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19일) 업데이트로 헬게이트:런던에는 엘리트 난이도와
하드코어 난이도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오픈 베타 테스트 이후 액트 3까지의 제한 하에서는 더 높은 레벨의
몬스터가 등장하지 않기 때문에, 액트 3을 클리어한 상태의 캐릭터는
대부분 20~25레벨 정도에서 더 이상 성장이 어려워지고 대부분의 시간을
보스 몬스터 반복사냥을 통한 아이템 파밍이 주로 이루어졌다.



특히 클로즈 베타 테스트 혹은 한정판 패키지를 미리 접했던 사람의
경우에는 이번 오픈 베타에서 처음 시작하는 사람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레벨업을 할 수 있었기에 무엇을 해야 하나 라는 문제점의 제기가
심심치 않게 각종 게시판에서 나타나곤 했다.



이런 도전에 대한 갈증을 해결해 주기 위해서인지, 더욱 높은 도전을
할 수 있도록 새롭게 적용된 것이 이번 엘리트 난이도와 하드코어
난이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각각의 모드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기존의 노멀
난이도에 비해 무엇이 다른지에 대해 간략히 알아 보기로 하자.



더욱 강력한 악마들, 엘리트 난이도


한정판 패키지를 이미 플레이해본 사람이라면 일반적인 노멀 모드
난이도의 액트 5를 클리어하면 나이트메어 모드에서 새롭게
시작한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나이트메어 모드란 기존의 캐릭터 레벨을 유지한 채로 더욱 강력한
몬스터를 상대로 액트 1부터 다시 시작하게 되는 것으로, 상위 아이템의
출현 및 퀘스트 보상의 변경 등 높은 난이도로 진행되는 것을 말한다.



그에 비해 엘리트 난이도는 레벨 1부터 선택할 수 있는 난이도로,
기존의 노멀 난이도에서 20레벨 이상의 캐릭터를 하나 이상 육성한 상태
에서만 선택이 가능한 난이도이다.





캐릭터 생성 화면에서 캐릭터의 이름을 입력하는 창 아래에 표시되는
2개의 아이콘 중에서 엘리트 난이도를 마우스로 누르면, 엘리트 난이도
게임 진행용 캐릭터를 작성할 수 있게 된다.



엘리트 난이도 캐릭터를 생성하게 되면 처음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캐릭터의 얼굴 뒤로 엘리트 난이도를 나타내는 문장이 표시된다.
이는 뒤에 설명할 하드코어 난이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새롭게 작성한 엘리트 난이도 캐릭터로 게임을 시작하면, 노멀 난이도에서와
마찬가지로 1레벨부터 게임이 시작된다. 그렇지만 등장하는 몬스터의 능력치와
한 번에 출현하는 몬스터의 숫자가 대폭 상승한다.



또한 몬스터 중에는 노멀 난이도에서는 가끔 보였던 푸른색&주황색 혹은
노란색 이름의 몬스터가 출현하는 빈도가 높아지며, 그에 따라 아이템을
입수할 수 있는 확률이 증가하게 된다.



그렇지만 캐릭터 사망시 노멀 난이도의 제자리 부활/출발지점 부활/
역에서 부활 등의 선택기가 사라졌으며, 역에서 부활 하나만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엘리트 난이도의 캐릭터는 노멀 모드의
파란색 이름 대신 주황색 이름으로 표시된다.



【엘리트는 주황색, 하드코어는 노란색 캐릭터명】



그 외에도 기존의 퀘스트를 수행했을 경우의 보상 아이템의 내용도
일부 변경되어, 더 좋은 아이템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게 된다.
엘리트 난이도를 간단하게 압축하면, 1레벨부터 시작되는 나이트메어급
난이도
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한 번 가면 다시 돌아오지 못한다, 하드코어 난이도



오래 전 디아블로 시리즈를 즐겼던 플레이어라면 적어도 한 번쯤은
들어 보았거나 도전을 해 보았던 기억이 남아 있을 하드코어 난이도는,
예전과 다름없이 인생은 한방이라는 방식으로 되돌아왔다.



아무리 능력치가 높고 장비가 좋은 캐릭터라고 해도 한 번 사망하면
그 캐릭터는 더 이상 게임을 진행할 수 없으며, 게임에 접속해도
유령 상태로 존재하게 된다.



【하드코어 난이도에서 사망하면 유령이 된다】



기본적으로는 노멀 난이도와 어려움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할 수
있겠지만 그 대신 아이템의 드랍율이 상승하고, 생명이 하나뿐이라는
제한으로 인해 안전하게 게임을 진행해야 하는 고민이 뒤따르게 된다.



하드코어 난이도의 선택 방법은 엘리트 난이도 선택과 마찬가지로,
노멀 난이도에서 20레벨 이상의 캐릭터를 하나 이상 육성한 상태에서만
캐릭터를 만들 수 있게 된다.



또한 캐릭터 선택화면에서 캐릭터의 얼굴사진 뒤에 난이도 마크가
등장하게 되며, 게임 상에서는 노란색 글자로 레벨과 캐릭터 이름이 표시된다.


각 난이도에서의 아이템과 파티 플레이


새로 추가된 2개의 난이도는 각각의 난이도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이 가능하며, 선택에 따라 하드코어-엘리트 라는 최강의 난이도를
선택할 수도 있다.



그와 함께 각 난이도의 추가에 따라 특징을 구분짓기 위해서 몇 가지
제한을 두었는데, 그로 인해 상위 난이도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자주
질문하는 것들이 파티와 아이템의 문제이다.



우선 파티 플레이를 위해서는 각각의 난이도를 선택한 캐릭터끼리만
파티를 구성할 수 있다.
즉 노멀 난이도로 진행중인 캐릭터와
엘리트 난이도로 진행중인 캐릭터는 파티를 할 수 없게 된다.
이것은 각각의 난이도에서 출현하는 몬스터에 따른 제한으로 예상된다.



【높은 난이도에서는 더 많은 아이템이】



또한 아이템의 경우 각각의 난이도에서 사용되는 장비품은 다른 난이도의
캐릭터에게 줄 수 없다.
즉 노멀 난이도에서 구한 고급 장비품을 엘리트
난이도의 1레벨 캐릭터에게 옮겨서 전투를 쉽게 진행하는 것은 할 수 없다.
물론 엘리트의 장비를 노멀로 옮기는것 역시 불가능하다.



이렇게 간단하게 새롭게 추가된 난이도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과금 제도가 다른 한국과 외국과의 차이로 인해 많은 토론이 오고가는
엘리트&하드코어 난이도. 그렇지만 더 높은 난이도에서 스릴 넘치는
경험을 하고 싶다면 한 번쯤은 도전해 볼 가치가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