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스의 한국 지사 설립으로,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는 국내 게임개발사들에 대한 지원이 강화될 전망이다.


언리얼 엔진으로 잘 알려진 에픽게임스는 29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에픽게임스코리아 설립 기념 기자간담회를 갖고, 앞으로 국내 게임개발사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리얼 언리얼 서포트(Real Unreal Support)' 계획을 발표했다.



[ ▲ 제이 윌버 비즈니스 총괄 부사장 ]



에픽게임스코리아는 에픽게임스가 전체 지분을 보유한 아시아 최초의 100% 자회사로, 향후 한국만의 밀착 서비스를 제공하고 언리얼 엔진 라이센시간의 커뮤니티를 만드는 가교 역할을 한다는 취지에서 설립된 회사.


언리얼 엔진과 매뉴얼을 한글화하고 한국 파트너사의 요구 사항을 엔진 개발에 최대한 반영하는 등의 기술지원과 에픽게임스의 라이센싱 인력 3명 중 1명이 상주하며 라이센싱 계약을 지원하게 된다.


특히 에픽게임스 본사에서 언리얼 엔진 개발에 참여했던 시니어 프로그래머 잭 포터(Jack Porter) 부장이 한국 지사에 상주하면서, 개발사들의 기술 지원 요청에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잭 부장은 개발사에 상주하면서 프로그래머와 공동작업을 진행하는 현장지원 서비스도 계획하는 등 기술지원의 현지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 ▲ 개발사에 직접 찾아가 프로그래머와 함께 작업할 계획도 있다. 단 점심을 사줘야 한다고 ]



언리얼 엔진의 한글화도 상당 수준 진척되었다. 언리얼 엔진3의 한글화 작업은 이미 완료 상태. 방대한 엔진 매뉴얼은 300페이지 이상이 번역되었다. 개발자 커뮤니티 지원도 강화된다. 전 세계 언리얼 엔진 개발자들이 모이는 UDN(Unreal Developer Network)에 번역 전담 인력을 배치해 영어에 서툰 개발자들도 질문이나 의견을 공유할 수 있게 한다.


이날 행사에는 에픽게임스코리아 박성철 대표와 함께 에픽게임스 제이 윌버(Jay Wilbur) 비즈니스 총괄 부사장, 잭 포터 부장이 참석해 언리얼 엔진에 대한 소개와 함께 한국 지사의 설립 취지와 운영 목표를 설명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3D게임엔진인 언리얼 엔진은 리니지2, 마그나카르타, 라그나로크2, 프리스톤테일2, 아바, 헉슬리, 블레이드앤소울, 테라 등 국내에서도 많은 게임의 제작에 이용되었으며, 현재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 중인 게임만 20 종이 넘는 상태다.


아래는 간담회에서 오간 질문과 답변 내용.



[ ▲ 에픽게임스코리아 박성철 대표 ]



= 언리얼 엔진의 성능이 국내 PC 온라인 유저들의 컴퓨터 사양에 비해 너무 앞서나간 것 아닌가.

▲ 최근의 예를 하나 들자면, 메탈레이지는 언리얼 엔진 2.5 를 사용해 제작되었는데 비교적 낮은 사양에서도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언리얼 엔진3에도 컴퓨터의 사양에 따라 그래픽의 깊이를 조절할 수 있는 옵션이 들어있기 때문에 이런 점들을 활용한다면 컴퓨터의 사양 문제는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전 세계 시장에서 한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

▲ 딱 꼬집어 몇 %라고 말하긴 어렵지만 아주 아주 큰 시장이다.


= 언리얼 엔진이 비싸다는 인식이 있는데, 이에 대해 다양한 라이센싱 모델이 있다고 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 달라.

▲ 게임의 규모나 비즈니스 유형에 따라 다른데 성능이 뛰어난 만큼 가격도 높을 것이라는 선입관을 버려달라. 전체 라이센싱을 모두 구입하는 모델도 있지만, 조금만 지불하고 로열티를 내는 모델도 있다. 게임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리스크를 같이 가져가고 싶다고 하면 상의해서 결정할 수 있다. 언제든 문의를 달라.


= 한글화 서비스나 기술지원은 언제부터 가능한가.

▲ 한글화 작업은 작년 말부터 시작해서 완료되었다. 지금도 한글 버전을 사용할 수 있다. 한국어 기술지원도 점차 체계화 시켜나가겠지만 지금도 좋다. 이메일을 보내 달라.


= 개발자 정기 세미나를 한다고 했는데 언제 하나.

▲ 아직 일정이 잡히지는 않았다. 올해는 KGC, 지스타 등 에픽게임스가 참가하는 공통 세미나들만 해도 꽤 되기 때문에 일단 그 일정을 먼저 소화하는 방향을 생각하고 있다.



[ ▲ 기술지원을 담당할 잭 포터 부장. 이를 위해 한국어를 독학했다. ]



= 에픽게임스코리아의 목표는 무엇인가.

▲ 정해진 목표는 없다. 기존 라이센시들과의 기술지원을 목적으로 지사를 설립했기 때문이다. 좀 더 나은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열심히 지원하다보면 신규 비즈니스가 생길 수는 있겠지만, 국내 언리얼 엔진 고객사의 지원이 우선이다.


= 한글 버전이 영문 버전과 호환되지 않거나 업데이트가 늦을 것 같은 우려가 있다.

▲ 전혀 없다. 둘은 완전히 동일한 엔진이다. 업데이트가 되었는데 번역이 되지 않은 부분은 우선 영어로 나올 것이다. 언어옵션만 조정하면 된다.


= 게임을 만들 계획은 없나.

▲ 현재 20군데가 넘는 고객사들이 있는데 기술지원에만도 벅찰 것 같다. 이미 한국 시장에 간접적이긴 하지만 기어스오브워가 성공적으로 진출해 있는 상황이다. 온라인 게임 제작은 향후 가능성으로 남아있긴 하지만, 한국 시장의 고객사들이 온라인 게임사들이므로 경쟁자의 입장에 설 생각은 없다. 파트너들의 성공이 우리의 목적이기 때문이다.



[ ▲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고 있는 게임사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