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클래스 정보 목차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기사 클래스 소개 및 특징

스탯 초기화 업데이트 이후 기사 클래스 변경점
  
기사 클래스 초기 스탯 분배의 유형과 유저글 모음
   초기 스탯 분류에 따른 기사의 유형
   힘기사 - 힘 20
   콘기사 - 콘 18
   콘위즈기사 - 콘 17 위즈 10
   인트기사 - 인트 11 위즈 10
   힘콘기사 - 힘 17 콘 17

LV.51 이후 보너스 스탯 분배




기사 클래스 소개 및 특징





기사는 리니지의 모든 클래스 중 가장 많은 HP를 보유한 클래스로, 다양한 장비를 통해 평균 이상의 공격력,
방어력을 갖출 수 있다. 또한 다른 클래스에 비해 비교적 저렴하게 2단 가속(속도 향상 물약, 용기의 물약)을
사용할 수 있어 레벨업도 유리한 편이다.


여기에 비교적 컨트롤도 쉬워 리니지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들이 많이 선택하는 클래스이기도 하다.
단, 오로지 근접전만으로 먹고 살아야 하기 때문에 장비와 물약(회복, 가속)에 대한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자금이 부족해 좋은 장비를 마련하기 어려운 저레벨대에 원거리
공격에 능한 요정이나 다크엘프에 비해 물약값이 많이 소모하는 편이다.


▣ 기사 클래스 특징 요약

- 리니지의 모든 클래스 중 압도적인 HP량
- 다양한 장비 착용 가능
- 2단 가속 가능(속도 향상 물약, 용기의 물약)
- 장비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다른 클래스에 비해 물약값을 많이 소모





스탯 초기화 업데이트 이후 기사 클래스 변경점





어떤 클래스라도 초반 기본 스탯의 총합은 75로 동일하다. 기사는 기본적인 스탯이 71로 고정되어 있으며,
추가 스탯 4포인트를 가지고 초반 스탯 분배를 하게 된다. 추가 스탯 4포인트를 어떻게 분배할 지에 따라
각각의 장단점을 가진 기사로 변경되니, 스탯 포인트를 분배할 때는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예전인 경우 크게 콘기사와 힘기사로 나뉘어 졌지만, 스탯 초기화 업데이트와 신규 아이템 추가 등으로
인하여 단순했던 기사의 스탯 분배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어왔다.


다음은 스탯 초기화 업데이트에 따른 기사 베이스 스탯 보너스 표로 많은 선택을 가능하게 했던 부분이다.
아래 표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레벨업까지 고려해 다양한 스탯 분배를 가진 기사의 유형이 존재하고 있다.



[ 기사 베이스 스탯 보너스 표 - 이미지 출처 리니지 파워북]




기사 클래스 초기 스탯 분배의 유형과 유저글 모음




초기 스탯 분류에 따른 기사의 유형


다음은 기사 클래스의 기본 스탯과 현재까지 많이 선택하고 있는 스탯 분류에 따른 기사 클래스 유형이다.
과거 콘기사와 힘기사만 존재했던 시절에 비해, 다양한 기사 클래스 형태가 존재하며 이외의 자신만의 특화된
초기 스탯 분배로 레벨업을 하는 유저들도 상당수가 있다.



[ 기사의 기본 스탯과 많이 선택하고 있는 기사 클래스 유형 ]


힘기사 - 힘 20



[ 힘기사 베이스 스탯 ]

▣ 힘기사 - 스탯 초기화 업데이트 후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선택한다.

힘기사는 근접전 위주인 기사의 공격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STR(힘) 스탯에 집중한 유형으로,
스탯은 STR 20, CON 14로 세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힘기사는 높은 STR(힘) 수치에 의해 다양한 공격력 보너스를 받게 되는데, 베이스 스탯 보너스를
통해서 모든 클래스를 통틀어 가장 높은 근거리 대미지+4, 근거리 명중+4의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대미지를 올리기 위해 선택되는 양손 무기의 성능이 대폭 향상된 것도 힘기사의 공격력 향상에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스탯 초기화가 업데이트된 이후에는 최대 HP가 적다는 약점도 극복되어 현재 힘기사는 빠른 레벨업을 위한 유형으로 많이 선택되고 있다.



