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유시인'이라고 하면 여행을 다니며 각지의 술집이나 연회에서 노래를 부르는 사람을 연상할 것이다. 하지만 예전에는 궁수를 그렇게 불렀다.
고대 궁병은 전장에서 활시위를 튕기며, 시가를 읊조렸다고 한다. 공포심을 떨치기 위해, 승리를 기원하기 위해, 그리고 죽은 전우를 기리기 위해... 이리하여 목숨 걸고 싸우는 전장에서 읊조리는 시가에는 사람의 혼을 진정시키는 힘이 깃들게 되었다고 한다.
■ 음유시인의 특징
음유시인은 원거리 DPS 역할로 공격과 파티원 보조 활동을 동시에 맡는 직업입니다. 기본적으로 파티원의 TP와 MP를 보충할 수 있으며, 다양한 노래를 통해 파티원의 화력을 높여주거나 생존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고정 파티에서 '기공사'와 '음유시인' 중에 1명은 꼭 채용됩니다.
① 지속 피해와 직선 사격 그리고 노래 효과를 꾸준하게 갱신합니다.
② 찬란한 화살은 직선 사격 발동 효과가 생겼을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③ 직선 사격과 지속 피해 효과가 동시에 끝날 경우 굳은 결의로 지속 피해 효과부터 갱신합니다.
④ 절대음감(여행신의 무곡) 또는 사혈 화살(현자의 담시곡)이 발동될 때마다 사용합니다.
⑤ 기본적으로 마구 쏘기는 '찬란한 화살'과 함께 사용합니다.
⑥ '천상의 화살'이 준비됐고 '마구 쏘기'가 5초 안에 돌아온다면 함께 사용합니다.
⑦ 고통 종결은 대상의 HP가 20% 미만일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⑧ 독사 강습과 사혈 화살(현자의 담시곡 효과가 없을 경우)을 꾸준하게 사용합니다.
⑨ 음유시인의 능력치 우선 순위는 '극대화 > 직격 > 의지력 > 기술 시전 속도'로 챙깁니다.
■ 음유시인의 변경된 요소
음유시인은 홍련의 해방자 버전이 출시되면서 큰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먼저 '여행신의 무곡'으로 발생한 캐스팅 시간이 사라지면서 신생 에오르제아 버전처럼 자유롭게 이동하며 공격할 수 있게 됐죠. 이와 함께 노래 기술의 시스템이 개편되면서 기존처럼 MP를 소모하는 것이 아닌 버프형 기술처럼 순서대로 유지하면서 운용해야 합니다.
① '불타는 화살'이 삭제됐습니다.
② '일제 사격'이 삭제됐습니다.
③ '매의 눈', '고요한 사격'이 삭제됐습니다.
④ '사혈 화살'과 '죽음의 화살비' 재사용 대기시간이 공유됩니다.
⑤ '침묵의 화살'과 '그림자 묶기'가 다른 역할 기술로 추가됐습니다.
⑥ '질주의 노래'가 '단체 질주'라는 역할 기술로 변경됐습니다.
⑦ 파티원의 MP와 TP는 '생기'와 '책략가'라는 역할 기술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⑧ 노래 기술 효과가 전체적으로 변경됐습니다.
⑨ '직선 사격' 발동 효과가 나타날 때 '찬란한 화살(70레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⑩ '전장의 노래' 효과가 변경됐으며, 자신에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⑪ 64레벨은 화살 숙련 효과로 '독화살'과 '바람 화살'이 강화됩니다.
■ 노래 기술의 변화
앞서 언급했듯이, 음유시인의 노래 기술은 MP를 통한 소모성 기술에서 사용 효과를 유지하는 버프형 기술로 변경됐습니다. (자신 주변의 적이 받는 피해량을 3% 증가시키는 '마인의 진혼곡'은 MP를 소모하는 기술이며, 다른 노래 기술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시간신의 찬미가'를 제외한 다른 노래 기술들은 효과가 모두 변경됐는데요. '현자의 담시곡', '군신의 찬가', '여행신의 무곡'을 순서에 맞춰 꾸준히 유지하면서 다른 노래로 파티원을 보조하는 것이 음유시인 운용의 핵심입니다.
* 보스 몬스터: 여행신의 무곡(30초) → 현자의 담시곡(30초) → 군신의 찬가(~20초)
* 다수 몬스터: 현자의 담시곡(30초) → 군신의 찬가(30초) → 여행신의 무곡(~20초)
■ 주요 신규 및 변경 기술
홍련의 해방자에서 음유시인의 기술은 전체적으로 변경됐습니다. 이와 함께 새롭게 추가되는 기술은 '방랑하는 음악가'와 '대지신의 연가' 등의 파티원을 보호하는 기술과 직선 사격 발동 효과로 사용되는 '찬란한 사격'과 '여행신의 무곡'을 사용할 경우 발동되는 '절대음감' 등이 있죠.
