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 사옥 3층에서 모험가들과 함께 진행한 레터라이브 29회 3부에서는 현장에서 궁금한 부분을 답변하는 Q&A 시간을 가졌다. 17시부터 진행된 Q&A 시간을 통해 사전에 받은 질문과 현장에 있는 모험가들의 질문을 최정해 실장과 김승현 팀장 그리고 정재훈 팀장이 자세하게 답변했다.
최근 이슈가 된 서버 문제와 번역에 더욱 신경을 써서 게임의 품질이 높이고, 모험가들이 원하는 부분에 대해 개선 방안을 모색하여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SQEX 개발팀과 한국 운영진은 모험가들의 질문에 어떻게 답변했을까?
■ 헤어스타일처럼 수염도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을 추가해주세요.
A: 수염을 커스터마이징 하기 위해서는 전용 모델과 데이터를 만들어야 합니다. 해당 부분을 추가하면 데이터 사용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현재 시점에서는 계획이 없습니다.
■ 캐릭터에 왼손/오른손잡이를 설정해서 액션에 변화를 줄 수 있게 해주세요.
A: 주로 사용하는 손을 설정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그 경우에는 캐릭터가 무기를 쥐는 손이 좌/우가 변경되거나 액션이 변경되는 사항은 물리적으로 어렵습니다. 패치 속도가 6개월마다 1번씩 진행한다면 가능하겠지만...
■ 클라이언트 로그인할 때 변경되는 리캡챠 너무 불편해요. 개선 부탁드려요.
A: 저희가 예전 리캡챠를 이용할 때는 해당 리캡챠 작성이 어려워서 이번에 교체했거든요. 현재 사용하는 리캡챠는 기존에 사용한 텍스트 입력이 아닌 로그인 패턴을 감지하고 이상 현상이 발생한다고 판단되면 그림이 나타나는 형태입니다.
구글 측에서 해킹 시도를 하거나 작업장처럼 비합리적인 시도가 많을 경우 보안 수치를 상향시키는데, V4.0 업데이트로 작업장 캐릭터가 많아지면서 해당 보안 수치가 저희도 놀라울 정도로 높아져 있었습니다. 그래서 구글 측에 요청하여 보안 수치를 낮추긴 했지만, 불편한 분이 많다고 하여 내부적으로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다만, 리캡챠를 아예 없앤다면 해킹과 관련된 보안 이슈가 상당히 많이 발생할 것이기 때문에 차선책으로 전용 IP나 OTP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리캡챠가 나타나지 않는 기능을 내부적으로 찾아보고 있는데요. 만약 가능하다면 해당 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현재 리캡챠 기능이 많이 불편하시겠지만, 개인 정보 관련된 부분이라 양해 부탁드립니다.
■ 페이팔, 네이버, 카카오페이 등의 결제 수단 추가가 가능한가요?
A: 해당 요청으로 저희가 네이버, 카카오페이와 연락을 해봤는데요. 각 회사의 정책 문제보다 카드사의 정책과 저희와 맞지 않는 부분이 많아서 어렵거나 곤란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결제 수단을 추가하는 것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만, 이 질문이 나온 것이 해외에서 이용하는 분들이 결제하기가 힘들다는 부분 때문에 나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런 분들이 해외에서 더 편하게 결제하고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해결 방법을 찾아 개선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유료 서버 이전 서비스는 언제 재개되나요?
A: 많은 분께서 요청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현재 톤베리 서버에서 우대 정책을 진행할 예정이고 면밀하게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유료 서버 이전 서비스 판매 날짜를 정확하게 말씀드리기에는 시기상조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글로벌 서버만큼 오래 걸리진 않을 거라는 점은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V4.1 업데이트 후 조만간 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하고 있습니다.
■ 크리스탈샵에 선물하기 기능을 만들어주세요.
A: 사전 Q&A 시간에는 장바구니 추가 요청이 있었는데요. 크리스탈샵에 대한 편의 기능 중 선물하기와 장바구니 기능입니다. 작년에는 서울 팬페스티벌과 V4.0 업데이트 준비로 총력을 쏟았기 때문에 올해는 크리스탈샵에 대해 개발팀과 논의 후 추가할 예정입니다.
