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물약을 쓸 것인가 말 것인가?


R2는 물약게임이다. 그래서 피탐(체력을 회복하는 시간)이 상당히 길다.
요즘 나오는 대다수의 게임들은 힐러가 있고 파티플레이를 강조해 피탐이 짧은 편이다.


R2를 플레이하는 유저들 중에는 피탐이 길다고 줄여달라는 의견도 많은데
만약 지금 시스템에서 피탐을 줄인다면 물약을 사냥할 때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물약 하나 먹었을 때 10씩 체력회복이 되는데
지금상태에서 물약을 마시는 것 보다 잠깐 기다려서 체력을 회복하는게
낫다는 인시깅 퍼지면 엄청난 인플레이션이 올 수도 있다고 본다.



그럼 물약을 쓰는 게 좋을까 안 쓰는 게 좋을까?


물약을 안 쓰고 사냥하면 많은 돈을 모을 수 있다. 드롭되는 실버 전부와
떨어지는 아이템 모두가 소득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번에 많이 사냥하지
못하기 때문에 레벨업이 늦어지고 아이템 또한 많은 기대를 할 수 없게 된다.


자신이 축캐릭이라 잡는 몬스터마다 아이템이 잘 나오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물약을 쓰고 사냥하는 경우 피탐을 줄여주는 만큼 좀 더 빠르게 레벨업이 가능하다.
무게 제한 50% 수치를 맞추는 40여개의 물약을 들고 사냥을 하면 2번 정도의 피탐을
커버해주는 효과가 있다. 그로인해 좀 더 장시간 사냥이 가능하고 돈도 왠만큼
나오기 때문에 아이템이 떨어지면 상당히 좋고 아이템을 먹지 못하더라도
약값이 적자가 나는 경우는 드물다. 거의 본전치기라고 할까...


물론 몬스터를 무리해서 잡지 않는 상황의 이야기다.


물약을 100% 세팅하고 사냥하는 경우.
대략 110~130개 정도의 물약을 들 수 있다. 5~6번의 피탐을 생략하기 때문에
1시간 이상 무한 사냥을 할 수 있다. 하지만 40개 정도가 남아서 자동회복이
시작되기 전까지틱는 체력회복 2의 기회를 버려야하므로 물약소비가 더 심한 편이다.


대신 많은 몬스터를 사냥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템을 먹을 기회는
더 높아지게 된다. 그리고 레벨업도 상당히 빠르다. 하지만 물약
120개 정도의 가격은 5천 실버 가까이 드니 적자를 면하기는 힘들다.


물약을 먹지 않았다면 차곡 차곡 모은 아이템으로 다소 비싼 가격이라도
다른 유저들에게 장비를 구입할 수 있겠지만 레벨업의 속도가 늦어지며
물약을 많이 소지한다면 레벨업은 빨라지고 대박 아이템을 노릴 수는 있어도
가난한 플레이는 면할 수 없다는 점. 어느 방법이 좋을지는 스타일에 따라 다를 것이다.




[ 물약을 얼마나 살 것인가 ]




2. 어느 사냥터를 선점하는 것이 좋을까?



R2는 몬스터와의 레벨 차이에 따른 경험치 페널티가 안 보인다.
그로 인해서 어떤 몬스터를 잡던지 아이템은 드랍하고 경치는 오른다.

실제로 이리저리 돌아다니며 실험해보는 것을 좋아하는지라 레벨업이 빠른 편은 못되는데
R2같은 경우 가장 빠른 레벨업을 하고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사냥터의 기준은,


1. 몬스터의 리젠이 빠른 위치
2. 자신이 만만하게 잡을수 있는 몹의 분포
3. 비선공인 몬스터
4. 마을과의 거리



순으로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도 레벨업이 가장 빠른 분들은 고블린이나 그램린을 한 군데서 죽치고 앉아
많이 잡는 분들이다. 방어가 22 나오면 오크도 무난하게 잡을 수 있는데
맞아봐야 피가 1~2 정도 밖에 안닳는다. 그런데도 기껏해야 15마리 정도 잡으면
피탐을 해야 한다. 반면 고블린을 잡으면 세월없이 잡을수 있다. ㅡ_ㅡ;;


빠른 레벨업과 넉넉한 살림을 위해서는 만만한 몬스터를 골라 잡는 것이 나을 것이다.




[ 가장 만만한 그램린 ]




3. 최소 데미지는 존재한다.


몬스터를 잡을 때 최소 데미지가 1-2가 존재한다. 거기다 크리티컬이 터지는건지
최대 4까지의 데미지가 들어오는 걸 확인했다.


그리고 희한하게 몬스터는 캐릭터를 공격할 때 미스가 한 번도 없다는 느낌이 들었다.


방어가 아무리 좋아진다고 해도 이 정도 데미지는 존재하는 것이다.
20방일 때 보통 오크에게 맞는 데미지가 1~2(4) 정도이다.
22방이 되면? 22방이라도 들어오는 데미지는 동일하다.


그러므로 방어의 최대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17~8방일 때 고블린이
20방일 때 오크. 22방일 때 놀 정도가 된다.


또 한 가지. 방어가 된다고 할지라고 높은 단계의 몬스터를 잡으면
미스가 나올 확률이 많다. 그래서 가장 최적화 된 몬스터를 찾을 때는
무기와의 상관 관계도 고려해야 하는 것으로 보인다.


방어구가 높을수록 안정적인 사냥은 가능하겠지만
무기가 높아지지 않는 한 상위 몬스터를 잡기보다는
잡던 몬스터를 계속 잡는 게 났다는 생각이 든다.


사냥 시에 고려할 것 두 가지는 맞아서 체력이 깎이는 가와
몬스터가 몇 방만에 죽는가이므로 이 부분을 생각한다면
좀 더 빠른 레벨업이 될 것이다.




[ 방어도가 높아도 데미지는 들어온다 ]




4. 종합


종합해 봤을 때 그램린을 잡으나 오크를 잡으나 놀을 잡으나 데미지는 비슷하게 들어온다.

아이템도 좋고 경험치도 좋은 좀비를 잡을 경우 리젠이 무지하게 느린데다가
몬스터의 수도 많지 않아서 많이 뛰어다니게 되고 그 결과 이득도 적고 레벨업도 느렸다.
차라리 마을 근처에서 그램린을 잡으면 오히려 획득하는 아이템도 많고 레벨업도 더 빨랐다.


R2 기사단 - 불멸의태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