넬&트윈타니아 구간도 연격의 3중주처럼 가동 격벽과 매크로를 이용한 [예마] 절 바하무트 토벌전 시뮬레이션 샘플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해당 진도까지 진입했을 경우 시뮬레이션으로 미리 연습하는 것을 추천한다.
약 16분 동안 진행한 여정 끝에 넬&트윈타니아 구간을 무사히 넘겼다면 멋진 연출과 함께 피닉스의 가호 효과를 받으면서 광기를 발산한 바하무트 프라임을 상대하게 된다. (HPS는 다시 살아날 때 프로테스를 가장 먼저 시전한다.)
해당 구간의 기믹 종류는 3가지 뿐이지만, 한 번의 실수로 전멸하거나 실패할 수 있으므로 절 바하무트 프라임 공략에 50%를 차지한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즉, 실패에 대한 압박감과 긴장감을 떨쳐내고 차분하게 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모험가들을 가장 떨리게 만드는 것은 무작위 시점에서 시작되는 '엑사플레어'일 것이다. 약 6가지 형태로 시전되는 엑사플레어는 회피 방법이 다양하므로 자신의 쉽게 느껴지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엑사플레어의 시전 상황과 회피 방법은 [무과금왕] 엑사플레어 다양한 시전 상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 넬&트윈타니아 구간
용들의 8중주를 통과하면 바하무트 프라임이 공중으로 사라졌다가 12시 방향에 나타나면서 넬 데우스 다르누스와 트윈타니아를 다시 소환한다. 이번 구간에서는 넬과 트윈타니아에서 경험했던 기믹이 복합적으로 시전되는데, 해당 기믹을 처리하면서 넬과 트윈타니아를 동시에 처치해야 한다.
DPS 요구량이 높지 않지만, Tank의 HP가 순간적으로 낮아지고 기믹이 빠른 시간에 연속으로 시전되는 구간이기 때문에 화력보다는 안정적인 기믹 처리와 HPS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주요 기믹으로는 회오리, 대사, 구속구 처리가 있으며, 사형 선고와 흉조의 부리처럼 Tank에게 강한 피해를 입히는 기술에서는 디버프 효과로 적개심을 서로 교환해야 한다.
넬&트윈타니아 구간에서 나타나는 대사 기믹은 총 4가지 중 2가지가 무작위로 진행된다. 다만, 달의 원동력과 강철 전차 중 하나로 시작하는데, 첫 번째 대사에서 강철 전차로 시작했으면 두 번째 대사에서는 달의 원동력으로 시작하는 방식이므로 첫 기믹을 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① 달로부터 강철의 패도를 거쳐 흉조가 내려오리라!
: 달의 원동력 → 강철 전차 → 흉조의 강하
② 달로부터 흉조가 내려와 붉게 타오르는 땅을 걸으리라!
: 달의 원동력 → 흉조의 강하 → 열전자 광선
③ 강철이여, 붉게 타올라라! 흉조가 내려오니 그 칼날이 되어라!
: 강철 전차 → 열전자 광선 → 흉조의 강하
④ 강철이여, 흉조가 내려오는도다! 그 칼날이 되어 붉게 타올라라!
: 강철 전차 → 흉조의 강하 → 열전자 광선
이때 흉조의 강하 후 열전자 광선이 시전되는 2번, 4번 대사는 빠른 산개, 집합과 신속한 파티원의 HP 회복이 필요하므로 다른 대사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대사 기믹이 끝난 후 시전되는 회오리는 자신의 산개 방향 일직선 방향으로 이동하면 쉽게 처리할 수 있다.
① 곤두박질 + 바하무트의 발톱 5회 = 전사: 일대일 결투 → 나이트: 도발 시전(넬)
② 지옥의 늪 5회 = C방향 음유시인 담당
③ 마력 연성 + 회오리 = DPS 3명 처리
④ 1번 대사 = 달의 원동력, 강철 전차 확인 후 대처
⑤ 대사 후 회오리 = 자신의 산개 방향으로 이동하여 처리
⑥ 메가플레어 = 야전치유진, 사기고양책, 신성한 보호막, 앙갚음
⑦ 사형 선고, 흉조의 부리 = Tank 적개심 교환 (기피 사용 금지)
⑧ 곤두박질, 바하무트의 발톱 5회 = 담당 Tank 치유
⑨ 지옥의 늪 5회 = C방향 음유시인 담당
⑩ 2번 대사 = 첫 번째 기믹은 1번 대사와 다른 기술
⑪ 대사 후 회오리 = 자신의 산개 방향으로 이동하여 처리
⑫ 사형 선고, 흉조의 부리 = Tank 적개심 교환 (기피 사용 금지)
⑬ 메가플레어 = 야전치유진, 사기고양책, 신성한 보호막, 앙갚음
⑭ 적당한 시기에 마법 DPS 리미트 브레이크 1~2단 사용
※ 영상 기준 방어 기술 예시
* 나이트: 경계(메가플레어 시전 50%) + 방벽 → 철벽 방어 + 방벽
* 전사: 보복 + 전투의 짜릿함 + 원초의 혼 → 철벽 방어 + 직감 + 경각심 + 원초의 혼
* 메가플레어 ①: 야전치유진, 고무격려책(전개전술), 신성한 보호막, 앙갚음, 정신 교란, 뿌리치기
* 메가플레어 ②: 사기고양책, 야전치유진, 앙갚음
- 음유시인(기공사)은 지옥의 늪을 처리하기 위해 9시 지점에서 대기한다.
