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다하 근위병단인 '은갑옷단'의 기사들은 충성을 맹세한 왕가를 지키기 위하여, 오랜 역사 속에서 특별한 기술을 연마해왔다.

백은 갑옷으로 무장하고, 대방패와 기사검을 쥐고 싸움에 몸을 던진 그들은 검술뿐만 아니라 호위술에도 뛰어나 주군의 생명을 기필코 지켜냈다. 그들 '나이트'의 전투 기술을 배우면, 철벽의 수호자로서 전장에 군림할 수 있을 것이다.





■ 나이트의 역할

나이트는 다양한 방어 기술을 통해 자신과 파티원의 안전을 지켜주는 방어 직업입니다. V4.0 업데이트에서는 부족한 부분이 다소 개선되면서 창천의 이슈가르드 버전과는 달리, MT보다는 ST의 역할로 뛰어난 능력을 자랑하죠.

나이트는 운용 난이도가 쉽고 파티원을 보호하는 기술을 많이 보유해서 콘텐츠를 진행할 때 안정적인 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이와 더불어, 기술 위력이 전체적으로 상승하고 강력한 마법 공격 기술이 추가되어 공격과 방어의 균형이 잘 맞춰진 방어 직업이라 볼 수 있습니다.




■ V4.0 나이트의 달라진 요소

먼저 기술 위력이 전체적으로 상승하고 '성령의 권능'이라는 마법 공격 기술이 추가되면서 과거의 고질적인 화력 문제가 다소 해소됐습니다. 또한, 창천의 이슈가르드 버전까지는 광역 공격을 '파멸의 진'에만 의존했다면, 홍련의 해방자에서는 46레벨부터 '개기식'이라는 기술을 습득하여 다수의 몬스터를 상대할 때도 도움을 줄 수 있죠.

방어 분야에서는 70레벨 신규 기술 '결연한 수호자'가 추가되면서 '신성한 보호막'과 함께 파티원 전체 HP를 더욱 안정적으로 지켜줄 수 있으며, '중재'라는 기술로 자신의 방어 기술 능력을 다른 파티원에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주로 ST의 역할을 맡게 됐습니다.




■ 시작 전에 알아두면 좋은 정보

나이트의 기술 구조는 물리 공격 구간과 마법 공격 구간으로 구성됩니다. '임전무퇴' 효과가 적용될 때는 '제왕의 권위' 콤보와 '꿰뚫는 검격' 콤보 그리고 '내면의 기개' 등의 물리 공격 기술을 사용하며, 신규 기술 '안식 기도' 효과가 부여된 시기에는 '성령의 권능'을 지속 효과와 MP가 모두 소모될 때까지 사용하는 방식이죠.

공격과 함께, 던전의 진행 방식을 신속하게 파악할 경우 MT 혹은 다른 파티원이 큰 피해를 받을 시기에 '중재'와 '결연한 수호자' 그리고 '신성한 보호막'을 사용하여 HP를 안정적으로 관리한다면 방어적인 측면에서 나이트의 장점을 더욱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 미리 알아두면 좋은 간단 정보

① 제왕의 권위 콤보가 '재빠른 검격 → 폭도의 검격 → '제왕의 권위'로 변경됐습니다.
② 내면의 기개는 자신의 HP가 낮으면 위력이 감소합니다.
③ 꿰뚫는 검격의 지속 피해 효과를 꾸준히 갱신해야 합니다.
④ 안식 기도로 '주는 마법 피해량'을 상승시킨 후 성령의 권능을 사용합니다.
⑤ MP를 모두 소모하면 임전무퇴를 사용한 후 제왕의 권위 콤보를 사용합니다.
⑥ 방패 막기는 정면 외에 다른 방향에서 공격을 받아도 발동됩니다.


■ 전용 HUD 요소: 충의

특성 '충의 숙련'을 습득하면 '충의의 방패' 및 '충의의 검의' 태세가 표시되는 것과 함께 나이트의 '충의'를 나타내는 '충의 게이지'가 나타납니다. 52레벨에서 습득하는 '방벽'과 62레벨에서 습득하는 '중재'는 축적한 충의를 소비하여 발동할 수 있죠. (PVP에서는 '감싸기'도 충의 게이지를 소비합니다.)

