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 2주년과 함께 예고되었던 크로니클 Ⅵ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이번 크로니클에서는 140개 서버 유저가 함께 참여하는 최초의 마스터 던전 그레시아의 등장을 중심으로 중거리 범위의 신규 클래스 체인소드 추가와 클래스 체인지, 개인 거래 시스템의 추가가 주목받고 있다.

이와 함께 클래스별 스킬 및 공용의 계승자의 서까지 새로운 스킬들이 모습을 드러냈으며, 희귀 이하 아가시온과 컬렉션도 등장한 모습을 볼 수 있다. 게다가 기존보다 성능이 뛰어난 상급 정령탄이 출현했으며, 해당 효과를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각성 능력으로 마시아가 더해졌다.


◎ 크로니클 Ⅵ 업데이트 주요 내역 요약

- 마스터 던전 그레시아 추가 (70레벨 이상, 일주일에 14시간, 매주 수요일 점령전 진행)
- 신규 클래스 '체인소드' 추가 (STR 기반 중거리 클래스, 블러디포스 누적으로 버프 획득)
- 개인 거래 추가 (이용 조건: 75Lv 이상, 영웅 이상 아이템, 동일 서버, 수수료 100 다이아, 하루 3회)
- 신화 전용 스킬과 클래스별 전설 마스터리 추가, 계승자의 서 추가, 고급~희귀 아가시온 3종 추가
- 상급 정령탄 등장 및 상급 정령탄 효과 상승의 신규 각성 '마시아' 추가


[11월 24일 크로니클 Ⅵ 업데이트 노트] ◀ 바로가기

▲ 그레시아에서 다양한 유저를 만날 수 있다.




■ 사냥과 전쟁을 모두! 140개 서버 공용 마스터 던전 그레시아

크로니클 Ⅵ의 핵심 중 하나인 신규 지역 '그레시아'는 마스터 던전 개념으로 등장했다. 시즌제로 운영되는 해당 던전은 12월 22일까지 시즌 1이 진행되며, 안타라스 월드를 제외한 140개 서버 유저가 모두 한자리에 모일 수 있는 최초의 마스터 던전이다.

70레벨 이상 유저가 매주 14시간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내부에는 다양한 지역이 펼쳐져 있다. 특이한 점은 각 지역마다 연합이 점령전을 통해 해당 지역을 차지할 수 있다는 것. 단순 사냥은 물론 PvP, 대규모 전쟁 등 다양한 콘텐츠가 뒤섞여서 진행되는 셈이다.

점령지는 노비스, 슈페리어, 커맨더 순으로 등급이 나뉘며, 커맨더 등급은 추후 업데이트 예정이다. 매주 수요일 22시 30분부터 23시까지 점령전이 진행되고, 해당 전투가 시작되면 점령지에 위치한 캐릭터는 모두 자치구로 자동 귀환된다. 이때 아지트를 가지고 있는 연합 소속은 연합 아지트로 소환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내부 사냥터는 기계정원, 기계연구소, 동력제어소 순서에 따라 상위 사냥터로 여겨진다. 해당 사냥터들은 등급별 게이트를 이용하여 입장하는 것에 따라 내부 지역이 여러 난이도로 구성되어 세부 사냥터를 향할 수 있다. 기계정원은 남부와 북부, 기계연구소는 1~4 구역, 동력제어소는 1~2구역이 마련되어 있다.


▲ 그레시아는 최초의 마스터 던전이다.

▲ 새로운 모습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그레시아에서 실행되는 점령전은 진행 시간 동안 각 점령지에서 가장 많은 점령 포인트를 획득한 연합이 승리하게 되며, 승리한 연합에게 해당 점령지가 주어진다. 연합에 속한 군주 캐릭터가 점령석에 각인하면 점령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으며, 각인 성공 후 점령석에 다른 연합 군주가 다시 각인 시 기존 연합의 점령 포인트는 감소한다.

게다가 점령석 주변에서는 하이드, 이스케이프 같은 일부 스킬 사용이 불가능하다. 그리고 만약 하나의 연합이 다수의 점령지를 차지하면,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점령지 1곳만 점령으로 인정된다. 이 경우 나머지 점령지는 중립 지역으로 분류되는데, 여러 연합에서 점령 포인트가 동점일 경우에도 해당 점령지는 중립 처리된다.

점령전 보상은 점령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고, 점령 주문서, 신탁서를 비롯해 아크스톤, 각성의 물약, 마력석 등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점령에 성공한 연합은 다음 점령전까지 지역에 따라 버프 효과 받을 수 있어서 해당 구역 사냥에 다소 이점을 챙길 수 있다.


◆ 사냥터별 주요 보상


◆ 점령전 보상


◆ 점령지 버프




■ STR 기반의 신규 클래스 '체인소드'

크로니클 Ⅵ와 함께 등장한 신규 클래스 체인소드는 누적된 블러디포스에 따라 스턴 적중, 상태 이상 내성, 스킬 대미지 증폭이 증가하며, 디버프 피격 시 일정 확률로 블러디포스를 소모해 디버프를 무효화하는 특징이 있다. 늘어나는 검을 사용하기 때문에 근거리부터 중거리까지 타격 가능하며, STR 기반으로 스탯이 구성되어 있다.

전체 무기를 사용할 수 있는 클래스 카드를 제외하고, 추가된 체인소드 클래스 카드는 전설 1종, 영웅 2종, 희귀 3종, 고급 1종, 일반 1종이다. 사전에 예고된 소개 이미지에서 봤듯이 다크엘프 종족 중심으로 카드가 구성되어 있으며, 신규 클래스가 등장한 만큼 상점에서는 클래스 체인지 상품을 판매 중이다.