■ 크리스탈샵에서 패키지 상품을 구매할 때 환불 금액이나 유의사항 알려주세요.
A: 지금도 저희가 가능한 한 자세하게 안내하면서 노력하고 있는데, 아직 많이 부족하고 인지가 잘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도 내부 담당자와 개발팀이 논의하여 빠른 시일 내에 명확하고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개선하겠습니다.
■ 크리스탑샵에서 판매하는 유료 의상의 경우 염색이 가능한지, 상/하의가 분리되어 있는 것인지 상제 정보를 알려주세요.
A: 앞에 내용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크리스탈샵에서 상품을 고를 때 원하는 정보가 한눈에 들어오지 않는 문제라고 생각되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전체적으로 빠른 시일 내에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글로벌 서버에서 출시된 카벙클 의상 및 탈것은 언제 판매하는지 궁금합니다.
A: 글로벌 서버 V4.18 업데이트에서 출시한 아이템인데요. 저희도 글로벌 서버와 비슷하게 V4.1 버전 내에서 카벙클 의상을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확한 부분은 SQEX와 논의한 후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할 예정입니다.
■ 2016년도에 진행한 바론 귀걸이 이벤트를 다시 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A: 바론 귀걸이는 창천의 이슈가르드 디지털 콜렉터즈 에디션 사전 예약으로 배포된 아이템입니다. 이 부분은 문의를 통해 접수되기도 해서 검토 단계에 있으며, 다른 방법을 통해 제공할 계획이 있으니 기다려주시길 바랍니다.
■ 에다 무기 가격이 글로벌과 차이가 크게 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A: 이것은 금액 차이가 크게 나게끔 보이게 한 것에 대해 사과를 드려야 할 거 같습니다. 가격의 차이가 나는 근본적인 이유는 글로벌 서버에서는 단품 아이템의 경우 일정 할인율이 있는데, 한국 서버는 가격 정책상 할인율이 적용되지 않고 내부 정책상 진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라이트닝/스노우 의상과 가격을 책정했듯이, 내부적인 기준이 있고 앞으로도 조정해서 위화감 없는 가격 정책을 보이도록 하겠습니다. 반면에, 저희는 스타터 패키지나 복귀 패키지와 같이 글로벌 서버에서는 이용할 수 없는 편의성 상품이 많이 있고, 글로벌 서버보다 다양한 할인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는 만큼 글로벌 서버의 가격 정책과 많이 다르다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PVP 관련 통계 공개 및 PvP 콘텐츠 활성화해주세요.
A: PvP 관련 통계는 질문자 분께서 말씀하신 덕분에 1부에서 공개했습니다. 전반적인 PvP 콘텐츠 활성화는 단순하게 단 기간 이벤트를 진행해도 나아질 거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그렇다고 저희가 PvP 콘텐츠를 신경 쓰지 않는다는 것도 아니거든요. 지속적으로 PvP 콘텐츠를 즐기셔서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장기적인 이벤트를 진행하는 방법을 논의 및 준비 중입니다.
■ 파이널판타지14 서울 펜페스티벌 2회 개최해주세요.
A: 1회가 끝나고 이제 4개월 지났습니다. 지금 2회를 생각하기에는 너무 이른 감이 있는데요. 2회 개최하면 오실 건가요? (네!) 저희도 개최하고 싶지만, 아마 개최한다고 해도 내년일 거라 해당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미정입니다. 1회를 개최한 만큼 2회도 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테지만,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사랑이 필수이므로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 FF11 콜라보 이벤트를 하고 싶습니다.
A: 얼마 전에 협의를 통해 2018년도에 개최할 것으로 확정했고, 정확한 시점은 아직 추가 논의가 필요해서 추후 말씀드리겠습니다. 해당 콜라보 이벤트가 2가지가 있는데, 우선 1가지만 먼저 선보일 계획입니다.
■ 글로벌 서버와 동일한 시즈널 이벤트를 즐기고 싶어요.
A: 한국판 운영팀도 글로벌 서버와 동일한 시즈널 이벤트를 제공하고 싶은 마음이 크기 때문에 작년에는 시즈널 이벤트 2개를 순차적으로 진행했고, 올해 신년 이벤트는 글로벌 서버와 처음으로 동일하게 개최했죠. 앞으로도 이런 부분을 최대한 가능할 수 있도록 노력은 하겠지만, 정책상 시기에 따라 어긋나는 부분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공식 가이드에 필터 검색 추가해주세요.