콘기사 - 콘 18



[ 콘기사 베이스 스탯 ]

▣ 콘기사 - 파워북 미운세살님의 글

기사에는 힘기사와 콘기사, 그리고 최근 유행하는 인트기사 등의 유형이 있는데,
이 중에서 제가 추천하는 유형은 콘기사입니다.

베이스 스탯으로 콘기사를 추천하는 이유는 최대 HP 때문입니다.
STR(힘) 20으로 세팅한 힘기사의 경우 레벨 65가 됐을 때의 평균 HP는 약 1136 정도이고,
CON(체력) 18 콘기사는 대략 1517 정도 나옵니다. 즉, 콘기사가 무려 381 정도나 많은 HP를
보유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힘기사를 키운 후 나중에 스탯 초기화를 통해 콘기사를 선택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레벨 65 힘기사를 스탯 초기화한다면 스탯 포인트 19를 분배할 수 있습니다.
(엘릭서를 먹지 않았다는 가정 하에서)

① 베이스 스탯으로 CON 18을 찍는다(스탯 포인트 4 소모).
② 나머지 스탯 포인트 15개 중에서 9개를 STR에 투자해 STR 25, 나머지 6개로 DEX(민첩)을
 올려 DEX 18을 세팅합니다.



콘위즈기사 - 콘 17 위즈 10



[ 콘위즈기사 베이스 스탯 ]

▣ 콘위즈기사 - 파워북 순복사랑님의 글

① WIS 1 투자

기사를 만들 때 WIS(지혜) 1을 투자하면 WIS 10이 되면서 아크(레벨 70) 기준으로
최대 MP가 103~110 정도가 됩니다. 또한 베이스 스탯 보너스로 MR+1의 효과를 받게 됩니다.

먼저 MR을 살펴보면 WIS 1을 투자했을 경우 레벨 70 기준으로 MR 36이 됩니다. 여기에 +7 마법 망토(MR 24), 10주년 기념 귀걸이(MR 10), 멸마의 반지 2개(MR 20)를 세팅하고, 일렉카둠 스튜(MR 10)를 사용하면 정확하게 MR 100이 완성됩니다.

기존의 WIS를 찍지 않은 유형에서는 MR 1이 부족해서 100을 맞추지 못했기 때문에 추가적인 MR 관련 아이템이 필요했습니다. 고레벨들에게 MR 1의 차이는 +8 마법 방어 투구냐, +9 마법 방어 투구냐의 차이일 정도로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WIS 1의 효용성은 최대 MP의 증가입니다. 필드에서는 스킬 사용이 그만큼 원활해지고, 솔로잉에서는 말이 필요 없을 정도입니다. 굳이 할로윈 호박 갑옷이나 마법 인형(서큐버스)에 의지하지 않아도 MP를 관리하기가 상당히 편해진다는 것도 무시할 수 없는 장점입니다.

② CON 17 세팅

CON(체력) 17과 18의 차이는 베이스 스탯 보너스로 인한 HP 회복+2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벨 70을 기준으로 보더라도 최대 HP에서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봐도 좋을 정도입니다.



인트기사 - 인트 11 위즈 10



[ 인트기사 베이스 스탯 ]

▣ 인트기사 - 파워북 무심화님의 글

인트기사의 베이스 스탯은 INT(지능) 3, WIS(지혜) 1입니다. 이후 레벨 51부터 받는 스탯 포인트로
INT 25를 맞춘 후 나머지는 STR(힘)으로 밀면 됩니다.