화려한 플레이와 신규 클래스라는 점이 돋보이며, 많은 이들이 체인소드 육성을 시도 중! 게다가 새로운 클래스 카드와 더불어 다양한 무기 아이템, 스킬 역시 추가됐으며, 그에 따른 각종 컬렉션도 등장했다. 따라서 체인소드를 플레이하지 않아도 컬렉션 완성으로 기존 유저들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 체인소드 블러디포스 누적에 따른 효과


◆ 체인소드 전용 스킬


◆ 체인소드 클래스 카드


◆ 신규 클래스 컬렉션


◆ 영웅 이상 체인소드 무기


◆ 신규 아이템 컬렉션




■ 레벨, 등급, 횟수 제한까지! 개인 거래 시스템 추가

다수의 유저가 기대하고 있던 개인 거래 시스템이 등장했다. 개인 거래는 유저 간의 거래는 물론 지인과 물품 거래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성을 보였는데, 실제로 사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을 보인다. 개인 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방지하고, 거래소 활용도가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개인 거래에 다양한 제약이 걸려있기 때문.

개인 거래는 75레벨 이상 유저가 영웅 등급 이상 아이엠과 다이아를 거래할 수 있으며, 거래마다 100 다이아의 수수료가 발생한다. 게다가 동일 서버 계정별 하루에 3회까지만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거래 활동도 불가능하다. 추가로 월드, 아레나, 마스터 던전에서는 개인 거래 진행이 안되기 때문에 자신의 서버에서만 거래가 이뤄진다.

즉, 상당수의 유저가 개인 거래를 활용하기 어렵고, 거래 때문에 서버 이전을 활용하는 유저들의 방식은 계속 이용될 전망. 아직은 개인 거래가 게임 내 경제 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 수 없지만, 거래소 중심의 거래 이용이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이진 않는다. 개인 거래는 소규모의 특정 아이템 거래에 활용될 것으로 여겨지며, 서버 이전과 함께 이용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 같은 서버 유저와 개인 거래를 진행할 수 있다.




■ 강력한 성능의 신규 스킬 및 아가시온 3종 추가

체인소드를 포함한 모든 클래스에게 신화 클래스 전용 스킬 '디그니티'와 신규 마스터리 스킬이 추가됐다. '디그너티'는 상점 교환소의 사제의 의뢰에서 명예의 훈장 50,000,000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일정 시간 동안 대미지 증폭 감쇄 증가, 최대 HP 증가, 2명 이상 PC에게 대미지 받는 중일 때 대미지 증폭 감쇄 추가 증가 효과를 보인다.

그리고 클래스별 마스터리 스킬은 버프의 일종으로 5분 동안 경험치 보너스 +5%, 모든 대미지 +5, 명중 +5, 방어력 +5, 대미지 리덕션 +3의 능력을 얻을 수 있는 전설 스킬이다. 여기에 클래스 공용인 계승자의 서에 추가된 전설 마스터리는 스킬 대미지 증폭 +5%, 무기 대미지 증폭 +5%의 성능을 가지고 있다.

클래스 마스터리는 물론 계승자의 서까지 해당 마스터리 스킬북은 제작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데, 재료인 왕국의 마력 아티팩트 또한 6개 조각을 모아서 제작한다. 여기서 조각 역시 마력의 자색 정수로 제작하는 등 긴 과정을 거쳐야 하며, 가장 기본 단위가 되는 마력의 자색 정수는 마을 잡화상인 NPC가 개당 36,800,000 아데나에 판매 중이다.

이 밖에 마을의 아인하사드 사제가 신탁의 증표로 판매하는 스킬 중 헤이트 내성 효과의 '헤이트 레지스트 Ⅰ~Ⅱ', 침묵 내성의 '사일런스 레지스트 Ⅰ~Ⅱ'까지 4종 역시 새롭게 추가된 계승자의 서다.

또한, 다양한 스킬과 함께 희귀 2종, 고급 1종의 신규 아가시온도 추가됐으며, 관련하여 유용한 능력의 컬렉션들도 찾아볼 수 있다.


◆ 신규 스킬 종류 및 효과


◆ 신규 임페리얼 마스터리 스킬 획득 안내


◆ 신규 아가시온 3종


◆ 신규 아가시온 컬렉션




■ 상급 정령탄의 등장과 신규 각성 '마시아' 추가

오랜 시간 사냥에 사용되어 온 핵심 소모품 중 하나인 정령탄에 상급 버전이 출시됐다. 상급이라는 명칭답게 기존 정령탄보다 더욱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60레벨 이상 유저가 사용할 수 있다. 해당 정령탄은 마스터 던전 사냥 중 획득하거나 결정체, 고급 결정체를 재료로 제작할 수 있다.

비록 60레벨의 사용 제한이 있지만, 한 번 조건을 달성하면 경험치 손실로 레벨이 다운돼도 사용이 가능하다. UI 중 정령탄 슬롯 클릭 시 어떤 정령탄을 사용할지 선택이 가능하며, ON/OFF 방식으로 사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그리고 각성 시스템에 추가된 신규 카테고리 '마시아'는 상급 정령탄의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는 효과로 구성되어 있다. 최대 HP 증가와 대미지 증폭 감쇄 등의 효과와 더불어 상급 정령탄 명중, 상급 정령탄 추가 대미지, 상급 정령탄 무기 대미지 등의 상급 정령탄 효과가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

상급 정령탄은 수집이 쉽지 않고, 제작에 들어가는 비용, 재료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일반 사냥보다는 중요한 PvP 전투에 활용될 것으로 여겨진다.


▲ 상급 정령탄은 제작이 가능하다.


◆ 신규 각성 '마시아'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