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고급 이하 장신구, 꼭 제작해야 할까? 부위별 추천 제작 장신구
이동현 기자 (Harv@inven.co.kr)
리니지2M에는 다양한 장신구가 존재한다. 어떤 장신구는 드랍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기도 하고, 어떤 것들은 사냥 중 얻은 재료를 활용해 직접 제작해서 사용할수도 있다. 장신구는 기본적으로 강화가 어렵기 때문에 획득하고나면 바로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일단 좋은 장신구를 얻는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장신구는 자신이 캐릭터를 육성하는 중 획득한 다른 장신구나, 유료 상품 결제 여부에 따라 우선순위가 바뀌기 때문에 무엇부터 만들어야한다는 정답은 없다. 장비간의 능력치 차이가 크지 않으므로 비어있는 슬롯부터 채워나간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 드랍되는 아이템을 사용하다가 직업에 맞는 능력치를 지닌 고급으로 변경 - 목걸이
가장 쉽게 만들 수 있는 것은 오크족 목걸이다. 방어력 +1, 최대 HP +20의 능력치를 제공하며, 오크 사냥 시 자연스럽게 모이는 재료를 활용해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완성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오크족 인장 20개와 1만 아데나로 제작할 수 있다. 능력치가 그리 뛰어난 편은 아니기 때문에 사냥 중 다른 목걸이를 얻었다면 굳이 제작하지 않아도 된다.
오크족 인장을 넘어서는 단계로 오면 피닉스 네크리스, 흑광의 목걸이, 현자의 목걸이 중 하나를 만들어서 사용해주자. 각각 방어력 외에 STR, DEX, INT가 1 상승하는 효과를 제공하므로 근접 직업군이라면 피닉스 네크리스를, 활이라면 흑광의 목걸이를, 스태프나 오브라면 현자의 목걸이를 만들면 된다. 제작 비용은 아데나 5만과 고급 보석 4개로 동일하다.
◆ 무게 or 능력치! 입맛따라 선택하자 - 벨트
보다 상위 아이템으로 가면 조금 달라지긴 하지만, 일반~고급 단계에서의 벨트는 무게 or 능력치로 구분되어 있다고 이해하면 편하다. 보다 많은 물품을 들고 사냥을 나가고 싶다면 무게가 붙은 장비를, 전투 자체의 효율을 높이고 싶다면 능력치가 붙은 아이템을 고르면 된다. 두 아이템의 효율이 빛나는 곳이 다르므로 둘 다 보유하는것도 한 방법이다.
먼저 무게를 제공하는 벨트로는 질긴 가죽 벨트(일반), 오크 병사의 벨트(고급)를 제작할 수 있다. 일반은 최대 무게 +300, 고급은 +500을 제공하며,질긴 가죽 벨트는 가죽 15개와 1만 아데나, 오크 병사의 벨트는 고급 가죽 4개와 5만 아데나가 필요하다. 무게는 특히 자동사냥을 할 때 사냥의 지속성에 큰 영향을 주는데, 질긴 가죽 벨트를 굳이 제작하기 보다는 루팅한 벨트를 사용하다가 오크 병사의 벨트, 그리고 드랍 아이템인 '오만의 벨트', 그리고 보다 상위 등급의 아이템으로 넘어가는 루트를 추천한다.
스탯형 벨트로는 천 벨트(일반), 미스릴 벨트(고급)를 제작할 수 있다. 천 벨트는 천 12개와 1만 아데나로 제작할 수 있으며 최대 MP +10, MP 회복(틱) +1의 효과를 제공한다. 미스릴 벨트는 고급 철과 고급 가죽 3개에 5만 아데나가 필요하며 방어력 2 효과를 보유하고 있다.
천 벨트의 경우 초반 구간에 자주 드랍되는 가죽 벨트 등의 아이템이 MP 회복 +3틱을 제공하는 등 굳이 제작할 이유가 없는 아이템이다. 반면에 미스릴 벨트의 방어력 +2는 뛰어난 편으로, MP 회복이나 HP 회복보다 방어력 회복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제작해봄직 하다. 회복을 중시하겠다면 그냥 일반 아이템인 가죽이나 강철 벨트를 계속 써도 무방하다.
◆ 위세/가호 팔찌를 얻으면 버려지는 제작 라인업 - 팔찌
팔찌는 개미굴 이후로 드랍되는 청동 팔찌를 제외하면 40대 중반 이후에나 드랍되기 시작하기 때문에 과금을 하지 않은 이들은 비어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이들은 제작에서 헬 팔찌와 강철 팔찌를 하나씩 제작해주면 좋다.
