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에 시겔 나이트 직업군 개편이 적용됐다. 시겔 나이트는 이제 직업별 콘셉트에 특색이 강화되며, 상황에 따른 스킬 운용이 더욱 중요해졌다. 다양한 스킬들이 변경되거나 추가, 삭제되었으며 이를 통해 플레이 스타일에도 변화가 생겼다.

기본적으로 나이트 직업군의 네 개 직업은 각각의 특색이 크게 부각되도록 변경됐다. 피닉스 나이트는 아군을 지키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단단함이라는 탱커 본연의 특징에 가장 충실하다. 헬나이트는 대미지 반사 능력이 좋고 특히 PvP 전투 능력이 뛰어나며, 에바스 템플러는 주변의 적을 끌어오고 원거리의 적을 약화시킬 수 있으며 방어적인 능력이 뛰어나다. 실리엔 템플러는 강력한 디버프 '마비'를 여전히 활용할 수 있으며 받는 피해량을 낮추면서 파티의 공격력을 높여줄 수 있다

이외 레이즈/포커스 실드라는 쿨타임이 짧은 생존형 스킬이 추가되어 상황에 따른 스킬 활용도가 파티의 안정성으로 직결되도록 변경됐다. 여기에 시전 스킬이었던 그랜드 헤이트 오라가 토글형 오라인 헤이트 오라로 변경되어 매 3초마다 주변의 적을 도발하게 되었고, 활용도가 낮았던 서먼 라이온 등의 스킬이나 토글형 오라 스킬 다수가 삭제됐다.

▲ 나이트 개편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스킬 '포커스 실드'와 '레이즈 실드'


◆ 상황에 맞춰 보다 자유롭게 방어 스킬을 활용하라! 공통 스킬 변화

공통 스킬은 방패막기 스킬의 기본 콘셉트 변화, 오라 스킬의 재정비, 아군 보호 스킬의 강화, 공격 및 약화 스킬의 변화, 자기 강화 스킬 정비 등이 적용됐다.

방패막기의 경우 지속시간이 짧지만 자주 사용할 수 있는 스킬들이 다수 생겨나면서 상황에 따른 스킬 활용이 중요해졌다. 대표적인 스킬로는 레이즈 실드, 포커스 실드, 파이널 얼터미트 디펜스가 있으며, 이 스킬들의 활용을 보조하는 신규 패시브 그랜드 포트리스가 추가됐다.

레이즈 실드는 물리 공격에 대응하는데 특화된 스킬로 스파이크 실드를 대체한다. 4레벨 기준 10초동안 방어력 70%, 대미지 반사율 10%, 물리 크리티컬 피격 확률 -100% 효과를 보유한다. 포커스 실드는 레이즈 실드와 수치는 동일하며 물리 공격이 아닌 마법 공격에 대응하는데 특화된다. 재사용 시간은 1분이다. 자주 사용할 수 있는 레이즈/포커스 실드와 달리 파이널 얼터미트 디펜스는 강력한 단발성 생존 스킬로 30초의 유지시간, 15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는다.

레이즈 실드와 포커스 실드는 10초지속, 1분의 쿨타임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풀타임 유지가 불가능하다. 하지만 쿨타임 감소 스킬과 신규 패시브 '그랜드 포트리스'를 활용하면 보다 자주 스킬을 활용할 수 있다. 그랜드 포트리스는 라스트 페이션스를 대체하는 스킬로 피격 시 15% 확률로 발동해 5단계까지 중첩이 상승, 방패 방어력이 10/20/30/40/50% 상승하며 발동 시마다 방패막기 스킬들의 쿨타임을 5초씩 줄여준다. 또한 5단계 유지 시 방패막기 스킬의 지속시간이 25% 증가한다.

다수의 몬스터에게서 공격을 받고 있는 경우 발동 회수 자체가 높아질 뿐 아니라 단계도 쉽게 상승하기 때문에 스킬 활용도가 높아진다. 이러한 변화는 나이트가 스킬을 보다 자주 눌러줘야하는만큼 번거로움이 증가하게 되지만 상황에 따른 대처능력을 높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레이즈 실드로 물리 공격에, 포커스 실드로 마법 공격에 대응한다

▲ 그랜드 포트리스의 발동효과를 활용해 레이즈/포커스 실드를 보다 자주 쓸 수 있다


오라 스킬의 경우에는 레이지, 레지스트, 바이탈리티, 스피릿 오라 등이 삭제되고 '헤이트 오라'가 추가됐다. 또한 클래스별로 각기 다른 능력치를 지닌 오라를 하나씩 추가로 부여받았으며 챌린지 오라와 아이언 오라는 여전히 존재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오라는 헤이트 오라다. 헤이트 오라는 기존의 액티브 스킬인 그랜드 헤이트 오라의 효과를 흡수한 토글형 스킬로, 3초 주기로 주변의 적들에게 꾸준히 도발을 사용한다. 동시에 자신의 방어력과 마법 방어력 20%와 이동속도 20을 상승시켜주며, 영역 내 적은 공격/마법 속도 -20% 효과를 받는다.

