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던전 관련으로는 6월 25일(목) 점검 전까지 약 한 달간 기간 한정으로 카슈바르의 협곡(5인)이 오픈되며, 카슈바르 토큰과 초월 액세서리 승급 재료, 용맹/마력의 아르가프 장비, 절멸/검은 태양 장비, 균형의/다크샤드 강화석 등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그리고 70레벨 20인 던전 '군단장의 거처'도 만날 수 있는데, 장비레벨 450 달성 시 파티 매칭이 가능하며, 금요일 0시부터 일요일 23시 59분 사이에만 입장할 수 있다.
많은 인원이 참여하는 던전인만큼 클래스별 최소/최대 인원이 존재한다. 1명 이상의 탱커와 적어도 2명에서 5명의 힐러 클래스가 참여해야 하며, 아르보레아의 숨결 상자 및 브로치 각인서 Ⅱ/Ⅳ, 진화석, 불안정한 옵션 변환 스크롤, 세계의 결정, 다크샤드 강화석 등을 파밍할 수 있다.
특히 두 던전 모두 지령서를 통해 1억의 경험치와 2천에서 1만의 골드, 발키온 정찰대 평판 포인트, 용의 날개 비늘, 순수한 드라니움 가공석 등도 제공된다.
다음은 장비와 액세서리의 옵션을 변경할 수 있는 아이템도 추가되었다.
불안정한/탐욕의/일반 총 3개의 '옵션 변환 스크롤'은 각각 사용 시 장비의 모든 옵션이 무작위로 변경이 되지만, 종류에 따라서 옵션 개수가 증감 혹은 유지 되는 등의 차이가 있다.
그리고 '옵션 승급 스크롤'은 장비의 옵션이 유지된 상태에서 무작위 옵션 1개를 추가해주며, 칼리가르의 정수(반지, 목걸이)는 탐욕의 옵션 변환 스크롤에 사용할 수 있는 옵션 보존 보물로 강인한/날카로운 투신의 반지와 목걸이를 분해하여 획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왜곡된 리안의 지하 전당을 시작으로 불멸의 켈사이크 은폐지까지 총 7개의 던전 플레이를 통해 획득 가능했던 영원의 장비 교환석은 제거. 비밀 상인 세그레토 상점 출현 확률이 기존 대비 2배 증가하면서, 구성품도 조정되었다.
추가로 연합 보급품: 엑소도르 정찰대 장비 상자가 발키온 정찰대 평판 포인트 상점에 추가되어 5포인트로 구매 시, 클래스에 맞는 장비 4부위를 획득할 수 있다. 해당 장비는 분해할 수 없지만, 강화를 실패해도 수치는 하락하지 않는다.
이어서 PVP가 가능한 70레벨 이상 입장 구역 '코어 이면 지구'도 만날 수 있다.
엑소도르 > 코어 지구에 위치한 NPC 크리스토퍼가 판매하는 100골드의 이동주문서를 통해 이동할 수 있는데, 입장 시 파티는 강제 해산되고, 파티 신청 및 수락을 포함하여 던전/전장 매칭과 발키온 지령서 UI 사용도 불가능해진다.
또한 모든 플레이어가 적대 대상으로 변경되며, 사망 시 중앙 지역에서 부활하거나 차원의 마법석으로 즉시 탈출할 수 있다.
이 중앙 지역은 유일하게 PVP가 불가능한 장소로 4종의 중형 몬스터가 스폰되는데 처치 시 일정 확률로 평판 포인트, PVP 장비 강화 재료 등을 드랍하는 시누스가 등장하기도 한다. 단, 코어 이면 지구에서는 모든 몬스터에게 피격 시 스택 당 물리/마법 저항이 2천씩 감소하는 이상상태가 50까지 쌓이며, 지역 내에는 1분 간격으로 랜덤한 위치에 성소가 스폰된다.
성소는 미니맵에 푸른 점으로 표시되는데 파괴 시 리액션 면역, 공격 속도 50% 증가, 전투이동속도 50% 증가, PVP 공격력 30 증가 이상 상태를 부여하는 '투기의 구슬'이 드랍되며, 획득한 캐릭터는 미니맵에 붉은점으로 표시된다.
