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영은 본진의 최종 건물인 고대의 요새 다음으로 중요한 건물로서 고대의 요새를 부수기 위해선 반드시 부숴야 하는 선행 건물이기도 하며, 일정 시간마다 생성되는 각 레인의 크립의 생성장소이기도 합니다. 또한, 각 레인의 크립의 강화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병영이란?
병영은 레인(탑, 미드, 바텀)에 생성되는 크립과 관계가 있는 건물로 각 레인마다 2개씩, 총 6개가 있습니다.
병영이 파괴되면 상대방에서는 강화된 크립이 등장해 아군의 크립을 가볍게 이기게 되고 레인 상황이 위험하게 되어 본진까지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군의 병영은 파괴되지 않도록 지켜야하고, 적군의 병영은 파괴해야 합니다.
병영의 특징
병영은 근접 전투병 병영과 원거리 전투병 병영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근접 전투병 병영이 파괴되면 상대방의 근접 크립이 강화되고, 원거리 전투병 병영이 파괴되면 상대방의 원거리 크립이 강화됩니다.
이때, 강화되는 크립은 모든 크립이 아니라 파괴된 병영이 있는 레인의 크립만 강화됩니다. 단, 어떤 병영이 파괴당해도 공성 크립은 강화되지 않습니다. 만약, 미드 레인의 근접 전투병 병영이 파괴되면, 상대방의 근접 크립 중 미드에서 생성되는 크립만 강화가 되며, 이는 원거리 크립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병영은 재생성되지 않기때문에 한 번 파괴당하면 게임이 끝날 때까지 파괴당한 상태로 남아있게되며, 상대방의 크립 역시 게임이 끝날 때까지 강화된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병영을 파괴한 진영은 게임을 이길 확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다만, 병영은 1초마다 2.5의 체력을 회복하기때문에 완전히 파괴당하지 않으면 다시 원래의 체력을 회복하게 됩니다. 또한, 백도어 방지효과가 걸려있어서 주위에 크립이 없이 영웅 혼자서 공격하면 1초마다 90의 체력을 회복하기때문에 웬만큼 강력한 공격력이 아니면 파괴하기가 어렵습니다.
병영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강화된 크립
아군 병영이 파괴당하면 상대방의 크립이 강화되고, 적의 병영을 파괴하면 아군의 크립이 강해지는데, 생명력과 공격력이 매우 강력해집니다.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근접 크립은 550의 생명력과 19-23의 공격력, 원거리 크립은 300의 생명력과 21-26의 공격력을 가지고 있으며, 게임 시작 후 7분 30초가 지날 때마다 생명력이 10씩 증가하고 공격력이 근접은 1, 원거리는 2씩 증가합니다.
아군의 병영이 파괴되면 적군의 크립은 상급 크립으로 변하게 되고, 상급 근접 크립은 700의 생명력과 36-44의 공격력, 상급 원거리 크립은 475의 생명력과 41-46의 공격력을 갖게 됩니다. 기본 근접 크립과 비교하면 공격력은 거의 2배가 증가하게 되고, 생명력도 4~50% 정도 증가합니다.
그래서 병영이 파괴된 진영은 레인 크립끼리의 싸움에서 이길 수가 없고, 레인은 계속 밀리게 됩니다. 여기에 남은 병영마저 모두 파괴되면 매우 강력한 최상급 크립이 등장하게 됩니다.
병영 6개가 모두 파괴당하면 상대방의 크립은 최상급 크립으로 변하게되는데, 최상급 근접 크립은 1270의 생명력과 96-104의 공격력, 최상급 원거리 크립은 1015의 생명력과 131-136의 공격력을 갖습니다.
최상급 크립은 영웅에 준하는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어서 아이템을 잘 갖춘 영웅이라도 다수를 상대할 경우 크립에 죽을 수 있어서 방어하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 한글판에서는 상급 크립과 최상급 크립 모두 상급 크립으로 표현됩니다. 이 기사에서는 구분을 위해 능력치가 가장 강력한 크립은 최상급 크립으로 설명합니다.
이름 | 생명력 | 공격력 | 처치시 보상 |
근접 크립 | 550(+10) | 19-23(+1) | 골드 38-48/경험치 62 |
상급 근접 크립 | 700(+19) | 36-44(+2) | 골드 18-26/경험치 25 |
최상급 근접 크립 | 1270 | 96-104 | 골드 18-26/경험치 25 |
원거리 크립 | 300(+10) | 21-26(+2) | 골드 43-53/경험치 41 |
상급 원거리 크립 | 475(+19) | 41-46(+3) | 골드 18-26/경험치 25 |
최상급 원거리 크립 | 1015 | 131-136 | 골드 18-26/경험치 25 |
※(+1),(+10)과 같은 수치는 게임 시작후 7분 30초마다 증가하는 수치입니다.
공격할 땐 근접 병영부터 파괴
병영이 파괴되면 적군의 강화된 크립으로 인해 게임이 굉장히 어렵게 됩니다. 게다가 병영은 한 번 파괴되면 재생성이 안되기 때문에 파괴된 순간부터 게임이 끝날 때까지 계속 적의 강력한 크립들과 싸워야 합니다.
따라서 절대 병영이 파괴되지 않도록 보호해야 합니다. 특히, 적군에 백도어 능력이 좋은 환영 창기사나 자연의 예언자, 클링츠와 같은 영웅들이 있다면 항상 아군의 건물 상황을 체크하고, 와딩 등을 통해 적의 움직임을 파악해 백도어를 방지해야 합니다.
만약 아군에 나무정령 수호자가 있을 경우 생명의 갑옷을 이용해 병영의 체력을 회복시킬 수 있어 방어하기가 좋습니다.
아군이 적의 병영을 공격 중이라면 2개 병영을 나눠 공격하지 말고, 하나의 병영에 공격력을 집중해 최대한 빨리 하나의 병영이라도 부수는 것이 좋으며, 원거리 전투 병영보다는 근접 전투 병영을 파괴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왜냐하면 원거리 크립보다 근접 크립이 한번에 더 많이 생성되며, 근접 크립의 생명력이 높아 적을 압박하기에 더 좋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