직업별 오라도 개편됐다. 피닉스나이트는 팰러딘 오라, 헬나이트는 어벤져 오라, 에바스 템플러는 가디언 오라, 실리엔 템플러는 템플러 오라를 배울 수 있으며 각 오라들은 영역 내 아군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 20%, 물리/마법 크리티컬 대미지 -15%, 모든 스킬 재사용시간 -7% 효과를 공통으로 지닌다.

팰러딘 오라는 여기에 추가로 모든 디버프 저항과 받는 힐량 15% 효과를 지니고 있어 회복력을 끌어올릴 수 있다. 어벤져 오라는 이동속도와 대미지 반사 효과를 추가로 제공해 대인전 능력이 특히 강화된다. 가디언 오라는 스킬 재사용 시간이 3% 감소하고 모든 방어 속성이 50 증가해 생존력을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템플러 오라는 공격/마법 속도 15%, 정신/마비/공중 속박 저항 50% 증가 효과를 부여해 전투지역에서 파티 화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

전투 시에는 헤이트 오라를 가장 기본으로 운용하게 된다. PvE와 PvP를 가리지 않고 헤이트 효과를 이용해 아군들을 보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파티 버프 타이밍 등에는 챌린지 오라를 켜주는게 좋으며 파티 전체가 광역 공격 등에 노출되는 경우에는 아이언 오라를 사용해주면 된다. 101레벨 이후에는 직업별 오라가 아이언 오라보다 상위이므로 이를 활용해주는 것이 좋다.

이외 헤이트 오라는 운용 시 주의해야할 점도 있다. 기본적으로 그랜드 헤이트 오라를 3초마다 자동 시전하는 효과가 있는 오라인만큼 사냥터에 접근 시 주변의 몬스터를 자동으로 도발해 파티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본격적인 사냥을 하기 전 파티가 이동하는 경우 헤이트 오라가 꺼져있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움직이자.

▲ 범용성이 가장 높은 헤이트 오라, 붉은 이펙트가 몸을 두르는 것으로 발동을 확인할 수 있다

▲ 직업별 상위 오라도 개편이 진행됐다


아군을 보호하는 스킬의 경우 자신의 장비, 방어능력에 영향을 받도록 변경되었으며 파이널 어셈블이 원거리 공격에 대응하는 범위형 스킬인 나인 이지스로 대체됐다.

먼저 노블 새크리파이스의 경우 10초동안 파티원의 받는 공격 피해를 일정 비율 대신 받는 효과에 추가로 HP가 1 아래로 내려가도 사망하지 않는 효과가 부여됐다. 다만 이 변화는 너프로 평가받는데, 기존에는 파티원의 피해를 대신 받는 노블 새크리파이스와 HP가 1 아래로 내려가도 사망하지 않는 이그노어 데스를 별개로 운용할 수 있었으나 이제는 효과가 합쳐지면서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은 떨어졌기 때문이다.

프로텍트 오브 페이스는 파티원의 방어능력을 크게 높이고 대미지를 대부분 대신 받아주던 기존의 효과가 사라지고 파이널 어셈블 효과에 가까워졌다. 효과 적용 중에는 시겔 나이트의 방어력에 따라 파티원이 피격 시 입는 최대 대미지를 1,000 이하까지 내릴 수 있으며, 이동속도가 일정수치만큼 증가하고 홀드 및 스턴에 면역 상태가 된다.

나인 이지스는 아홉개의 방패를 주변에 둘러 아군에게 방벽을 제공하는 스킬이다. 스킬 레벨에 따라 파티원의 방어력과 마법방어력, 활내성을 50% 이상 높여주며 마법 반사 25% 증가, 당겨오기, 넉백, 넉다운, 위험지역 효과에 면역이 부여된다. 나인 이지스는 프로텍트 오브 페이스와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

전반적으로 파티 보호기의 경우 절대값으로 증가하던 수치들이 퍼센티지 기반으로 변경되면서, 효과가 떨어졌다고 평가받고 있다. 특히 파티원의 피해를 나이트가 대신 입거나 피해량 자체를 낮춰주는 효과들이 약해지면서 전장에서 파티원의 생존을 책임지는 능력이 하향조정됐다는 것이다.