고급 보석 10개와 10만 아데나로 제작할 수 있는 헬 팔찌는 모든 대미지 +1 효과를 제공하며, 고급 철 2개와 고급 보석 2개, 5만 아데나로 제작할 수 있는 강철 팔찌는 방어력 +1 효과를 제공한다. 팔찌는 양 손에 하나씩 두 개를 착용할 수 있는 장신구이므로 각각 하나씩 제작해주면 된다.
출석 보상으로 위세의 팔찌와 가호의 팔찌를 받은 경우, 특히 이 팔찌들을 +4 강화에 성공하면 제작팔찌들은 성능이 바로 뒤쳐지게 되므로 자금이나 재료에 여유가 부족한 이들이라면 팔찌 제작은 패스하는것도 한 방법이다. 같은 맥락에서 더 쓸모가 없는 일반 아이템은 제작하지 않는 것이 좋다.
◆ 팔찌보다 더하다! 드랍 아이템과 용의 귀걸이에 밀린 비운의 제작 라인업 - 귀걸이
귀걸이는 팔찌와 맥락 자체는 비슷하지만 제작할 이유가 더 없는 라인이다. 일단 팔찌와 달리 귀걸이는 게임 플레이 도중에 심심찮게 드랍되기 때문에 슬롯이 비어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오닉스 비스트 아이 같은 장신구는 일반 장비임에도 방어력 +1에 MP 회복(틱) +5라는 준수한 능력치를 제공해주기도 한다.
여기에 출석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지룡/화룡의 귀걸이의 존재 때문에 더더욱 재료가 낭비로 다가온다. 이 용의 귀걸이는 강화시마다 방어력이 상승할 뿐만 아니라, +3, +5, +6강화에 성공하면 추가 능력치까지 붙다보니 강화 자체가 어려운 드랍/제작 장신구로는 능력차이를 좁히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굳이 제작을 하겠다면 고급 아이템인 흑광의 귀걸이 정도를 제작해볼만하다. 방어력 +1, 최대 HP +120의 효과를 제공하며 제작에는 아데나 5만과 고급 보석 4개가 필요하다.
◆ 스탯에 맞는 아이템으로 제작! - 반지
반지의 경우 사전예약을 한 대부분의 인원이 기간제인 크로니클 계승자의 반지를 하나 보유하고 시작하며, 사냥 도중 다양한 일반 아이템 중 하나를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는 편이다. 만약 얻지 못해 한 칸이 비어있다면 일단 오크족 반지를 만들어 빈 칸을 채우고 피닉스 링 / 흑광의 반지 / 현자의 반지 중 하나를 만들어 착용하면 된다.
오크족 반지는 목걸이와 마찬가지로 오크족 인장으로 만들 수 있는 아이템이다. 인장 15개와 1만 골드면 제작할 수 있으며 최대 HP +30, HP 회복(틱) +2 효과를 제공한다. 성능이 그리 좋은 편은 아니므로 제작하지 않고 건너 뛰어도 된다.
피닉스 링, 흑광의 반지, 현자의 반지는 목걸이처럼 무기 타입에 맞는 능력치를 제공하는 스탯형 장신구다. 방어력 +1은 공통이며, 피닉스 링은 STR, 흑광의 반지는 DEX, 현자의 반지는 INT를 추가로 +1 제공한다. 제작 재료는 아데나 5만과 고급 보석 4개로 동일하며, 희귀 등급 이상의 반지를 얻기 전까지 꾸준히 사용할 수 있다.
장신구는 자신이 캐릭터를 육성하는 중 획득한 다른 장신구나, 유료 상품 결제 여부에 따라 우선순위가 바뀌기 때문에 무엇부터 만들어야한다는 정답은 없다. 장비간의 능력치 차이가 크지 않으므로 비어있는 슬롯부터 채워나간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 드랍되는 아이템을 사용하다가 직업에 맞는 능력치를 지닌 고급으로 변경 - 목걸이
가장 쉽게 만들 수 있는 것은 오크족 목걸이다. 방어력 +1, 최대 HP +20의 능력치를 제공하며, 오크 사냥 시 자연스럽게 모이는 재료를 활용해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완성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오크족 인장 20개와 1만 아데나로 제작할 수 있다. 능력치가 그리 뛰어난 편은 아니기 때문에 사냥 중 다른 목걸이를 얻었다면 굳이 제작하지 않아도 된다.
