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타2에는 게임을 좀 더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단축키 설정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조금 더 빠르게 스킬을 사용하거나 채팅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의사교환도 가능한 만큼, 이제 막 도타2를 접한 분들은 꼭 설정을 체크하고 게임을 시작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아이템과 스킬 사용을 좀 더 빠르게! - 빠른 시전 능력 기능


적 유닛을 대상으로 하는 스킬은 크게 상관없지만, 일정한 범위나 방향을 정해야 하는 스킬은 빠르게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도와주는 단축키가 바로 빠른 시전 능력 단축키입니다.


해당 기능은 왼쪽 상단 모서리 쪽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컨트롤, 게임, 비디오, 오디오 등 다양한 단축키 관련 메뉴들을 호출할 수 있으며, 이 중에서 능력 - 영웅 부분의 빠른 시전 능력 키를 설정해 LOL의 스마트 캐스팅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 효과가 많은 도타2의 아이템 특성상 빠른 시전 인벤토리키를 설정하면, 마찬가지로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빠른 스킬 사용을 위한 단축키 설정이 가능

▲ 사용 효과가 있는 아이템도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다




게임 하기 바빠서 채팅할 시간이 없다? - 채팅 관련 단축키


적의 공격을 피해 도망가는 중이거나, 빠른 상황 판단으로 적을 덮치려고 할 때 일일이 채팅을 치는 것은 매우 어려운데요. 이럴 때 미리 채팅 관련 단축키를 지정했다면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왼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한 후 가장 아래 있는 CHAT 부분으로 들어가면 관련된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우선 대화설정 탭을 보면 자주 사용하는 행동이 정해져 있는데, 단축키를 설정하여 게임에서 사용 시 해당 문구가 채팅창으로 출력되기 때문에 수고스럽게 채팅을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 키패드 쪽에 있는 insert, home, delete, end키에 활용하면 좋다!


또한 도타 2는 프리셋 채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프리셋 채팅을 이용하면 설정된 대화를 바로 채팅창에 내보낼 수 있는데요.


프리셋 채팅을 이용하기 위해선 단축키 Y 를 누르면 되며, Y를 누른 상태로 대화를 선택한 다음 Y키에서 손을 떼면 채팅창에 표시가 됩니다.


프리셋 채팅으로 표시할 수 있는 대화는 옵션-컨트롤-CHAT-대화 문구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별다른 단축키 없이도, Y키와 마우스 이동만으로도 의사 표현이 가능!

▲ 실제 게임에서 사용하면 이렇게 텍스트가 출력된다




간단하게 의사소통해 보자 - CTRL, ALT를 이용한 핑찍기!


위에서 설명한 채팅 단축키를 통해 빠르고 효율적인 의사 전달이 가능하지만, 이보다 더 자주 쓰는 것들도 존재합니다.


바로 간단한 주의 표시 전달이 목적인 핑과 관련된 부분인데요.


기본적으로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특정 유닛이나 지역을 누르면 느낌표로 모든 파티원의 미니맵에 표시되며, CTRL + ALT키를 함께 누른 후 특정 위치를 클릭하면 X자 형태의 핑이 표시됩니다.




▲ 이렇게 간단한 핑만 찍어줘도, 좀 더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


여기에 미니맵에 마우스 커서를 두고,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좌클릭을 한 후 움직이면 자신의 색깔에 맞는 선이 그려집니다. 따라서 갱킹이나 팀 합류를 위한 자신의 동선을 표현할 수 있으므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난 이렇게 갱을 가겠으니, 밑 작업 좀 해 두세요!




좀 더 편한 분신, 환영 콘트롤을 하고 싶다면… - 유닛 선택 단축키를 이용해라!

환영 창기사, 거미 여왕, 자연의 예언자 등 분신이나 환영을 소환하는 영웅을 플레이하는 경우 손이 많이 가는 편인데요.


이렇게 추가적으로 생성되는 유닛을 좀 더 편하게 콘트롤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모든 유닛 선택'과 '다른 유닛 모두 선택' 단축키가 존재합니다.




▲ 이 세 가지 단축키만 정해도 유닛 콘트롤이 한결 편해진다!


우선 모든 유닛 선택 단축키는 영웅을 포함한 분신, 환영 등의 생성된 유닛 모두를 한 번에 그룹으로 묶어주며, 다른 유닛 모두 선택 단축키는 영웅을 제외한 유닛들만 선택해 줍니다.


따라서 아무리 많은 유닛에 둘러싸여 있어도 본체인 영웅과 고기 방패(?)로 사용할 유닛들을 따로 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 미세한 콘트롤의 차이가 승리를 만든다!

▲ 아무리 생성한 유닛이 많아도 쉽게 선택/조작할 수 있다




R 누르고, Q, E, 1번 아이템 단축키 다음에 W… 손이 느린 사람에게 추천하는 Shift 단축키

게임 내 SHIFT 기능은 일종의 예약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당 키를 누른 채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녹색 깃발이 클릭한 위치에 잔상으로 남고, 그 깃발의 순서대로 경유하며 이동하게 됩니다.




▲ 깃발을 찍은 순서대로 이동한다!


다른 활용 방법으로는 스킬을 사용하는 순서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모래 제왕의 경우 약 2초의 시전시간이 있는 궁스킬 이후에 스킬 사용이 중요한데, 궁 스킬 시전 단계에서 SHIFT키를 누른 후 아이템 사용이나 Q, W 스킬을 미리 입력해두면, 궁 스킬의 시전이 끝나고, 바로 예약된 다음 스킬을 순차적으로 사용합니다.


이 부분은 한방 콤보가 있는 누커계열을 운영 시, 당황하거나 손이 꼬일 때를 대비해서 사용하면 효율이 좋습니다. 자세한 사용 방법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 계피소녀님이 올려주신 SHTFT 사용 영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