A: 공식 가이드가 완벽하게 완성되진 않았습니다. 계속 수정 및 개선 작업을 진행할 예정인데요. 검색 기능에 필터 부분도 추가할 수 있도록 개발팀과 논의하겠습니다.
■ 비매너 문의할 때 첨부 가능 총 용량 5MB, 스크린샷 3장으로 제한되어 있어서 신고가 불편합니다.
A: 어떤 부분인지 인지하고 있습니다. 1:1 문의할 때 용량이 너무 제한적이라 불편을 겪는 분이 많은데요. 이 부분도 개발팀과 논의하여 개선하여 좋은 서비스로 보답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하우징 현거래 관련해서 제재해주세요.
A: 많은 분께서 해당 신고에 전제가 되는 현금 거래를 했다는 명확한 증빙 자료들로 접수를 하고 있는데요. 현재 상황에서는 신고 자료 첨부 용량에서도 제한되는 부분들이 분명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신고 기능을 개편할 예정입니다.
현금 거래 관련해서는 저희도 확인되면 엄격하게 제재를 하고 있는데요. 제재가 진행되니까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거래를 하는 모습을 확인했고, 해당 부분에 대해 법무팀 및 관련 부서와 논의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도 현금 거래가 당연히 잘못된 것을 인지하기 때문에 전혀 두고 볼 생각이 없으며, 합당한 제재를 진행하려고 준비하고 있으니 안심해주시길 바랍니다.
■ 글로벌 서버 V4.2 패치의 하우징 정책을 먼저 적용해주세요.
A: 하우징 현금 거래를 막기 위해 나타난 시스템이라 해당 질문이 정말 많았습니다. 먼저 설명하자면 V4.2 버전에서 하우징 보유와 거래를 제한하는 시스템 사양 자체가 변경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 글로벌 개발팀과 논의를 해봤는데요. 하우징 사양 변경은 서버 프로그램 변경도 있어서 그 부분만 V4.1 업데이트에 먼저 적용하는 것은 어렵다고 합니다.
추가로 해당 시스템이 다수의 하우징 보유와 하우징 거래를 막기 때문에 글로벌 서버에서도 하우징 거래 현황이 압도적으로 줄어든 상태라고 확인됐는데, 추후에는 하우징이 계정 보유로 변경하여 다수의 캐릭터가 하우징을 보유하지 못하는 시스템도 예정이라고 합니다.
■ 이슈가르드 지역에 하우징 구역 추가해주세요.
A: 이슈가르드 지역 하우징 구역 추가는 예전부터 정말 많이 받았고, 이슈가르드는 너무 추워서 사람이 살기 힘들다고 장난으로 답변한 적이 있었죠. 한국뿐만 아니라 글로벌 서버에서도 많은 요청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 이슈가르드 지역의 경우 용시전쟁이 끝난지 얼마 안 된 시점이라 여유가 없다고 합니다.
개발팀 입장에서 답변드리면 하우징 구역을 만들기 위해서는 연간 단위의 작업이 필요한 부분이라 가능성이 없다고는 말씀드리지 않을 테지만, 느긋하게 기다려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슈가르드 지역은 현재 수습할 부분이 많아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글로벌 서버 V4.2 업데이트에서 하우징 지역이 13~18 구역까지 추가됐는데, 이 부분은 한국 서버에도 적용될 수 있는지 기술적으로 검토중입니다. 시간이 다소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현재 시점에서는 검토중이라고만 말씀드릴 수 있네요.
■ 이번에 출시된 동방 낭자 의상의 그래픽이 불만족스럽습니다.
A: 죄송합니다. 파이널판타지14 개발팀이 이번 동방 낭자의 원화 디자인을 재현하는 난이도가 굉장히 높아서 특정 동작에서 부자연스럽게 보이는 현상이 나타난 바람에 대단히 죄송하다는 말을 전했습니다. 원화 디자인이 치마가 바람에 날리는 듯한 모습이다 보니 그것을 구현하려고 만들었는데, 개발 공정상 사전 애니메이션을 확인하기 힘들어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하네요.
