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24일) 리니지M 대규모 업데이트 '다크 매지션: 흑마법의 분노'가 적용됐다. 마법사와 요정 클래스의 스킬 개편이 적용되는 한편, 클래스 체인지도 진행된다.

그 외에 TJ의 선물 상자 및 신규 던전 추가, 스킬 카드 시스템, 명예 코인 상점, 전설 무기 티어 시스템 도입, 2021 출석체크 시즌 1 등. 다양한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 마법사, 요정 클래스 리부트 및 체인지 진행

이번 업데이트로 마법사의 스킬이 일부 변경되고 기존 스킬들도 대거 밸런스 조정이 이루어졌다. 가장 특징적인 것은 새로운 상태 이상 '공포'로 마법사 일부 스킬(블랙 핸드, 디스인티그레이트(에이션트))에 공포 효과가 추가된다. 공포 효과에 걸리면 아이템 및 스킬 불가, 랜덤 이동, 마법 피해 증폭의 효과를 받게 된다.

마법사의 버서커스, 어드밴스 스피릿, 캔슬레이션, 셰이프 체인지, 홀리 스위프트(에이션트), 에이션트 레벨레이션 등의 스킬도 케어가 진행되면서 한층 더 나아진 성능을 발휘하게 됐다.

요정은 물과 불 속성의 케어가 진행됐다. 전체적인 물 속성 스킬의 치유 효율이 상향됐으며, 불 속성도 근거리 명중 밸런스 상향 조정이 진행됐다.

한편, 요정은 업데이트 직후부터 클래스 체인지가 가능하지만, 마법사는 27일 오후 6시부터 가능하다. 마법사 클래스는 서버당 3명만 클래스 체인지가 가능하며, 체인지를 위해서는 제작 - 이벤트 - 클래스 체인지에서 티켓을 제작 성공해야 한다.

▲ 서버당 3명만 가능한 마법사 클래스 체인지


■ 기란 감옥 리뉴얼 및 골렘 연구소 신규 던전 추가

기존 기란 감옥이 '파멸의 기란 감옥'으로 새롭게 리뉴얼 되고, 골렘 연구소 신규 던전이 추가됐다. 파멸의 기란 감옥으로 리뉴얼 되면서 아덴 월드 내에서 가장 높은 경험치를 제공하며 드래곤의 진주와 전투 강화의 주문서 등을 드롭한다. 난이도는 화염 던전과 비슷하다.

골렘 연구소는 잊혀진 섬 내에서 입장 가능한 던전으로 이용 시간은 잊혀진 섬과 공유한다. 88레벨 이상만 입장 가능하며, 매우 높은 사냥 난이도를 자랑한다. 드래곤의 용옥 상태에서 한 마리당 130~140만 정도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 입장 NPC는 그대로다

▲ 바뀐 파멸의 기란 감옥 모습

▲ 지배의 탑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 스킬 카드 시스템 추가

이제 스킬도 합성이 가능한 시대가 왔다. 변신이나 마법 인형처럼 중복으로 스킬을 습득할 수 있으며, 습득 시 스택이 쌓이게 된다. 단, 다른 직업의 스킬은 습득이 불가능하다. 이렇게 중복된 스킬을 모아 합성으로 상위 스킬을 도전할 수 있다.

일반에서 영웅 스킬 합성을 도전하기 위해서는 일반 스킬 8개가 필요하며, 영웅에서 전설은 4개, 전설에서 신화는 2개가 필요하다.

스킬이 합성 시스템으로 바뀌면서 상점에서 구입하는 스킬북은 1회만 구입 가능하며 습득했거나, 인벤토리에 있을 시 추가 구매가 불가능하다.

▲ 스킬 등급도 구분하기 쉬워졌다

▲ 일반 스킬은 8개가 필요하다


■ 명예 코인 상점 등장

상점에 명예 코인 탭이 새롭게 생겨난다. 명예 코인을 재화로 구입할 수 있으며, 특이한 물품으로는 '그랑카인의 심안'과 '스킬 카드팩 뽑기'가 있다.

그랑카인의 심안은 사용 시 10분 동안 상대방의 투명 망토와 도펠겡어 변신 효과를 무효화할 수 있기 때문에 대규모 전투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스킬 카드팩 뽑기는 5만 명예 코인으로 매주 1회 구입 가능하며, 사용 시 일반~영웅 스킬 11개가 들어있다.

▲ 스킬 카드 뽑기팩은 매주 1회 구매가 가능하다

▲ 변신 카드 뽑기처럼 일반~영웅 등급 스킬이 나온다


■ 그 외 각종 변경점

전설 무기에 등급 시스템이 도입된다. 가장 티어가 높은 무기로는 전설 제작 비법서 2개로 제작하는 에보루타인의 양손검, 우그누스의 장궁 등이 해당되며, 2티어는 오시리스의 무기다. 마지막 3티어는 라스타바드 던전에서 드롭하는 전설 무기 및 악몽의 장궁, 나이트발드의 양손검 등이 해당된다.

질서의 연금술이 새롭게 추가된다. 상급 축복의 가루와 +6 영웅 무기를 조합해 전설 무기로 만들 수 있다. 실패 확률이 존재하며, 실패 시 상급 축복의 가루만 증발하고 무기는 그대로 유지된다.

문양 시스템도 개선된다. 앞으로는 문양 강화 정보를 저장하고, 상시 복구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원래대로 복구할 수 있게됐다.

레벨에 따른 아인하사드의 축복 충전 효율이 증가한다. 85~86레벨부터 100%로 시작, 87레벨 200%, 88레벨 300%, 89~90레벨 400%의 충전 효율이 늘어난다. 레벨업 /업적 보상으로 지급되던 '아인하사드의 은총 Lv.1~Lv.3' 아이템은 삭제됐다.


▲ 상급 축복의 가루가 필요한 질서의 연금술



■ 각종 이벤트 진행

업데이트를 기념해 이벤트가 진행된다. 우선 TJ의 선물 상자로 장비 복구가 가능해진다. 리니지M 런칭 이후부터 2021년 1월 22일 오전 10시 이전 강화에 실패한 희귀 등급 이상의 무기, 방어구 1종을 각인으로 복구할 수 있다.

두 번째로 2021 출석체크 시즌 1가 새롭게 시작된다. 출석 및 연속 출석 보상으로 아인하사드의 축복, 만능 충전석 등을 받을 수 있으며, 35일 출석 보상으로 룬 변환석을 얻을 수 있다.

세 번째로 동상 이벤트가 진행된다. 기란 마을에 지팡이 동상이 등장하며 터치하면 2시간 동안 최대 HP/MP +30, 경험치 보너스 +3%, 아인하사드의 축복 충전 보너스 +3%가 적용된다.

세 번째로 그랑카인의 부름 이벤트가 진행된다. 가장 전투가 활발한 군터 서버와 그렇지 않은 블루디카 서버가 이벤트 대상이 되며, 두 월드는 아인하사드의 축복 경험치 / 희귀 이상 아이템 획득률 / 아데나 획득량이 증가한다.

마지막으로 컬렉션 이벤트가 진행된다. 몬스터 1,000마리를 처치하면 퀘스트 완료 보상으로 흑마법의 장비를 얻을 수 있다. 이 장비들은 마을 NPC에게서도 아데나로 구입 할 수 있다. 이 장비들은 별다른 능력치는 없지만, 강화해서 일정 수치에 도달하면 아이템 컬렉션에 넣어 효과를 활성화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