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귀 무기 제작 비법서에 이어, 11월 20일부터 2주간 리니지W에 접속해 출석 체크를 완료하면 보상으로 '희귀 방어구 제작 비법서'를 받을 수 있게 된다. 각 클래스 별로 어떤 방어구를 제작하면 좋을지와 어떤 재료를 미리 준비하면 되는지 알아보자.


■ 군주 & 기사 - 1순위 무관의 방패, 2순위 무관의 갑옷

군주와 기사는 무조건 무관의 방패를 우선적으로 제작해야 한다. 안전 강화가 +6일 뿐만 아니라, 대미지 리덕션 +2라는 옵션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제작 가능한 희귀 방어구 가운데 가장 효율이 좋다.

만약 무관의 방패를 보유하고 있다면, 무관의 갑옷 제작을 추천한다. 높은 방어력, 안전 강화 +6, HP 회복 +3, 마법 방어력 +4, 최대 HP +30 등의 다양한 옵션을 보유하고 있다.


무관의 방패와 갑옷은 모두 힘의 조각 5개를 필요로 한다. 힘의 조각 5개는 일반 몬스터 20만 마리를 처치 업적에서 획득할 수 있다. 때문에, 획득한 힘의 조각은 상인에게 팔지말고 모아 두는 것이 좋다.

만약 힘의 조각을 팔았다면 패키지 구매나 보스 몬스터에게서 얻는 수 밖에 없으며, 보스 몬스터를 잡을 기회가 없다면 거래소에 있는 '힘의 결정'을 구매해서 제작을 통해 힘의 조각 5개로 변환이 가능하다. 힘의 결정은 매우 비싸기 때문에 업적에서 얻은 힘의 조각을 소중하게 보관해두자.

▲ 업적으로 힘의 조각 5개를 얻을 수 있다


■ 요정 - 1순위 신관의 로브, 2순위 엘름의 축복

요정의 1순위는 신관의 로브다. 무관 장비와 마찬가지로 안전 강화가 +6일 뿐만 아니라, MP 회복 +3 옵션까지 보유하고 있어 장착 시, 같은 시간 내에 트리플 애로우 스킬을 더 사용할 수 있다.

신관의 로브가 있다면 엘름의 축복 제작을 추천한다. DEX +1 옵션 뿐만 아니라 안전 강화 +6으로 AC를 더 올릴 수 있다.


신관의 로브의 재료 중, 실타래는 셀로브 같은 거미류 몬스터에게서 얻을 수 있으며, 비교적 획득이 힘든 편이기 때문에 미리 모아두는 것을 추천한다.

[바로가기▶ [정보] 제작에 필요한 기본 재료 위치 총정리]


■ 마법사 - 1순위 신관의 로브, 2순위 신관의 마력서

1순위는 요정과 마찬가지로 신관의 로브다. 안전 강화 +6을 활용한 높은 방어력, MP 회복 옵션까지 있어 마법사의 필수 방어구다.

2순위는 1일 업데이트로 밸런스 조정이 된 신관의 마력서다. 신관의 마력서에 대미지 리덕션 +1, MP회복 +1 옵션이 추가되면서 동급 다른 장비보다 더 좋은 성능을 가지게 됐다. 메르키오르의 마력서도 나쁘지 않지만, AC에서 손해를 보는 부분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