충의는 충의의 방패 태세일 때에는 공격을 막을 때 축적되며, 충의의 검 태세일 때에는 자동 공격을 이행할 때마다 축적됩니다. (최대 100) 충의의 검으로 축적된 충의 게이지는 충의의 방패로 변경할 경우 누적된 상태로 남아있지만, 해당 태세를 종료하면 축적된 충의 게이지는 모두 사라진다는 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죠.




■ 주요 기술

V4.0 업데이트에서 기존 공격 기술의 위력이 전체적으로 상승하고, '제왕의 권위' 콤보 과정이 변경됐습니다. 따라서, '할로네의 분노' 콤보 외에는 '폭도의 검격'만 사용하기 때문에 MP 수급이 다소 수월해졌죠. (야성의 검격이 콤보 과정에서 제외된 만큼 적개심 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이와 함께, 신규 기술 '안식 기도'와 '성령의 권능'이 추가되면서 과거보다 훨씬 높은 화력을 자랑하는데요. 적과 거리가 멀어진 상황에서도 '성령의 권능'으로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방어 직업에 비해 화력 감소율이 적다는 것이 V4.0 버전 나이트의 장점입니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개기식자신을 중심으로 주위 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10
임전무퇴25초 동안 자신이 주는 물리 피해량이 25% 증가합니다.
내면의 기개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300
자신의 남은 HP가 많을수록 위력이 증가합니다.
제왕의 권위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00
콤보 조건: 폭도의 검격 콤보 시 위력: 360
중재충의 50을 소비하여 6초 동안 파티원 1명이 받는 피해량을 10% 감소시킵니다.
추가 효과: 자신에게 철벽 방어 또는 경계가 적용되는 동안에 사용하면, 대상이 받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해당 기술의 절반만큼 향상됩니다.
성령의 권능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380
충의의 방패 추가 효과: 충의 20 증가
안식 기도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350
자신의 남은 MP가 많을수록 위력이 증가합니다.
추가 효과: 남은 MP가 최대 MP의 80% 이상일 경우, 12초 동안 공격마법으로 주는 피해량과 회복마법의 회복량이 20% 증가합니다.
결연한 수호자18초 동안 자신의 방패 막기 발동률이 100%가 되고, 후방 부채꼴 범위 안에 있는 파티원이 받는 피해를 15% 감소시킵니다.
효과 지속 중에 움직이면 즉시 해제됩니다.
실행 후 자동 공격이 정지됩니다.


■ 역할 기술 사용 예시

나이트도 다른 방어 직업과 비슷한 역할 기술을 선택합니다. 우선 20초 동안 받는 피해량이 20% 감소하는 '철벽 방어'와 대상의 적개심을 1순위로 만드는 '도발'을 포함한 후 나머지 기술을 고민하죠. 일반적으로 '도발', '철벽 방어', '재활', '간파(기피)', '말참견(앙갚음)'을 사용하지만, 던전의 특징에 따라 아래 경우를 고려하면서 선택합니다.




※ 상황에 따른 역할 기술 선택 예시

① 침묵이 필요한 경우: 말참견
② 기절이 필요한 경우: 비열한 기습
③ HPS가 치유에 부담을 느낄 경우: 재활
④ 몬스터의 공격이 대부분 극대화로 적용될 경우: 경각심
⑤ 도발 하나로는 적개심 유지가 힘들 경우: 최후 통첩
⑥ 파티원의 적개심을 신속하게 전도할 필요가 있는 경우: 기피
⑦ 몬스터의 강력한 공격을 안정적으로 대처할 경우: 앙갚음
⑧ 방어 기술을 더 보충할 경우: 간파


■ DPS 사이클 예시

나이트 DPS 사이클의 기본 구조는 '임전무퇴'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꿰뚫는 검격'의 지속 피해 효과를 부여한 후 '제왕의 권위' 콤보와 '내면의 기개'를 사용합니다. 임전무퇴의 지속 시간이 끝나면 '안식 기도'를 사용하여 주는 마법 피해량을 증가시킨 후 MP가 모두 소모될 때까지 '성령의 권능'을 사용하는 것이죠. (마법과 물리 공격 구간으로 나눠서 생각합니다.)

