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인챈트가 주최, 주관하고 라이엇게임즈, 스틸시리즈, 네이버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이 후원하는 '2024 자낳대: 발로란트'의 본 대회의 결승전이 열렸다. 이번 결승에서는 플레이오프에서 접전을 펼친 끝에 돈톡실을 제압하고 진출한 콧김나옴 팀과 발로당 팀이 맞붙었으며, 최광원 캐스터와 미르다요, 너불이 중계를 진행했다. 이번 경기에서는 치열한 접전 끝에 발로당 팀이 콧김나옴 팀에게 역전 승리하며 대회를 우승했다.


첫 번째 세트, 어센트 맵에서는 발로당이 먼저 수비를 선택하여 시작했다. 첫 피스톨 라운드는 놀라운 샷으로 콧김나옴 팀이 승리를 가져왔고, 연달아 8라운드까지 파죽지세로 밀어붙였다. 발로당 팀의 네클릿 선수가 오퍼레이터를 구입하며 흐름을 끊고 역전을 노렸으나, 별 이득은 챙기지 못하고 간신히 오퍼레이터만 세이브하는 상황까지 밀리며 콧김나옴 팀의 기세를 막지 못했다. 발로당 팀은 타임아웃으로 전략을 수정했음에도 9:0까지 밀렸으나, 빅헤드 선수의 실수를 놓치지 않은 흐쟁이 선수의 활약으로 한 점 만회하고 흐름을 바꿨다. 이후 발로당이 흐름을 타고 연승, 9:3까지 따라가면서 전반전이 끝났다.

전반에서 분위기를 반전시키고 온 발로당 팀은 후반전부터 본격적으로 반격에 나섰다. 양 팀은 총기가 리셋 되는 접전까지도 펼치며 치열하게 대결했으나, 발로당 팀이 무결점 플레이를 보여주고 핵심 선수들을 빠르게 잡아내며 9:7까지 바짝 추격했다. 결국 콧김나옴 팀의 타임아웃이 나오며 전략수정이 있었다. 전략을 수정한 콧김나옴은 A지역에서 고수달 선수가 트리플 킬을 기록하고 승리하며 연승의 기세를 성공적으로 꺾었다. 콧김나옴 팀은 발로당 팀의 타임아웃 이후의 전략을 성공적으로 저지했고, 발로당에게 두 경기를 내주긴 했지만 단단한 수비를 통해서 13:9로 세트를 먼저 따냈다.


두 번째 세트는 미드 컨트롤이 매우 중요한 어비스 맵에서 경기가 진행됐다. 이번에는 발로당 팀이 선공을 가져갔고, 콧김나옴 팀은 이전 경기의 픽을 그대로 가져갔지만 발로당은 브림스톤과 게코, 요루를 선택하며 전략에 변화를 줬다. 3세트로 끌고 가기 위해서라도 발로당은 승리가 절실했다.

1라운드부터 양 팀은 B사이트에서 크게 충돌했고 연막이 없던 콧김나옴 팀이 매우 불리했고 스파이크를 유리하게 설치한 발로당 팀이 피스톨 라운드를 승리하며 선취점을 가져갔다. 두 번째 라운드도 렘쨩 선수의 큰 활약으로 콧김나옴 팀을 압도하며 앞서간 발로당 팀은 기세를 올리려고 했지만, 연리 선수가 4명을 잡아내는 활약까지 펼쳤지만 콧김나옴 팀도 침착하게 트레이드 교전으로 수비를 굳혔다. 백곰파 선수가 적절한 위치 선정으로 발로당 팀의 선수들을 대거로 저지하기도 하고, 다급함에 어쩔 수 없는 낙사 장면이 나오기도 하는 진기명기들이 나왔고, 이후 양 팀의 타임아웃이 선언됐지만 결국 발로당 팀의 우세 속에서 9:3으로 전반전이 마무리됐다.

공수 교대가 이뤄진 후반전의 피스톨 라운드도 발로당 팀이 승리하고, 다음 라운드까지 획득하며 점수 차이는 8점차 까지 벌어졌다. 이후로 백곰파 선수의 활약으로 한 라운드를 따낸 콧김나옴 팀이었으나, 지속적으로 소우릎 선수와 렘쨩 선수의 활약, 그리고 네클릿 선수의 매복에 속수무책으로 당하며 매치포인트까지 도달하며 위기에 몰렸다. 매치 포인트에서도 완벽하게 장비를 구입할 수 없던 콧김나옴 팀은 분발했고, 고수달과 유봄냥 선수의 활약으로 두 번이나 매치 포인트 경기를 버텨냈지만, 결국 발로당이 13:6으로 승리하며 1:1 동점으로 두 번째 세트가 끝났다.


