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 공개 테스트 서버 체크 포인트, 부스트는 6일부터
이찬양 기자 (Aliin@inven.co.kr)
2.0 공개 테스트 서버(PTR), 9월 5일~11일 진행
차후 시즌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기회!
PTR 참여 방법과 핵심 변경점은?
#. 설치 및 접속 방법
PTR 플레이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배틀넷 앱에 접속한 뒤 게임 목록에서 디아블로4를 선택하고, 좌측 하단에 있는 게임 버전의 드롭다운 메뉴에서 공개 테스트 서버를 선택합니다. 이후 설치를 진행하고 PTR이 오픈되면 게임을 진행하면 됩니다. 정확한 시간은 아직 확인되지 않지만, 보통 새벽 2시 이후에 열리는 편입니다.
#. 50 or 60레벨 선택! PTR 지원 기능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는 기존 캐릭터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일부 아이템은 현재 게임보다 과거 시점의 것이 설정되어 있을 수 있는데요. 캠페인 완료 여부나 탈것 및 기술 포인트, 맵의 안개, 릴리트의 제단 능력치 보너스 등은 그대로 이전되기에 별다른 준비 과정 없이 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9월 6일부터는 PTR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도록 여러 부스트 기능이 지원됩니다. 키요바샤드에 마련된 부스트 NPC와의 대화를 통해 말이죠. 이번 PTR에서는 지난 테스트보다 해당 기능이 더 강화된 것으로 보이는데, 공개된 내용에서는 캐릭터 레벨 증가에 더해 고행 단계 해방, 물약 완전 업그레이드, 모든 위상 및 정복자 문양 최대 단계 달성, 모든 고유 아이템 부여, 모든 룬 부여, 모든 재료와 금화 및 은화 지급, 물약 업그레이드 등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참고로, 레벨 시스템의 변화로 인해 캐릭터 레벨은 50 혹은 60을 선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앞서 언급한 지원 기능은 특정 항목을 선택할 수도, 혹은 모두를 한 번에 이용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이니 취향과 상황에 따라 필요한 쪽을 고르면 될 것 같습니다.
#. 신규 시스템 - 룬어의 등장
아마, 이번 테스트에 참여하는 분들이 가장 궁금증을 가진 시스템은 룬어가 아닐까 싶은데요. 룬어는 추후 증오의 그릇 확장팩을 보유해야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나, 이번 PTR에서는 모두가 만나볼 수 있습니다. 룬은 '의식'과 '기원'으로 종류가 크게 나뉘는데요. 의식은 룬 효과의 발동을 위해 취해야 할 행동을 특정하고 룬 전용 자원인 '공물'을 수급하는 역할이며 기원의 룬은 앞선 트리거를 충족했을 때 발동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의식의 룬은 17개, 기원의 룬은 28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홈 2개를 가지는 부위인 가슴, 다리, 양손 무기, 투구(홈 2개로 변경)에 의식의 룬 1개와 기원의 룬 1개를 넣어, 룬어 효과를 얻을 수 있죠. 의식의 룬과 기원의 룬 조합에 따라 일시적인 능력 향상이나 다른 직업의 기술을 사용할 수도 있게 된다고 합니다.
다만, 테스트 초반에는 룬을 이용할 수 없을 전망입니다. 개발진은 참여자들이 PTR의 다양한 측면을 경험하길 원한다고 언급하며, 9월 6일까지는 룬을 사용할 수 없을 것이라 밝혔습니다. 그래도 부스트 기능으로 모든 룬이 제공되니 제한이 풀리면 다양한 룬어를 체험해 볼 수는 있을 것 같네요.
#. 신규 시스템 - 드디어 만나는 파티 찾기 기능
어쩌면, 배틀태그를 복사 및 붙여넣기 하며 힘들게 파티를 찾던 시절은 이제 끝나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PTR에서는 파티 찾기 기능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원하는 파티의 유형을 등록하고 진행하려는 게임 유형이나 활동, 장소 등을 구분하여 함께 게임을 즐길 동료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재밌는 점은, 가볍게 즐기려는 플레이어와 완벽을 지향하는 플레이어 등으로 성향을 나눌 수도 있다는 점이죠. 파티 찾기 기능이 어느 정도의 완성도를 보여줄 수 있을지 기대되네요.
