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렙 이후 최종 목표는 영웅 장비 파밍
의뢰, 필드 보스 등 다양한 콘텐츠 참여 필요
지역 이벤트나 코덱스로 내실 다지는 것도 잊지 말자



만렙 달성 후에는 모험 코덱스부터! 영웅 장비 얻는 7가지 방법
최고 레벨인 50을 달성하고 나면 쓰론 앤 리버티의 본격적인 장비 파밍이 시작된다. 최종 목표는 영웅 장비를 갖추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레벨업 과정에서 소홀히 했던 다양한 콘텐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현재 영웅 장비를 얻는 방법은 크게 7가지 방법이 있다.

1. 모험 코덱스 10막 - 악몽의 데자뷰 클리어
2. 필드 보스 참여
3. 길드 레이드 참여
4. 의뢰 수행 - 럭키 포켓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영웅 장비 탁본지 획득
5. (장검 한정) 완성 보상으로 영웅 탁본지를 지급하는 탁본집 완성
6. 파올라의 차원진 클리어 - 보물 상자 개봉 시 일정 확률로 획득
7. 필드 몬스터 사냥


50레벨을 달성했다면 가장 먼저 모험 코덱스부터 진행해야 한다. 다른 콘텐츠와 달리 코덱스를 끝까지 수행하기만 하면 영웅 상의 탁본지를 확정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후 시간이 난다면 매일 1, 13, 20, 22시에 소환되는 필드 보스 토벌에 참여해 영웅 장비 획득을 노려도 좋다. 단, 필드 보스 이벤트가 평화로 열리는 시간대에는 참여 인원이 지나치게 많고, 분쟁 시간대에는 유저간 PvP가 가능해 원하는 영웅 장비를 획득할 확률은 매우 낮다.

필드 보스 장비 획득 확률을 높이려면 활동이 활발한 길드에 가입해 길드 레이드에 참여하자. 길드 레이드에서 처치한 보스의 보상은 길드 내 아이템 보관함에 저장되며 이는 길드 운영 방침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분배된다.

50레벨 의뢰를 꾸준히 수행하는 것도 주요 영웅 장비 파밍 방법 중 하나다. 의뢰를 수행하다 보면 낮은 확률로 성장석이나 재료 선택 상자 대신 럭키 포켓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럭키 포켓 구성품은 다양한 제작 재료를 포함해 운이 좋다면 희귀, 영웅 장비 탁본지가 나오기도 한다.

▲ 모험 코덱스 10막 최종 보상으로 영웅 상의 탁본지 확정 획득

▲ 필드 보스는 참여자가 많아 획득 확률이 낮다

▲ 필드 보스 장비는 길드 레이드에 참여해 얻는 것이 현실적이다

▲ 의뢰 수행 후 받는 럭키 포켓에서 영웅 탁본지 획득 가능


탁본집 완성은 몇 안 되는 영웅 장비 확정 획득 수단 중 하나다. 하지만, 영웅 무기 탁본지를 얻으려면 희귀 무기 4개를 등록해야 해서 탁본집 완성 난도가 상당히 높다. 그리고 현재 완성 가능한 무기 탁본집은 장검 하나뿐이므로, 나머지 무기는 다른 방식으로 영웅 장비를 파밍할 수밖에 없다.

파올라의 차원진은 파티를 구성해 공략해야 하는 고난도 던전이다. 콘텐츠 진행 시 획득하는 솔란트도 쏠쏠한 데다가 보스 처치 후 계약의 증표 : 차원을 소모해 보물 상자를 열면 영웅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 그러나 입장한 던전에 따라 보상이 다르기 때문에 유저들의 던전 선호도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장비 파밍이 늦춰질 가능성이 있다.