또한, 64레벨에서는 지속 피해 기술인 '독화살'과 '바람 화살'이 '화살 숙련' 특성으로 '맹독 화살', '폭풍 화살'로 강화되면서 위력과 지속 시간이 상승하는데요.
지속 피해 효과와 극대화 상승(직선 사격) 효과를 꾸준하게 갱신하는 운용은 과거와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노래의 효과가 변경되고 새로운 기술이 추가되면서 순차적인 노래 효과 유지와 해당 노래에 맞춰 발동하는 기술 사용이 핵심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콘 | 기술 이름 | 효과 |
군신의 찬가 | 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위력: 100) 30초 동안 주위 파티원의 극대화율을 2% 상승시킵니다. 추가 효과: 자신에게 '시상'을 부여합니다. * 시상: 맹독 화살과 폭풍 화살의 지속 피해가 극대화될 경우 자신의 자동 공격 주기와 무기/마법 기술 시전 시간 그리고 재사용 대기시간을 4% 단축시킵니다. (최대 4중첩) | |
현자의 담시곡 | 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위력: 100) 30초 동안 주위 파티원의 극대화율을 2% 상승시킵니다. 추가 효과: 맹독 화살 및 폭풍 화살의 지속 피해가 극대화로 적용될 경우 '사혈 화살'과 '죽음의 화살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 |
여행신의 무곡 | 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위력: 100) 30초 동안 주위 파티원의 극대화율을 2% 상승시킵니다. 추가 효과: 자신에게 '시상'을 부여합니다. 시상 효과: 맹독 화살 및 폭풍 화살의 지속 피해가 극대화로 적용될 경우 '절대음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대 3중첩) | |
마인의 진혼곡 | 범위 안에 있는 적이 받는 피해량을 3% 증가시킵니다. (사용할 경우 MP가 지속적으로 소모되며, 다른 노래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방랑하는 음악가 | 30초 동안 자신과 주위 파티원에게 현재 노래에 따른 강화 효과를 부여합니다. 현자의 담시곡: 최대 HP 15% 증가 군신의 찬가: 받는 물리 피해 10% 감소 여행신의 무곡: 받는 마법 피해 10% 감소 발동 조건 현자의 담시곡, 군신의 찬가, 여행신의 무곡 효과 중 | |
맹독 화살 |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하고 30초 동안 독 지속 피해를 줍니다. 위력: 120 지속 피해 위력: 45 | |
폭풍 화살 | 대상에게 바람 속성 물리 공격을 가하고 30초 동안 바람 속성 지속 피해를 줍니다. 위력: 120 지속 피해 위력: 55 | |
대지신의 연가 | 자신 또는 파티원 1명을 대상으로, 15초 동안 받는 회복 마법의 효과를 20% 증가시킵니다. | |
절대음감 | 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에게 부여된 '시상' 중첩 수에 따라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발동 조건: 여행신의 무곡 발동 및 시상 1중첩 이상 시상 1중첩: 위력 100 시상 2중첩: 위력 240 시상 3중첩: 위력 420 | |
찬란한 화살 | 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위력: 300 발동 조건: 육중한 사격 효과 발동(직선 사격 극대화 발동 조건 공유) |
■ 기본 DPS 사이클
보스 몬스터를 상대하는 기준으로 전투 시작과 맞춰 '마인의 진혼곡'을 사용합니다. 이후 음유시인의 핵심이라 볼 수 있는 지속 피해 기술(맹독 화살, 폭풍 화살)과 '용맹한 사격'을 사용하죠. '여행신의 무곡'과 직선 사격 효과를 발동시켜 줍니다.
이때 사용한 지속 피해 기술은 '용맹한 사격'과 '직선 사격'의 효과가 모두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천상의 화살'을 사용한 후 '굳은 결의'로 갱신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이 시기에 굳은 결의로 지속 피해 효과를 맞춰주면 노래 효과와 지속 피해 효과 시간 관리가 다소 편해지죠.
이어서, '독사 강습'을 사용한 후 '육중한 사격'을 반복합니다. 육중한 사격을 사용하면서 찬란한 화살이 준비되면 '마구 쏘기'와 함께 사용하는데요. 만약 찬란한 화살이 '천상의 화살'이 돌아올 때까지 발동되지 않으면 '마구 쏘기'를 천상의 화살에 적용하여 사용합니다.
기본 사이클을 운용하면서 신경 써야 할 요소는 '사혈 화살'과 '천상의 화살' 등의 GCD에 적용되지 않는 기술과 '직선 사격'의 효과입니다. 기본적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올 때마다 사용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꾸준히 확인하면서 사용해야 하죠.