#. 세계 난이도 변경 - 통상 난이도 도입, 고행 입장은 나락 후
세계 난이도에도 변화가 찾아옵니다. 이제 도전 및 보상 수준을 조절할 수 있는 신규 난이도 시스템인 '통상 난이도'가 도입되어 일반/어려움/전문가/참회자로 구분되는데요. 일반과 어려움은 기본으로 열리는 모드이며 전문가는 프롤로그 진행 이후, 참회자는 레벨 50 도달 이후 진행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난이도에 따라 획득하는 금화와 경험치가 상승하죠.
여기서 더 나아가고 싶다면, 고행 난이도를 목표로 하면 됩니다. 고행 난이도는 총 4단계로 세분화되는데, 단계가 높아짐에 따라 방어도와 모든 저항이 감소하게 됩니다. 특별한 입장 조건 또한 존재하는데요. 바로, '나락'입니다. 레벨 60을 달성하면 나락 1~20단계가 개방되고 여기서 나락 20을 클리어하면 고행 1이, 나락 35단계를 클리어하면 고행 2가 열리죠. 고행 3과 고행 4는 각각 나락 50단계, 나락 65단계 완료 시 들어갈 수 있습니다.
#. 레벨 및 정복자 관련 변화 - 캐릭터 레벨 60까지, 문양 100레벨 까지
이제 정복자 레벨과 캐릭터 레벨이 분리됩니다. 캐릭터 레벨은 60까지이며 이후부터는 정복자 노드 개방에 사용할 수 있는 정복자 레벨을 얻게 되죠. 정복자 레벨은 이제 같은 영역에 존재하는 모든 캐릭터가 공유하게 됩니다. 기존에는 캐릭터 레벨 50까지 스킬 포인트를 얻을 수 있었는데, 레벨 시스템에 변화가 생기며 스킬 포인트를 10개 더 가져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문양 업그레이드 방법도 달라집니다. 문양은 이제 나락 완료를 통해 업그레이드 기회를 얻을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3번의 기회를 받고 사망하지 않았을 때는 1번의 추가 기회를 받는 방식이죠. 나락의 단계가 문양 등급보다 10레벨 더 높을 때는 확정적으로 문양 등급이 업그레이드되며 20단계 차이가 날 때는 문양 등급이 2단계씩 올라갑니다. 즉, 20단계 등급 차이의 나락 공략에 성공하면 문양 등급 2단계 업그레이드 기회를 기본적으로 3번 받게 되고 사망하지 않으면 4번까지 가능하죠.
더 흥미로운 점은, 문양 자체의 능력에도 변화가 있다는 것입니다. 문양의 최대 레벨이 기존 21에서 무려 100으로 올라가요. 거기에 45레벨에 도달하면 보석 파편이라는 것을 이용해 희귀 문양을 전설 문양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문양의 반경이 기존 4에서 5로 증가하고 추가 특성 하나가 붙는다고 합니다. 이와 함께, 각 직업은 1개의 새로운 정복자 보드도 만나볼 수 있고 레벨 업으로 획득하는 정복자 포인트도 기존보다 100개가 늘었어요. 다만, 최대 장착 가능한 보드가 5개로 제한됩니다.
#. 아이템 품질 등급 개편 - 선조 아이템에는 최소 1개의 상급 속성
선조 아이템에 힘을 주기 위한 조치입니다. 이제 선조 아이템은 고행 1부터 등장하게 되는데요. 아이템 최대 위력이 800으로 바뀌는데, 선조 아이템은 항상 해당 위력을 가지게 되며 상급 속성은 선조 아이템에만 붙죠. 또, 선조 아이템은 최소 1개의 상급 속성을 보유하게 됩니다.
