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순위
'핫드랍' 모드로 간편하게, '배틀그라운드' 3위 탈환


▲ 온라인 게임 순위 (11월 25일~2월 1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내일 끝나는ㅠ) 쉽고 빠른 '핫드랍' 모드, '배틀그라운드' 3위 탈환
- 11월 마지막 주, 10위 권 내 온라인 게임들 중에서는 유일하게 '배틀그라운드'의 순위 상승만 포착됐습니다. 신규 아케이드 모드 '핫드랍'이 적용된 이후, 발로란트를 제치고 3위를 기록하는 데 성고한 모습니다. '핫드랍' 모드는 게임 초반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주요 지역에서의 전투에 초점을 맞춘 모드입니다. 각 맵에서 인기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빠르게 난전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죠. 최대 64명의 플레이어가 함께 참가할 수 있으며, 좁은 공간에서 진행되는 만큼 아주 빠르게 결판이 납니다. 간편하고 빠르게 즐길 수 있는 만큼, 잠시 심심풀이를 원하는 이용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얻고 있는 모습니다.

◎ 10계단 추가 상승, '왼쪽' 진입한 슈퍼바이브
- 지난 주, 35위로 첫 출발한 넥슨의 신작 '슈퍼바이브'가 10계단을 추가로 상승하며 25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특유의 게임성에 입소문이 더해지며 긍정적인 분위기가 지속되는 모양세입니다. 넥슨은 오는 12월 22일까지 성수동 피치스 도원에 팝업스토어를 개최하고, 게임 특유의 감성을 담은 즐길 거리를 제공합니다. 피치스와 협업한 굿즈 뿐 아니라, 직접 게임을 체험할 수 있는 라운지 등도 운영하는 만큼, 관심이 있는 게이머라면 성수동을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국내 PC방 순위
11월 4주 PC방 주간 리포트


▲ 11월 4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 11월 4주차 전국 PC방 사용시간 1,563만 시간, 전주 대비 2% 감소
-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로그'가 집계한 지난 주 전국 PC방 총 사용시간은 약 1,563만 시간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주 대비 2% 감소했으며, 전월 대비 1.5% 가량 증가한 수치입니다. PC방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3.4%, 주말 평균 18.8%로 주간 평균 15%를 기록했습니다.

PC방 TOP5 게임에서는 PUBG(배틀그라운드)와 서든어택만이 유일하게 전주 대비 사용시간 증가를 보였습니다. 신규 아케이드 모드 '핫드랍'이 진행중인 배틀그라운드는 사용시간이 전주 대비 0.3% 증가하며 3위로 올라섰으며, PC방 출석 체크 이벤트를 진행중인 서든어택의 사용시간은 전주 대비 1.9% 증가했습니다.

20위권에서는 블리자드의 RTS '스타크래프트2'가 5.0.14 패치 이후 사용시간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전주 대비 34%가량 증가한 사용시간으로 인해, 6계단 상승한 24위를 차지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5.0.14 패치는 밸런스 조정, 버그 수정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던전앤파이터, 윈터 페스티벌 효과로 전주 대비 사용 시간 22.1% 증가
- 지난 주에도 뚜렷한 사용 시간 증가를 보였던 던전앤파이터는 2주 연속으로 유의미한 PC방 이용 시간 증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전주 대비 22.1% 증가했으며, 겨울 업데이트와 함께 진행되는 PC방 이벤트가 주효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내년 1월, 대규모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는 만큼 이같은 추세는 한동안 계속 이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 슈퍼바이브, OBT 시작 이후 첫 PC방 TOP 30 진입
- 지난 21일 OBT를 시작한 넥슨의 신작 MOBA 배틀로얄 '슈퍼바이브'가 PC방 순위(더로그 기준) 30위권 내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전주 대비 약 78.6%가량 사용시간이 증가했으며, 주간 점유율은 0.19%입니다. 국내 커뮤니티 뿐 아니라 스팀 플랫폼에서도 긍정적인 평가가 주로 이어지는 만큼, 추후 순위 변동의 가능성도 희망적으로 보입니다.

▲ 11월 4주차 전국 PC방 게임 순위 (자료제공: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슬라임 랜처(Slime Rancher)
- 이번주 초 스팀DB 기준 트렌드 지표 최상단에는 2017년 첫 출시된 작품 '슬라임 랜처'가 올랐습니다. 12월 5일까지 특별 할인을 진행하고 있는 해당 게임의 가격은 무려 2천 원대. 90% 할인된 가격에 라이브러리에 추가할 수 있는 덕에 동시 접속자도 활발히 증가한 모습입니다. 할인 시작 전, 500명 대였던 슬라임 랜처의 동접자는 주말 동안 1만 7천여 명을 기록했습니다. 귀여운 슬라임과 함께하는 샌드박스 농장 생활이 궁금하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 '수어사이드 스쿼드', 95% 할인이면 할만할지도..?
- 마찬가지로 트렌드 지표에는 '복합적' 평가를 유지하고 있는 워너 브라더스의 DC 코믹스 기반 게임, '수어사이드 스쿼드: 킬 더 저스티스 리그'도 포함됐습니다. 프랜차이즈 할인으로 판매되는 가격은 무려 4,500원. 정가 대비 95% 할인이 들어갔죠. 굳이 따지자면 전반적인 평가는 안 좋은 편에 속하지만, DC 코믹스를 잘 모르는 사람이라면 나름 재밌게 즐길 수 있다(?)는 의견 또한 존재합니다.

◎ 유비소프트 가을 할인, 어크 오디세이도 90% 할인
- 이번주엔 유비소프트의 스팀 가을 할인 프로모션도 눈여겨볼만 하겠습니다. 이전 작품들은 물론, 가장 최신작인 '스타워즈 아웃로' 또한 25% 할인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발할라 등 호평 받는 작품들을 저렴한 가격에 라이브러리에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며, 프랜차이즈 별 번들로도 구매가 가능하죠. 그간 선뜻 구매하기 힘들었던 게임이 있다면, 스팀 상점의 프로모션 페이지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12월 1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돌아온 확밀아? '밀리언아서: 링' 인기 1위
- 초기 국내 모바일게임이자, 서브컬쳐 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킨 바 있는 '밀리언아서'가 다시 돌아왔습니다. 뉴큐브게임즈가 지난 27일 출시한 '밀리언아서:링'이 그 주인공입니다. 게임은 스퀘어에닉스에서 공식 라이선스를 받아 퍼펙트월드 산하 밀리언 스튜디오가 개발했습니다. 과거 확산성 밀리언 아서에 등장한 여러 캐릭터들도 등장할 예정이라, 기존 팬들의 기대도 받고 있습니다.

◎ RPG가 된 '테일즈런너', 구글 인기 2위 기록
- 또한, 지난 27일 사전 공개 서비스를 시작한 신작 모바일게임 '테일즈런너 RPG'도 구글 플레이스토어 인기 2위에 올라섰습니다. 블로믹스와 라온엔터테인먼트가 공동 퍼블리싱하는 '테일즈런너 RPG'는 원작 IP를 기반으로 한 서브컬쳐 수집형 RPG입니다. 동화 나라를 세계관으로, 원작의 캐릭터와 동화 속 주인공들이 모험을 떠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12월 1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