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 오렌 지역의 마지막 필드인 포자의 바다, 그중에서 포자의 습지와 포자 확산지는 뚜렷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포자의 습지는 다른 포자 지대와 다르게 땅 속성 저항이 아닌 물 속성 저항의 영향을 받으며, 포자 확산지는 가장 강력한 필드 사냥터로 알려져 있다.

특히 포자 확산지의 깊은 곳에는 장소 기억 불가, 마비 같은 효과가 적용되어 전투를 방해하고, 그만큼 높은 난이도를 자랑한다. 두 장소 모두 사냥이 쉽지 않지만, 대신 영웅 아이템을 드롭하는 주요 몬스터들이 다수 존재하므로 득템을 기대하게 만든다.

※ 2020.07.15 패치를 통해 오렌과 아덴 영지 몬스터 배치가 리뉴얼 되어 지도 정보에 다소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포자 확산지는 오렌 지역의 마지막 필드!




■ 포자의 습지, 출현 몬스터를 확인하고 자리를 잡아야 한다

◇ 포자 식인 개미 (75Lv)
ㄴ 기대 보상 : 업화의 시길

◇ 끈적이는 펑거스 (77Lv) (특징: 선공)
ㄴ 기대 보상 : 업화의 시길

◇ 분출하는 식인초 (78Lv) (특징: 선공 / 속성 없음)
ㄴ 기대 보상 : 이도류 비전서 '트리플 슬래시'

◇ 악취 바실리스크 (78Lv) (특징: 손상)
ㄴ 기대 보상 : 궁술 교본 '임팩트 샷'

◇ 축축한 티미리란 (78Lv) (특징: 손상)
ㄴ 기대 보상 : 열정의 반지

◇ 망가진 마력 골렘 (79Lv) (특징: 선공 / 손상 / 마법생물)
ㄴ 기대 보상 : 열정의 반지

◇ 감시단 마법사의 영혼 (79Lv) (특징: 언데드)
ㄴ 기대 보상 : 업화의 시길

◇ 감시단 정예 대장의 영혼 (80Lv) (특징: 언데드)
ㄴ 기대 보상 : 궁술 교본 '데스 스팅어'




포자의 바다 지역 중 습지는 유일하게 땅 속성 저항이 아닌 물 속성 저항의 영향을 받는 곳이며, 안에는 언데드, 마법생물, 동물, 식물 등 다양한 종류의 몬스터가 배치되어 있다. 그중 영웅 등급의 아이템을 드롭하는 8종류의 몬스터 중 골렘, 바실리스크, 티미리란은 무기 손상 효과를 가지고 있다.

세 종류의 몬스터는 맵 전체에 걸쳐 등장하기 때문에 원활한 사냥을 위해 근접 클래스는 손상 방지 무기가 필수! 게다가 언데드와 마법생물을 동시에 상대하기 위해서 오리하르콘 재질 무기가 있다면 큰 도움이 된다.

물론 곤충, 식물, 동물같이 재질 약점을 지니지 않은 몬스터도 다수 존재하는데, 이 중에는 속성이 없는 식인초, 박쥐도 발견되어 속성 저항만 믿고 전투에 나서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특히 분출하는 식인초는 영웅 아이템까지 주는 주요 몬스터지만, 원거리에 선공, 속성이나 재질 약점이 없다는 특징 때문에 상대하기 까다로운 편이다.


▲ 무기 손상을 조심해야 한다.



영웅 아이템을 노릴 수 있는 주요 몬스터의 배치를 살펴보면, 북부에는 포자 식인 개미와 망가진 마력 골렘, 남부는 지역에 따라 2무리로 몬스터 집단이 나뉘어 있다. '악취 바실리스크', '축축한 티미리란', '감시단 마법사의 영혼'이 함께 등장하는 몬스터 무리와 '끈적이는 펑거스', '분출하는 식인초', '축축한 티미리란', '감시단 정예 대장의 영혼'이 모여있는 집단으로 분류된다.

티미리란은 양쪽 모두 등장하며, 이들 외에도 원령, 좀비 같은 언데드 몬스터가 다수 출현하는데, 언데드는 주로 '감시단 마법사의 영혼'이 있는 무리에서 많이 발견된다. 반면, '감시단 정예 대장의 영혼'이 있는 무리는 언데드보단 식물형 몬스터인 펑거스, 식인초가 많이 분포되어 있다.

두 집단 중에서는 '감시단 정예 대장의 영혼'이 존재하는 몬스터 무리가 좀 더 높은 사냥 난이도로 체감된다.


