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에 새로운 장신구 '성'이 추가됐다. 성은 홍문성으로부터 시작해 비룡성, 뇌신성으로 진화하는 장신구로, 공격 시 자동발동 되는 령이나 혼 등의 장신구와 달리 사용자가 직접 키를 눌러(기본 Shift+E) 원하는 타이밍에 효과를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베이스 아이템인 홍문성 1단계는 천상분지에서 구매할 수 있다. 비용은 천도 6,000개와 월석 결정 35개, 선단 결정 35개며 50레벨 이상 캐릭터가 착용할 수 있다. 홍문성 1단계는 기본 능력치로 생명력과 방어력, 치명방어를 제공하며, 사용 시 홍문효과가 발동된다. 홍문효과는 10초간 항마공격력 50 증가, 전투 중 재생 1,000 증가, 방어력 500 증가며 재사용 쿨타임은 1분이다.

여기에 성의 등급이 일정 수치 이상 높아지면 새로운 효과가 추가된다. 각성 홍문성을 넘어 진 홍문성에 도달하면 공격력 외에 추가피해 증가 효과가 부여된다. 다시 단계가 높아져 비룡성, 각성 비룡성을 넘어 진 비룡성이 되면 치명피해 효과가 추가되고 아이템 능력 지속 효과 역시 12초로 늘어난다. 이어서 뇌신성, 각성 뇌신성을 거쳐 진 뇌신성을 완성하면 공력 증가 효과가 추가되고 능력 지속효과는 15초까지 증가한다.

령과 비교를 하자면 홍문성은 초월령, 비룡성은 용신령, 뇌신성은 명휘령과 비슷한 타입이라고 볼 수 있다. 다만 성은 령에 비해 쿨타임 관리가 좀 더 수월하다. 이는 아이템 효과 지속시간이 종료된 후 재사용 시간이 돌아가는 령과 달리 성은 사용 즉시 쿨타임이 돌아가기 때문이다.

▲ 성은 공수에 있어 균형잡힌 능력치를 제공한다

▲ 성은 사용 즉시 쿨타임이 돌기 때문에 령이나 강신 등에 맞춰 쓰기가 한 결 수월하다


성의 또다른 특징 중 하나는 령과 수호석, 혼 등의 아이템에 비해 캐시 아이템 의존도가 비교적 낮다는데 있다. 성을 성장시키는데에는 홍문수나 수호수, 홍문 결정체 등의 캐시 아이템이 아닌, 던전에서 드랍되는 아이템 업그레이드 메인 재료인 흑교린/백사린/청이린과 진화석, 각종 구슬과 결정 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먼저 홍문성의 메인 재료는 흑교린이다. 홍문성 1~5단계까지는 확정진화식이며, 매 단계마다 흑교린 5개와 영단 결정 50개, 선단 결정 10개, 곤륜주 5개가 필요하다. 홍문성 5단계를 각성 홍문성 또는 진 홍문성으로 진화시키는 식 부터는 확률진화식이며, 재료는 동일하다. 각성 홍문성은 초월/만월령과 마찬가지로 A~E타입까지 존재한다.

진 홍문성 다음으로는 비룡성 1단계로 진화하게 되며, 역시 비룡성 5단계까지는 확정진화다. 재료는 매 단계마다 백사린 5개와 영단 결정 50개, 선단 결정 10개와 태천주 5개가 필요하며, 추가로 진화석 5개가 소진된다. 비룡성 5단계에서 각성 비룡성 또는 진 비룡성으로 진화하는 식부터는 확률 진화식이며 역시 재료는 동일하다. 각성 비룡성부터는 단계가 A~C단계로 축소된다.

진 비룡성에 이어서는 이제 뇌신성을 만들 수 있다. 진화 재료는 청이린 5개, 영단 결정 100개, 선단 결정 20개와 악태주 5개가 기본으로 필요하며, 진화석 소모량 역시 10개로 늘어난다. 뇌신성 5단계까지는 확정진화, 이후로는 확률 진화식인것 역시 동일하다.

▲ 성 진화에는 흑교린 등 비늘을 메인으로 결정과 곤륜주 등의 구슬이 필요하다


성은 던전에서 모을 수 있는 재료로 진화를 시도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저렴한 장신구로 여겨질 수 있으나, 게임에서 직접 수급할 수 있을 뿐이지 성장이 그렇게 녹록하지는 않다. 일단 비늘 아이템을 얻는것부터가 난제다. 그나마 흑교린은 경쟁률이 낮은 편이지만 백사린부터는 입찰 경쟁이 붙을 수 있으며, 청이린은 여전히 높은 가격을 자랑하기 때문이다.

운이 좋아 빠르게 성공한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수많은 비늘과 진화석, 결정들이 산화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현재 통합던전에서는 흑교린과 백사린, 청이린 등의 가격이 상당히 오른 상황이며, 70금대에 머물던 진화석의 가격 역시 90금대로 크게 치솟았으며 거래량도 2배 이상 늘었다.

또한 확률 진화식의 성공확률은 령이나 수호석, 혼 등의 아이템과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홍문성 단계에서는 실패 시 10~20% 사이의 마일리지가 충전되지만, 비룡성 5단계 이후에는 최소 3%에 달하는 극악의 마일리지 충전률을 보인다.

운에 따라 개인차이는 있지만 평균적으로 흑교린의 경우 80~100개 전후, 백사린은 120개 이상의 수량을 투입해야 다음 티어의 성으로 진화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보물창고를 이용하면 비늘을 구하기 위해 던전을 돌아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기는 하지만, 필요 수량이 워낙 많아 추천할만한 방법은 아니다.

이외 령이나 혼 등의 아이템과 달리 성은 재봉인이 불가능하다는 부분도 기억하자. 이 점 때문에 성은 본인이 직접 강화를 하는 수밖에 없으며, 다른 유저에게서 구매하거나 내가 보유한 성을 판매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 성의 주요 재료 중 하나인 진화석만 보더라도 가격이 급등했고 거래량도 크게 늘었다

▲ 확률 성장식의 성공률은 령이나 혼과 비슷한 것으로 예상되며, 마일리지 충전률 역시 비슷하다

▲ 성은 재봉인이 되지 않아 직접 성장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