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의 많은 유저가 기대감을 안고 기다리던 이도류와 창 클래스 리뉴얼이 진행됐다. 이번 리뉴얼을 통해 두 클래스는 일부 스킬의 효과가 상향됐으며, 신규 스킬까지 추가된 모습이다. 공통점은 두 클래스 모두 광역 성능이 향상된 것! 이도류는 핵심 공격 기술인 슬래시 스킬들에 광역 효과가 더해졌고, 창은 모드 체인지의 개편과 함께 광역 공격이 기본 효과로 적용됐다.

그밖에 석궁 역시 일부 스킬이 상향 조정되는 모습을 보였고, 새로운 혈맹 시스템으로 혈맹 활성도가 등장했다. 혈맹 활성도는 혈맹원들 활동에 따라 수치가 높아지고, 순위를 측정하여 혜택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업데이트와 함께 게임 내에는 특별한 던전 개방을 포함한 각종 이벤트도 진행되고 있다.


▲ 창과 이도류 클래스에 리뉴얼이 적용됐다.




■ 이도류 리뉴얼, 더 뛰어난 광역 전투 능력을 가진다!

오랜 시간 게임 내 대표적인 근거리 클래스로 자리 잡고 있던 이도류가 더욱 강력해진 모습으로 찾아왔다. 일부 스킬 개편, 새로운 스킬 등장으로 인해 이도류는 더욱 강력해진 광역 공격 능력과 강력해진 파티 버프를 챙기게 됐다. 무엇보다 사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광역 성능 향상은 많은 이도류 유저에게 환영받고 있는 중이다.


◎ 광역 성능 대폭 향상! 이도류 변경된 스킬

이도류는 총 7개 스킬과 1개의 강화 효과가 변경! 상향 조정되어 클래스 성능이 한층 뛰어나졌다. 변경 스킬은 희귀에서 신화까지 다양하며, 이도류의 주요 공격 기술 중 하나인 '소닉 슬래시' 사용 시 적용되는 '더블 슬래시', '트리플 슬래시'의 개편은 유저들에게 특히 크게 와닿았다.

'소닉 슬래시'는 0.5초의 쿨타임을 가진 빠른 공격 기술로 일반 공격보다 좀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여기에 '더블 슬래시', '트리플 슬래시'가 더해지면 해당 공격이 광역으로 적용되어 강력한 광역 전투가 가능해진 것. 단, '더블 슬래시'와 '트리플 슬래시'는 확룔로 발동되는데, 이번 개편 스킬 중 하나인 '스플릿 슬래시'까지 보유하면 '더블 슬래시', '트리플 슬래시' 중 더 높은 등급의 스킬이 100%로 발동하게 된다.

한마디로 이도류의 핵심인 슬래시 계열 기술 연계가 광역 효과를 머금고 더욱 강력하게 변화된 셈. 그로 인해 이도류의 광역 전투 성능은 전보다 월등히 상향된 것을 알 수 있다. 이외에도 '소닉 레이지'의 사거리 증가, '스커지'의 효과 변경, '소닉 블래스터' 상태 이상 변경 등 개편된 스킬들은 대체로 좀 더 효율이 좋아진 모습이다.


◆ 변경된 이도류 스킬 정보

▲ 슬래시 계열 스킬의 광역 활용도가 좋아졌다.



◎ 능력 향상 및 파티 버프까지! 이도류 추가된 스킬

새롭게 더해진 이도류 스킬은 6개로 희귀에서 신화까지 다양한 종류가 등장했다. 희귀 스킬은 무기 대미지 증폭, 더블 확률 증가 등의 기본 능력을 향상시키는 패시브 스킬인 '퍼펙트 웨폰', '더블 웨폰'이 추가됐으며, 해당 스킬북은 신규 아이템 컬렉션에도 이용이 가능하다.

추가된 스킬 중 영웅급의 '피닉스'는 일정 상태 이상 효과 해제, 6초 동안 상태 이상 시간 감소, 시전 속도 증가 효과를 부여하는 뛰어난 PvP 스킬이다. 마찬가지로 PvP 성능을 기대할 수 있는 전설급 스킬 '어프로치'는 적에게 도약하여 공포 효과를 부여하는 특징을 보인다.

더불어 전설의 '댄스 오브 마이트'는 아군에게 일정 상태 이상 내성 버프를 부여하고, 신화의 '포스 블래스터'는 자신에게 소닉 블래스터 강화, 적에게는 광역 공포 및 대미지 추가 효과를 지닌다. 이도류의 특징 중 하나로 볼 수 있는 파티 버프 성능도 추가된 셈이며, 광역 상태 이상까지 난전 속 전투 능력이 향상된 것을 알 수 있다.


