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비무 도중 냉철하고 기계적인 플레이를 보이는 것과 달리 해맑은 웃음과 돌발적인 행동으로 독특한 매력을 발산하여 관중의 즐거움을 유발하기도 했고, 32강전부터 4강전까지 모든 경기를 3세트까지 치루며 숱한 명경기를 제조해냈습니다.
바로 그 뉴뉴를 만나 그만의 '클라스'가 담긴 수련트리부터 비무 시 스킬 운용 방법까지 다양한 노하우를 들어보았습니다.
x미야모토 뉴뉴x : 안녕하세요! 절세미인에 서식하는 '쇼군' 문파, x미야모토 뉴뉴x라고 합니다!
비무제 우승으로 2013년을 대표하는 '무왕' 의 칭호를 손에 쥐었는데, 감흥이 어떠신가요?
x미야모토 뉴뉴x : 우승을 해서 너무 좋습니다. 경기 전부터 갖고 있던 걱정거리가 한번에 날아가버리고 얼떨떨하기도 했죠. 밖으로 뛰쳐나와서 사람들 함성소리를 들으니 '아, 진짜 내가 우승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검사가 아니라 뉴뉴이기때문에 우승했다'라는 말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x미야모토 뉴뉴x : 저를 좋게 평가해주시는건 좋지만 아직 부족한게 많습니다. 앞으로 더 좋은 모습 보여줄수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상금을 받으셨는데, 진 태산참 2단계와 운명으로 무장한 x미야모토 뉴뉴x를 볼 수 있게 된 것인가요?
x미야모토 뉴뉴x : 상금은 아직도 어디에 쓸지 정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곧 군대를... (눈물)
비무제 표준 능력치 시스템이 적용되었는데, 이 시스템에 대한 소감을 간단히 말해주세요.
x미야모토 뉴뉴x : 아이템을 착용하고 소모품을 쓸 수 있는 기존의 비무장에선 실력 외에 아이템의 영향을 너무 컸습니다. 특히 설원 반지의 경우엔 피격시 확률적으로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활성화 되는데, 강력한 콤보를 맞는 타이밍에 이 효과가 발동되면 피해를 거의 완벽하게 흡수해버리는 부분 때문에 도박성이 짙었습니다.
생명력 소모 비율도 비교적 낮아 경기가 지루한 감을 주었습니다. 천무 목걸이 발동이 터지면 앞은 안 보이고, 갈마허리띠로 도망다니면서 생명력을 회복하고, 거기에 전설 버프가 발동되면 경기가 처음부터 되풀이되기도 했죠.
하지만 이번 비무제 표준 능력치 시스템에서는 그런 부분이 없어지고 매 순간이 승부에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이로 인해 박진감이 생기고 무엇보다 매 순간마다 긴장이 많이 됩니다. 소모품 사용도 불가능해졌는데, 생명력 소모량이 워낙 크다보니 물약과 부적이 무척이나 그리워질때도 있었습니다.
※ 비무제 표준 능력치
비무제가 열리는 12월 한달 동안, 비무장의 모든 캐릭터는 ‘비무제 표준 능력치’로 보정되어 승부를 겨루게 된다.
‘비무제 표준 능력치’는 각 직업별 50레벨 능력치 및 홍문/마도신공 레벨 능력치를 기반으로, 직업별 공통 추가 수치가 더해진 능력치이다. 홍문/마도신공 레벨에 따른 추가 수련 포인트와 홍문비전 무공은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나, ‘착용한 장비와 장착 보석, 버프 아이템’의 효과와 ‘회복 아이템 및 비무 상태이상 해제 부적’ 등의 사용이 제한된다.
비무제 표준 능력치 시스템에서 수정되면 좋겠다고 생각한 부분이 있나요?
x미야모토 뉴뉴x : 없습니다. 우승하기 전부터 생각했던 부분이지만 표준 능력치 시스템에서 마음에 안들던 부분은 없었어요. 매우 만족합니다!
유저 사설 대회의 경우 수련트리에 제한을 두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x미야모토 뉴뉴x : 저는 예전부터 스킬이든 아이템이든 쓰라고 있는거라고 보는 타입입니다. 그렇기에 특정 수련 사용에 제한을 두는 것은 아닌것 같고, 좀 더 새로운 수련이 나와서 밸런스가 동등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요즘은 밸런스가 점점 맞춰져가고 있다고 봅니다. 물론 아직까진 상성을 보이는 직업군이 있긴 하지만, 기존에 비하면 훨씬 나아졌어요. 상위권에서는 예전처럼 '극상성' 이라고 불릴만한 조합은 없다고 봅니다.
