미니게임도 만나볼 수 있으며, 알리시아 블랑쉐의 염색 스킨과 SSR헌터 및 헌터 무기 선택권 등 다양한 보상을 받아갈 수 있다. 또한 이벤트 기간 중 미레이와 시미즈 아카리의 성탄절 스킨도 판매된다.
■ 끊임없는 풍성한 업데이트! 25년 상반기 로드맵
1월에는 광휘의 공방에서 데이모스가 출시된다. 또한 에실 라디르가 헌터로 출시된다. 마족인 에실 라디르는 원작에서는 헌터가 아니지만 'if' 스토리로서 만약 에실 라디르가 헌터였다면 어떤 모습일까를 상상하며 풀어낸 캐릭터다. 원작자의 감수도 함께 받으며 준비한 캐릭터인만큼 많은 기대를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다양한 if 시리즈를 구상해 볼 예정이다.
1~3월 기간은 제주도 레이드와 관련된 콘텐츠들로 꿔며나갈 예정이다. 개미왕과 대결하는 구도를 재연하여 유저들과 협동하는 콘텐츠를 준비 중이며, 이를 통해 함께 레이드를 해나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2월 중에는 신규 길드 보스인 여왕 개미가 출시되어 시뮬레이션 게이트 정규 시즌도 시작되고, 3월이 되면 히든 스토리 '환계의 군주 요그문트'와 함께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또다른 헌터 '고토 류지'가 등장한다.
4월부터는 신규 스토리인 부산 기사단 레이드와 학교 습격 콘텐츠가 준비 중이며 6월에는 시스템의 설계자와 관련된 스토리가 진행, 제주도 레이드에 버금가는 임팩트 있는 장면들로 채워질 것이다.
대회의 경우 모바일도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오프라인에서 PC방을 찾아가거나 하는 예선 방식을 벗어나 본인 디바이스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최종적으로 본인이 평소 게임을 즐기는 환경에서 대회를 참여할 수 있도록 구상 중이다.
추가로 2024 대한민국 게임 대상 보상 스킨도 제공해드릴 예정이다. 화려한 금장 장식이 돋보이는 스킨으로 내일 업데이트를 통해 받아보실 수 있다.
FAQ
Q. 업데이트 이후 신규/복귀자가 많은데 적응이 다소 어려워 보인다
- 11월 업데이트 기간 중 정말 많은 분들이 나혼렙을 새로, 다시 찾아와주셨다. 앞으로도 이들이 새롭게 시작하기 쉬운 게임을 지향할 것이다. 관련하여 이번에 신규 유저 특별 미션을 진행할 예쩡이다. 신규 유저 특별 미션으로 게임 플레이를 통해 SSR 차해인을 전용 무기까지 지원한다. 또한 정착 지원 모집을 통해 20회 뽑기를 진행하면 원하는 SSR 헌터 하나를 선택해서 확정 모집할 수 있다. 물론 기존 유저들도 1회씩 참여 가능할 것이다.
Q. 성진우의 시전 시간이 짧은 궁극기는 언제 출시되나?
- 내일 업데이트 되며 영상을 통해 공개해 드리겠다.
Q. 게임이 쉬워지는 것은 좋으나 상위 유저들이 할 거리가 있었으면 좋겠다
- 그 동안은 신규/복귀 유저들을 위한 업데이트 위주로 준비가 되었다. 당연히 계속 게임을 플레이해주시는 상위 유저 분들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업데이트 로드맵에서 공개한 것 처럼 상위 유저들이 즐길 거리도 선보일 예정이다.
