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엔씨소프트)가 적지 않은 시간 동안 서비스를 이어오면서 차곡차곡 쌓인 것 중 하나가 바로 컬렉션이다. 특히 이벤트 탭 컬렉션 중에서도 한 번 획득하면 계속 효과가 유지되는 영구 컬렉션은 캐릭터의 능력치 전반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강화 콘텐츠 중 하나로 뽑힌다.

레벨 업 업적 달성, 이벤트 참여, 패키지 구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완성할 수 있는 영구 컬렉션은 긴 시간 동안 다양한 종류가 누적됐다. 그중에는 시기를 놓치면 다시 획득이 힘든 컬렉션도 존재하지만, 최근에는 이벤트를 통해 대체 물품을 확보하여 지난 컬렉션을 완성할 수 있는 사례가 늘어난 편.

따라서 영구 컬렉션을 완성할 수 있는 기회가 오면 각각의 컬렉션을 비교해 보고 가장 효율이 좋은 옵션의 컬렉션을 우선으로 완성할 필요가 있는데, 이를 위해 그동안 출시된 다양한 종류의 영구 컬렉션을 정리했다.


▲ 영구 컬렉션은 많은 종류가 누적됐다.




■ 유용한 능력치 가득! 다양한 영구 컬렉션 모음

◎ 레벨 업 업적 보상으로 영구 컬렉션 완성!

영구 컬렉션 중 가장 자연스럽게 획득할 수 있는 건 레벨 달성 업적 보상으로 완성할 수 있는 컬렉션이다. 누구나 레벨만 올리면 업적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컬렉션 완성이 어렵지 않으며, 이를 위한 컬렉션 아이템은 65레벨부터 획득할 수 있다.

65레벨부터 일정 레벨, 경험치 구간마다 업적이 달성되고, 에바, 사이하, 파아그리오, 아인하사드 등 신들의 이름을 딴 축복 아이템을 지급받게 된다. 해당 아이템으로 원하는 컬렉션을 완성할 수 있는데, 다양한 옵션을 확인 후 자신에게 필요한 컬렉션을 우선 완성하는 게 좋다.

레벨이 높아질수록 레벨 업에 따른 다음 업적 달성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컬렉션 완성에 시간도 오래 소요될 수밖에 없기 때문. 필요한 효과의 컬렉션을 우선으로 완성해서 능력치를 확보하는 게 좋다.


◆ 레벨 업 업적 컬렉션

▲ 레벨 달성 보상으로 영구 컬렉션을 완성할 수 있다.



◎ 이벤트를 통해 완성할 수 있는 컬렉션

지금까지 많은 이벤트를 통해 완성할 수 있던 영구 컬렉션들이 있다. 크로니클 출시부터 특별한 날을 기념하여 지급된 장신구 등 각종 이벤트 아이템은 영구 컬렉션을 완성하는데 소비되어 왔다. 해당 아이템들은 이벤트 기간이 아니면 재획득이 어렵지만, 크로니클 기념 반지 및 기념일 목걸이는 다이아 상점→마일리지에서 따로 구매가 가능하다.

그밖에 특정 이벤트 기간에만 획득할 수 있는 장비를 강화하여 영구 컬렉션 등록이 가능하다. 방어구, 장신구로 나눠진 해당 장비들은 이벤트 기간 중 영구 컬렉션 외에 기간제 컬렉션 완성에 소비되기도 하는데, 필요 아이템은 아데나로 구매하여 강화하는 등 어렵지 않게 얻을 수 있는 편.

이런 아이템들은 이벤트 기간이 지나면 획득할 수 없어서 이벤트가 진행 중일 때 영구 컬렉션을 꼭 챙겨야 하며, 만약 이벤트를 놓쳤다면 다시 이벤트가 돌아오기를 기다릴 수밖에 없다. 해당 이벤트 아이템은 영구 컬렉션을 놓친 유저들을 위해 한 번으로 지급이 끝나지 않고, 다시 이벤트를 진행한 이력이 있기 때문에 추후에 획득 기회가 또 찾아올 수도 있다.

이벤트 컬렉션의 경우 타 영구 컬렉션에 비해 종류가 많지 않고, 많은 능력치가 준비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대미지 리덕션, 명중, 모든 대미지, 방어력 등 수치가 낮아도 유용한 능력치가 있기 때문에 기회가 찾아왔을 때 반드시 완성해야 한다.


◆ 이벤트 달성 컬렉션

▲ 이벤트 영구 컬렉션 아이템 일부는 마일리지로 구매 가능하다.



◎ 패키지 구매로 달성할 수 있는 컬렉션

영구 컬렉션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게 바로 특정 패키지 구매로 완성할 수 있는 종류다. 특별한 기간에 판매되는 패키지들 중 일부는 구성품 안에 영구 컬렉션 완성을 위한 아이템이 포함되어 있고, 이를 통해 다양한 능력치 확보가 가능한 것. 게다가 전에는 한 번 지나간 패키지를 다시 구매할 수 없어서 시기를 놓치면 관련 컬렉션 완성이 쉽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는 새로운 패키지의 컬렉션 아이템이 과거 컬렉션과 호환되는 경우도 많고, 이벤트를 통해 패키지 영구 컬렉션을 완성할 수 있는 마스터키를 지급하는 등 지난 컬렉션도 완성의 기회가 주어지고 있다. 무엇보다 지난해부터 이벤트로 등장한 마일리지 아크스톤으로 얻는 마스터키는 지난 영구 컬렉션을 완성해서 능력치 향상에 큰 도움이 되는 중. 마스터키 획득 기회가 왔을 때마다 지난 영구 컬렉션 중 유용한 것에 우선순위를 정하여 하나씩 완성할 필요가 있다.

현재까지 패키지로 완성할 수 있는 영구 컬렉션은 57종으로 많은 종류만큼이나 다양한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전투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능력치를 살펴보면 명중이 총 35, 모든 대미지가 32, 스킬 대미지 증폭은 35%, 무기 대미지 증폭 16%, 방어력은 27, 대미지 리덕션 17, 더블 확률 10%, 치명타 7%까지 확보가 가능하다.

굉장히 많은 능력치를 영구 컬렉션만으로 얻을 수 있는 셈이지만, 모든 패키지를 구매하기에는 많은 다이아가 소비된다. 따라서 긴 시간 계획을 세운 후 적절한 다이아 소비와 이벤트의 활용으로 우선순위 영구 컬렉션부터 하나씩 달성하는 게 좋다.


◆ 패키지 컬렉션 모음

▲ 영구 컬렉션 아이템의 대체 물품인 마스터키는 가끔 이벤트로 확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