▲ 주위 선공 몬스터가 많아서 사냥이 쉽지 않다.




■ 포자 확산지, 티미리란의 마비 공격은 굉장히 위험하다

◇ 부식된 샐러맨더 (77Lv) (특징: 선공)
ㄴ 기대 보상 : 스나이퍼 시길

◇ 포자 보급 개미 (77Lv) (특징: 선공)
ㄴ 기대 보상 : 마제스틱 네크리스

◇ 눈물짓는 바딜린 (78Lv) (특징: 선공 / 악마)
ㄴ 기대 보상 : 에키무스의 벨트

◇ 포자 구울 (78Lv) (특징: 언데드)
ㄴ 기대 보상 : 스나이퍼 시길, 이도류 비전서 '듀얼 패링'

◇ 포자 병정 개미 (78Lv)
ㄴ 기대 보상 : 마제스틱 네크리스

◇ 비명의 가고일 (78Lv) (특징: 손상 / 마법생물)
ㄴ 기대 보상 : 마제스틱 네크리스, 사제의 기록 '디바인 엑스큐션'

◇ 포자 펑거스 (78Lv)
ㄴ 기대 보상 : 마제스틱 링, 궁술 교본 '임팩트 샷'

◇ 푸른독 펑거스 (79Lv) (특징: 선공)
ㄴ 기대 보상 : 마제스틱 링

◇ 비틀린 정예 티미리란 (80Lv) (특징: 선공 / 손상)
ㄴ 기대 보상 : 에키무스의 벨트, 사제의 기록 '아케인 쉴드'

◇ 비틀린 모래 골렘 (81Lv) (특징: 손상 / 마법생물)
ㄴ 기대 보상 : 에키무스의 벨트, 전투 기술서 '홀리 스트라이크'




포자의 바다 가장 깊숙한 곳인 포자 확산지는 영웅급 보스 '레피로'가 등장할 뿐 아니라 더 안쪽으로 들어갈 시 전설급 보스 '오르펜'이 출현하는 둥지까지 발견된다. 한마디로 오렌의 필드 사냥터 중에서는 가장 난이도 높은 사냥터인 셈.

난이도가 높은 만큼 등장 몬스터 10종이 모두 영웅 아이템을 드롭 테이블에 지니고 있기 때문에 어디서 사냥하든 득템을 기대하게 만든다. 특히 '포자 구울', '비명의 가고일', '포자 펑거스', '비틀린 정예 티미리란', '비틀린 모래 골렘'까지 5종류의 몬스터는 드롭 테이블에 영웅 아이템을 2개씩 지니고 있다.

따라서 해당 몬스터들을 중점으로 사냥터에서 자리를 잡는 게 일반적인데, 대부분의 몬스터들이 강력하여 반드시 땅 속성 저항으로 피해를 감소시켜야 한다. 또한, 손상 몬스터가 등장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할 수 있는 무기와 일부 몬스터에게 재질 약점을 챙길 수 있는 오리하르콘 무기를 챙기는 게 좋다.


▲ 2종류의 영웅 아이템을 드롭 테이블에 지니고 있다.



지역은 서쪽과 남쪽의 넓은 영역과 북동쪽으로 구분할 수 있고, 남쪽에서는 '부식된 샐러맨드', '눈물짓는 바딜린', '포자 병정 개미'가 고정으로 출현한다. 그리고 남쪽 중앙과 서쪽에는 '푸른독 펑거스', '비틀린 모래 골렘'이 추가로 발견된다.

여기에 '비명의 가고일'은 서쪽 영역에서만 출현하는데, 남동쪽에서 서쪽으로 이동할수록 등장하는 몬스터의 종류가 다양해지는 셈. 게다가 여러 종류의 몬스터가 출현하는 만큼 위험도가 조금씩 상승한다.

하지만 가장 위험한 장소는 '포자 보급 개미', '포자 구울', '포자 펑거스', '비틀린 정예 티미리란'이 등장하는 북동쪽이다. 이곳은 포자 안개로 뒤덮여있어서 장소 기억이 불가능하며, '비틀린 정예 티미리란'의 공격으로 상태 이상 효과 '마비'에 빠져서 행동이 제한당한다.

해당 영역에서 다수 출몰하는 '포자 보급 개미'와 '비틀린 정예 티미리란' 모두 선공 몬스터이므로 '마비'에 빠지면 생명이 위험할 수 있다. 따라서 충분한 방어를 준비하거나 많은 티미리란의 시선을 끌지 않도록 자리를 잡아서 '마비' 상태를 최소화하는 게 중요하다.


▲ 티미리란의 마비 공격은 아주 위협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