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이번 여름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 아이템 파밍 시스템에 대대적인 변화도 함께 이뤄질 예정인데, 많은 인원이 함께 클리어하면 보상이 더 늘어나는 풀 파티 인센티브 시스템, 기존 무기의 강화 수치를 새로운 무기의 강화 보정치로 바꿔주는 '강화 가속제', 쓸모없는 옵션을 정리한 옵션 대개편 등이 주요 내용이었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는 아도니스 시리즈부터 테라 최고의 무기로 자리 잡을 빛나는 철기장 아이템까지 여름 업데이트로 등장하는 테라의 아이템과 확 바뀌는 아이템 시스템 미리보기 지금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 180도 바뀌는 테라의 아이템 어떤 모습일까?
■ 가장 쉽게 만들 수 있는 인던 아이템 '아도니스 시리즈'
신규 아이템 아도니스 시리즈는 14단계 아이템으로 명품작업이 가능한 PVE 특화 아이템입니다.
아도니스 시리즈 장비는 새롭게 등장할 예정인 10인 인던 마법사의 요새(하급)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아이템으로 요정국의 왕자 아도니스를 돕고 그의 하사품을 통해 획득하는 것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마법사의 요새뿐 아니라 성을 향해 돌진하는 거인을 막는 디펜스 방식의 인던인 거인의 숲에서도 낮을 확률로 획득할 수 있으며, 거인의 숲 공략에 성공하면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타오르는 돌'을 모아서 교환하는 방법으로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아직 구체적인 방법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인던 플레이를 하지 않는 유저도 지속적인 솔로 플레이를 통해 아도니스 시리즈를 획득할 수 있어 신규 업데이트로 등장하는 아이템 중 가장 획득방법이 많고 기본적인 성능을 갖는 아이템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14단계 인던 최강 아이템 '아프로테 시리즈'
아프로테 시리즈 아이템은 인스턴스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는 최상위 등급 14단계 장비로 3가지 스타일의 기본 옵션이 특징인 아이템입니다.
3가지 스타일의 기본옵션은 각각 공격 속도 증가형, 대미지 증가형, 치명타 증가형으로 구분되며 이를 통해 각자 자신의 직업과 특징에 맞는 아이템 세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프로테 시리즈 아이템을 획득하는 방법은 마법사의 요새 상급 던전을 클리어하면 획득할 수 있으며, 기존 아르곤 멜디타 상급, 샨드라 마나이아 상급 던전을 클리어한 유저라면 크게 어렵지 않게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G.O 통신에선 설명하고 있었습니다.
■ 테라 최강의 아이템 '빛나는 철기장' 시리즈
테라의 최상급 아이템인 철기장 아이템의 신규 버전인 빛나는 철기장 시리즈도 이번 G.O 통신을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진정한 최고를 추구하는 유저를 위해 만들어진 빛나는 철기장 시리즈는 기존 철기장 아이템을 업그레이드시키는 방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빛나는 철기장 아이템 제작엔 기존 철기장 아이템만 재료로 사용되는게 아닙니다. 아직 구체적인 재료의 획득처가 공개된 것은 아니었지만, G.O 통신을 통해 새롭게 등장하는 인던을 플레이하면서 빛나는 철기장 아이템을 만들 수 있는 도안과 재료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 철기장 아이템 제작은 전장, 평판, 채집, 중형 몬스터 사냥, 인스턴스 던전 플레이등 테라 전반에 걸쳐 많은 부분에 노력을 요하는 힘든 난이도를 갖고 있었습니다.
철기장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는 유저입장에선 새로운 철기장 아이템의 등장으로 구형 철기장 아이템 가치가 하락해 자신이 쏟았던 노력이 물거품이 되진 않을까 걱정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번 G.O 통신에선 그런 아이템의 가치에 대한 부분도 언급되었는데, 힘들게 철기장을 제작한 만큼 한순간에 그 가치가 하락되지 않도록 여러 가지 장치를 준비하겠다는 것이 그 내용이었습니다.
■ 세트효과가 있는 악세사리 '화려하게 빛나는 시리즈'
짧은 시간 동안 가볍게 플레이할 수 있는 신규 인던 붉은 해적단의 함정과 고대의 지하수로 던전에선 새로운 악세사리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화려하게 빛나는 악세사리라 이름 붙여진 신규 악세사리는 기존 연맹 훈련소에서 획득할 수 있는 녹테늄의 기운이 깃든 악세사리보다 개별 성능은 떨어지지만 모두 모았을 시 세트 효과가 활성화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밝혀진 세트 효과로는 스킬 추가 성능. 공격 속도 상승 등이 있으며 악세사리는 직접 인던을 플레이하는 방법으로만 획득할 수 있다는 점도 눈여겨 볼만한 점입니다.
