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는 10월 10일(화) 20시에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스튜디오W'를 진행했다. 공지사항을 통해 '전투'와 관련된 10월 업데이트 소식, 특히 마법사 리부트에 대한 내용이 있음을 예고했기에 많은 마법사 유저가 기대했다.

예고했던 전투 관련 업데이트 내용은 신규 아레나 던전인 테베라스로, 리니지를 했던 분이라면 익히 알 정도로 치열한 월드 던전이다. 이전에 예고했던 마법사 리부트도 발표해 많은 마법사 유저의 환호를 받았다. 그 외로 콜로세움과 W앰버서더 등 대규모 콘텐츠 내용도 공개했다.


아레나 던전 '테베라스'
10월 11일(수), 정기 점검을 통해 테베라스가 추가된다. 테베라스는 추천 레벨 75~85 사냥터로 구성되어 있다. 매주 토요일 0시에 입장할 수 있으며, 입장 시 테베라스 사막에서 시작한다. 사막에서 피라미드 입구-피라미드 내부-심층 순으로 이동할 수 있다.

토요일 22시가 되면 피라미드 심층에서 오시리스의 제단으로 이동하는 텔레포트가 열린다. 오시리스의 제단에는 텔레포트가 열림과 동시에 보스 몬스터 '오시리스'가 등장한다. 오시리스의 제단은 20명만 들어갈 수 있으며 특정 패턴에 대응하지 못하면 로비로 나가진다. 주요 보상은 신화 등급 반지/벨트와 영웅 무기 시리즈를 획득할 수 있다. 벨트는 오시리스 레이드를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으며, 신규 영웅 무기는 신규 컬렉션 아이템이다.

오시리스 레이드 및 상자, 사냥을 통해 시간의 균열 파편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시간의 균열 파편은 위에서 언급한 신화 장신구와 영웅 무기 시리즈 및 신화 장신구 비법서, 제단으로 이동 시 필요한 열쇠를 제작하는 데 필요한 주요 재료다.






마법사 리부트
많은 유저가 오랫동안 염원했던 마법사 리부트가 마침내 10월 18일(수) 진행될 예정이다. 그동안 마법사 유저에게 3천 건이 넘는 의견이 건의되었으며, 의견을 적극 반영해 어떤 점이 바뀌는지 설명했다.

우선 5개의 던전을 턴 언데드 사냥이 가능하게끔 확대되고 필드/월드 사냥터의 마법 저항 밸런스가 조정된다. 또한 회복 스펠의 회복량이 개선된다. 해당하는 스펠은 힐, 힐올, 힐 마스터리, 리절렉션이다.

이뮨 투 함의 유지 지간이 증가된다. 앱솔루트 배리어는 타겟 유지로 끌려가는 현상이 개선되고 자동 사냥 및 자동 공격이 즉시 해제되도록 바뀐다. 메디테이션과 블레스트 아머는 패시브 스펠로 변경된다.

미티어 스트라이크는 디버프 대미지 및 확률이 상향되고 디스인티그레이트는 피격 시 일정 확률로 홀드가 추가된다. 이를 통해 사냥 시 효율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마법사 리부트와 함께 전체 클래스 체인지도 진행될 예정이다.








PVP 콘텐츠 '콜로세움'
스튜디오W에서 가끔 언급되었던 콜로세움이 마침내 공개되었다. 콜로세움은 월드와 상관없이 방 생성 및 참여를 통해 진행할 수 있는 PVP 콘텐츠다. 단순히 전투에 참여하는 것뿐만 아니라 관전 모드를 통해 전투를 구경할 수도 있다.

전투 방식은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타워 디펜스로 상대 수호탑을 파괴하거나 상대 인원을 모두 처치하는 방식이다. 전투 시작 후 30초마다 중앙 지역에 버프 구슬이 소환되며 가장 마지막으로 타격한 팀에게 버프를 줌과 동시에 상대팀에게 디버프를 부여한다.