Q. 아티팩트 재설정 이벤트, 너무 불편하다
- 착용한 아이템을 해제했다가 풀었다가 반복해야 하고 20강을 완료해야 초기화를 할 수 있는 점 등 불편한 부분이 있었던 게 사실이다. 유저 경험상 불쾌한 부분들이 많았던 것들을 직접적으로도 느꼈고, 다음 이벤트가 진행될 때는 확인된 문제들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쓰이지 않는 5성 보석, 다시 합성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 슬슬 5단계 보석과 관련된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하는 것 같다. 다만 5단계 보석은 최상위 유저들의 경우를 제외하면 아직 보급률이 부족하다. 그렇기에 시급한 문제는 아니지만 개선 방향이 필요하다는 취지는 공감하기에, 다음 방송에서 방향에 대해 공유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Q. 협동 콘텐츠와 길드 경쟁 등이 업데이트 되었으면 좋겠다
- 24년에는 싱글 플레이의 재미에 집중한 한 해였다. 25년에는 합동 콘텐츠를 도입할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하고 있다. 다만 이를 바로 업데이트 하는 것은 아니고, 다양한 방면에서 아이디어를 모아 프로토 타입을 개발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로드맵에서 확인 부탁드린다.
Q. 길드 코인을 얻기 위해 미니 게임 등 콘텐츠 플레이 부담이 너무 크다
- 미니 게임 밸런스 조절, 길드 버프의 재화 요구량도 조절 등 필수로 구매할 수 있는 부분들은 좀 더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논의해 보겠다. 길드 주화는 기존에도 조금씩 이야기가 나왔으나 협동 콘텐츠로서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다소 많은 코스트 투자가 필요하도록 설계되어 있었는데 피드백이 많은만큼 변화를 고려하겠다.
Q. 고토 류지는 12월 업데이트가 아닌가?
- 유저들에게 가장 원하는 헌터에 대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고 토마스 안드레가 가장 지목도가 높아 이를 먼저 출시하다보니 고토 류지의 차례가 조금 밀렸다. 토마스 안드레는 출시 후 현재는 필수 캐릭터로서 위상이 확실해졌는데, 아무래도 캐릭터의 중요도가 너무 높아졌다보니 신규/복귀자를 위해 픽업 기간을 연장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고려해보고 있다.
실시간 Q&A
Q. 보석 5단계 랜덤 수치의 폭 조정이 필요하다
- 보석 5단계 수치가 최저로 부여될 시 4단계와 차이가 너무 적다보니 이야기가 좀 나오고 있다. 최저 수치가 너무 낮다는 것을 공감하고 있으며, 딱 업데이트 하겠다고 잘라 말하기는 어렵지만 조정에 대해 검토해보겠다.
Q. 광휘의 공방과 시뮬레이션 게이트의 베스트 플레이 저장 기능을 추가해 달라
- 공방 베스트 플레이는 이번에 같이 적용된다.
Q. 시뮬레이션 게이트 입장 티켓을 더 주었으면 좋겠다
- 신규 콘텐츠인데 플레이 기회가 너무 적기도 하고, 시뮬레이션 게이트 특성 상 코드에 따른 플레이 체감이 크게 바뀌다보니 여러 번 플레이하고 싶다는 의견을 많이 주셨다. 회수를 늘리는 부분에 대해서는 논의 해보도록 하겠다.
Q. 길드 보스나 파멸의 권좌 같은 팀파이트 순위권 세팅이 나오지 않아 보고 싶다
- 굉장히 어려운 부분은 아니라고 본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덱 리스트나 추천 리스트 등을 검토하여 기능적으로 도입할 수 있을지 논의하겠다.
Q. 베르의 성능과 모습이 너무 궁금하다
- 오늘 업데이트 소식을 확인 부탁드린다.
Q. 그림자도 원작에는 상위 등급이 있는데, 적용이 될 예정이 있나?
- 원작에서 베르가 '장군'이라는 등급으로 등장하는데, 이번에 게임에서도 이 시스템을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Q. 상급 마나석 등 헌터 업그레이드 재화가 너무 부족하다
- 덧붙여서 골드 수급 이야기도 많이 나오고 있다. 부족한 재화에 대해서는 인지를 하고 있고 이벤트와 접속 보상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루트를 계속 늘려나갈 예정이다. 아티팩트 재설정 이벤트의 여파로 데이터 상 많이 남아있던 강화석이 이번에 굉장히 부족해졌기 때문에 강화석도 이벤트로 함께 배포될 수 있도록 하겠다.