▲ 화려하게 빛나는 악세사리를 얻을 수 있는 '붉은 해적단의 함정' 인던
▲ 3인 파티로 즐기는 '고대의 지하수로'에서도 신규 악세사리를 획득할 수 있다
■ 환골탈태한 테라 아이템 시스템
여름 업데이트와 함께 새로운 아이템이 등장함과 동시에 테라에 아이템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우선, 기존 착용시 귀속 아이템과 획득 시 귀속 아이템으로 고정되어있던 습득 방법이 동일한 아이템이 획득시 귀속으로도 착용시 귀속으로도 등장하도록 변경됩니다.
이런 아이템을 주로 획득 시 귀속 형태로 드랍되지만 낮은 확률로 착용시 귀속 형태로 드랍되며 이와 동시에 켈사이크의 성소, 샨드라마나이아 등에서 편법으로 획득 시 귀속 아이템을 거래하는 방법이 불가능하게 변경됩니다.
획득 방법뿐 아니라 아이템을 파밍하는 루트역시 세분화 될 예정입니다. 기존 인스턴스 던전 혹은 레이드 던전에서만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었던 방법에서 솔로잉 플레이로 아이템을 획득하거나 꾸준한 인던 플레이로 모은 포인트를 통해 모으는 방법이 새롭게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 다양화된 아이템 파밍 방법을 미리 확인하자
기존 테라엔 낮은 효율 때문에 소외되는 옵션이 다수 존재했습니다. 소형 몬스터에게 추가대미지 같은 옵션이 그 대표격이죠.
따라서 특정 옵션만 선호되는 경향이 있었고 아이템에 비싼 골드를 들여 옵션 작업을 진행하는 방식이 아이템을 강화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사용되었는데, 이번 여름 업데이트를 통해 이런 아이템 옵션 작업에 대한 부분이 개편될 예정입니다.
추가 대미지 옵션이 하나로 통일되며 치명타 유발등 새로운 옵션도 추가되기 때문에 자신이 선호하는 스타일에 따라 아이템을 더 편하게 세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풀파티로 레이드 가면 아이템 더 많이 떨어진다 '풀 파티 인센티브 효과'
검은 차원의 아공간, 켈사이크의 성소 같은 대규모 레이드의 경우 입장하는 인원에 상관없이 항상 같은 수의 아이템이 드랍되어 많은 인원이 참여할수록 개개인이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은 줄어드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풀 파티 레이드를 구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점점 길어져 결국 소수 정예 인원으로 공략하는 편이 가장 효율적인 플레이 방법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결국 소수정예 인원으로 레이드 형태가 굳어짐에 따라, 아이템의 수준을 보고 파티원을 가려받는 속칭 면접이 강화되게 되어 신규 유저의 진입
장벽이 점점 높아지는 악순환이 계속되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테라에 '풀파티 인센티브'라는 새로운 효과가 등장할 예정입니다. 마법사의 요새, 켈사이크의 성소에 적용되는 풀 파티 인센티브 시스템은 아이템의 드랍률과 개수가 풀 파티일 경우 최소인원으로 클리어했을때와 비교해 최대 2배까지 증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기존 켈사이크의 성소에서도 풀 파티 인센티브 시스템이 적용된다
■ 기존 아이템 강화수치로 신규 아이템 강화 보정치 올린다 '강화 가속제'
새로운 아이템의 등장과 함께 고강화된 기존 아이템도 일정량의 가치를 보존할 수 있는 방법이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강화 가속제라는 새로운 아이템 강화 시스템은 기존 새로운 아이템이 등장할 때마다 폭락했던 기존 아이템의 가치를 일정부분 보장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철기장 NPC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화 가속제는 상시 시스템이 아닌 이벤트성 시스템으로 업데이트에 맞춰 지급되는 아이템인데, 가장 큰 특징은 강화 가속제를 사용하면 기존 장비의 강화 수치가 새로운 아이템의 강화 보정치로 전환되어 계승된다는 점입니다.
강화 가속제를 사용하면 기존 장비의 강화 수치에 도달할 때까지 새로운 아이템의 강화 보정치에 추가 보너스가 주어져 새로운 아이템의 강화 성공률을 높여주게 되며, 기존 아이템은 무강화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단, 새롭게 등장하는 강화 가속제는 14단계 아이템에만 적용되면 14단계 9강 이상의 전설등급 아이템의 보유 숫자에 비례 지급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