▣ x미야모토 뉴뉴x가 전해주는 비무장 검사 핵심 포인트
x미야모토 뉴뉴x : 가장 핵심적인 스킬이라고 보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은 다운기, 예를 들어 앞차기와 비연검이라고 봅니다. 흔히 '다운 지옥'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데, 대부분의 콤보의 시작이 다운으로 시작되기 때문에 그러합니다. 5급 2초식 번개베기(이후 비급 번개베기)가 매우 강력한 위력을 가지고 있고 사기라는 소리도 종종 들리는데, 이를 완성해주는 것이 바로 다운기입니다.
최근 핫이슈인 '어검 보호', 이 수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x미야모토 뉴뉴x : 어검 보호 수련트리에서 핵심은 저항보다는 생명력 회복입니다. 어검 보호 저항 자체도 적절하게 써줘야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막기를 유지하면서 생명력 회복을 얼마나 하느냐라고 봅니다.
일부에서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것도 아닌데 생명력 회복이 너무 뛰어나다는 이야기도 나오는데, 막기를 계속 하고 있어야 돼서 빠른 무빙이 힘들어지고 팅기기 심리전도 불가능해지는 등 포기해야할 게 많습니다. 그렇기에 오버 밸런스로 보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암살자와 비무때 어검 발산과 보호령 선택으로 나뉘는데, 각각의 특징과 장점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x미야모토 뉴뉴x : 암살전에서 어검 발산을 쓰면 독나방에 맞았을 때 나뭇잎 날리기를 막을 방법이 없어 공격에 그대로 노출되고 큰 피해를 입을 수 있기에 선호하지 않는 편입니다. 보호령을 쓰면 독나방에 피격당하더라도 나뭇잎 날리기를 저항할 수 있고 발도자세를 유지하고 있어도 나뭇잎 날리기에서 안전해 효율이 뛰어납니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암살전에서 보호령을 포기하고 어검 발산을 사용해야 할 만큼의 메리트는 없다고 봅니다. 어검 발산은 린검, 역사전 등에서 흡공, 장악 탈출용으로 사용하는 방식이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회피-만월베기 등 캐치에서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나요?
x미야모토 뉴뉴x : 캐치에 미숙하신 분들을 보면 상대방의 스킬을 신중히 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캐치를 할 때에는 자신의 행동보다 상대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것에 포커스를 맞춰야합니다.
암살자 은신 캐치 부분에 대해서는 이동 방향을 예측해서 CC기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저도 안될때가 많은 부분이라 딱히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 캐치란? - 적절한 타이밍에 상대를 잡아내는 행동이라는 뜻에서, 상대가 방어나 저항행동이 불가능 할 때 상태이상기를 맞추어 넣는 것 또는 적의 경로를 예측하고 순간적인 상태이상기 사용으로 상대를 공격하는 것을 지칭.
검사는 횡이동류 스킬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인데, 비무 시 역습 활용 노하우가 있다면?
x미야모토 뉴뉴x : 비급 번개베기에서 이어지는 다운 지옥 풀콤보는 검사의 자존심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태세 변환을 통해 CC기를 분배하며 콤보를 사용하는 것은 데미지를 조금이라도 많이 넣기 위함입니다.
번개베기는 급소베기를 넣고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다운 콤보를 이어갔을 때 상대가 방어행동을 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공격에 그대로 노출,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게 됩니다. 번개베기 콤보를 사용하기 전에 탈출기를 미리 사용하게 만들어 두었다면 더욱 좋구요.
상대의 탈출기가 있어도 돌진기절-번개베기를 사용해버리는 경우도 있는데, 번개베기에 피격당하고 바로 탈출기를 사용하면 번개베기와 탈출기의 재사용 시간이 비슷해 피해도 입히고 상대의 탈출기 계산도 쉽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역사전에서는 E횡 앞차기를 자주 사용하고, 암살전에서는 연화각, 그림자 밟기에 대비해서 횡이동을 누르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비무장에서 특별히 추천하는 수련트리가 있나요?
x미야모토 뉴뉴x : 수련 시뮬레이터에서 검색하시면 제가 비무연에 사용한 모든 수련 트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련 포인트가 부족할 경우 이동무공이 없는 직업을 상대할 때에는 돌진 이동속도 감소 및 이동무공 사용 불가를 빼도 되고, 이동무공이 있는 직업을 상대할 때는 하단베기를 빼도 되지만 역,린전에서는 4m 하단베기가 상당히 도움이 되므로 반드시 찍는걸 추천합니다.