- 자칫 DPS에 욕심내다 HPS가 어긋나면 파티원이 죽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 근접 DPS 마력구는 구속 장치 안에서 마력구를 터뜨린 후 회오리를 회피한다.
- 원거리 DPS 마력구는 밖에서 회오리를 회피한 후 구속 장치 안으로 들어가서 처리한다.
- 해당 구간 1번째 대사는 강철 전차 또는 달의 원동력으로 시작한다.
- 1번째 대사가 강철 전차로 시작하면 2번째 대사는 달의 원동력으로 시작한다.
- 마지막 대사 기믹이 열전자 광선일 경우 즉시 치유에 최대한 집중해야 한다.
- 대사 기믹이 끝난 후 시전되는 회오리는 산개 방향 일직선으로 이동하는 것이 안전하다.
- 1번째 대사 기믹이 끝나면 메가플레어가 시전되고, 2번째는 사형 선고, 흉조의 부리가 시전된다.
- Tank 교대 시기에는 기피를 사용하지 않는다. (적개심 콤보를 이용하면 도움이 된다.)
- 메가플레어를 시전할 때 Tank는 교대해야 할 몬스터를 미리 공격하는 방법도 좋다.
- 음유시인의 방랑하는 음악가를 적절하게 이용하면 HP 유지가 수월해진다.
- 바하무트 에테르가 100을 도달할 때까지 두 몬스터를 제거하지 못하면 전멸한다.
- 몬스터 하나가 먼저 죽을 경우 다른 한 마리를 3초 안에 제거해야 한다.
▣ 광기를 발산한 바하무트 프라임 구간
마지막 구간은 광기를 발산하는 바하무트 프라임을 상대하는 구간이다. 사실 해당 구간은 몬 아파, 아크 몬, 엑사플레어 3가지 기믹으로만 구성되어 있지만, 1번의 실수로 사망하면 성공하지 못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심적 부담감이 높아지곤 한다.
떨리는 마음을 가다듬고 먼저 조율된 군중 방어 및 피해량 감소 기술을 사용하여 몬 아파를 대처한다. (1가지라도 시전하지 않으면 생존하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자신이 시전해야 할 방어 기술을 반드시 사용한다.)
1번째 몬 아파를 통과하면 MT(전사)에게 아크 몬을 시전하는데, 일반적으로 일대일 결투를 사용하여 첫 번째 아크몬을 대처한다. 아크몬이 끝나면 무작위 전투 지역 외곽에서 엑사플레어가 시전된다. 알파편 2(영웅) 덕분에 다소 익숙할 수 있지만, 절 바하무트 토벌전에서 나타나는 엑사플레어는 알파편 2(영웅)과는 다소 다르다.
먼저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전투 지역 외곽 무작위 지점에 2칸씩 엑사플레어의 범위와 진행 방향이 나타난다. 진행 범위(방향)가 나타난 후 3초 뒤에 폭발이 시작되는데, 첫 번째 폭발이 시작되고 1초 간격으로 범위에서 암시된 방향으로 폭발이 순차적으로 이어진다.
모든 전투 지역에 1번은 반드시 폭발이 일어나기 때문에 움직이지 않고 피할 수 있는 안전 지대는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가장 안전한 방법은 엑사플레어가 시전되는 지점을 빠르게 확인한 후 피격 범위가 없는 곳에서 'ㄱ' 자로 회피하는 것이다. (엑사플레어 회피 방법은 여러 종류가 있으므로 자신이 편한 방법으로 회피한다.)