Q. 시간의 전장이 변별력이 부족해보인다
- 전투가 시작하자마자 10초 만에 전투가 끝나는 등 운에 따른 요소가 너무 강해진 것 같다. 유저들이 성장한만큼 콘텐츠 밸런스도 조정할 필요가 있을지 확인해 보겠다.
Q. 코스튬 할인 할 예정은 없나?
- 저번 방송에서 말씀드렸던 소재인데 이번에 일부 코스튬을 좀 더 저렴한 가격에, 다이아로도 구매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자세한 리스트는 내일 업데이트 후 확인 부탁드린다. 다이아 할인 쿠폰도 같이 적용할 수 있다.
Q. 플레이어 밴에 대해서 해명해달라
- 정확하게 말씀을 드리는게 좋을 것 같다. 나혼렙은 방패의 진영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이상한 플레이를 감지하고 있으며, 과거에는 클라이언트 조작이나 비인가 프로그램을 통한 지나치게 높은 기록 등 정상적이지 않은 플레이가 많이 나타났다. 서비스 초기 핵과 관련된 이슈가 상당히 컸으나 방패의 진영을 계속 업데이트 해 나가면서 이러한 이슈가 줄어든 것도 사실이다.
다만 아무래도 이런 방어 시스템이 조금 강화하면 억울한 이들이 생기고, 조금 약화하면 핵 대처 능력이나 어뷰징 대응이 너무 약해지는 문제가 있다. 실제 이번에도 정밀도를 높이기 위해 '이런 부분도 체크해보자'라는 시도를 하는 과정에서 4시간 정도 과하게 밴이 일어났고, 이에 바로 공지를 하고 복구를 진행했다.
불편하실 수 있지만 방패의 진영 같은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업데이트하고 강화해야 다른 분들이 좀 더 클린한 환경에서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는만큼 조금만 양해를 부탁드리며, 무고하게 피해를 입으신 분들께도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Q. 길드 공헌도 어뷰징 문제에 대해 언급해달라
- 길드를 재가입하면서 공헌도를 높일 수 있는 문제를 확인하였고, 현재는 길드 가입 후 일정 시간이 지나야 공헌도를 누적할 수 있도록 패치가 이뤄진 상태다.
Q. PC에서 구독권을 구매할 수 있게 해달라
- 정기적으로 결제가 되는 구독권은 시스템이 조금 달라 시간이 걸리고 있는데 현재 준비 중에 있다. 저희도 당연히 제공해 드리고 싶은 만큼 조금만 기다려 주시면 좋을 것 같다.
Q. 모바일 렉과 최적화에 대하여
- 매번 말씀드리고 있는 주제로 이번 업데이트와 1월 업데이트 모두에도 또 최적화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최적화만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TF 팀이 이미 가동 중인만큼 보다 나아지는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Q. 그림자가 늘었는데 추가로 편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계획은 없나?
- 그림자의 경우 PC에서는 비교적 문제가 없지만 모바일 환경에서 최적화와 관련된 이슈가 있다. 보다 최적화가 많이 진행되면 그림자 편성을 확장하는 기능도 고려할 수 있을 것 같다.
Q. 새로운 시나리오가 추가되면 도전 과제도 늘어야 하는게 아닌가?
- 시기에 맞춰 추가할 수 있도록 하겠다. 도전 과제가 일종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게임을 즐기는 동력원이 되는 만큼 꾸준히 업데이트 하겠다.