▣ 이 직업을 상대할때는 이렇게! 무왕의 각 클래스전 노하우
x미야모토 뉴뉴x : 검검전의 경우 가장 핵심적으로 달라지는 수련 트리는 어검 보호와 팅기기 수련의 차이입니다. 저는 어검 보호를 선호하는데, 서로 탈출기가 빠졌을 때 어검 보호를 사용하면 경기를 유리하게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상위권에서는 서로 팅기기를 잘 당하지도 않구요.
검사와 암살자의 밸런스에 대한 뉴뉴님의 의견은 어떠신가요?
x미야모토 뉴뉴x : 검사는 상성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어느 직업을 상대해도 쉽게 이기기 어려운게 특징입니다. 굳이 뽑자면 암살전이 가장 어렵긴 한데, 저는 '최상위권에서는 반반싸움'이라는 최근 분위기에 동의합니다.
조금 더 낮은 랭크에서는 암살자를 상대하기 어려워 하는데, 나 자신의 플레이를 다듬는 것 보다 상대가 은신상태에서 사용하는 스킬들에 대한 이해도를 갖추는 것이 먼저입니다. 상대가 사용하는 스킬을 생각하며 신중하게 플레이 하는 연습을 거듭하시는게 중요하다고 봅니다.
암살자를 상대할때 가장 중요한 스킬과 운용법을 짚어준다면 어떤 부분이 있나요?
x미야모토 뉴뉴x : 핵심으로 뽑을만한 스킬은 어검 보호입니다. 팅기기가 없어지긴 하지만 암살자의 공격 타이밍을 놓치게 만드는 것이 검사에게 더 큰 이득으로 다가옵니다. 어검 보호는 그림자 밟기를 피할 수 없을 때나 암살자가 은신에 성공해 공격의 우선권을 쥐고 있을 때라면 언제든지 사용해도 제몫을 해냅니다.
유아독존 게장 선수와 치룬 4강 경기 3세트에서 막대한 피해를 입었었죠. 역전이 나오면서 명경기가 만들어지긴 했지만 정말 어려운 싸움이었는데, 이런 그림을 예상하셨나요?
x미야모토 뉴뉴x : 가장 어려운 싸움이 될거라고는 생각했었습니다. 3세트의 경우 말 그대로 다 진 경기를 역전해냈는데, 경기 당시에는 그만큼 몰린지 몰랐습니다. 나중에 동영상을 보고 알았죠. 아! 그리고 부스 안에서 관중들의 표정이 보이는데, 다들 제가 이길 줄 몰랐다는 표정이시더라구요. (웃음)
린검사를 상대할 때 핵심 스킬과 중요한 포인트는 무엇이 있나요?
x미야모토 뉴뉴x : 린검사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비연검이라고 봅니다. 바람개비 도중에 팅기기를 당하지 않고 다운을 넣을 수 있는 타이밍이 존재하기 때문에 콤보를 시작하는 중요한 스킬입니다. 암살자의 나뭇잎 날리기와 비슷한 맥락이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린검사는 한방 콤보가 강하기 때문에 오연베기나 흡공-흡수 등 콤보를 시작하는 스킬을 모두 조심해야 합니다. 한번에 막대한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떄문입니다.
현재 검사vs역사전 밸런스 이야기가 뜨겁습니다. 뉴뉴님의 의견은 어떠신가요?
x미야모토 뉴뉴x : 제가 역사를 직접 플레이하기도 하지만 최상위권에서 검역전은 그렇게 극상성을 보이지는 않습니다. 물론 역사가 검사를 상대로 어려운 것은 사실이지만 검사 입장에서 다운기를 발 구르기, SS, 분노 등으로 저항해내는 역사는 부담스럽고, 이것이 가능하다면 역사도 검사를 상대로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역사전은 어떠한가요? 역사전에서 추천하는 필수 수련과 중요한 팁을 뽑아주세요.
x미야모토 뉴뉴x : 먼저 역사전에서는 팅기기 막기를 사용합니다. 탈출기가 방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막기를 사용해서 탈출광풍에 기절을 당하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돌진과 습격의 이동무공 사용 불가 효과를 이용해 지진과 격돌을 봉쇄하고 내 공격 타이밍을 잡아낼 수 있습니다. 역사가 심리전을 하다보면 광풍을 돌다가 사이사이에 잠시 멈추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돌진, 습격으로 캐치시도하는 것도 좋습니다.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E횡, 앞차기를 이용하면 다운시킬 수 있기 때문에 크게 손해볼게 없습니다.