특히 코어 이면 지구에서는 입장 시점부터 별도의 코어 에너지 UI가 표시되는데, 최초 900포인트로 시작하여 1000포인트를 모으면 황금 시누스가 스폰되어 미니맵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코어 이면 지구의 몬스터 처리를 통해서는 미지의 평판 세력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데, 각종 재료와 세공석, 랜덤 엑소도르 전설 허리띠/브로치/가면 큐브 등으로 교환이 가능하다.
- ????평판 포인트는 코어 이면 지구의 중형 몬스터, 시누스, 황금 시누스를 통해 획득 가능합니다.
- 엑소도르 > 코어 지구에 있는 ???? 평판 상인을 통해서 다음의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코어 마력의 세공석은 6개의 랜덤 옵션을 가지며, 투신의 반지/목걸이에 PVP 옵션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 엑소도르 전설 허리띠/브로치/가면 큐브는 각 아이템명에 맞는 부위의 아이템 3개를 재료로 사용하여 0~3옵션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골든 큐브는 각 아이템명에 맞는부위의 아이템 5개를 재료로 사용하여 3옵션의 아이템을 획득할수 있습니다.
- 큐브 아이템은 거래가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UI 관련 변경사항으로 특성 페이지가 추가되어 기본 1페이지에서 5페이지까지 골드로 확장이 가능해졌고, 스킬 연마 레벨업 시 재료가 선택형으로 변경되는 등의 세부적인 변화도 체크해 볼 부분이다.
여기서 스킬 연마의 경우 연마 스크롤, 연마 포인트만 소모하여 연마 레벨을 올릴 수 있는 '스킬 연마 마법서'와 연마 포인트만 소모하여 연마 레벨을 올릴 수 있는 '완전한 스킬 연마 마법서'도 추가되었다.
한편 많은 유저들이 기다리던 64bit 클라이언트가 라이브 서버에 적용되었다.
클라이언트 재설치 없이 패치를 통해 정상적인 이용이 가능하며,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크래시 현상 감소와 다이렉트 11 지원, 그리고 게임 로직 퍼포먼스 개선을 통한 프레임 튐 현상등이 개선되었는데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지난 4월 테스트 서버 적용 내용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1. 언리얼 엔진3 최신화
- 당장 눈에 띄는 그래픽의 변화는 없으나, 추후 추가되는 그래픽 효과 처리 성능이 향상됩니다.
2. 64bit 지원
-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크래시가 감소됩니다.
- 가용 메모리 4GB 이상 사용 가능합니다.
3. DirectX 11 지원
- 기존 멀티 코어를 통한 렌더링 처리가 불가능하던 문제를 해결합니다.
- 멀티 쓰레드 렌더링 처리로 게임 플레이 안정성이 증가합니다.
4. 게임 로직 퍼포먼스 개선
- 프레임 튐 현상이 감소됩니다.
- 게임 로직 처리도 멀티 쓰레딩화하여 CPU의 멀티 코어를 더욱 잘 활용하게 됩니다.
- Async 로딩이 도입됩니다.
ㄴ 3D 및 UI 리소스가 로딩 되기를 대기하여 화면이 멈추는 현상이 있었지만, 대기하지 않고 백그라운드에서 로딩 하도록 하여 프레임이 튀는 현상을 줄였습니다.
5. UI 명령처리 병렬화
- UI 처리가 많아 송출이 지연되거나, 멈추는 현상이 감소합니다.
6. 캐릭터 및 배경 관련
- 캐릭터 및 배경의 폴리곤 수를 줄여 그래픽 송출 속도가 개선됩니다.
- 이로 인해 캐릭터 및 배경 송출에 따른 프레임 하락 현상이 개선됩니다.
7. 주요 지역 LOD 적용
- 일부 주요 지역에 LOD를 적용하여 기존 대비 뚜렷한 배경 그래픽을 보여주면서도 프레임 하락 현상이 감소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8. 게임 용량 관련
- 게임 성능 향상을 위해 도입된 일부 솔루션으로 인해 게임 용량이 약 30GB 증가합니다. (총 80GB 예상)
- 추후 게임 용량을 줄이기 위해 불필요한 게임 리소스와 데이터를 최적화 할 계획입니다.
- 안정성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어 여러 방면으로 살펴보고 있는 중으로, 테스트 서버에는 데이터 최적화가 적용되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