앞으로는 디자인과 애니메이션 밸런스를 맞춰서 제작할 것으로 협의했으니 너그럽게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향후 출시할 의상에서는 이런 문제가 없도록 신경을 쓰겠습니다. 이번 동방 낭자 의상의 디자인 수정은 새로 만드는 것과 다름없는 작업이라 어렵다는 점도 말씀드립니다. 죄송합니다.
■ V4.0~4.05까지의 패치 주기가 글로벌 서버보다 긴 이유가 무엇인가요?
A: 개인적으로도 많은 항의를 받는 내용인데요. 먼저 한국판과 중국판은 글로벌 서버와 다른 사양으로 개발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업데이트에서 해당 부분이 정상적으로 적용되는지 매번 확인해야 하죠. 글로벌 서버에서 큰 패치마다 발생한 문제를 그대로 적용하면 문제가 더 생기니까 특별하게 수정하여 적용하는 방식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글로벌판과 달리, 이런 부분을 확인할 때 필요한 물리적인 시간이 2주가 걸린다고 합니다. 따라서, 글로벌 서버에서는 2주만에 적용된 것도 한국판과 중국판에서는 3주에 적용된다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동일한 사양이라면 당연히 동일한 시기에 적용하겠지만, 특수 대응을 한 사양이기 때문에 향후에도 이런 현상이 일어날 것을 말씀드립니다.
■ 장터 게시판에서 개수를 지정해서 구입 가능한 시스템의 도입 가능성이 있나요?
A: 글로벌 관계자에게 확인했는데요. 판매 개수와 가격 책정은 판매자의 재량이기 때문에 해당 개수를 고려해서 가격을 측정한 경우도 있는 부분인데, 그것을 구매자 측에서 마음대로 개수를 정해버리면 정당한 거래가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합니다.
NPC의 경우 NPC는 불평하지 못하잖아요? 판매자의 경우 자신이 올린 물품이 낱개로 팔리는 것이 원치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기능은 앞으로 추가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 장터에 판매 등록만 가능한데, 다른 유저에게 의뢰를 넣는 시스템을 추가할 수 없을까요?
A: 이게 무슨 말이냐면 집사를 통해 판매만 할 수 있는데, 내가 검색했을 때 나오지 않는 아이템을 필요하다고 등록하면 그거에 맞춰 팔아주는 기능을 말씀하는 것 같아요. 개발팀은 하우징에 장부를 추가할 계획이며, 장부를 이용한 주문 접수도 가능할 거라고 합니다.
질문자 분께서 말씀하신 부분과 동일하진 않겠지만, 장부 기능을 통해 비슷한 역할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니 조금만 기다려주시길 바랍니다.
■ 홈페이지 로그인 시 채널링 아이디를 선택해서 로그인할 수 있게 해주세요.
A: 홈페이지 같은 경우 각 채널사마다 별도의 DB를 가지고 있고 저희도 마찬가지로 별도의 회원 DB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웹페이지 안에서 공통적으로 로그인을 할 수가 없어요. 다소 불편하시겠지만, 채널링을 이용하는 모험가 분들은 즐겨찾기를 통해 로그인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V4.15 업데이트에서 음유시인의 악기 연주가 가능해지는데, 청음해서 만든 악보를 공유하는 것은 문제가 없을까요?
A: 문제가 있습니다. 악보 배포의 경우 SQEX 측에서 실제 악보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 말은 SQEX에서 저작권을 가지고 있으며, 해당 악보를 무단으로 배포할 경우 저작권 위반이라 민감한 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음유시인 악기 연주법을 서로 공유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실제 악보 음계를 보여주거나 공유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이 부분은 저희 홈페이지 운영 방침에 저작권 관련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알라미고 '혁명군'과 도마 '반란군'의 단어 선택에 대한 의견이 궁금합니다.
A: 알라미고는 조직 자체가 군대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제국 정권에 맞서 혁명을 일으키기 위해 스스로 그런 이름을 붙인 것이 알라미고 '혁명군'입니다. 도마의 경우 군대만큼 명확한 조직은 아니지만, 히엔을 중심으로 정당한 지배권을 주장하는 반란을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이죠. 비슷해 보여도 두 개의 차이는 명확하게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 환상약 아이콘을 유니크하게 만들어주세요. 하이 엘릭서가 100개인 줄 알고 팔았습니다.
