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스팀 연말정산, '퍼스트 디센던트' 골드 3관왕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한해 스팀에서 가장 많이 팔린 게임, 그리고 가장 인기 있던 게임들을 선정하는 '스팀 최고작'이 올해도 어김없이 공개됐다.
2024년 스팀 최고작은 2024년 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정됐다. 1위부터 12위까지는 플래티넘, 13위부터 24위까지는 골드, 25위부터 50위까지는 실버, 51위부터 100위까지는 브론즈 그룹으로 분류되며, 각 그룹 내 게임의 순위는 무작위로 정렬된다.
올해 가장 많이 팔린 '최다 판매' 부문에서는 '도타2', '발더스 게이트3', '팰월드', '엘든 링', '헬다이버즈2', '워해머 40: 스페이스 마린2', '검은 신화: 오공' 등이 플래티넘으로 분류됐다. 올해 출시된 신작으로 한정한다면 '워해머 40: 스페이스 마린2', '헬다이버즈2', '검은 신화: 오공' 3개 게임이 신작임에도 플래티넘에 분류되는 등 전 세계적인 흥행을 기록했다. 이어서 골드에는 '퍼스트 디센던트', '드래곤볼 스파킹! 제로', '인슈라오디드' 등이 이름을 올렸다.
올해 출시된 신작 게임들 가운데 출시 후 첫 2주 동안의 수익을 기준으로 상위권에 속한 게임을 고르는 '인기 출시작' 부문에서는 '스토커2', '헬다이버즈2', '워해머 40K: 스페이스 마린2', '검은 신화: 오공', 팰월드' 등이 플래티넘에 분류됐다. 골드에는 '드래곤 에이지: 더 베일가드', '그랑블루 판타지: 리링크', '하데스2', '퍼스트 디센던트', '마블 라이벌즈' 등이 이름을 올렸다. 특히 '마블 라이벌즈'의 경우 12월 6일 출시한 게임인 만큼, 사실상 9일밖에 집계가 되지 않았음에도 골드에 분류되는 등의 저력을 보여줬다.
올해 게이머들이 가장 많이 플레이한 게임을 고르는 '최다 플레이' 부문 플래티넘(최대 동접자 수 45만 명 이상)에는 최대 동접자 수 240만 명을 돌파한 '검은 신화: 오공', 210만 명을 돌파한 '팰월드', 48만 명을 돌파한 '마블 라이벌즈', 45만 명을 돌파한 '헬다이버즈2' 등이 이름을 올렸다. 이어서 골드(최대 동접자 수 20만 명 이상)에는 26만 명을 기록한 '퍼스트 디센던트', 23만 명 '원스휴먼', 22만 명 '워해머 40K: 스페이스 마린2' 등이 이름을 올렸다.
이 외에도 올해 스팀덱으로 가장 많이 플레이한 게임을 고르는 '스팀덱' 부문 플래티넘에는 '하데스', '발라트로', '데이브 더 다이버', '스타듀 밸리', '팰월드' 등이 이름을 올렸으며, 게이머가 컨트롤러로 즐긴 게임을 대상으로 하는 '컨트롤러' 부문 플래티넘에는 '에이펙스 레전드', '엘든 링', '팰월드', '검은 신화: 오공', '몬스터 헌터 월드' 등이 이름을 올렸다. 끝으로 올해 가장 많이 팔린 최고의 'VR 게임' 부문에는 여전히 최고의 VR 게임이라는 평가를 듣고 있는 '하프라이프: 알릭스', '스카이림 VR', '비트 세이버' 등이 플래티넘에 분류되면서 아직도 여전한 인기를 구가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한편, 넥슨의 신작 루트슈터 '퍼스트 디센던트'는 올해 스팀 최고작 최다 판매, 인기 출시작, 최다 플레이 3개 부문에 골드로 분류되며,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