엑사플레어의 폭발이 시작될 지점에서 대기했다가 폭발하는 순간 직선으로 회피하는 방법도 있는데, 1초 안에 폭발한 지점 안으로 들어와야 하고 공격하다가 시선이 돌아가면 실패할 수 있기 때문에 다소 숙련된 모험가들이 사용한다.
만약 엑사플레어에 피격되면 DPS와 HPS 기준으로 즉사하면서 피닉스의 가호가 사라져서 DPS가 대폭 줄어든다. 나이트(ST)가 맞을 경우 생존할 수 있어도 주는 피해량 감소 90% 효과가 부여되어 DPS가 감소하는 것은 비슷하다.
바하무트 프라임이 나타난 후 시전되는 기믹은 '몬 아파 → 아크 몬 → 엑사플레어 → 아크 몬 → 몬 아파 → 엑사플레어 → 몬 아파 → 아크 몬 → 엑사플레어 → 몬 아파 → 아크 몬 → 엑사플레어 → 몬 아파 → 몬 아파(개인)' 순서대로 진행된다.
공략 영상 기준으로 몬 아파와 아크 몬은 아래 명시된 방어 기술로 대처했으며, 영상에서는 2번째와 4번째 아크 몬을 방어 잡의 리미트 브레이크 3단계로 견뎌내는 방법을 사용했다. (파티 조율에 따라 방어 기술 사용 순서가 달라질 수 있다.)
RDPS가 낮을 경우 '일대일 결투 → 같이 맞기(방어 기술 사용) → 천하 무적 → 같이 맞기(방어 기술 사용)'로 아크 몬을 견뎌내고 근접 DPS 3단계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렇게 해서 5번째 몬 아파까지 통과했을 때 바하무트 프라임의 HP를 약 12~10% 이하까지 줄였다면 순차적으로 1명씩 시전되는 몬 아파를 보면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① 몬 아파: 자애 + 사기고양책, 앙갚음(나이트), 신성한 보호막, 뿌리치기, 정신 교란, 야전치유진
② 몬 아파: 고무격려책(전개전술), 앙갚음(전사), 결연한 수호자, 야전치유진
③ 몬 아파: 사기고양책 + 요정의 광휘, 앙갚음(나이트), 뿌리치기, 정신 교란
④ 몬 아파: 사기고양책 + 요정의 서약, 앙갚음(전사), 신성한 보호막, 방랑하는 음악가(HP)
⑤ 몬아파: 고무격려책(전개전술), 앙갚음(나이트), 뿌리치기, 정신 교란, 결연한 수호자(선택)
① 아크 몬: 일대일 결투
② 아크 몬: [나이트] 철벽 방어, 방각, 구원 [전사] 중재, 보복(시전 5초 전), 철벽 방어
③ 아크 몬: 천하무적(3번째 몬 아파 시전 시 도발 사용)
④ 아크 몬: [나이트] 철벽 방어, 경계, 방벽 [전사] 보복, 철벽 방어, 중재, 구원
- 아크 몬 사용 시기에 감싸기를 시전하면 나이트는 아크 몬의 피해는 받지 않는다.
- 전사가 1번째 아크 몬을 맞을 때 감싸기를 사용하면 거룩한 축복 사용 시기에 여유가 생긴다.
- 엑사플레어를 회피할 때 자신의 캐릭터만 집중하는 것이 좋다.
- 공개 파티 기준 몬 아파는 바하무트 프라임 밑에서 모여 맞는다.
- 2번째 아크 몬을 맞을 때 전사의 경우 아크 몬 시전 5초 전에 보복을 사용해야 한다.
- 리미트 브레이크(방어)를 이용할 경우 아크 몬 시전 50~60% 정도에 사용한다.
- 리미트 브레이크(방어)를 사용하면 기본 공격 방어에 여유가 생긴다.
- 공략 영상 기준 방랑하는 음악가는 현자의 담시곡 효과를 받는다.
- 음유시인이나 기공사는 적개심 관리를 위해 적절한 시기에 책략가를 사용한다.
- 파티에 따라 대처 기술 순서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미리 조율한다.
- 180초 화력 기술 집중 시기는 오프닝과 마지막 몬 아파로 지정한다.
- 바하무트 프라임의 기본 공격 피해량이 높은 편이므로 철책과 견제로 도움을 준다.
- 마지막 몬 아파를 시전하기 전에 지정된 위치로 산개한다.
- 마지막 몬 아파가 시전될 때 바하무트 프라임의 HP가 10% 이하일 경우 성공할 수 있다.
※ 파티마다 공략이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 열람해주시길 바랍니다.
※ 절 바하무트 토벌전에 대한 노하우를 댓글로 공유해주시면 입문자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