오크족 인장을 넘어서는 단계로 오면 피닉스 네크리스, 흑광의 목걸이, 현자의 목걸이 중 하나를 만들어서 사용해주자. 각각 방어력 외에 STR, DEX, INT가 1 상승하는 효과를 제공하므로 근접 직업군이라면 피닉스 네크리스를, 활이라면 흑광의 목걸이를, 스태프나 오브라면 현자의 목걸이를 만들면 된다. 제작 비용은 아데나 5만과 고급 보석 4개로 동일하다.
◆ 무게 or 능력치! 입맛따라 선택하자 - 벨트
보다 상위 아이템으로 가면 조금 달라지긴 하지만, 일반~고급 단계에서의 벨트는 무게 or 능력치로 구분되어 있다고 이해하면 편하다. 보다 많은 물품을 들고 사냥을 나가고 싶다면 무게가 붙은 장비를, 전투 자체의 효율을 높이고 싶다면 능력치가 붙은 아이템을 고르면 된다. 두 아이템의 효율이 빛나는 곳이 다르므로 둘 다 보유하는것도 한 방법이다.
먼저 무게를 제공하는 벨트로는 질긴 가죽 벨트(일반), 오크 병사의 벨트(고급)를 제작할 수 있다. 일반은 최대 무게 +300, 고급은 +500을 제공하며,질긴 가죽 벨트는 가죽 15개와 1만 아데나, 오크 병사의 벨트는 고급 가죽 4개와 5만 아데나가 필요하다. 무게는 특히 자동사냥을 할 때 사냥의 지속성에 큰 영향을 주는데, 질긴 가죽 벨트를 굳이 제작하기 보다는 루팅한 벨트를 사용하다가 오크 병사의 벨트, 그리고 드랍 아이템인 '오만의 벨트', 그리고 보다 상위 등급의 아이템으로 넘어가는 루트를 추천한다.
스탯형 벨트로는 천 벨트(일반), 미스릴 벨트(고급)를 제작할 수 있다. 천 벨트는 천 12개와 1만 아데나로 제작할 수 있으며 최대 MP +10, MP 회복(틱) +1의 효과를 제공한다. 미스릴 벨트는 고급 철과 고급 가죽 3개에 5만 아데나가 필요하며 방어력 2 효과를 보유하고 있다.
천 벨트의 경우 초반 구간에 자주 드랍되는 가죽 벨트 등의 아이템이 MP 회복 +3틱을 제공하는 등 굳이 제작할 이유가 없는 아이템이다. 반면에 미스릴 벨트의 방어력 +2는 뛰어난 편으로, MP 회복이나 HP 회복보다 방어력 회복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제작해봄직 하다. 회복을 중시하겠다면 그냥 일반 아이템인 가죽이나 강철 벨트를 계속 써도 무방하다.
◆ 위세/가호 팔찌를 얻으면 버려지는 제작 라인업 - 팔찌
팔찌는 개미굴 이후로 드랍되는 청동 팔찌를 제외하면 40대 중반 이후에나 드랍되기 시작하기 때문에 과금을 하지 않은 이들은 비어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이들은 제작에서 헬 팔찌와 강철 팔찌를 하나씩 제작해주면 좋다.
고급 보석 10개와 10만 아데나로 제작할 수 있는 헬 팔찌는 모든 대미지 +1 효과를 제공하며, 고급 철 2개와 고급 보석 2개, 5만 아데나로 제작할 수 있는 강철 팔찌는 방어력 +1 효과를 제공한다. 팔찌는 양 손에 하나씩 두 개를 착용할 수 있는 장신구이므로 각각 하나씩 제작해주면 된다.
출석 보상으로 위세의 팔찌와 가호의 팔찌를 받은 경우, 특히 이 팔찌들을 +4 강화에 성공하면 제작팔찌들은 성능이 바로 뒤쳐지게 되므로 자금이나 재료에 여유가 부족한 이들이라면 팔찌 제작은 패스하는것도 한 방법이다. 같은 맥락에서 더 쓸모가 없는 일반 아이템은 제작하지 않는 것이 좋다.
◆ 팔찌보다 더하다! 드랍 아이템과 용의 귀걸이에 밀린 비운의 제작 라인업 - 귀걸이
귀걸이는 팔찌와 맥락 자체는 비슷하지만 제작할 이유가 더 없는 라인이다. 일단 팔찌와 달리 귀걸이는 게임 플레이 도중에 심심찮게 드랍되기 때문에 슬롯이 비어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오닉스 비스트 아이 같은 장신구는 일반 장비임에도 방어력 +1에 MP 회복(틱) +5라는 준수한 능력치를 제공해주기도 한다.