신성 아이템은 더 이상 등장하지 않고 선조가 아닌 아이템의 위력은 최대 750으로 제한됩니다. 레벨이 60일 때 획득하는 전설 아이템의 위력은 750이며, 해당 위력의 장비는 최대 4회까지 명품화가 가능하죠. 최상위 전설 등급인 선조가 조금 더 가치있는 장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신규 신화 고유 아이템 / 직업 신규 스킬
새로운 아이템도 빠질 수 없죠. PTR에서는 신규 신화 고유 아이템을 만날 수 있습니다. '영벌의 후예', '거짓 죽음의 수의', '부러진 맹세' 등 3종이 등장하는데요. 각각의 부위는 투구, 가슴 방어구, 미늘창입니다. 자세한 옵션은 하단 표를 참고해 주세요. 이와 함께, 직업 고유 아이템도 새로 합류합니다.
각 직업에는 개성을 살려줄 수 있는 신규 스킬이 추가되며 패시브 스킬도 새롭게 합류합니다. 이에 따라, 스킬 트리에도 변화가 찾아올 예정이에요. 스킬 포인트의 추가와 새로운 스킬 트리가 선보이게 되는 것이니 꽤 색다를 것 같은데요. 이 외에도 담금질 신규 제조법이 등장하며 각 직업의 밸런스 조정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전리품 측면에서는 보스 드롭 아이템 테이블에 수정 사항이 있습니다. 모든 고유 아이템이 단일 우두머리에게서만 떨어지도록 조정이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야만용사의 라말라드니의 역작은 그리구아르와 군주 지르에게 나오던 아이템인데, PTR에서는 이제 군주 지르에게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 묠니르의 반지는 획득처가 그리구아르에서 군주 지르로 옮겨졌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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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규 신화 고유 아이템
[영벌의 후예 - 신화 고유 투구]
- 속성
고유 속성: 천사 및 악마에 대한 피해 +200%
극대화 확률 +20%
행운의 적중 확률 +20%
이동 속도 +20%
핵심 기술 +2
- 능력
증오에 굴복해 어머니의 은혜를 얻어 주는 피해가 60%[x] 증가합니다. 적을 처치하면 근처 아군에게서 어머니의 가호를 잠깐 훔쳐옵니다.
[거짓 죽음의 수의 - 신화 고유 가슴 방어구]
- 속성
고유 속성: 모든 지속 효과 +1
모든 능력치 +111
최대 생명력 +222
은폐 상태가 된 후 다음 공격 피해 +333%
자원 생성량 11.1%
- 능력
지난 2초 동안 공격하지 않았을 경우 은폐와 40%[+]의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부서진 맹세 - 신화 고유 미늘창]
- 속성
고유 속성: 건강 상태의 적에게 주는 피해 +400%
최대 생명력 +444
광폭화 상태에서 공격 속도 +29.6%
지속 피해 +444.4%
행운의 적중: 광폭화 확률 최대 +44.4%
- 능력
남은 생명력보다 더 큰 지속 피해를 받는 적을 처형합니다.
차후 시즌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기회!
PTR 참여 방법과 핵심 변경점은?
#. 설치 및 접속 방법
PTR 플레이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배틀넷 앱에 접속한 뒤 게임 목록에서 디아블로4를 선택하고, 좌측 하단에 있는 게임 버전의 드롭다운 메뉴에서 공개 테스트 서버를 선택합니다. 이후 설치를 진행하고 PTR이 오픈되면 게임을 진행하면 됩니다. 정확한 시간은 아직 확인되지 않지만, 보통 새벽 2시 이후에 열리는 편입니다.
#. 50 or 60레벨 선택! PTR 지원 기능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는 기존 캐릭터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일부 아이템은 현재 게임보다 과거 시점의 것이 설정되어 있을 수 있는데요. 캠페인 완료 여부나 탈것 및 기술 포인트, 맵의 안개, 릴리트의 제단 능력치 보너스 등은 그대로 이전되기에 별다른 준비 과정 없이 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9월 6일부터는 PTR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도록 여러 부스트 기능이 지원됩니다. 키요바샤드에 마련된 부스트 NPC와의 대화를 통해 말이죠. 이번 PTR에서는 지난 테스트보다 해당 기능이 더 강화된 것으로 보이는데, 공개된 내용에서는 캐릭터 레벨 증가에 더해 고행 단계 해방, 물약 완전 업그레이드, 모든 위상 및 정복자 문양 최대 단계 달성, 모든 고유 아이템 부여, 모든 룬 부여, 모든 재료와 금화 및 은화 지급, 물약 업그레이드 등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참고로, 레벨 시스템의 변화로 인해 캐릭터 레벨은 50 혹은 60을 선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앞서 언급한 지원 기능은 특정 항목을 선택할 수도, 혹은 모두를 한 번에 이용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이니 취향과 상황에 따라 필요한 쪽을 고르면 될 것 같습니다.