▲ 노블 새크리파이스는 이그노어 데스 효과를 흡수, 쉽게 쓸 수 있지만 범용성이 떨어졌다

▲ 나인 이지스는 기존 프로텍트 오브 페이스가 지니고 있던 파티원의 피해를 대신받는 기능이 없다


공격 스킬들의 경우에는 이제 무기 타입과 방패 타입으로 구분되며, 각기 다른 상태이상 효과와 위력을 보유하게 바뀌었다. 그랜드 헤이트의 경우 방패를 던져 피해를 입히고 헤이트 효과를 발동시키는 '실드 부메랑'으로 대체되며 실드 차지는 대상에게 돌진하는 효과가 추가되어 적과의 거리를 좁히는 능력이 강화됐다. 라스트 저지먼트는 실드 배시로 대체되어 스턴과 PvP 시 일반공격 불가 효과가 추가되며 침묵 효과를 지닌 저스티스 퍼니시먼트는 배니싱 쇼크로, 체인 갤럭시는 체인 거스트로 교체되는 등 변화를 맞이했다.

강화 스킬도 변경됐다. 먼저 몬스터를 상대로 대미지가 증가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었던 트루 뱅가드는 투핸드 스탠스라는 스킬로 변경됐다. 투핸드 스탠스를 사용하면 들고 있던 방패가 사라지며, 방패 방어력의 150%만큼 공격력이 증가해 보다 강력한 공격을 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실드 부메랑이나 실드 차지, 실드 배쉬 등 방패를 활용한 스킬들을 사용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방어력을 확보하고 각종 상태이상을 활용해야할때는 사용할 수 없으며 한 번 더 시전하면 스탠스가 해제된다.

1분동안 전투력을 크게 끌어올릴 수 있는 프렛지 시리즈는 보다 공격적인 모습으로 변경되었으며, 직업별로 새로운 추가 효과가 제공된다. 먼저 기존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던 방어력과 50% 상승 효과는 삭제되었으며 방패 방어력 100%, 마법 저항 100%, 물리 크리티컬 확률/대미지 +60%, 공격속도 +30% 효과가 부여된다.

피닉스 나이트의 프렛지 오브 팰러딘은 추가로 방패 방어력 20%, 모든 디버프 저항 30%, 노블 새크리파이스 불사 효과 지속시간 50% 증가 효과가 추가되어 생존력을 높인다. 헬 나이트의 프렛지 오브 어벤져는 방패 방어력 20% 외에 대미지 반사 25%와 이동속도 70이 추가되어 대인전 능력이 높아진다.

에바스 템플러의 프렛지 오브 가디언은 마법저항과 마법 반사, 모든 방어 속성 80이 추가되어 특히 대 위자드전에 특화된 방어적인 면모가 강화되며, 실리엔 템플러의 프렛지 오브 템플러는 마법 저항 20% 외에 물리 스킬 위력 15%, 배니싱 쇼크 시전 시 확률로 라이트닝 스트라이크 발동 효과가 추가된다. 다만 라이트닝 스트라이크 스킬 자체가 삭제된데다 발동 확률 자체가 낮은것으로 알려지면서 전투능력이 오히려 감소했다는 평도 이어지고 있다.

▲ 투핸드 스탠스 사용 시 방패를 놓고 한손검을 양손으로 쥐고 싸운다

▲ 공격적인 능력을 높여주는 프렛지 시리즈, 방어력 +50% 효과가 사라져 아쉽다는 평이다



◆ 생존 강화, PvP특화, 디버프 면역 등 직업특색 더욱 강화되다

시겔 나이트 직업군은 공통 스킬 외에도 각 직업별 스킬이 개편, 직업별로 특색이 강화되도록 변화했다. 기본적인 콘셉트 자체는 크게 벗어나지 않아, 피닉스 나이트는 부활과 생존, 헬나이트는 복수의 가시라는 콘셉트로 대미지 반사와 피해를 입으면 더욱 강해지는 특성을 지닌다. 에바스 템플러는 적을 끌어오거나 원거리 적 다수를 약화시킬 수 있으며 실리엔 템플러는 적을 마비시키고 자신의 방어 능력을 강화시키는 능력이 부여됐다.

먼저 시겔 피닉스 나이트는 '아군을 수호하는 불사의 방패'를 슬로건으로 한다. 신규 스킬로는 주기적으로 HP 회복 및 디버프 내성 증가 효과를 제공하고 사망 시 부활 및 무적효과를 제공하는 '서먼 피닉스 큐빅', 주변의 적을 공격하고 헤이트를 사용하는 플레임 페더, 대상과 주변의 적을 공격 및 헤이트하고 활 공격 거리를 감소시키는 피닉스 글라이드가 추가됐다.