A: 먼저 문의를 해주셨으면 도움을 드렸을텐데, 고민하지 말고 먼저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시면 확인 후 도움을 드릴 것입니다. 저 부분에 대해서는 SQEX 개발팀과 이야기를 했는데, 단 한 번도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라 고려해본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잡 일러스트 캐릭터가 인게임 NPC로 등장할 수 있게 해주세요.
A: 사무라이 잡 일러스트가 너무 좋아서 똑같은 친구가 게임에 등장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었는데요. 개발팀 입장에서 잡 일러스트를 그릴 때 NPC가 아닌 플레이어를 구상하여 그린 거라고 합니다. 여러분들의 이미지를 보면서 만든 것이기 때문에 NPC로는 등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 링크셸이 최대 8개인데, 추가 계획은 없을까요?
A: 링크셸은 채팅 대역의 문제라 간단하게 추가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닙니다. 다만, 현재 서버 초월 링크셸을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그 작업이 끝나가면 링크셸 추가 확장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니 추후 패치를 기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공식 가이드에 몬스터 분포도가 있었는데, 현재 찾을 수가 없습니다. 추가해주실 수 있나요?
A: 이전 공식 가이드와 현재 공식 가이드의 개발 언어가 다릅니다. 기존 가이드를 업데이트하고 확대하기가 쉽지 않아서 개편한 것인데요. 현재 공식 가이드가 완성된 버전이 아니기 때문에 계속 개선하면서 말씀하신 부분도 추가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습니다.
■ 기라바니아 호반지대에 채널이 추가되면 텔레포할 때 채널을 정해서 들어갈 수 있는 기능을 만들 수 있나요?
A: 해당 기능은 어렵습니다. 기바라니아 호반지대의 경우 지역 이동이 그나마 쉬운 편이라 다른 지역을 통해 채널 이동하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또한, 최대한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좋을 거라 생각해서 만약 가능하더라도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기 때문에 추가 기능없이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 하우징 수조 안에 들어가면 앞머리가 사라지는데요. 개선할 수 있을까요?
A: 아마 이것을 요시다 PD님께 물어보면 사양적인 한계로 불가능할 거라고 할 듯합니다. 물속에서 온전한 모습이 보이는 것이 오히려 이상하지 않을까요? 해당 부분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여명의 옥좌에서 오로니르족들이 추고 있는 춤이 추가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A: 그게 쉽고 따라하기 쉬운데, 저도 궁금해서 물어볼게요. 오로니르족 뿐만 아니라 아짐 대초원의 부족들에 대한 후속작 이야기를 원하는 분이 많아서 준비하고 있어 향후 패치를 기대해달라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 V4.11 버전에 출시되는 절 바하무트 토벌전이 언제쯤 나올지 궁금합니다.
A: 아직 V4.11 업데이트에 대한 시기를 SQEX와 협의하지 않아서 말씀드리기 힘듭니다. 확정은 아니지만, 아마 3주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언약자 채팅을 따로 만들 생각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A: 아마 언약자만을 위한 채팅 탭을 만들 것으로 생각하진 않습니다. 현재 서버 초월 링크셸과 링크셸 확대를 준비중이라고 하니까 링크셸 하나를 활용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언약자가 없는 사람이 더 많기 때문에 아마 쉽지 않을 것 같아요.
■ 하우징 가구 배치에서 격자를 구현할 생각이 없나요?
A: 하우징 가구를 배치할 때 정확한 배치를 위한 눈금자를 원하시는 것이죠? 기능상 그런 기능은 힘들 것으로 생각합니다.
■ 텔레포 즐겨찾기가 추가되길 원합니다.