#. 신규 시스템 - 룬어의 등장
아마, 이번 테스트에 참여하는 분들이 가장 궁금증을 가진 시스템은 룬어가 아닐까 싶은데요. 룬어는 추후 증오의 그릇 확장팩을 보유해야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나, 이번 PTR에서는 모두가 만나볼 수 있습니다. 룬은 '의식'과 '기원'으로 종류가 크게 나뉘는데요. 의식은 룬 효과의 발동을 위해 취해야 할 행동을 특정하고 룬 전용 자원인 '공물'을 수급하는 역할이며 기원의 룬은 앞선 트리거를 충족했을 때 발동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의식의 룬은 17개, 기원의 룬은 28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홈 2개를 가지는 부위인 가슴, 다리, 양손 무기, 투구(홈 2개로 변경)에 의식의 룬 1개와 기원의 룬 1개를 넣어, 룬어 효과를 얻을 수 있죠. 의식의 룬과 기원의 룬 조합에 따라 일시적인 능력 향상이나 다른 직업의 기술을 사용할 수도 있게 된다고 합니다.
다만, 테스트 초반에는 룬을 이용할 수 없을 전망입니다. 개발진은 참여자들이 PTR의 다양한 측면을 경험하길 원한다고 언급하며, 9월 6일까지는 룬을 사용할 수 없을 것이라 밝혔습니다. 그래도 부스트 기능으로 모든 룬이 제공되니 제한이 풀리면 다양한 룬어를 체험해 볼 수는 있을 것 같네요.
#. 신규 시스템 - 드디어 만나는 파티 찾기 기능
어쩌면, 배틀태그를 복사 및 붙여넣기 하며 힘들게 파티를 찾던 시절은 이제 끝나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PTR에서는 파티 찾기 기능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원하는 파티의 유형을 등록하고 진행하려는 게임 유형이나 활동, 장소 등을 구분하여 함께 게임을 즐길 동료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재밌는 점은, 가볍게 즐기려는 플레이어와 완벽을 지향하는 플레이어 등으로 성향을 나눌 수도 있다는 점이죠. 파티 찾기 기능이 어느 정도의 완성도를 보여줄 수 있을지 기대되네요.
#. 세계 난이도 변경 - 통상 난이도 도입, 고행 입장은 나락 후
세계 난이도에도 변화가 찾아옵니다. 이제 도전 및 보상 수준을 조절할 수 있는 신규 난이도 시스템인 '통상 난이도'가 도입되어 일반/어려움/전문가/참회자로 구분되는데요. 일반과 어려움은 기본으로 열리는 모드이며 전문가는 프롤로그 진행 이후, 참회자는 레벨 50 도달 이후 진행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난이도에 따라 획득하는 금화와 경험치가 상승하죠.
여기서 더 나아가고 싶다면, 고행 난이도를 목표로 하면 됩니다. 고행 난이도는 총 4단계로 세분화되는데, 단계가 높아짐에 따라 방어도와 모든 저항이 감소하게 됩니다. 특별한 입장 조건 또한 존재하는데요. 바로, '나락'입니다. 레벨 60을 달성하면 나락 1~20단계가 개방되고 여기서 나락 20을 클리어하면 고행 1이, 나락 35단계를 클리어하면 고행 2가 열리죠. 고행 3과 고행 4는 각각 나락 50단계, 나락 65단계 완료 시 들어갈 수 있습니다.
