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 첫 번째 대형 업데이트 '오만의 탑'이 13일 적용됐다. 이번 업데이트는 신규 지역 황혼 산맥과 오만의 탑이 추가되는 한편 축복 시스템, 신규 제작 아이템, 룸티스 귀걸이 상향, 위젯 기능 추가 등 여러 부분에서의 변경이 이뤄졌다. 다양한 변화를 불러온 이번 업데이트의 주요 변경 사항을 정리했다.

▲ 오만의 탑 최종 보스, 사신 그림 리퍼로 바뀐 로그인 화면


■ 더 높은 곳을 향해 가자! 황혼 산맥, 오만의 탑 추가

이번 패치의 메인은 신규 지역 황혼 산맥과 오만의 탑 1~3층 추가다. 오만의 탑은 고가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곳으로 원작 리니지1에서 핵심 사냥터 중 하나다. 리니지M에서도 고가의 아이템을 드롭하기 때문에 오만의 탑을 차지하기 위한 전투가 치열하게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 관련 정보 : [정보] 황혼 산맥을 통한 입장 방법부터 몬스터, 아이템 드롭까지! '오만의 탑' 정리

▲ 오만의 탑 이동 방법


■ 장비를 빛나게 만들자! 축복 시스템 추가

오만의 탑과 함께 추가된 것은 바로 축복 시스템이다. 오만의 탑에서 얻을 수 있는 '봉인된 축복 부여 주문서'의 봉인을 풀면 '축복 부여 주문서'로 변한다. 이 주문서를 이용해 장비에 축복 부여를 시도하면 축복받은 장비를 만들 수 있다.

축복받은 장비는 기존 장비의 등급에 따라 추가 능력치를 보유하게 된다. 무기는 추가 대미지 +1(전설, 영웅)나 명중 +1(희귀), 최대 무게 증가 +200(고급), 최대 HP 증가 +50(일반)의 능력치를 방어구는 AC -1(전설, 영웅), 무게 보너스(희귀), 최대 HP 증가 +30(고급), MR +1(일반)의 능력치를 보유하게 된다.

축복은 장비 하나당 한 번만 부여할 수 있고 누적으로 부여할 수 없다. 또한, 축복 부여를 할 때 실패할 확률이 존재하며 실패해도 장비가 증발하진 않고 축복 부여 주문서만 사라진다.

▲ 축복 부여 주문서 제작, 봉인된 주문서는 오만의 탑에서 얻을 수 있다

▲ 축복 부여에 성공하면 앞에 축복받은 수식어가 붙고 옵션이 추가된다


■ 데스 세트, 커츠 세트, 흑장로 로브, 마력의 장갑 등 신규 제작 아이템 추가

기존 보스 몬스터 드롭이나 캐시 상자에서만 얻을 수 있는 데스나이트 세트, 흑장로의 로브 등의 장비들이 이번 신규 제작 리스트에 대거 추가됐다. 이로써 그동안 매물이 없어 구할 수 없던 장비들을 장비 비법서를 통해 제작, 수급할 수 있게 됐다.

영웅 등급 아이템을 제작할 때 속성 숨결이나 속성 피혁을 필요로 해 기존 저렴했던 땅의 숨결 등의 재료는 폭등한 상태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영웅 제작 비법서의 공급이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에 이런 재료들의 시세는 다시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 관련 뉴스 바로가기] : [정보] 빛나는 고대 목걸이와 테베 오시리스의 벨트 등 신규 제작 총정리

▲ 100다이아도 안하던 땅의 숨결 같은 재료들의 시세가 폭등했다


■ 붉은색 귀걸이가 빛을 보나? 룸티스의 귀걸이 4종 능력치 상향

이번 패치로 룸티스의 귀걸이 4종의 능력치 상향이 진행됐다. 상향은 +5 강화 이상 귀걸이에만 해당되며, 그 이하는 해당사항이 없다. 룸티스의 검은색 귀걸이는 공격시 확률로 추가 대미지+20이 들어가며, 발동이 되면 몬스터 바닥에 검은색 파동 이펙트가 발생한다. 룸티스의 푸른빛 귀걸이는 기존 물약 회복률이 더 증가했다.