A: 이 부분은 글로벌 개발팀과 이야기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 하우징 가구 눈금 위치 기능을 사용해도 맞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A: 개발 사양적인 문제는 하우징뿐 아니라 헤어, 탈것, 의상 등도 마찬가지인데요. 시각적이나 그래픽적인 이슈에 대한 공통적인 대답은 현재 파이널판타지14 사양상 어렵거나 가능해도 개발 코스트가 많이 투자되어 패치가 느려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아직까지 해결하지 못하는 것을 보면 비슷한 이슈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지난 이벤트에서 얻을 수 있었던 감정 표현을 만나고 싶어요.
A: 요괴워치 이벤트는 판매 계획이 없지만, 관련 업체와 협의하여 다시 진행하는 것은 고려해보겠습니다. 작년 불꽃축제 이벤트에서 제공한 '레드 전사의 안무'는 올해 불꽃축제 이벤트가 진행될 때 크리스탈샵에서 출시하게 될 거예요. 이것은 작년에 진행한 시즈널 이벤트에 대한 보상 아이템은 올해 시즈널 이벤트가 진행될 때 출시하는 거라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 매주마다 제재되는 작업장 오토 계정은 즉시 영구 정지인데, 채집이나 제작 오토는 1차에 15일, 2차에 30일인지 궁금합니다.
A: 우선 작업장 계정은 일반 계정과 다른 개념인데요. 게임을 하기 위해서 계정을 만든 것이 아니라 금전적인 수익을 목적으로 다량의 계정을 체계적으로 접속합니다. 단순히 오토를 사용했다는 것 외에 여러 사항이 복합적으로 관련된 계정입니다.
작업장의 경우 본인 계정도 아니고 타인의 계정이기 때문에 확인되면 연관 계정까지 전부 제재하는 형태이며, 일반 모험가가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한 경우에는 즉시 영구 제재가 되면 악의적인 사용이 아닐 경우 해당 부분을 깨달아도 게임을 다시 이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런 점을 고려하여 가혹하게 즉시 영구 제재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후에도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더 강력한 제재가 적용되기 때문에 절대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제재가 되지 않는다는 오해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 집사 수행을 한꺼번에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면 좋겠습니다.
A: 개인적으로 집사를 6명까지 고용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공감하는 부분이지만, 그 부분은 적용될 수 없습니다. 많이 사용하는 분도 있지만, 사용하지 않는 모험가도 있거든요. 일괄 편의성 기능이라고 생각하는데, 요시다 나오키 PD의 정책을 보면 오토성 편의 기능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계세요.
예를 들면 매크로가 15줄까지만 작성할 수 있는데, 제작하는 분들에게는 턱없이 모자랄 것입니다. 매크로 작성량을 추가해달라는 요청에도 요시다 나오키 PD는 오토 플레이가 많아질 수 있어서 운영 방침상 안 된다고 말씀하셨던 적이 있습니다.
■ 부대 제작 공방에서 제작할 때 소형 부대는 사람이 없어서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공정 요구 인원을 줄일 수 있을까요?
A: 해당 콘텐츠의 의도가 부대 제작입니다. 부대원이 힘을 합쳐서 만드는 거라는 목적이 있기 때문에 인원이 줄어들 일은 없습니다.
■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델타편 3에서 '개굴개굴!'이 '크르르르릉!'으로 번역됐고, 다시 '개굴개굴!'로 돌아왔습니다. 해당 부분인 SQEX 측의 잘못인지,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 측의 잘못인지 궁금합니다.
A: 개인적으로 해당 부분을 이 자리에서 말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합니다. 기본적으로 번역을 저희가 진행하고 그것을 SQEX에서 1차 검수를 진행한 후 다시 저희가 보고 SQEX가 2차 검수하는 방식을 여러 번 반복하는데, 그 과정에서 일어난 문제라 어느 측이 잘못했다고 말씀드리기가 적절하지 않거든요. 근본적으로 역할 및 프로세서 정비하고 이런 부분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 8~10등급 보물지도를 완료하면 등장하는 보물고에 입장할 때 로딩 시간이 다소 길어집니다.
A: 보물고도 콘텐츠 서버로 적용되는데, 로딩 시간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문의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 확인한 후 기회가 되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70레벨에 가는 공중 정원을 다시 갈 수 있나요?
A: V4.1 업데이트에서 갈 수 있습니다.
■ 더 피스트 랭킹 페이지를 확인하기 너무 복잡합니다.