[리딤 코드] - 24년 12월 26일(목) 오전 8시 59분(KST)까지
SLVLIVE1218 : 마정석 1,000개
ANTSTORY1219 : 마법 제작 초판본I x10, 상급 마나석 x150, 마력 용해제 x1
EVERYDAYSLV : 커스텀 모집 티켓 x10
WELCOME2025 : 블랙 프라이데이 럭키박스 x5
12월 업데이트 및 개선 예전 사항 안내
■ 개미왕이 온다! 제주도 스토리 업데이트
드디어 제주도 업데이트를 소개해드릴 수 있는 순간이 왔다. 기존에도 좋은 모습을 보여드렸지만 이번에는 정말 최고의 연출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쏟아부었다. 하이라이트라고 불릴 수 있을 정도로 압도적인 퀄리티를 만나보실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노멀 난이도는 개편을 통해 난이도가 크게 완화된 만큼 꼭 플레이 해 보시면서 직접 체험해 주시길 바란다.
제주도 레이드의 최종 보스인 개미왕과의 전투에서도 '원작 웹툰에서 개미왕과의 전투라면 응당 이래야지'라는 생각이 들 수 있도록 호쾌하고 광기어린 액션이 잘 구현되어 있다.
■ 개미왕을 처치하고 성진우 100레벨 달성! 신규 전직 '심연의 주인' 해금
성진우 최대 레벨이 95레벨에서 100레벨로 확장된다. 원작에서도 성진우가 개미왕을 처치하면서 100레벨을 달성하게 되는데 일종의 오마쥬가 될 수 있도록 타이밍을 맞췄다. 100레벨 달성을 통해 활동 지원 보상 단계가 확장되고 게이트 난이도 추가, 인연 보상이 확장 된다.
스토리 클리어를 통해 신규 전직 '심연의 주인'을 습득할 수 있다. 전직 조건은 전투력 15만, 제주도 스토리 클리어, 시련의 전장 40관문으로 비교적 쉽게 달성하실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전직 던전도 그림자 군단과 군단끼리 맞붙는 느낌으로 재미있게 구성하였으며, 개미왕과 전투 시 입었던 코스튬과 신규 궁극기, 축복의 돌 슬롯 확장 혜택이 제공된다.
새로운 궁극기의 이름은 '왕의 영역'이라는 이름으로, 기존의 진:난도가 지나치게 긴 연출로 타임어택에서 쓸 수 없다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연출을 최대한 간결하면서도 멋있게, 그리고 강력하게 구성했다.
■ 공격력 및 치명타 피해 증가 능력치 제공, 신규 그림자 '베르'
많은 분들이 기대하던 신규 그림자 '베르'가 드디어 등장한다. 원작에서처럼 유저 분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그림자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베르는 리더 편성 시 팀 공격력과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하는 효과를 제공하며, 원작에서 개미왕이 민병구의 힘을 흡수하는 내용에 맞춰, 베르 소환 시 힐과 관련된 능력이 발휘된다. 그림자 중 힐 관련 스킬을 보유한 케이스가 없는 만큼 고유의 입지를 가질 것이다.
동시에 그림자 진급이 확장되어 '장군' 등급을 만나볼 수 있다. 원작에서 최초의 장군 등급 그림자였던 베르의 등장 시기에 맞춰 이제 기존 그림자들도 승급을 통해 그림자의 권능을 강화하고 새로운 스킬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를 통해 그림자를 좀 더 쉽게 성장하실 수 있도록 보상도 준비하겠다.
■ 승부욕과 명예욕을 채우자! 도전의 발자취
내가 이런 업적을 달성했다는 뿌듯함을 채울 수 있는 도전의 발자취 시스템이 이번 업데이트에 실장된다. 트로피와 인장을 전시하고 자랑할 수 있다.
■ 신규 축복의 돌 5종 추가! 세팅에 새로운 메타 될까
증강에서 통찰과 갈망, 생존에서 마력보호막과 경화, 공격적방어까지 총 5종의 축복의 돌이 추가된다. 먼저 통찰의 경우 지능에 따라 공격력이 증가하는 효과를 제공한다. 갈망은 마력이 60% 이하일 때 공격력 증가 효과를 제공한다.