권사전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 주요 수련과 운용 포인트는 어떤 것이 있나요?
x미야모토 뉴뉴x : 권사전 역시 어검 보호가 핵심입니다. 권사는 몰아치는 힘이 무서운데, 요새는 검사가 탈출기를 쓰든 안쓰든 공격을 퍼붓는 권사들이 많습니다. 이 때문에 탈출기를 먼저 써야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하지만 어검 보호가 있다면 탈출기를 사용한 이후에도 내 공격 타이밍을 가져오기 수월해집니다.
제가 겪어본 바로는 검사를 상대하는 권사들은 보통 중첩 점혈 트리를 사용하는데, 중첩 점혈에을 사용하는 콤보는 실로 무시무시한 피해량을 자랑해 때리는대로 맞고 있으면 엄청난 피해를 입을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기공사전에서의 스킬 운용 팁과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x미야모토 뉴뉴x : 기공사의 경우 적은 피해를 꾸준히 누적시켜 나가는 일명 '짤짤이' 타입이기 때문에 막기로 꾸준히 생명력을 회복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탈출기의 경우 원거리 공격을 하는 기공사에게 탈출기절은 맞추기가 어려우므로 흡공 탈출 트리를 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격이 가능한 타이밍에는 회피-만월베기나 회피-급소베기 등의 후방 저격으로 콤보를 시작하게 되는데, 이 때 상대의 이탈, 탈출기를 잘 확인하고 내 보호령이 있는 타이밍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동상으로 이동 무공이 제한되는 경우라면 비연검 등을 이용해 일부러 결빙을 유도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로 뽑을 수 있겠습니다. 기공사의 빙옥이 발동되는 무공은 이펙트는 아는데, 스킬 이름은 너무 어려워서 잘 모르겠습니다. 무슨 무협지에 나오는 단어들 같더라구요. (웃음)
마지막으로 소환사전에서 중요한 스킬과 운용법을 뽑아주세요!
x미야모토 뉴뉴x : 소환사전의 경우 어검보호와 급소베기가 핵심 스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경기 시작 때 막기를 하고 있으면 소환사가 습관적으로 휘감기로 다운을 시도하는데, 이를 어검 보호로 저항하고 돌진-번개베기 콤보로 탈출기 심리전을 걸어줍니다.
탈출기를 사용한 소환사를 습격으로 캐치하고 고양이가 다가오면 소환사와 동시에 기절 발도를 넣은 뒤 급소베기까지 이어갑니다. 이후 소환사가 뒤구르기를 사용하면 같은 방향으로 SS로 쫓아가며 만월베기를 사용해주는 식으로 콤보를 넣습니다.
공격할 때에는 소환사와 소환수의 체력을 동시에 빼주는것이 가장 좋은 그림이구요. 급소베기를 먼저 넣어주는 이유는 내상 효과로 '우정'을 통한 생명력 회복을 견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전에는 소환사의 모든 공격이 막기가 되지 않고 생명력 회복이 뛰어나 어려웠는데, 뒤구르기 패치 이후 캐치가 가능해져서 현재는 상대하기가 상당히 수월해졌습니다.
블레이드 앤 소울의 전반적인 비무 시스템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x미야모토 뉴뉴x : 백청산맥 업데이트 이후 아이템 의존도가 너무 높아지면서 비무계를 떠난 인원이 많습니다. 이번 비무제에서는 그 벽을 허물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이런 시스템, 이런 대회가 나와 다같이 즐길 수 있는 비무가 되길 바랍니다.
오랜 시간 인터뷰 감사드립니다. 인벤 가족 분들에게 인사 한 마디 부탁 드립니다.
x미야모토 뉴뉴x : 앞으로도 비무연이나 비무제에서 많은 성과와 새로운것들을 보여드리고 이렇게 자주 뵐수 있는 기회가 생길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응원 해주신 분들 감사하고 제 인터뷰가 인벤 여러분께 도움이 됬으면 좋겠습니다.
▣ 비무제 2013 무왕결정전, x미야모토 뉴뉴x 출전 명경기 모음
※ 늦은 시간까지 인터뷰에 흔쾌히 응해 주신 절세미인 서버의 x미야모토 뉴뉴x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무분별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인벤 약관에 의거해 사전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