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4에 여러 가지 아이템들이 새롭게 선을 보였는데 그 중 유저들 사이에
가장 주목되고 있는 아이템은 각종 스텟 증가라는 보너스 옵션이 달린 보석반지들이다.
얼마 전 리니지인벤의 기사로 소개 되기도 했던 보석 반지들은 스텟의 증가라는 옵션외에
각 반지마다 HP, MP의 지속적인 증가와 감소 등의 보이지 않는 옵션들을 지니고 있는데.



☞ 스텟옵션의 각종 보석반지, 장단점을 알아보자! 기사 보러가기! [클릭!!]



지난 실험 기사를 내보내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각각 다른 종류의 반지들을 조합하여
착용해보았는데 몇 가지 조합에서 기존의 장단점과 다른 장단점이 발견 되었다.
반지의 조합 후 달라진 반지의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이번 반지의 조합 실험에서도 전의 반지 시험과 동일하게 콘기사 40레벨의 캐릭터와
HP,MP의 회복속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일반필드에서 실험을 하였고 캐릭터의 소지품은
무거운 상태와 가벼운 상태로 두 번 실험 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반지는 저주받은 루비 반지, 저주받은 사파이어 반지, 저주받은 에메랄드 반지,
저주받은 다이아몬드 반지, 심연의 반지들이다.


[img=18]

[ 실험에 사용된 사파이어 반지, 다이아몬드 반지, 루비반지 ]


[img=19]

[ 심연의 반지, 에메랄드 반지 ]





한 종류의 반지만 착용했을 때의 단점

저주받은 루비 반지 : 가벼운 상태와 무거운 상태 모두 지속적인 HP의 감소가 있었다.
저주받은 에메랄드 반지 : 가벼운 상태와 무거운 상태 모두 지속적인 HP의 감소가 있었다.
저주받은 사파이어 반지: 가벼운 상태에서 지속적인 MP의 감소가 있으며
무거운 상태에서는 MP감소가 없었다.

심연의 반지 : 가벼운 상태에서는 MP회복량이 증가하고 무거운 상태에서는 MP회복이 없었다.





[ 가벼운 상태 ]

1. 저주받은 루비 반지(지속적인 HP감소) + 저주받은 사파이어 반지(틱당 MP감소)

[img=1]


소지품이 가벼운 상태에서 루비 반지와 사파이어 반지를 착용할 경우,
루비 반지의 HP감소 옵션와 사파이어 반지의 MP감소 옵션이 모두 적용되어
HP와 MP가 함께 감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 무거운 상태 ]

2. 저주받은 루비 반지(지속적인 HP감소) + 저주받은 사파이어 반지(틱당 MP감소)

[img=2]


캐릭터의 소지품이 무거운 상태에서 루비 반지와 사파이어 반지를 착용해도
가벼울 때와 마찬가지로 지속적으로 HP와 MP가 감소하였다.


사파이어 반지의 옵션(틱당 MP감소)만 생각하면 소지품이 무거운 상태에서
MP가 감소하지 않는 것이 정상이지만, 루비 반지와 같이 착용하면 소지품이
무거워도 MP가 감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 가벼운 상태 ]

3. 저주받은 루비 반지(지속적인 HP감소) + 저주받은 에메랄드 반지(지속적인 HP감소)

[img=3]


루비 반지와 에메랄드 반지를 착용할 경우 지속적인 HP의 감소가 있다.
단, 루비 반지와 에메랄드 반지 모두 지속적인 HP의 감소라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한 개만 착용했을 때 보다 많은 HP의 감소가 있다.






[ 무거운 상태 ]

4. 저주받은 루비 반지(지속적인 HP감소) + 저주받은 에메랄드 반지(지속적인 HP감소)

[img=4]


가벼운 상태와 동일하게 비슷한 양의 HP의 감소가 있었다.