찬란한 화살의 경우 직선 사격의 극대화율 상승 효과가 이미 갱신된 상태에서 사용합니다. 다만, 지속 피해 효과가 이미 갱신된 상태에서 직선 사격 효과가 끊기는 상황이라면 '찬란한 화살'를 사용하고 직선 사격 효과를 다시 얻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여행신의 무곡' 효과가 적용됐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절대음감'은 GCD에 영향을 받지 않는 기술인데요. '시상' 효과가 3중첩이 됐을 경우 무기 기술(GCD)이 약간 지연돼도 최대한 빨리 소모하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인의 진혼곡 → 민첩성의 탕약 → 폭풍 화살 → 사혈 화살 + 용맹한 사격 → 맹독 화살 → 여행신의 무곡 → 전장의 함성 → 직선 사격 → 천상의 화살 → 굳은 결의 → 독사 강습 → 육중한 화살 → 육중한 화살 → 육중한 화살 → 사혈 화살 → 육중한 화살 → 육중한 화살 → 마구 쏘기 + 천상의 화살 → 굳은 결의
■ 보조 기술 사용
음유시인도 기공사와 같이 일반적으로 파티원을 지원하거나 자신을 보호하는 역할 기술(내단, 기합, 책략가, 생기, 철책)을 선택하지만, 특별한 효과를 요구하는 던전에서는 '기합' 대신 다른 기술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3(영웅)의 경우 침묵 효과를 부여하는 '머리 쏘기'를 사용하면 도움이 되죠.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1(영웅) : 내단, 기합, 생기, 책락가, 철책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2(영웅) : 내단, 기합, 생기, 책락가, 철책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3(영웅) : 내단, 생기, 책락가, 철책, 머리 쏘기(기합)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4(영웅) : 내단, 기합, 생기, 책락가, 철책
■ 다수의 적과 전투
일반 던전에서는 5~6마리 이상 적을 모아서 상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2~4마리에게 지속 피해 효과를 부여한 후 '현자의 담시곡'과 '용맹한 사격'을 사용하여 '죽음의 화살비' 초기화를 노려주면 효율적이죠.
만약 지속 피해 효과를 충분히 부여했다면 '재빠른 활시위'로 광역 피해에 도움을 주면 적을 더욱 빠르게 제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보스 몬스터와 가까운 지점일 경우 '여행신의 무곡'은 아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 1~2마리 몬스터: 여행신의 무곡 '절대음감' 사용
* 2~3마리 몬스터(1구간): 군신의 찬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
* 4~5마리 몬스터(2~3구간 이상): 현자의 담시곡 '죽음의 화살비' 초기화
■ 절대음감 스택 관리
여행신의 무곡이 적용될 때 사용하는 절대음감은 스택의 수에 따라 위력이 강해지는 기술입니다. 다만, 해당 기술을 사용하는 시기를 2~3스택 중에 고민하는 모험가들이 많이 보이곤 하죠. 해외에서 연구한 Alieena Chae + Sana Cetonis의 가이드에 따르면 2스택에서 사용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으므로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① 전투 기도와 연환계가 적용된 지속 피해 효과가 5초 이상 남아 있을 경우
② 여러 몬스터에게 지속 피해 효과가 적용되어 있을 경우
③ 여행신의 무곡 종료되기 2초 정도 남을 때 3스택이 쌓이지 않을 경우
④ 다음 GCD가 천상의 화살과 마구 쏘기를 같이 사용해야 할 경우
* 천상의 화살이 다음 GCD에 돌아오고 지속 피해가 천상의 화살 시전 시간에 맞춰서 피해가 적용될 경우에도 2스택 절대음감을 사용합니다.
■ V4.05 BIS 착용 예시
음유시인은 지속 피해 효과가 극대화로 적용될 때 발동되는 기술로 구성됐기 때문에 '극대화' 옵션을 최대한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극대화 옵션이 5~6 정도 초과하는 경우에도 30 이상 극대화를 챙길 수 있다면 무략의 하이마테리쟈를 장착하는 경우가 많죠.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영웅)이 출시되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음유시인의 BIS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개인 취향에 따라 변할 수 있는 부분이라는 점을 미리 안내해 드립니다.)
부위 | 아이콘 | 아이템 | 착용 마테리아 | 획득 방법 |
무기 | Genji Greatbow |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4(영웅) | |
머리 | Genji Eboshi of Aiming |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3(영웅) | |
몸통 | Genji Oyoroi of Aiming |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4(영웅) | |
손 | Augmented Lost Allagan Gloves of Aiming |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야망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알라그 석판: 만물 475개 | |
허리 | Augmented Lost Allagan Belt of Aiming |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알라그 석판: 만물 375개 | |
다리 | Augmented Lost Allagan Breeches of Aiming | 무략의 하이마테리쟈 2개 | 알라그 석판: 만물 825개 | |
발 | Genji Sune-ate of Aiming | 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2(영웅) | |
귀걸이 | Genji Earrings of Aiming | 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1(영웅) | |
목걸이 | Augmented Lost Allagan Choker of Aiming | 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알라그 석판: 만물 375개 | |
팔찌 | Augmented Lost Allagan Bracelet of Aiming |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알라그 석판: 만물 375개 | |
반지(1) | Genji Ring of Aiming | 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1(영웅) | |
반지(2) | Augmented Lost Allagan Ring of Aiming | 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알라그 석판: 만물 375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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