룸티스의 붉은빛 귀걸이는 공격 당했을 때, 확률적으로 대미지 리덕션+20이 적용된다. 강화 확률이 높을수록 적용될 확률이 높아진다. 룸티스의 보라빛 귀걸이는 +5강부터 AC 옵션이 추가되어 비교적 AC가 낮은 법사에게 보탬이 될 전망이다.

이번 귀걸이 중 가장 수혜를 본 것은 룸티스의 붉은색 귀걸이다. 붉은색 귀걸이가 상향되면서 단체 전투 및 물약 소모가 적은 사냥터에서 붉은색 귀걸이의 효율이 매우 높아졌다. 특히 물약 소모가 적은 사냥터의 경우, 기존 푸른색+검은색 귀걸이를 꼈던 것을 검은색+붉은색 귀걸이로 바꿔끼면 보다 나은 효율을 보인다.

▲ 상향된 +5 룸티스의 검귀빛 귀걸이와 푸른빛 귀걸이


■ 편의 기능 개선! 위젯 기능 추가

앞으로 게임 내에서 공지사항을 쉽게 확인하거나 영상, 화면 캡쳐를 손쉽게 하는 위젯 기능이 추가된다. 좌측 하단의 '>'를 클릭하면 해당 메뉴들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새로운 공지사항이 올라오면 빨간점이 표시되어 빠르게 확인이 가능하다.

다만 현재 화면 캡쳐 기능을 제외한 커뮤니티, 영상 캡쳐 기능을 사용하면 게임이 종료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어 사용할 수 없는 상태다.



■ 버림받은 자들의 땅, 몽환의 섬 정식 편입

그동안 이벤트 던전으로 언제든지 사라질 위기에 있었던 버림받은 자들의 땅과 몽환의 섬이 드디어 정식 맵으로 편입됐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버림받은 자들의 땅은 하루 2시간, 몽환의 섬은 하루 1시간 이용 가능하며 '봉인된 희귀 방어구 제작서' 등의 드롭 아이템도 그대로 유지된다. 단, 이벤트가 끝난 관계로 '날이 빠진 무기'로 상급 각인 상자를 제작하는 것은 이제 불가능하다.

이벤트 기간에 비해 아이템 드롭률은 확연히 떨어졌다는 의견이 많다. 예전에 버림받은 자들의 땅에서 2시간 사냥하면 10개 가량의 '날이 빠진 무기'를 획득할 수 있었지만, 패치 이후에는 5개 미만으로 얻었다는 후기가 커뮤니티 내에 종종 올라오고 있다.




■ 정예 드워프 지역 개체수 증가 및 혈맹 다이아 기부 아인하사드의 축복 추가

지난주 한차례 증가했던 정예 드워프 개체 수가 부족했던 것일까? 이번 주 업데이트로 정예 드워프 개체 수 및 리젠률이 한차례 더 증가했다.

다시 찾아가 본 정예 드워프 소굴은 확실히 한 화면에도 많은 몬스터가 위치해 있었다. 물론 사람이 많은 서버의 경우에는 늘어난 드워프를 노리고 퀘스트를 하려는 유저들이 몰려 여전히 개체 수가 부족한 편이었지만, 다른 서버의 경우에는 자동사냥을 돌려도 될 정도로 많은 개체가 존재해 퀘스트를 쉽게 클리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 외에도 혈맹 다이아 기부를 하게 되면 아인하사드의 축복을 얻을 수 있어 혈맹 기부를 하는 동기 부여가 더 증가했다.

▲ 한 화면에 보이는 드워프만 7마리다

▲ 혈맹 기부를 다이아로 하면 명예 코인과 함께 아인 축복도 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