여기에 출석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지룡/화룡의 귀걸이의 존재 때문에 더더욱 재료가 낭비로 다가온다. 이 용의 귀걸이는 강화시마다 방어력이 상승할 뿐만 아니라, +3, +5, +6강화에 성공하면 추가 능력치까지 붙다보니 강화 자체가 어려운 드랍/제작 장신구로는 능력차이를 좁히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굳이 제작을 하겠다면 고급 아이템인 흑광의 귀걸이 정도를 제작해볼만하다. 방어력 +1, 최대 HP +120의 효과를 제공하며 제작에는 아데나 5만과 고급 보석 4개가 필요하다.
◆ 스탯에 맞는 아이템으로 제작! - 반지
반지의 경우 사전예약을 한 대부분의 인원이 기간제인 크로니클 계승자의 반지를 하나 보유하고 시작하며, 사냥 도중 다양한 일반 아이템 중 하나를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는 편이다. 만약 얻지 못해 한 칸이 비어있다면 일단 오크족 반지를 만들어 빈 칸을 채우고 피닉스 링 / 흑광의 반지 / 현자의 반지 중 하나를 만들어 착용하면 된다.
오크족 반지는 목걸이와 마찬가지로 오크족 인장으로 만들 수 있는 아이템이다. 인장 15개와 1만 골드면 제작할 수 있으며 최대 HP +30, HP 회복(틱) +2 효과를 제공한다. 성능이 그리 좋은 편은 아니므로 제작하지 않고 건너 뛰어도 된다.
피닉스 링, 흑광의 반지, 현자의 반지는 목걸이처럼 무기 타입에 맞는 능력치를 제공하는 스탯형 장신구다. 방어력 +1은 공통이며, 피닉스 링은 STR, 흑광의 반지는 DEX, 현자의 반지는 INT를 추가로 +1 제공한다. 제작 재료는 아데나 5만과 고급 보석 4개로 동일하며, 희귀 등급 이상의 반지를 얻기 전까지 꾸준히 사용할 수 있다.
인벤 주요 뉴스
▶ [뉴스] DRX, '리치-주한-유칼' 영입... 차기 사령탑 '쏭' 김상.. [16] | 김병호 (Haao@inven.co.kr) | 11-22 |
▶ [뉴스] '킹겐-리헨즈' 영입, '지우-실비' 재계약 - 농심 레드.. [20] | 김병호 (Haao@inven.co.kr) | 11-22 |
▶ [뉴스] '마타' 조세형, 프로게임단 T1에 코치로 합류 [28] | 김병호 (Haao@inven.co.kr) | 11-22 |
▶ [뉴스] KT 롤스터, '커즈' 문우찬과 3년 계약 [10] | 김병호 (Haao@inven.co.kr) | 11-21 |
▶ [뉴스] 위대한 정글러 '스코어' 고동빈, 친정팀 KT에 감독 복.. [8] | 김병호 (Haao@inven.co.kr) | 11-21 |
▶ [뉴스] T1, '톰' 임재현 코치와 2년 재계약 [9] | 김병호 (Haao@inven.co.kr) | 11-21 |
▶ [뉴스] Welcome home, Ruler! '룰러' 박재혁, 젠지 e스포츠로.. [53] | 김병호 (Haao@inven.co.kr) | 11-20 |
▶ [뉴스] 한화생명e스포츠, 탑 라이너 '제우스' 최우제 영입 [119] | 김병호 (Haao@inven.co.kr) | 11-20 |
▶ [뉴스] T1 떠난 '제우스' 최우제, "갑작스러운 이별, 너무 죄.. [114] | 김병호 (Haao@inven.co.kr) | 11-20 |
▶ [뉴스] KT 롤스터, 서포터 포지션에 '웨이' 한 길 콜업 [14] | 김병호 (Haao@inven.co.kr) | 11-20 |
▶ [뉴스] 디플러스 기아, '베릴' 조건희 복귀로 5인 로스터 확정 [18] | 김병호 (Haao@inven.co.kr) | 11-20 |
▶ [뉴스] 디플러스 기아, 탑 라인에 '시우' 전시우 콜업 [13] | 김병호 (Haao@inven.co.kr) | 11-20 |
▶ [뉴스] T1, '제우스' 떠나고 '도란' 왔다 [341] | 김홍제 (Koer@inven.co.kr) | 11-19 |
▶ [뉴스] 후보 공개 'TGA2024'... 스텔라 블레이드 2부문 노미 [17] | 강승진 (Looa@inven.co.kr) | 11-19 |
▶ [뉴스] OK저축은행 브리온, '모건' 지키고 대부분 계약 종료 [11] | 김병호 (Haao@inven.co.kr) | 1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