과거 쿨타임 감소를 위해 '올지능' 빌드가 유행했던 적이 있는데, 대미지 감소 폭이 너무 커서 오래 쓰이지 못하고 사장되고 다시 '올힘' 빌드만 쓰이는 것이 현 주소다. 이런 부분이 다소 단조로운 만큼 세팅에 다변화를 주기 위하여 이러한 축복의 돌을 마련했다. 물론 이런 축복의 돌이 있다고 해서 올지능만이 답은 아니며, 적절한 밸런스 포인트가 있을 것이니 연구하는 재미를 더해줄 것이다.
마력 보호막은 받는 피해를 마력으로 소모하며, 경화는 6초마다 받는 피해 1% 감소 효과를, 공격적방어는 일반 공격 적중 시 보호막이 생성된다. 마력 보호막은 생존성 외에도 마나 소모량을 높여 신규 축복의 돌 '갈망'과 시너지를 낼 수 있고, 공격적 방어는 지속적인 보호막 부여로 보호막 기믹을 활용하는 다른 아이템 등과 화력 시너지를 낼 수 있어 주목도가 아주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 신규 헌터 시미즈 아카리 출시! 토마스 안드레를 위한 특화 명속성 서포터
원작에서 일본 팀으로 등장했던, 큰 도끼를 사용하는 명속성 서포터 시미즈 아카리가 신규 헌터로 출시된다. 최근 명속성을 계속 보강해주고 있으며 명속성 헌터에게 피해량 증가 효과를 제공하고 적에게 맞춤형 디버프로 화력을 높이며, 보호막을 제공하여 토마스 안드레와 합을 맞출 수 있도록 설계됐다.
민병구가 명속성이지만 어떤 덱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올라운드 서포터로서의 위상이 있다면, 시미즈 아카리는 명속성, 특히 토마스 안드레의 성능을 끌어올리는데 특화된 서포터로 보면 된다.
■ 광휘의 공방 한 번에 완료?! 헌터 프리뷰 픽업 모집 티켓 제공 등 각종 콘텐츠 추가 개선
기존 콘텐츠 개선도 진행된다. 헌터 프리뷰의 경우 보상이 상향되어 기존에 주던 재화 보상들 자체도 상향되고, 추가로 픽업 모집 티켓을 제공하여 헌터를 보다 쉽게 모집할 수 있도록 돕는다.
폐쇄 임무와 인스턴스 던전, 혼돈의 전장 등 반복성 콘텐츠에서 최종적으로 클리어한 덱이 자동으로 저장되도록 개선된다. 이전부터 진입 할 때 마다 다른 덱이 불러와지는 부분이 상당히 불편함을 가져오는 것을 인지하고 있었으나, 수정 규모가 예상보다 커 건드리지 못하다가 드디어 이번 업데이트에 수정을 완료했다.
주간 콘텐츠지만 난이도가 높은만큼 피로도가 컸던 광휘의 공방은 배수 플레이 시스템이 도입, 앞으로는 한 번에 티켓을 3장까지 소모하여 플레이할 수 있다. 또한 광휘의 공방 강자의 증명 시스템이 추가되어 칭호와 테두리 보상 등 명예 보상을 추가로 얻을 수 있다.
■ SSR 헌터+무기와 스킨, 강력한 이벤트 무기까지! 홀리데이 파티 이벤트
크리스마스 컨셉으로 홀리데이 파티 이벤트가 진행된다. 이벤트 던전에서는 선물폭탄 홉고블린이 등장해 선물을 뿌리며, 마정석과 보스 던전 키를 제공한다.