영웅 장비를 얻는 마지막 방법은 필드 몬스터 사냥이다. 원하는 장비를 드랍하는 몬스터를 사냥하기만 하면 되지만, 그만큼 획득 확률도 낮고 세계수 잎을 사용하면서 솔란트만 소모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 등록할 장비만 있다면 영웅 탁본지를 확정 수집 가능하지만, 현재 장검 외에는 탁본집 완성이 불가능하다

▲ 6인 파티로 공략하는 파올라의 차원진, 보물 상자에서 영웅 장비를 얻을 수 있다

▲ 드랍 확률도 낮고, 솔란트를 소모할 가능성이 높은 필드 사냥


파올라의 차원진 편하게 클리어하려면? 이제 내실도 다져야 할 시기
다양한 영웅 장비 획득 방법 중 가장 까다로운 것은 '파올라의 차원진'이다. 6인 파티를 구성해 공략하는 것이 전제인 콘텐츠이므로 강력한 몬스터가 다수 등장하고, 보스의 특정 패턴에 대응하지 못하면 즉사하거나 매우 큰 대미지를 받아 전투 진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보스는 전투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광폭화 상태가 되며 공격력이 대폭 상승한다. 패턴에 알맞게 대응해도 화력이 부족하면 클리어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파올라의 차원진을 자주 플레이할 유저라면 부족한 것이 있는지 체크해봐야 할 시기다.

가장 기초적인 화력 상승 방법은 착용 중인 무기를 최대한 강화하는 것이다. 별다른 파밍 없이 레벨업을 진행했다면 주 무기는 희귀, 보조 무기는 고급 등급을 착용 중일 것이다. 쓰론 앤 리버티에서는 스킬을 사용할 때 해당 무기의 피해량에 따라 대미지가 결정되므로, 주 무기를 최대한 강화하는 동시에 희귀 등급 보조 무기를 갖춰야 한다. 가장 쉬운 방법은 10레벨 이상 길드 상인이 판매하는 희귀한 탁본지를 구매해 아이템을 제작하는 것이다.

수호자 중 누적 대미지가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진 '셰이드 레버넌트 스테노'를 획득하는 것도 중요하다. 해당 수호자는 라슬란 - 투라네 폐허 지역의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탐사 코덱스를 끝까지 클리어했을 때 얻는 보상이다. 코덱스 수행 조건에 날씨나 낮/밤, 정예 몬스터 처치 등 까다로운 요소가 없고 투라네 폐허 곳곳을 이동하며 NPC 대화 및 오브젝트 상호작용을 하기만 하면 된다.

▲ 희귀 부무기를 구하기 가장 쉬운 방법은 레벨 10 이상 길드에서 탁본지를 구매하고 제작하는 것

▲ 파올라의 차원진 공략 시 부족한 화력을 보충해 주는 수호자 셰이드 레버넌트 스테노

▲ 투라네 폐허 - 누구를 위하여 종을 울리나 탐사 코덱스를 반드시 수행하자


의외로 놓치기 쉬운 것은 스킬 성장이다. 각 스킬은 6레벨 달성 시 등급이 상승하면서 다양한 추가 효과를 얻는다. 50레벨 의뢰를 수행하면 희귀 등급 단련서와 연마서를 얻을 수 있는데, 레벨업 구간이 순식간에 지나가기 때문에 의외로 고급 등급 스킬의 성장이 더딘 경우가 많다.

고급 등급 스킬 성장을 진행하려면 지역 이벤트에 꾸준히 참여해 우수한 양피지를 얻고, 비가 올 때 마린드 광석을 캐 스킬 연구자 NPC에게 원하는 단련서나 연마서를 제작해야 한다. 단, 후반 지역에서 열리는 이벤트는 보상으로 얻는 양피지 등급도 오르니 늑대 사냥대회나 별빛 비석 제전처럼 사냥터 레벨이 낮은 지역 이벤트에 참여해야 우수한 양피지를 얻을 수 있다.

▲ 고급 스킬 성장에 필요한 우수한 양피지는 저레벨 지역 이벤트로 획득

▲ 고급 마린드는 다양한 콘텐츠와 비가 올 때 보이는 마린드 광석에서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