이렇게 세팅한 인트기사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역시 마법의 투구(치유)를 이용한 힐입니다.
MP가 1밖에 소모되지 않기 때문에 기사의 얼마 되지 않는 MP로 얼마든지 무한사냥을 할 수 있습니다.

인트기사가 사용하는 힐은 고급 체력 회복제 수준인 HP 60~70 정도가 회복됩니다. 가끔 몬스터가
몰릴 때 MP가 딸리기도 하는데, 아데나에 여유가 있다면 할로윈 호박 갑옷과 마법 인형(서큐버스)를
준비해두면 훨씬 여유있게 MP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인트기사의 무기는 테베 오시리스의 양손검을 추천합니다. 발동 효과인 테베 체이서의 대미지가
주술력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다른 유형의 기사에 비해 인트기사가 압도적인 대미지를 보여줍니다.

결론적으로 인트기사는 체력 회복용 물약 대신 힐을 이용해 HP를 회복하는 기사 유형이기 때문에
사냥하는 중간에 힐을 하는 것보다 거의 다 잡았을 때 힐을 하는 게 사냥의 노하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힘콘기사 - 힘 17 콘 17



[ 힘콘기사 베이스 스탯

▣ 힘콘기사 - 파워북 금지옥엽이다님의 글

아크(레벨 70)를 기준으로, CON(체력) 17과 CON 18은 최대 HP에서 그리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스탯 1개를 WIS(지혜)에 올리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STR(힘)에 1을 투자해 추가 타격 1의 효과를
보는 게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추천하는 베이스 스탯이 STR 17, CON 17입니다.

레벨 51부터 56까지 획득하는 보너스 스탯 6개는 모두 DEX(민첩)에 투자해야 합니다.
DEX 18을 맞춰야만 레벨 4당 AC-1의 보너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후의 보너스 스탯은
모두 STR로 몰아주면 됩니다. 여기서 WIS를 찍어야 하느냐, 마느냐로 고민하는 경우가 많은데,
필드에서는 무조건 STR로 가는 게 최고라고 생각합니다(주관적인 의견입니다).

참고로 제 경험상 STR 17, CON 17 기사가 필드에서는 힘기사(STR 20)나 콘기사(CON 18)보다
월등히 강했습니다.



LV.51 이후 보너스 스탯 분배





스탯 초기화 업데이트 전에는 한 번의 잘못된 선택 혹은 실수로 인해 뼈저리게 후회하는 유저들이 많이 있었다.
그러나 스탯 초기화 업데이트가 되고 난 후, 2008년 8월 20일 이전에 생성된 캐릭터에 대해 스탯 초기화 아이템인
회상의 촛불 2개가 주어졌고, 그 이후 캐쉬 아이템으로 나와 유저들의 폭 넓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 판도라의 상점에서 팔고 있는 스탯 초기화 아이템 회상의 촛불 ]


그러나 캐쉬 아이템을 사지 않고 스탯 분배를 하고 싶다면, 51레벨 이후 부터 레벨업 마다 얻게 되는 보너스 스탯을
어떠한 형태로 분배하여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을 추구할 지 결정해야 한다. 개인 성향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나지만
인트기사를 제외하고, 순서의 차이가 존재할 뿐 보편적으로 올려야 하는 스탯은 몇 가지로 압축된다.


▣ LV.51 이후 보너스 스탯 분배 기준표

- 기준 스탯치 35 (근거리 대미지 12 명중 9)를 기준으로 다른 스탯에 투자하거나 힘을 더 올린다.
덱스 - 기준 스탯치 18 (레벨 4당 AC 1상승)
인트 - 인트기사인 경우 25 (마법 주술력 10) - 26~35구간은 주술력 변화가 없다.  
위즈 - 기준 스탯치 10 (MR(마법방어)과 MP 증가 (위즈에 1을 투자하여 MR상승과 레벨업시
   MP가 반드시 1~2는 반드시 오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