또한 이번 이벤트에서는 성진우의 신규 SSR 무기 '금미호'를 얻을 수 있는데, 금미호는 과거 이벤트 SSR 무기들과 다르게 성능을 중시하여 출시되어 주무기로 쓸 수 있는 격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이벤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만큼 꼭 받아가시는 것이 좋다. 속성은 명속성이며 길드 무기인 진:악마기사의 창이나 얼마 전 출시된 천마곤 등 다양한 무기와 조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외 카드 맞추기 등 다양한 미니게임도 만나볼 수 있으며, 알리시아 블랑쉐의 염색 스킨과 SSR헌터 및 헌터 무기 선택권 등 다양한 보상을 받아갈 수 있다. 또한 이벤트 기간 중 미레이와 시미즈 아카리의 성탄절 스킨도 판매된다.
■ 끊임없는 풍성한 업데이트! 25년 상반기 로드맵
1월에는 광휘의 공방에서 데이모스가 출시된다. 또한 에실 라디르가 헌터로 출시된다. 마족인 에실 라디르는 원작에서는 헌터가 아니지만 'if' 스토리로서 만약 에실 라디르가 헌터였다면 어떤 모습일까를 상상하며 풀어낸 캐릭터다. 원작자의 감수도 함께 받으며 준비한 캐릭터인만큼 많은 기대를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다양한 if 시리즈를 구상해 볼 예정이다.
1~3월 기간은 제주도 레이드와 관련된 콘텐츠들로 꿔며나갈 예정이다. 개미왕과 대결하는 구도를 재연하여 유저들과 협동하는 콘텐츠를 준비 중이며, 이를 통해 함께 레이드를 해나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2월 중에는 신규 길드 보스인 여왕 개미가 출시되어 시뮬레이션 게이트 정규 시즌도 시작되고, 3월이 되면 히든 스토리 '환계의 군주 요그문트'와 함께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또다른 헌터 '고토 류지'가 등장한다.
4월부터는 신규 스토리인 부산 기사단 레이드와 학교 습격 콘텐츠가 준비 중이며 6월에는 시스템의 설계자와 관련된 스토리가 진행, 제주도 레이드에 버금가는 임팩트 있는 장면들로 채워질 것이다.
대회의 경우 모바일도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오프라인에서 PC방을 찾아가거나 하는 예선 방식을 벗어나 본인 디바이스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최종적으로 본인이 평소 게임을 즐기는 환경에서 대회를 참여할 수 있도록 구상 중이다.
추가로 2024 대한민국 게임 대상 보상 스킨도 제공해드릴 예정이다. 화려한 금장 장식이 돋보이는 스킨으로 내일 업데이트를 통해 받아보실 수 있다.
FAQ
Q. 업데이트 이후 신규/복귀자가 많은데 적응이 다소 어려워 보인다
- 11월 업데이트 기간 중 정말 많은 분들이 나혼렙을 새로, 다시 찾아와주셨다. 앞으로도 이들이 새롭게 시작하기 쉬운 게임을 지향할 것이다. 관련하여 이번에 신규 유저 특별 미션을 진행할 예쩡이다. 신규 유저 특별 미션으로 게임 플레이를 통해 SSR 차해인을 전용 무기까지 지원한다. 또한 정착 지원 모집을 통해 20회 뽑기를 진행하면 원하는 SSR 헌터 하나를 선택해서 확정 모집할 수 있다. 물론 기존 유저들도 1회씩 참여 가능할 것이다.
Q. 성진우의 시전 시간이 짧은 궁극기는 언제 출시되나?
- 내일 업데이트 되며 영상을 통해 공개해 드리겠다.
Q. 게임이 쉬워지는 것은 좋으나 상위 유저들이 할 거리가 있었으면 좋겠다
- 그 동안은 신규/복귀 유저들을 위한 업데이트 위주로 준비가 되었다. 당연히 계속 게임을 플레이해주시는 상위 유저 분들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업데이트 로드맵에서 공개한 것 처럼 상위 유저들이 즐길 거리도 선보일 예정이다.
