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춘이 지났지만 여전히 겨울 날씨가 기승을 부리는 2월, 리니지2M(엔씨소프트)에서 진행된 월드 공성전은 가시지 않은 추위처럼 매섭게 몰아쳤다. 10개 월드에서 성주 교체가 진행, 아리아 월드가 7회의 수성에 성공한 것을 제외하면 많은 방어 기록을 쌓은 혈맹도 찾아볼 수 없을 만큼 최근 공성전은 매번 공성전마다 많은 변화를 보이는 중이다.

게다가 서버 이전이 진행된 만큼 대부분의 월드에서 많은 경제 활동이 이뤄졌고, 포상금도 크게 향상된 걸 알 수 있다. 다이아, 아데나 모든 영역에서 포상금이 1월에 비해 높아졌으며, 하락세를 보이던 전체 포상금이 붉은색의 상향 곡선으로 반전되어 지난 성주들에게 많은 이득을 안겨줬다.


▲ 포상금이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 서버별 월드 공성 '아덴성' 현황

최근 아덴성 공성 날짜: 2022.02.13 / 다음 아덴성 공성 날짜: 2022.02.27
최근 서버 이전 기간: 2022.01.26 14시 ~ 2022.02.15 23시 59분


수성 7회로 아리아의 '무당파' 혈맹이 여전히 선두를 달리며 종료된 2월 1차 월드 공성전 역시 다양한 곳에서 치열한 접전 끝에 성주가 다수 교체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전 1월 공성전에 비하면 수성에 성공한 혈맹이 조금 늘었지만, 그럼에도 대부분의 서버에서 성주 교체가 이뤄진 것.

드비안느의 '어의당한방병원' 혈맹은 1월에 이어 연속 수성을 기록하여 성주 자리를 유지하고 있고, 카스티엔, 테온에서 수성을 유지하던 성주들은 모두 성을 내주고 물러났다. 그러나 1월에 성주로 새롭게 출현했던 에르휘나, 지그하르트, 카인에서도 방어에 성공하며 1회씩 수성 기록을 세우게 됐다.

새로운 성주들 중에서 테온, 에리카 등에서는 연합은 유지하고, 성주 혈맹만 교체된 것을 알 수 있다. 즉, 전 성주와 현 성주가 같은 연합이기 때문에 혜택을 일부 공유할 수도 있고, 성주 교체에 대한 마찰도 크지 않았을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각 월드의 성주들이 속한 연합들은 상당수 대형 규모의 연합으로 보이고, 당연히 오랜 시간 성주 혈맹과 함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공성전에서 오랜 시간 이름을 보이는 대형 연합은 어둠, 빛, 태, 300, 광기, DokeV 등이 존재한다.


▲ 테온 월드는 DokeV 연합이 오랜 시간 장악 중이다.



2월 첫 공성전에서 확인된 포상금은 상당히 증가한 모습이다. 1월에 크게 하락세를 보이던 다이아, 아데나 포상금이 이번 공성전 당시 눈에 띄게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최근 서버 이전이 진행되면서 활발한 유동 인구 발생, 유저 간 거래가 많아졌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공성전의 핵심으로 볼 수 있는 다이아 포상금은 총 1271만 3689로 지난 공성 기간에 비해 96만 3899가 상승, 이는 다이아 포상금 총액이 8.2% 증가한 것이다. 대부분의 월드에서 다이아 포상금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고, 덕분에 이번 다이아 포상금 평균액은 84만 7579로 많이 높아진 수치를 기록했다.

더불어 아데나 포상금 역시 총 4447억 5301만 8104를 기록, 이는 전보다 17.1%가 상승한 것으로 652억 644만 3609의 증가 수치를 보인다. 약 2개 월드의 아데나 포상금만큼 향상된 것! 최근 이벤트를 통해 아데나로 매일 각종 소모품을 구매할 수 있었던 부분이 포상금 향상에 일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생각된다.

다이아 포상금 TOP 3에 올라선 월드는 카인, 테온, 지그하르트이며, 아데나 포상금 TOP 3는 지그하르트, 카인, 테온으로 뽑혔다. 그중 지그하르트는 1월 포상금이 굉장히 높았던 만큼 이번에 다이아 포상금이 9.5%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TOP 3에 들어가게 됐다.



▲ 지그하르트 월드는 하향세를 보여도 높은 포상금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