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단계로 세분화된 난이도
고행부턴 방어도, 저항이 감소되는 디버프 적용
높은 난이도일 수록 높은 등급의 아이템 드랍 확률 증가




디아블로4 신규 확장팩 '증오의 그릇'의 많은 변경점 중에는 난이도에 대한 내용도 있다. 기존에는 모험가, 베테랑, 악몽, 고행 총 4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처음 캐릭터를 생성할 때는 모험가, 베테랑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구조였다. 이후 어느 정도 세팅이 됐다면 각 난이도를 해금하고, 이 과정에서 장비 세팅만 충분하다면 캐릭터 레벨은 중요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부턴 이런 난이도가 세분화될 예정이며 이에 대한 정보를 PTR에서 간단히 확인할 수 있었다. 우선 난이도는 이제 일반, 어려움, 전문가, 참회, 고행I~IV 총 8단계로 구성된다. 또한 현재 PTR에선 캐릭터 생성 시 일반, 어려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이후 프롤로그를 완료 시 전문가를, 50레벨 달성 시 참회가 해금된다.

고행의 경우 각 단계별로 60레벨 상태에서 나락의 특정 단계를 클리어하면 열리게 된다. 높은 고행 난이도일 수록 전설, 고유, 신화 고유 등급같이 좋은 등급의 아이템을 더 자주 드랍하여 장비 파밍 및 캐릭터 세팅에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캐릭터의 방어도와 저항이 감소되기 때문에 이전보다 더 정교한 세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난이도 소개

# 일반 : 신규 및 복귀 플레이어를 위한 난이도

- 괴물들의 상당한 도전을 선사합니다


# 어려움 : 숙련된 ARPG 플레이어를 위한 난이도

- 괴물들이 더 강해집니다
- 괴물들이 더 공격적으로 변합니다


# 전문가 : 노련한 디아블로 플레이어를 위한 난이도

- 해금 조건 : Complete the Prologue(프롤로그 완료)

- 괴물들이 많이 강해집니다
- 괴물들이 더더욱 공격적으로 변합니다


# 참회 : 고통을 찾는 이들을 위해

- 해금 조건 : 50레벨 달성

- 괴물들이 훨씬 강해집니다
- 괴물들이 매우 공격적으로 변합니다


# 고행I : 신규 60레벨 캐릭터를 위한 난이도

- 해금 조건 : 60레벨에서 명공의 나락 20단계 정복

- 괴물들이 강력해집니다
- 괴물들이 극도로 공격적으로 변합니다
- 괴물들이 더 많은 경험치와 금화를 줍니다
- 캐릭터의 방어도가 250, 저항이 25% 감소합니다
- 전설, 고유 및 신화 고유 아이템이 더 자주 떨어집니다. 또한, 선조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고행II : 최적화된 60레벨 캐릭터를 위한 난이도

- 해금 조건 : 60레벨에서 명공의 나락 35단계 정복

- 괴물들이 훨씬 강력해집니다
- 괴물들이 극도로 공격적인 태세를 유지합니다
- 전설, 고유 및 신화 고유 아이템이 더 자주 떨어집니다. 선조 아이템이 떨어질 확률이 증가합니다


# 고행III : 완벽한 60레벨 캐릭터를 위한 난이도

- 해금 조건 : 60레벨에서 명공의 나락 50단계 정복

- 괴물들이 매우 강력해집니다
- 괴물들이 극도로 공격적인 태세를 유지합니다
- 전설, 고유 및 신화 고유 아이템이 매우 자주 떨어집니다. 선조 아이템이 떨어질 확률이 추가로 증가합니다


# 고행IV : 막을 수 없는 60레벨 캐릭터를 위한 난이도

- 해금 조건 : 60레벨에서 명공의 나락 65단계 정복

- 괴물들이 당신의 죽음을 갈구합니다
- 괴물들이 극도로 공격적인 태세를 유지합니다
- 전설, 고유 및 신화 고유 아이템이 무수히 쏟아집니다. 선조 아이템이 떨어질 확률이 현저히 증가합니다

▲ 난이도는 총 8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 마지막 고행IV은 나락 65단계 클리어 시 해금된다

▲ 캐릭터 생성 시 일반, 어려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