Q. 아티팩트 재설정 이벤트, 너무 불편하다
- 착용한 아이템을 해제했다가 풀었다가 반복해야 하고 20강을 완료해야 초기화를 할 수 있는 점 등 불편한 부분이 있었던 게 사실이다. 유저 경험상 불쾌한 부분들이 많았던 것들을 직접적으로도 느꼈고, 다음 이벤트가 진행될 때는 확인된 문제들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쓰이지 않는 5성 보석, 다시 합성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 슬슬 5단계 보석과 관련된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하는 것 같다. 다만 5단계 보석은 최상위 유저들의 경우를 제외하면 아직 보급률이 부족하다. 그렇기에 시급한 문제는 아니지만 개선 방향이 필요하다는 취지는 공감하기에, 다음 방송에서 방향에 대해 공유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Q. 협동 콘텐츠와 길드 경쟁 등이 업데이트 되었으면 좋겠다
- 24년에는 싱글 플레이의 재미에 집중한 한 해였다. 25년에는 합동 콘텐츠를 도입할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하고 있다. 다만 이를 바로 업데이트 하는 것은 아니고, 다양한 방면에서 아이디어를 모아 프로토 타입을 개발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로드맵에서 확인 부탁드린다.
Q. 길드 코인을 얻기 위해 미니 게임 등 콘텐츠 플레이 부담이 너무 크다
- 미니 게임 밸런스 조절, 길드 버프의 재화 요구량도 조절 등 필수로 구매할 수 있는 부분들은 좀 더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논의해 보겠다. 길드 주화는 기존에도 조금씩 이야기가 나왔으나 협동 콘텐츠로서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다소 많은 코스트 투자가 필요하도록 설계되어 있었는데 피드백이 많은만큼 변화를 고려하겠다.
Q. 고토 류지는 12월 업데이트가 아닌가?
- 유저들에게 가장 원하는 헌터에 대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고 토마스 안드레가 가장 지목도가 높아 이를 먼저 출시하다보니 고토 류지의 차례가 조금 밀렸다. 토마스 안드레는 출시 후 현재는 필수 캐릭터로서 위상이 확실해졌는데, 아무래도 캐릭터의 중요도가 너무 높아졌다보니 신규/복귀자를 위해 픽업 기간을 연장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고려해보고 있다.
실시간 Q&A
Q. 보석 5단계 랜덤 수치의 폭 조정이 필요하다
- 보석 5단계 수치가 최저로 부여될 시 4단계와 차이가 너무 적다보니 이야기가 좀 나오고 있다. 최저 수치가 너무 낮다는 것을 공감하고 있으며, 딱 업데이트 하겠다고 잘라 말하기는 어렵지만 조정에 대해 검토해보겠다.
Q. 광휘의 공방과 시뮬레이션 게이트의 베스트 플레이 저장 기능을 추가해 달라
- 공방 베스트 플레이는 이번에 같이 적용된다.
Q. 시뮬레이션 게이트 입장 티켓을 더 주었으면 좋겠다
- 신규 콘텐츠인데 플레이 기회가 너무 적기도 하고, 시뮬레이션 게이트 특성 상 코드에 따른 플레이 체감이 크게 바뀌다보니 여러 번 플레이하고 싶다는 의견을 많이 주셨다. 회수를 늘리는 부분에 대해서는 논의 해보도록 하겠다.
Q. 길드 보스나 파멸의 권좌 같은 팀파이트 순위권 세팅이 나오지 않아 보고 싶다
- 굉장히 어려운 부분은 아니라고 본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덱 리스트나 추천 리스트 등을 검토하여 기능적으로 도입할 수 있을지 논의하겠다.
Q. 베르의 성능과 모습이 너무 궁금하다
- 오늘 업데이트 소식을 확인 부탁드린다.