그랜드 실드 포트리스는 그랜드 이모탈 가디언으로 대체되어 자신의 방패 방어력과 방어율 증가 뿐 아니라 레이즈/포커스 실드 사용 시 아군의 방어력, 마법저항, 받는 힐 위력을 증가시켜주는 피닉스 스피릿 효과가 발동된다. 또한 라이엇 실드가 윙 오브 피닉스로 변경되어 대상과 주변의 적을 공격하고 헤이트 효과가 발동된다. 이를 통해 다수의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서 어그로를 확보하여 파티 안정성을 증가시키는데 특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시겔 헬나이트는 '적을 옥죄는 복수의 가시'가 슬로건이다. 대상과 그 경로상에 있는 적에게 피해 및 끌어오기 효과를 발동시키는 블랙쏜 체인스트라이크, 자신 주변의 적을 공격하면서 끌어오는 리벤징 쏜으로 인해 적이 자신에게서 도망가지 못하는데 능하다. 뱀피리즘을 대체하는 그랜드 쏜 오브 벤젼스를 통해 물리/마법 대미지를 반사하고 공격 시 HP회복력이 증가하며, 피격 시 리벤지 스피릿이 발동해 자신의 방어력과 마법저항, 대미지 반사가 증가하고 매즈가 해제되는 효과를 부여받는다. 섀도우 헌트로 경로상의 적을 공격하고 슬로우를 넣을수도 있다. 이러한 스킬의 특성상 특히 PvP에서 강한 면모를 보이게 된다..

▲ 피닉스 나이트는 광역 피해와 어그로 확보, 생존에 특화된다

▲ 헬 나이트는 다수의 끌어오기로 PvP에서 강한 면모를 보인다


시겔 에바스 템플러는 파도를 부르는 에바의 검이라는 슬로건으로, 원거리 적 약화와 적 끌어오기, 방어력 증가에 강세를 보인다. 신규 스킬 라이징 타이드 서클은 약화 지역을 생성해 적들의 공격/마법 속도와 이동속도를 대폭 감소시키고 짧은 거리를 끌어오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마엘스트롬은 자신 주변의 적을 공격하면서 끌어오는 스킬이다. 그랜드 가드 스탠스는 그랜드 오셀로츠 웨이브로 변경되어 방패방어력과 속성방어력, 피격 시 에바 스피릿이 발동되어 아군의 방어력과 마법저항, 모든 방어속성 증가 효과를 제공한다. 매스 프리징 스트라이크는 리버설 스트림으로 바뀌어 대상과 경로의 적을 공격해 슬로우를 걸고 끌어온다.

서먼 포엠 큐빅은 서먼 오셀로트 큐빅으로 변경되어 주기적으로 HP/MP 회복 및 디버프 해제 효과를 제공하며, 서먼 가디언 큐빅은 서먼 스피릿 호크 큐빅으로 변경되어 주기적으로 이동속도, 방패방어력 증가, 디버프 면역 효과를 부여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에바스 템플러는 피닉스 나이트와는 조금 다른 느낌의 단단함을 보유하며, 디버프 대처 능력도 뛰어난 모습을 보인다.

마지막으로 시겔 실리엔 템플러는 순리를 거스르는 그림자가 슬로건이다. 적을 마비시키고 자신의 방어능력을 강화시키는 한편, 일정수치 이상의 대미지를 무시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실리엔 템플러의 핵심 신규 스킬은 '실리엔 섀도우'로, 발동 시 6초 동안 받는 피해가 최대 6,666을 넘지 않도록 해주는 효과를 제공해 방어력을 극대화한다. 실리엔 섀도우는 신규 패시브 그랜드 실리엔 섀도우의 효과로 피격시 확률발동하거나 폴터가이스트 큐빅을 대체하는 데스 큐빅 소환 시 적을 쓰러뜨릴때마다 발동된다.

이외 그랜드 실리엔 섀도우 효과로 피격 시 아군에게 방어력과 마법저항, 공격 속성을 증가시켜주는 실렌 스피릿을 제공해 파티화력을 더 끌어올릴 수 있다. 체인드 데스 사이드라는 신규 스킬로 대상과 그 주변의 적을 끌어올을 수 있으며 인헤일 소울을 사용하면 원하는 지역 주변의 적들을 끌어모으는것도 가능하다. 실리엔 템플러는 공격력을 높이는 가운데 버프 발동에 따라 대미지를 크게 감소시킬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 되는 셈이다. 다만 라이트닝 스트라이크가 삭제되고 배니싱 상태에서 라이트닝 스트라이크 발동률이 높지 않은 점, 가장 강력한 버프라 할 수 있는 실리엔 섀도우가 발동조건이 까다로워 특히 PvP에서는 발동되는것을 보기가 어렵다는 것이 단점으로 지적된다.

▲ 원거리의 적들을 견제하는 신규 스킬들을 부여받은 에바스 템플러

▲ 실리엔 템플러는 데스 큐빅 등을 통해 제공되는 '실리엔 섀도우'로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