◆ 추가된 이도류 스킬 정보

◆ 추가된 이도류 스킬북 획득처

◆ 추가된 이도류 스킬북 아이템 컬렉션




■ 창 리뉴얼, 광역은 이제 기본! 새로운 모드 체인지

광역 사냥의 선두주자인 창 클래스는 사냥을 중심으로 하는 근거리 유저들이 많이 위치하고 있는데, 이번 클래스 케어를 통해 사냥 효율이 더욱 향상된 모습이다. 기존 모드 변경에 따른 단일, 광역 스타일 변화가 전면 개편되어 공격, 방어 특화로 달라진 게 가장 눈에 띄는 변화! 광역 공격을 기본으로 챙기게 됐기에 한층 강력해진 광역 사냥을 기대할 수 있다.


◎ 근본적인 모드 체인지 변경! 창 변경된 스킬

창 클래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자 근본이라고 할 수 있는 '모드 체인지', 창 클래스는 기존에 '모드 체인지'를 통해 단일 공격과 광역 공격으로 전투 모드를 변경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번 개편을 통해 '모드 체인지'는 근거리 대미지와 명중이 증가하는 무쌍 모드, 무기 막기가 증가하는 선봉장 모드로 변경됐다.

즉, 단일 공격과 광역 공격 모드에서 공격형 모드와 방어형 모드로 변경할 수 있게 된 셈. 그럼 창 클래스 최대 장점인 광역 사냥은 더 이상 광역 모드가 불가능해진 현재 어떻게 진행할 수 있을까? 기존 버스터 모드에서 지니던 광역 공격 적용은 이제 창 클래스의 기본 효과가 되어 언제든 광역 사냥에 나설 수 있게 됐다.

그로 인해 각 스킬마다 적용되던 포커스, 버스터 모드 효과가 전반적으로 변경된 모습을 보인다. 주요 광역 스킬인 '라이트닝 스트라이크'는 기본 광역 적용, 무쌍 모드에는 대미지 증가, 선봉장 모드에는 스킬 범위 증가 효과가 추가된다. 이 밖에도 '파이널 시크릿', '인피니티 스트라이크'를 비롯해 '바이탈 디스트럭션' 등 많은 스킬에 무쌍, 선봉장 모드에 따른 각종 효과가 적용된다.


◆ 변경된 창 스킬 정보

▲ 이제 광역 전투는 창의 기본 사항이다.



◎ 두 가지 모드를 모두 적용? 창 추가된 스킬

창은 이도류보다 큰 스킬 변화를 겪은 대신 신규 스킬은 4개로 비교적 적게 선보였다. 게다가 영웅급 이상으로만 스킬이 등장했기 때문에 스킬북을 통한 새로운 아이템 컬렉션도 추가되지 않았으며, 신규 스킬 학습도 쉽지 않은 편이다.

영웅급인 '워 히어로'는 상태 이상 시간 감소를 기본으로 가졌고, 선봉장 모드에서 스킬 대미지 내성까지 챙기면서 PvP에서 좋은 성능이 기대된다. 더불어 무쌍 모드에서는 스킬 대미지가 증폭되기 때문에 사냥에서도 효율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설급 스킬인 '워 레전드'는 확률적으로 무기 대미지가 최대치로 적용된다는 굉장히 성능 좋은 공격 효과를 기본으로 가진다. 여기에 모드에 따라 더블 확률 증가, 받는 힐 증가 효과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그리고 '라이트닝 바인드'는 원거리에서 창을 던지는 광역 공격으로 적에게 속도 감소 디버프를 적용시키는 다수의 전투에 유용한 기술이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건 신규 신화 스킬인 '엠페러스 로어'로 선봉장 모드와 무쌍 모드가 동시에 활성화된다는 엄청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엠페러스 로어'를 학습하면 모드 체인지를 통해 얻는 각종 스킬 추가 효과 및 능력을 모두 활성화할 수 있어서 전투 성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 추가된 창 스킬 정보

◆ 추가된 창 스킬북 획득처




■ 주요 업데이트 사항

◎ 성능 향상! 석궁 스킬 효과 조정

가장 최근에 추가되어 아직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는 석궁 클래스에서 무려 7개의 스킬 효과가 다시 조정됐다. 석궁은 뛰어난 공격 성능을 가지고 있는 대신 전투 유지력이 낮아서 사냥 효율이 높다고 여겨지진 않았는데, 이번에 여러 스킬이 한층 상향된 모습이다.

먼저 회복 효율이 안 좋다고 여겨지던 '뱀피릭 마인드'는 적 처치 시 HP 회복 옵션이 추가됐고, '백 텀블링'은 사용 거리가 증가했다. 그리고 '이스케이프'는 주변 파티원에서 혈맹원을 추가하여 사용 조건이 확대됐고, '포커싱'은 마정석 소모 비용이 제거, '커스 페럴라이즈'는 대미지가 상향됐다.

또한, '프록시마'는 가장 많은 변화를 거쳤는데, 스킬 적용 방식이 피격 대상에서 적중 위치 중심으로 개선됐다. 더불어 스킬 효과 중 적중 위치에 남아 지속적 효과 부여, 첫 타 대미지 추가가 더해졌으며, 마정석 소모 비용이 감소하여 새로운 스킬처럼 변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변경된 석궁 스킬 정보

▲ 일부 석궁 스킬이 상향 조정됐다.