Q. 그림자도 원작에는 상위 등급이 있는데, 적용이 될 예정이 있나?
- 원작에서 베르가 '장군'이라는 등급으로 등장하는데, 이번에 게임에서도 이 시스템을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Q. 상급 마나석 등 헌터 업그레이드 재화가 너무 부족하다
- 덧붙여서 골드 수급 이야기도 많이 나오고 있다. 부족한 재화에 대해서는 인지를 하고 있고 이벤트와 접속 보상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루트를 계속 늘려나갈 예정이다. 아티팩트 재설정 이벤트의 여파로 데이터 상 많이 남아있던 강화석이 이번에 굉장히 부족해졌기 때문에 강화석도 이벤트로 함께 배포될 수 있도록 하겠다.
Q. 시간의 전장이 변별력이 부족해보인다
- 전투가 시작하자마자 10초 만에 전투가 끝나는 등 운에 따른 요소가 너무 강해진 것 같다. 유저들이 성장한만큼 콘텐츠 밸런스도 조정할 필요가 있을지 확인해 보겠다.
Q. 코스튬 할인 할 예정은 없나?
- 저번 방송에서 말씀드렸던 소재인데 이번에 일부 코스튬을 좀 더 저렴한 가격에, 다이아로도 구매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자세한 리스트는 내일 업데이트 후 확인 부탁드린다. 다이아 할인 쿠폰도 같이 적용할 수 있다.
Q. 플레이어 밴에 대해서 해명해달라
- 정확하게 말씀을 드리는게 좋을 것 같다. 나혼렙은 방패의 진영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이상한 플레이를 감지하고 있으며, 과거에는 클라이언트 조작이나 비인가 프로그램을 통한 지나치게 높은 기록 등 정상적이지 않은 플레이가 많이 나타났다. 서비스 초기 핵과 관련된 이슈가 상당히 컸으나 방패의 진영을 계속 업데이트 해 나가면서 이러한 이슈가 줄어든 것도 사실이다.
다만 아무래도 이런 방어 시스템이 조금 강화하면 억울한 이들이 생기고, 조금 약화하면 핵 대처 능력이나 어뷰징 대응이 너무 약해지는 문제가 있다. 실제 이번에도 정밀도를 높이기 위해 '이런 부분도 체크해보자'라는 시도를 하는 과정에서 4시간 정도 과하게 밴이 일어났고, 이에 바로 공지를 하고 복구를 진행했다.
불편하실 수 있지만 방패의 진영 같은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업데이트하고 강화해야 다른 분들이 좀 더 클린한 환경에서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는만큼 조금만 양해를 부탁드리며, 무고하게 피해를 입으신 분들께도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Q. 길드 공헌도 어뷰징 문제에 대해 언급해달라
- 길드를 재가입하면서 공헌도를 높일 수 있는 문제를 확인하였고, 현재는 길드 가입 후 일정 시간이 지나야 공헌도를 누적할 수 있도록 패치가 이뤄진 상태다.
Q. PC에서 구독권을 구매할 수 있게 해달라
- 정기적으로 결제가 되는 구독권은 시스템이 조금 달라 시간이 걸리고 있는데 현재 준비 중에 있다. 저희도 당연히 제공해 드리고 싶은 만큼 조금만 기다려 주시면 좋을 것 같다.
Q. 모바일 렉과 최적화에 대하여
- 매번 말씀드리고 있는 주제로 이번 업데이트와 1월 업데이트 모두에도 또 최적화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최적화만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TF 팀이 이미 가동 중인만큼 보다 나아지는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Q. 그림자가 늘었는데 추가로 편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계획은 없나?
- 그림자의 경우 PC에서는 비교적 문제가 없지만 모바일 환경에서 최적화와 관련된 이슈가 있다. 보다 최적화가 많이 진행되면 그림자 편성을 확장하는 기능도 고려할 수 있을 것 같다.
Q. 새로운 시나리오가 추가되면 도전 과제도 늘어야 하는게 아닌가?
- 시기에 맞춰 추가할 수 있도록 하겠다. 도전 과제가 일종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게임을 즐기는 동력원이 되는 만큼 꾸준히 업데이트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