여기서 '임전무퇴'와 '안식 기도'의 사용 순서는 취향에 따라 바뀔 수 있지만, 두 가지 방법에는 장, 단점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알아보면 임전무퇴를 먼저 사용할 경우 '내면의 기개'가 강화되고 '파멸의 진'과 '꿰뚫는 검격'의 지속 피해 효과를 먼저 적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만, MP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폭도의 검격'으로 보충하는 MP량을 낭비하게 되죠.

반대로 '안식 기도'를 먼저 사용하면 MP를 빠르게 소모하기 때문에 폭도의 검격으로 보충하는 MP량이 다소 낭비되지 않지만, 물리 공격인 '내면의 기개'와 '파멸의 진'은 임전무퇴의 효과를 받지 못한 채 사용해야 한다는 단점이 발생합니다.


※ 나이트 오프닝 사이클 예시

나이트 DPS 사이클 연습 장면


* 안식 기도를 먼저 사용하는 오프닝 사이클

[순서] 재빠른 검격 → 폭도의 검격 → 힘의 탕약 → 꿰뚫는 검격 → 파멸의 진 → 안식 기도 → 성령의 권능 → 내면의 기개 → 성령의 권능 → 성련의 권능 → 성령의 권능 → 성령의 권능→ 재빠른 검격 → 폭도의 검격 → 임전무퇴 → 꿰뚫는 검격 → 재빠른 검격 → 폭도의 검격 → 제왕의 권위 → 재빠른 검격 → 파멸의 진 → 폭도의 검격 → 제왕의 권위 → 재빠른 검격 → 내면의 기개 → 폭도의 검격 → 꿰뚫는 검격




* 임전무퇴를 먼저 사용하는 오프닝 사이클

[순서] 성령의 권능 → 재빠른 검격 → 힘의 탕약 → 폭도의 검격 → 임전무퇴 → 꿰뚫는 검격 → 파멸의 진 → 재빠른 검격 → 폭도의 검격 → 제왕의 권위 → 내면의 기개 → 재빠른 검격 → 폭도의 검격→ 제왕의 권위 → 재빠른 검격 → 폭도의 검격 → 꿰뚫는 검격 → 안식 기도 → 성령의 권능 → 파멸의 진 → 성령의 권능 → 성령의 권능 → 성령의 권능 → 성령의 권능 → 재빠른 검격 → 폭도의 검격 → 꿰뚫는 검격




* DPS 사이클 운용할 때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요소

① 임전무퇴 효과가 사라지기 2~3초 전에 지속 피해 효과를 갱신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임전무퇴 효과가 1초 정도 남을 때 안식 기도를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③ GCD에 적용되지 않는 기술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올 때마다 사용합니다.
④ 내면의 기개는 임전무퇴 효과 시간에 반드시 1회 사용해야 합니다.
⑤ 임전무퇴를 사용할 때 안식 기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3~25초 정도 남아야 이상적입니다.


■ 다수의 몬스터 상대 방법

광역 공격은 단순하게 '임전무퇴 → 파멸의 진 → 플래시 또는 개기식 → 개기식 → 개기식'으로 진행됩니다. 다만, 개기식에는 적개심 상승 효과가 없기 때문에 적개심 상황을 잘 확인한 후 플래시를 적절하게 사용해야 하죠. (보스 몬스터 구간이 가깝다면 임전무퇴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일반 던전에서는 몬스터를 많이 모아서 처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높은 레벨 던전의 경우 HP가 순식간에 감소하므로 '철벽 방어', '재활', '경계', '방패 각성' 등의 방어 기술을 적절하게 사용해야 치유 직업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1구간에서 '철벽 방어', 2구간에서 '방패 각성', 3구간에서 '재활'과 '경각심'을 사용하는 식이죠. 만약 6마리 이상의 몬스터를 모을 경우에는 2개의 기본 방어 기술을 함께 사용하거나 '천하무적'과 '경계'를 적절하게 이용하면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다수의 몬스터 상대 방법 예시