A: 현재 공식 가이드 PvP 부분에 랭킹 페이지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특별한 배너가 없는데, 배치 개선을 논의한 후 추가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PvP 활성화를 위해 숙련자와 초보자 따로 매칭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되길 원합니다.
A: 해당 부분은 SQEX 개발팀과 이야기한 후 말씀드리겠습니다.
■ 빛의 영자는 극 지붕 토벌전 하셨나요? 방송으로 보고 싶네요.
A: 극 지붕 토벌전... 해본 적은 없는데, 같이 오셔서 해볼래요? 모험가 분께서 원하시면 도전해야죠.
■ 익시온이나 S급 마물이 나타나면 서버 문제가 자주 발생해요.
A: 서버 문제는 물리적인 한계라 채널을 늘려서 최대한 수요층을 줄여나가는 것이 최선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도 알람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서버 문제가 발생하면 바로 대처해도 한계가 있는 부분이죠. 저희도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지만,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글로벌 서버에서는 모바일 앱으로 자유부대 채팅을 볼 수 있는 기능을 개발 중이라고 했는데, 국내에도 도입이 가능하나요?
A: 저희는 파이널판타지14 게임에 대한 계약을 진행 중인데, 말씀하신 앱은 해당 기능을 가진 앱에 대한 별도 계약이 필요하거든요. 저도 아직 어떤 기능으로 구성됐는지 보지 못해서 확실하게 답변드리기 어렵습니다.
■ 톤베리 서버 장터 가격이 너무 높아서 불편하다고 합니다. 또한, 서버 통합은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은가요?
A: 다른 서버가 워낙 많기 때문에 적게 보일 수 있지만, 톤베리 서버도 인구가 정말 많은 편이라 서버 통합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확신합니다.
저도 톤베리 서버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장터 시세에 대해 공감하지만, 해당 부분은 70레벨 달성자 및 제작/채집 전문가가 타 서버에 비해 훨씬 적어서 발생하는 문제라고 판단하며, 해당 문제가 점점 나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겨우 탄생한 지 2개월 된 서버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트래픽이 신규 유저라 발생한 현상이라 볼 수 있죠. 서버 이전은 톤베리 서버가 다른 3개의 서버와 트래픽이 동일하게 높아진다면 서버 운영 방침에 의거하여 재개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V4.1 업데이트에서 유료 서버 이전 서비스가 재개되도 기존 3개의 서버 모험가 분들만 이전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입니다.
■ 모조 직업(AF) 의상도 판매할 계획이 있나요?
A: 타 직업의 고유 AF 장비는 판매할 계획이 없습니다. 해당 장비는 각 직업의 고유 복장이기 때문에 다른 직업이 착용할 수 있는 것은 기본 방침에 어긋난 사항입니다. 따라서, 앞으로도 백마도사가 흑마도사의 의상을 입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 집사 구매권에서 계약 만료된 집사만 구매할 수 있고, 추가 구매도 못하는 상황이라 불편합니다. 일괄로 구매할 수 없나요?
A: 그 부분에 대해 인지하고 개선 방안을 고민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라라펠만 머리 위에 꼬마 친구를 올릴 수 있는데, 다른 종족은 불가능한 부분인가요?
A: 안되지 않을까요? 다른 종족이 못하는 것은 이유가 있을 것이기 때문이죠. 저도 궁금하니까 물어보겠습니다.
■ 영웅 레이드를 도전할 때 상자 사고가 발생하는데, 메시지를 통해 상자 사고를 막아줄 수 있나요?
A: 해당 부분은 문의를 해봐야 알 수 있겠지만, 먼저 파티장이 '공략 완료'로 선택한 것을 꼭 확인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파티원들이 조언해서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하우징 업데이트가 되면 로그인때문에 PC방 가는 경우가 많을 텐데, 리캡챠가 나타나는 기준이 알고 싶습니다.
A: 정확하게 등장 조건은 구글 측에서 공개하지 않았을 겁니다. 다만, 계속 사용하는 IP에서 접속하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았어요. 기존과 다른 곳에서 접속하면 보안 수위가 높아져서 리캡챠가 나타나기 때문에 기존에 PC방을 이용하면 조금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리캡챠는 구글에서 공개하지 않는 이상 알 수 없는 사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