마지막 세트는 바인드에서 경기가 진행됐다. 선공을 잡은 콧김나옴 팀은 브림스톤과 소바를 기용하며 에이전트의 변화를 줬고, 발로당 팀은 이전과 같은 구성으로 맞섰다. 첫 피스톨 라운드부터 콧김나옴 팀을 제압한 발로당 팀이 유리한 고지를 잡았고, 발로당 팀의 흐쟁이 선수가 좁은 지역에서 세 명을 연달아 저지하면서 두 번째 라운드도 무난히 가져갔다. 그러나 콧김나옴 팀도 지지 않고 2:2 동점으로 따라 붙었고, 궤도일격까지 사용하며 총기를 아낀 상태로 역전에 성공했지만, 발로당 팀은 소우릎 선수의 활약에 이어 다음 라운드엔 해체에 성공하며 재역전에 성공했다.

여기에 밀리지 않고 유봄냥-고수달 선수의 활약과 니니아-백곰파 선수의 적절한 백업으로 다시 콧김나옴 팀이 다시 동점으로 따라 붙었다. 결국 자금이 부족했던 발로당 팀은 연속으로 라운드를 내주고 킬도 많이 기록하지 못한 상황. 6:4의 위기 상황에서 네클릿 선수와 렘쨩 선수의 활약으로 한 라운드를 만회했고, 궁극기도 많이 가져온 데다 소우릎 선수의 트리플 킬에 힘입어 다음 라운드도 승리하여 결국 전반전은 6:6 동점으로 마무리됐다.

후반전의 전체적인 자금 상황을 유리하기 위해선 피스톨 라운드의 승리가 절실한 양 팀. 초반부터 위치가 많이 노출된 발로당 팀은 과감한 진입으로 설치까지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지만 결국 콧김나옴 팀의 수비에 막히며 피스톨 라운드는 콧김나옴 팀이 가져갔다. 자금에서 많이 유리해진 콧김나옴 팀이었으나, 연리 선수의 클러치가 연달아 터지면서 또 역전이 나왔다. 다음 라운드는 유봄냥 선수의 제트가 칼날폭풍으로 두 명을 깔끔하게 잡아내면서 큰 교전조차 없이, 콧김나옴 팀이 무난하게 만회하며 다시 동점 상황이 만들어졌다.

기세를 이어간 콧김나옴 팀은 다시 한 번 승리하며 역전을 성공했고, 발로당 팀의 자금 상황이 난감해져 콧김나옴 팀이 많이 유리해진 흐름이 이어졌다. 다음 라운드에서 오딘을 든 니니아 선수가 결정적인 클러치를 해내면서 10:8로 점수를 다시 벌렸고, 빅헤드 선수의 오딘과 소이탄으로 잘 막아내는 듯 하지만 흐쟁이 선수의 궁극기가 두 명을 잡아냈고, 결국 다시 한 번 콧김나옴 팀이 승리하며 매치 포인트 직전 까지 발로당 팀을 몰아넣었다.

다시 한 번 패배하면 매치포인트 라운드에서 자금이 나오지 않아 매우 위험해진 발로당 팀. 네클릿 선수가 빅헤드 선수를 과감하게 잡아내며 설치까지 무사히 마쳤고, 인원적으로도 유리한 상황에서 무결점 플레이로 다시 한 번 점수를 따라잡고 자금까지도 나름의 여유가 생겨서 한숨을 돌렸고, 렘쨩의 오딘이 불을 뿜으며 결국 11:10까지 따라붙었고, 치열한 접전에 다시 한번 연리 선수가 클러치를 성공하고 오히려 역전에 성공하는 발로당 팀이었다. 매치 포인트 상황에서 치열한 방해 속에도 설치를 성공한 발로당 팀이 승리했고, 13:11로 발로당 팀이 대 역전으로 '2024 자낳대: 발로란트'의 최종 우승팀으로 거듭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