◎ 순위를 올려라! 혈맹 활성도 시스템 추가

새롭게 추가된 시스템인 '혈맹 활성도'는 혈맹의 전투, 경제 활동 등의 전반적인 활동으로 인해 상승하게 되며, 월드 내 혈맹 활성도 순위를 측정하여 혜택을 제공하게 된다. 즉, 활발하게 활동하는 혈맹들은 더 높은 활성도를 기록하여 혈맹원들에게 각종 혜택이 돌아가는 셈이다.

특이한 점은 혈맹 활성도가 거래소를 통한 거래, 사망 후 경험치/아이템 복구 시에 상승한다는 점이며, 매주 일요일 19시에 초기화된다. 해당 초기화 시점을 기준으로 혈맹 활성도 순위에 따라 혈맹원들에게 은총의 성물, 퓨어 엘릭서, 명예의 훈장, 신탁의 증표 등 주간 보상도 지급된다.

게다가 혈맹 활성도 순위에 따른 가장 큰 혜택인 적용 버프는 경험치 보너스, 은총 충전량 증가 같은 보조 효과부터 방어력, 명중, 대미지 리덕션, 더블 확률의 전투 효과까지 다양하다. 주간 보상과 버프를 받을 수 있는 혈맹은 50위까지이므로 혈맹원들은 많은 활동으로 혈맹 활성도를 높여야 한다.


◆ 혈맹 활성도 순위에 따른 버프 혜택

◆ 혈맹 활성도 순위에 따른 주간 보상

▲ 혈맹 활성도를 높이면 혜택을 챙길 수 있다.




■ 신규 이벤트 모음

◎ 운디네의 유혹
기간: 2021년 8월 4일 정기점검 후 ~ 2021년 8월 11일 정기점검 전

8월 11일까지 일주일 동안 '운디네의 사원'이라는 이벤트 던전이 열린다. 해당 던전은 30, 50, 55, 60, 70까지 레벨별로 난이도가 분류되며, 매일 1시간씩 이용이 가능하다. 던전 내에서 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숨겨진 액세서리 상자'와 '운디네의 반짝이는 상자' 두 가지로 캐시 장신구와 결정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벤트 던전 사냥으로 캐시 장신구를 획득할 수 있다는 점은 굉장히 매력적인 부분! '운디네의 사원'은 매일 오전 5시에 입장 시간이 초기화되며, 기존 월드와 안타라스 월드는 보상에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


◆ 숨겨진 액세서리 상자

◆ 운디네의 반짝이는 상자




◎ 피로 물든 검, 마검 자리체
기간: 2021년 8월 4일 정기점검 후 ~ 2021년 8월 18일 정기점검 전

약 2주의 이벤트 기간 동안 마을에는 마검 자리체의 동상이 발견된다. 커다란 검의 형상을 하고 있는 해당 동상을 클릭하면 방어력+1, 모든 대미지+2, 대미지 리덕션+2의 '마검의 힘'이란 버프를 부여받게 되어 전투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해당 버프는 4시간 동안 유지된다.





◎ 악마의 속삭임
기간: 2021년 8월 4일 정기점검 후 ~ 2021년 8월 18일 정기점검 전

유저들은 필드 몬스터 사냥 시 '악마의 과일'이라는 아이템을 수집하게 된다. 해당 아이템은 이벤트 재화의 일종으로 마을 NPC 토마스를 통해 각종 아이템으로 교환이 가능! 신탁서와 은총의 성물은 매일 교환이 가능하며, 퓨어 엘릭서 및 각종 선물은 정해진 수량만큼 기간 내 교환할 수 있다.


◆ 악마의 과일 교환 아이템





◎ 하나의 운명, 혈맹 공동체
기간: 2021년 8월 4일 정기점검 후 ~ 2021년 8월 18일 정기점검 전

이벤트 기간 동안 혈맹 기부 횟수가 3회에서 5회로 증가한다. 게다가 기부에 따른 보상도 2배로 증가하는데, 경험치부터 명예의 훈장, 아인하사드의 은총까지 모두 2배가 적용된 것을 볼 수 있다. 게다가 일반 기부 시에는 얻을 수 없는 아인하사드의 은총을 300 추가로 획득하게 된다.





◎ 복날의 선물 Ⅲ
기간: 2021년 8월 4일 정기점검 후 ~ 2021년 8월 11일 정기점검 전

약 일주일의 이벤트 기간 동안 매일 12시(정오)에는 우편으로 특별한 보상을 지급한다. 해당 우편은 악마의 계약 신탁서, 복날의 건강 보약, 보양 약재 꾸러미로 구성되어 있으며, 발급 후 3시간 동안만 우편이 유지된다.


◆ 복날의 선물 획득 아이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