* 1~5마리 몬스터: 철벽 방어, 재활, 방패 각성 순차 사용
* 6마리 이상 몬스터: 천하무적, 경계 사용 또는 기본 방어 기술 2개 이상 사용
* 천하무적 사용할 경우: 충의의 검 교체 화력 지원
* 기본 DPS 사이클: 임전무퇴 → 파멸의 진 → 개기식(플래시) → 개기식 → 개기식


■ V4.05 나이트 BIS 예시

일반적으로 사용한 방어 직업의 BIS를 살펴보면 다른 직업들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방어 직업의 장비에는 화력에 가장 좋은 효율을 보여주는 '직격' 능력치가 없기 때문인데요. 화력을 최대한 지원하기 위해 '극대화'와 '의지력'으로 구성된 아이템을 착용한 후 마테리아를 '심안의 하이마테리쟈'를 착용하여 직격을 최대한 높여주는 세팅을 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장신구의 경우 주 능력치인 '힘'의 차이가 2밖에 나지 않아 금단의 마테리아를 장착한 제작 아이템을 BIS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심안의 하이마테리쟈'를 2번째 홈에 착용하는 것은 금전적으로 부담이 많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전사의 극대화 세팅을 제외하면 일반적으로 방어 직업은 모두 아래 BIS를 공용으로 사용합니다.)


부위아이콘아이템착용 마테리아획득 방법
무기
Genji Shichishito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4(영웅)
방패
Genji Shield-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4(영웅)
머리
Lost Allagan Helm of Fend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알라그 석판: 만물 475개
몸통
Lost Allagan Surcoat of Fend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알라그 석판: 만물 825개
Lost Allagan Gauntlets of Fend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알라그 석판: 만물 475개
허리
Lost Allagan Belt of Fend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알라그 석판: 만물 375개
다리
Genji Tsutsu-hakama of Fend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3(영웅)
Lost Allagan Sabatons of Fend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알라그 석판 만물: 475개
귀걸이
Palladium Earring of Fending (HQ)힘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마테리쟈 3개
제작: 보석공예가 70레벨 ★★
목걸이
Torreya Choker of Fending (HQ)힘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마테리쟈 3개
제작: 목수 70레벨 ★★
팔찌
Torreya Bracelet of Fending (HQ)힘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마테리쟈 3개
제작: 목수 70레벨 ★★
반지(1)
Palladium Band of Fending (HQ)힘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마테리쟈 3개
제작: 보석공예가 70레벨 ★★
반지(2)
Palladium Band of Fending (HQ)힘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마테리쟈 3개
제작: 보석공예가 70레벨 ★★
※ 금단 작업을 할 경우 장신구마다 직격 76이 증가합니다.
※ 최대 화력을 발산하기 위해 다리 방어구를 'Lost Allagan Trousers of Fending'로 변경해도 무관합니다.
※ BIS 옵션은 개인마다 취향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부위아이콘아이템착용 마테리아획득 방법
귀걸이
Lost Allagan Earrings of Fending힘의 하이마테리쟈 1개알라그 석판: 만물 375개
목걸이
Genji Necklace of Fending힘의 하이마테리쟈 1개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1(영웅)
팔찌
Lost Allagan Bracelet of Fending힘의 하이마테리쟈 1개알라그 석판: 만물 375개
반지(1)
Genji Ring of Fending힘의 하이마테리쟈 1개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1(영웅)
반지(2)
Lost Allagan Ring of Fending힘의 하이마테리쟈 1개알라그 석판: 만물 375개
※ 금단 장신구를 구할 계획이 없는 모험가를 위한 BIS 착용 예시입니다.

* 부족한 내용이나 오류가 있을 경우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 후 조치하겠습니다.
* 나이트에 대한 팁을 댓글로 공유하면 초보 모험가 분들께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