[ 가벼운 상태 ]

5. 저주받은 루비 반지(지속적인 HP감소) + 저주 받은 다이아몬드 반지

[img=5]


가벼운 상태에서 루비 반지와 다이아몬드 반지를 착용할 경우 루비 반지의 단점인
지속적인 HP의 감소만 있었다.





[ 무거운 상태 ]

6. 저주받은 루비 반지(지속적인 HP감소) + 저주받은 다이아몬드 반지

[img=17]

무거운 상태에서도 MP가 증가 하였다.







[ 가벼운 상태 ]

7. 저주받은 루비 반지(지속적인 HP감소) + 저주받은 심연의 반지(MP회복량 +1)

[img=7]


캐릭터의 소지품이 가벼운 상태에서 루비 반지와 심연의 반지를 착용한 경우,
루비 반지의 단점인 HP의 감소와 심연의 반지의 장점인 MP회복 모두 있었다.






[ 무거운 상태 ]

8. 저주받은 루비 반지(지속적인 HP감소) + 심연의 반지(MP회복량 +1)

[img=8]


본래 캐릭터의 소지품이 무거운 상태에서는 심연의 반지를 착용하면
추가 MP회복이라는 옵션이 사라졌었는데 루비 반지와 조합하면 무거운 상태에서도
MP가 회복 되었다.
루비 반지가 힘+2의 스텟 옵션이 있기 때문에 혹시 루비 반지를
착용하여 무게 게이지가 가벼워진 것이 아닌가 확인해보았는데 여전히 무게 게이지는
무거운 상태였다. 하지만 루비 반지의 단점인 지속적인 HP의 감소 효과는 없어지지 않았다.






[ 가벼운 상태 ]

9. 저주받은 사파이어 반지(틱당 MP감소) + 저주받은 에메랄드 반지(지속적인 HP감소)

[img=9]


사파이어 반지와 에메랄드 반지를 조합 하여 착용할 경우 양 반지의 단점인
MP의 감소와 HP의 감소 모두 있었다.







[ 무거운 상태 ]

10. 저주받은 사파이어 반지(틱당 MP감소) + 저주받은 에메랄드 반지(지속적인 HP감소)

[img=10]


앞에서 언급했던 루비 반지+ 사파이어 반지의 조합과 똑같은 상황이 벌어졌는데,
사파이어 반지만 착용한 상태에서 무거울 경우 틱당 MP의 소모가 없었지만
에메랄드 반지와 조합 하여 착용하니 틱당 MP가 감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 가벼운 상태 ]

11. 저주받은 사파이어 반지(틱당 MP감소) + 저주받은 다이아몬드 반지

[img=11]


가벼운 상태에서 사파이어 반지와 다이아몬드 반지를 조합하여 착용하면
사파이어 반지의 단점인 MP의 감소 효과만 적용 되었다.







[ 무거운 상태 ]

12. 저주받은 사파이어 반지(틱당 MP감소) + 저주받은 다이아몬드 반지


캐릭터의 소지품이 무거운 상태에서 사파이어 반지만 착용하면
MP의 소모가 없는 것과 동일하게 틱당 MP의 감소가 없다.







[ 가벼운 상태 ]

13. 저주받은 사파이어 반지(틱당 MP감소) + 심연의 반지(MP회복량 증가)

[img=12]


원래 사파이어 반지만 착용했을 경우 틱당 MP가 5씩 감소하였으나,
심연의 반지 MP회복량 증가라는 옵션과 맞물려 MP감소량이 4로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었다.







[ 무거운 상태 ]

14. 저주받은 사파이어 반지(틱당 MP감소) + 심연의 반지(MP회복량 증가)

무거운 상태에서 사파이어 반지와 심연의 반지를 착용하면 사파이어 반지의 단점인
MP감소도 심연의 반지의 장점인 MP회복도 없었다.