두 번째는 텔레포트로, 처음에는 소수의 인원이 좁은 전장에서 전투를 진행하다, 시간이 지날수록 한 명씩 참전할 수 있는 방식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전장 가장자리에서 가시가 튀어나와 공간이 좁아지며, 숨겨진 함정이 있어 디텍션을 사용해 간파해야 하는 요소도 숨겨져 있다고 한다.

세 번째 모드인 데스매치는 30초마다 보스 몬스터가 한 마리 출현해 참가자를 방해하는 방식이다. 보스 몬스터를 견제하며 상대를 처치해야 한다. 콜로세움은 10월 25일(수) 추가될 예정이다.







리니지W 앰버서더
시즌마다 최대 10인의 앰버서더를 선발해 리니지W 방송을 진행하는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앰버서더를 신청하기 위해선 유튜브 구독자 1만 명 이상, 리니지W 영상 10건 이상 업로드, 리니지W 캐릭터 레벨 60 이상이라는 조건을 달성해야 한다.

일반 유저는 관심 있는 앰버서더를 서포터로 지원할 수 있다. 유료 상품 구매 시 W포인트를 획득하는데, 이 포인트를 앰버서더에게 후원할 수 있다. 후원받은 앰버서더는 포인트를 주요 재화로 사용할 수 있으며 후원한 유저도 W후원 코인이라는 재화를 획득해, 전용 상점에서 여러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또한 다음 주에 업데이트되는 콜로세움을 소재로 방송을 진행할 경우 앰버서더는 물론 서포터에게 추가 보상을 지원한다. 앰버서더는 11일에서 18일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1시즌 앰버서더는 10월 25일(수)부터 12월 27일(수)까지 진행된다.






총사
리니지M의 총사는 디버퍼와 서포터 포지션 직업이었지만, 리니지W는 강력한 딜러로 등장할 예정이다. 총사는 이전에 언급했던 대로 2주년에 등장할 예정이다.

공식적으로 공개된 정보는 없으나 여성형 캐릭터인 점, 요정보다 만족스러운 원거리 클래스인 점, 2주년 스페셜 방송을 통해 자세히 공개될 것을 밝혔다. 또한 2주년 스페셜 방송에서 TJ 쿠폰, 신규 월드, 후속 방송도 진행됨을 귀띔했다.



마무리
공식 리포터 리아 : 2주년 방송 종료 후 리아 라이브를 진행하도록 준비 중이다. 재미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니 많이 시청해 주시면 감사하겠다.


최홍영 개발실장 : 3주 뒤 진행하는 2주년 방송을 통해 부족한 부분과 준비 중인 것들을 더욱 자세하게 공개해 드리겠다. 많은 분이 즐기실 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하겠다. 다시 또 뵙게 되면 좋겠다.


강정수 사업실장 : 매번 방송하며 채팅창을 보며 느끼지만 유저분이 있었기에 저희가 있다. 솔직히 저희가 전문 BJ가 아니기 때문에 방송이 재미가 없다. (웃음)

그런데도 늦은 시간에 방송할 때마다 와주셔서 질책이나 칭찬을 해 주시는 유저분이 있어 너무 감사하다. 2주년도 잘 준비하겠지만 방금 소개해 드렸던 콘텐츠가 매주 추가되므로 많이 기대해 주시고 즐겨주셨으면 좋겠다.


이성구 본부장 : 방송이라 말이나 행동을 과격히 해야 재밌는데, 공식 방송은 제약이 있다. 실제로 밖에서 보면 과격하고 재미있는 사람인데 그러질 못해 최대한 재미있게, 웃으며 진행하려 노력하고 있다.

이벤트도 많이 만들어서 준비하도록 하겠다. 오늘 입은 NC 다이노스 후드티가 이쁘다고 하신 분이 계시는데 사비로 100벌을 준비해 2주년 구독자 이벤트 선물로 드리겠다. 이걸 입으시고 NC 다이노스 팬이 되어주셨으면 기쁘겠다. 최근 밤이 선선하니 건강 조심하시고, 10월 말에 다시 뵙도록 준비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