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2년 1월 8일(음력 1월 15일)을 끝으로 만월의 신묘한 능력이 완전히 사라졌다.
지난 1년간 매달 음력 15일마다 우리를 설레게 만들었던 신묘한 능력.




[ 2011 설날 이벤트 이후, 매월 음력 15일마다 데이/젤의 가격이 폭등한 원인! ]

지난 2011년 1월 26일부터 장장 1년여간 유저들의 마음을 흔들어 놓았던 신묘한 아이템은
리니지의 시장 경제와 유저들의 아이템 세팅에 큰 영향을 미쳤다.


신묘한 무기한 손 무기임에도 양손 무기를 상회하는 타격치와 HP/MP 흡수 능력이 있었고,
신묘한 방어구는 비교적 높은 기본 방어력과 스탯보너스, 그리고 마법방어까지 갖춘 하이엔드급 아이템이었다.
(물론 방어구는 무기의 인기에 묻힌 부분도 있었고, 타라스의 장갑과 부츠가 나오며 완벽하게 잊혀갔다.)




[ 신묘한 장비. 높은 타격치와 매력적인 옵션. 헤어나올 수가 없었다. ]

이처럼 소중했던 신묘한 아이템. 이제 곧 돌아오는 1월 18일(수) 정기점검을 기점으로
+8 미만 무기와 +6 미만의 방어구가 사라지게 된다. 오지 않을 것만 같았던 그날이 다가온 것이다.


남은 시간은 앞으로 일주일. 이미 만월의 능력도 끝이나 이제 와서 +8 ~ +9를 도전하기에는 무리가 크다.
이미 만월의 힘이 없는 상태에서의 인챈트는 본격적인 증발과의 싸움. +1 부터 증발하는 재질이 원망스럽다.


그래도 손에 넣고 싶은가? 그렇다면 현재 신묘아이템의 시세를 확인해보도록 하자.



신묘한 무기류


[ 신묘한 무기류 마지막날. 거래 가격표. ]

마지막 날임에도 +0 신묘한 무기가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다는 걸 볼 수 있었다.
물론 지금 이 기사를 보고 있는 시점에는 +8 미만은 이제 볼 수 없을 것이다.


문제는 +8 이상의 신묘한 무기. 비주류인 지팡이도 1억 8천만에 판매되고 있으며,
장궁이나 장검의 경우 2억 후반대 판매 가격을 보이고 있다.


효율 면으로 따지면 엔하이드급이라 볼 수 있겠지만,
극악의 인챈트 확률로 가격대비 성능 비는 좋다고 말하기 어렵다. 실제로…


일반 유저가 보스 몬스터를 잡지 않고, 그나마 도전해볼만한
레서 드래곤에게 용의 심장을 획득한다고 해도 +8 신묘 무기를 구매할 수 없다.
(큭 써놓고도 원통하다ㅠㅠ)


다음은 무기의 폭등 사이에 다소 빛을 발하지 못한 방어구.



신묘한 방어구류


[ 신묘한 방어구류 마지막날. 거래 가격표. ]

신묘한 방어구는 신묘한 무기보다 인기를 얻지 못한 데에는 많은 이유가 있다.
우선 현존하는 보스 방어구와 비슷하거나 약간 낮은 능력치를 보이고 있으며,


방어구임에도 불구하고 증발확률이 존재한다는 것.
그렇다고 해서 인챈트를 하지 않고 사냥하기에는 제약이 많다는 점에서 외면받은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타라스의 부츠와 장갑이 나오며 확실하게 묻혔다.)


그래도 +6 이상 인챈트에 성공하여 보존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스탯보너스와 HP/MP 회복률 증가는
충분히 매력적이다. 하지만, 이 또한 6까지 성공하였을 때 거래되는 가격을 보자면,


신묘한 무기에 비해 위험 감수 대비 가치성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


차라리 방어구에 모험을 하기보다는 무기에 모험을 하는 것이 대박을 노려볼 만 하다는 이유도
신묘한 방어구가 인기를 얻지 못한데 일조하고 있다.





전서버에 살아남을 신묘한 아이템은 총 몇개?




신묘한 무기류


[ 신묘한 무기. 1월 6일 자 서버 통계 자료 - 출처 : 리니지 공식 홈페이지 ]

역시 인기가 가장 높은 것은 신묘한 장궁.
1월 6일 자 기준으로 총 4,381자루의 신묘한 장궁이 존재한다는 걸 볼 수 있다.
반면 가장 비인기류인 신묘한 지팡이는 전 서버를 통틀어 단 59자루밖에 없다는 결과도 볼 수 있었다.


또한, 금단의 영역인 +10 인챈트 무기류는 총 6자루로 장검이 1개, 장궁이 4개, 크로우 1개가 확인되었다.
+ 10 신묘 무기. 아마 앞으로 수많은 8~9 유저들이 금단의 영약으로 도전 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추측해본다.


다음은 신묘한 방어구.


신묘한 방어구


[ 신묘한 방어구. 1월 6일자 서버 통계 자료 - 출처 : 리니지 공식 홈페이지 ]

위의 표를 보면 신묘한 털장갑이 총 1,216개로 가장 많이 살아남았다는 걸 볼 수 있다.
가만 보면 장궁과 털장갑. 모두 요정 아이템인 것으로 보아,


리니지의 가장 많은 클래스는 요정인가? 라는 의구심이 든다.


반면에 가장 인기가 없었던 아이템은 신묘한 털망토.
+6이 총 48개로 아무래도 기존의 보스 망토들에 밀려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마무리로 얼마전에 뱀파이어 망토까지 등장했다지?)





Good bye 신묘! 달인의 마지막 도전!




지금까지 지난 1년간 신묘한 이벤트에 대한 시장과 수량에 대한 결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최근 많은 사람이 관심 있어 하는 부분 중 하나인 '임진 무기의 정체'


임진한 장검? 임진의 장검? 흑룡의 장검?
과연 올해도 설날 맞이 이벤트에도 신묘한 장비와 같은 아이템이 나올지는 모르겠으나,


당분간은 아이템의 희귀성(한정판)과 효율로 고가의 가격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7,666개의 신묘한 아이템! 모두 오래오래 장수(증발면역)하길 바라며,


혹시나 하는 마음에! 나도 7,667개의 새로운 역사를 쓸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에 앞서…



그렇다! 또 저질러 버렸다. 1월의 마지막 만월의 신묘한 힘을 받아! +8 신묘한 장검에 도전해보았다.


결과는 동영상을 통해 확인해주기 바란다. 새로운 역사가 쓰일 지도…



인챈트의 달인. 신묘한 장검 인챈트 도전!






※ 열린 마음으로 어디든지 찾아가는 Dalin 입니다.
취재나 제보! 인터뷰를 원하시면 주저하지 마시고 이메일이나 쪽지를 통해 연락해주세요!!








Inven Dalin - 이강희 기자
(Dalin@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