[ 가벼운 상태 ]

15. 심연의 반지(MP회복량 증가) + 저주받은 에메랄드 반지(지속적인 HP감소)

[img=13]


캐릭터의 소지품이 가벼운 상태에서 심연의 반지와 에메랄드 반지를 착용하면
에메랄드 반지의 단점인 HP의 감소와 심연의 반지의 장점인 MP가 회복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 무거운 상태 ]

16. 심연의 반지 (틱당 MP회복량 증가)+ 저주받은 에메랄드 반지(지속적인 HP감소)

[img=14]


캐릭터의 소지품이 무거운 상태에서의 조합에서는 심연의 반지의 장점인 MP회복은
없어지고 에메랄드 반지의 단점인 HP감소 효과만 있었다.







[ 가벼운 상태 ]

17. 심연의 반지(틱당 MP회복량 증가) + 저주받은 다이아몬드 반지

[img=15]


캐릭터의 소지품이 가벼운 상태에서 심연의 반지와 다이아몬드 반지의 조합에서는
심연의 반지의 MP회복 효과만 있었다.







[ 무거운 상태 ]

18. 심연의 반지(틱당 MP회복량 증가) + 저주받은 다이아몬드 반지

캐릭터의 소지품 무게 때문에 심연의 반지의 장점인 MP회복량의 증가는 없었다.







[ 가벼운 상태 ]

19. 저주받은 에메랄드 반지(지속적인 HP감소) + 저주받은 다이아몬드 반지

[img=16]


소지품의 가벼운 상태에서 에메랄드 반지와 다이아몬드 반지의 조합에서는
에메랄드 반지의 단점인 지속적인 HP감소 효과만 있었다.






[ 무거운 상태 ]

20. 저주받은 에메랄드 반지(지속적인 HP감소) + 저주받은 다이아몬드 반지

[img=17]


이 부분에서 상당히 특이한 점이 발견되었는데 아무런 옵션이 밝혀지지 않았던
다이아몬드 반지가 에메랄드 반지 + 다이아몬드 반지의 조합에서 기존에 알려지지 않은
능력을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원래 다이아몬드 반지는 다른 반지들과 조합했을 때 아무런 효과를 보여주지 못했지만
소지품이 무거울 경우 에메랄드 반지(HP감소)와 조합하면 MP회복에 영향을 주었다.






앞의 실험에서 볼 수 있듯이 반지의 조합 착용에 따라 다른 효과를 보이는 반지들이 있다.


첫번째, 루비 반지 + 사파이어 반지 조합으로 두 반지를 소지품이 무거운 상태에서
착용하였을 때 본래는 MP가 감소하지 않는 것이 정상이지만, MP가 감소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고.


두번째, 본래 캐릭터의 소지품이 무거운 상태에서는 심연의 반지를 착용하면
추가 MP회복이라는 옵션이 사라졌었는데 루비 반지와 조합하면 무거운 상태에서도
MP가 회복 되었다.


세번째, 사파이어 반지 + 에메랄드 반지 조합은 사파이어 반지만 착용한 상태에서
무거울 경우 틱당 MP의 소모가 없었지만 에메랄드 반지와 조합 하여 착용하니
틱당 MP가 감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네번째, 옵션이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다이아몬드 반지가 소지품이 무거울 경우
MP회복에 영향을 주었다.


다섯번째, 루비 반지와 에메랄드 반지를 착용하면 무거운 상태에서도 MP의 회복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위의 네 가지 경우를 살펴보면 기존에 반지 각각이 가지고 있던 옵션들이
특정 반지들과 조합될 경우 알려지지 않은 옵션들을 보여주고 있는데
지금까지는 이것이 의도된 사항인지 버그인지는 알 수가 없다.



만약 의도된 사항이라면 유저들이 반지 선택에 있어 자신의 상황에 맞는
여러 조합들을 찾아 내어 HP,MP회복 아이템들의 새로운 조합이 생겨날 수 있을
것으로 보아진다. 현재 테스트 서버의 반지를 비롯한 여러 아이템들은 계속
수정되고 있으며 위 사항이 그대로 본 서버에 적용될 것인지는 미지수이다.





Kai ( Kai@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