#. 레벨 및 정복자 관련 변화 - 캐릭터 레벨 60까지, 문양 100레벨 까지
이제 정복자 레벨과 캐릭터 레벨이 분리됩니다. 캐릭터 레벨은 60까지이며 이후부터는 정복자 노드 개방에 사용할 수 있는 정복자 레벨을 얻게 되죠. 정복자 레벨은 이제 같은 영역에 존재하는 모든 캐릭터가 공유하게 됩니다. 기존에는 캐릭터 레벨 50까지 스킬 포인트를 얻을 수 있었는데, 레벨 시스템에 변화가 생기며 스킬 포인트를 10개 더 가져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문양 업그레이드 방법도 달라집니다. 문양은 이제 나락 완료를 통해 업그레이드 기회를 얻을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3번의 기회를 받고 사망하지 않았을 때는 1번의 추가 기회를 받는 방식이죠. 나락의 단계가 문양 등급보다 10레벨 더 높을 때는 확정적으로 문양 등급이 업그레이드되며 20단계 차이가 날 때는 문양 등급이 2단계씩 올라갑니다. 즉, 20단계 등급 차이의 나락 공략에 성공하면 문양 등급 2단계 업그레이드 기회를 기본적으로 3번 받게 되고 사망하지 않으면 4번까지 가능하죠.
더 흥미로운 점은, 문양 자체의 능력에도 변화가 있다는 것입니다. 문양의 최대 레벨이 기존 21에서 무려 100으로 올라가요. 거기에 45레벨에 도달하면 보석 파편이라는 것을 이용해 희귀 문양을 전설 문양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문양의 반경이 기존 4에서 5로 증가하고 추가 특성 하나가 붙는다고 합니다. 이와 함께, 각 직업은 1개의 새로운 정복자 보드도 만나볼 수 있고 레벨 업으로 획득하는 정복자 포인트도 기존보다 100개가 늘었어요. 다만, 최대 장착 가능한 보드가 5개로 제한됩니다.
#. 아이템 품질 등급 개편 - 선조 아이템에는 최소 1개의 상급 속성
선조 아이템에 힘을 주기 위한 조치입니다. 이제 선조 아이템은 고행 1부터 등장하게 되는데요. 아이템 최대 위력이 800으로 바뀌는데, 선조 아이템은 항상 해당 위력을 가지게 되며 상급 속성은 선조 아이템에만 붙죠. 또, 선조 아이템은 최소 1개의 상급 속성을 보유하게 됩니다.
신성 아이템은 더 이상 등장하지 않고 선조가 아닌 아이템의 위력은 최대 750으로 제한됩니다. 레벨이 60일 때 획득하는 전설 아이템의 위력은 750이며, 해당 위력의 장비는 최대 4회까지 명품화가 가능하죠. 최상위 전설 등급인 선조가 조금 더 가치있는 장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신규 신화 고유 아이템 / 직업 신규 스킬
새로운 아이템도 빠질 수 없죠. PTR에서는 신규 신화 고유 아이템을 만날 수 있습니다. '영벌의 후예', '거짓 죽음의 수의', '부러진 맹세' 등 3종이 등장하는데요. 각각의 부위는 투구, 가슴 방어구, 미늘창입니다. 자세한 옵션은 하단 표를 참고해 주세요. 이와 함께, 직업 고유 아이템도 새로 합류합니다.
각 직업에는 개성을 살려줄 수 있는 신규 스킬이 추가되며 패시브 스킬도 새롭게 합류합니다. 이에 따라, 스킬 트리에도 변화가 찾아올 예정이에요. 스킬 포인트의 추가와 새로운 스킬 트리가 선보이게 되는 것이니 꽤 색다를 것 같은데요. 이 외에도 담금질 신규 제조법이 등장하며 각 직업의 밸런스 조정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전리품 측면에서는 보스 드롭 아이템 테이블에 수정 사항이 있습니다. 모든 고유 아이템이 단일 우두머리에게서만 떨어지도록 조정이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야만용사의 라말라드니의 역작은 그리구아르와 군주 지르에게 나오던 아이템인데, PTR에서는 이제 군주 지르에게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 묠니르의 반지는 획득처가 그리구아르에서 군주 지르로 옮겨졌네요.
→ PTR 전체 패치노트 바로가기
■ 신규 신화 고유 아이템
[영벌의 후예 - 신화 고유 투구]
- 속성
고유 속성: 천사 및 악마에 대한 피해 +200%
극대화 확률 +20%
행운의 적중 확률 +20%
이동 속도 +20%
핵심 기술 +2
- 능력
증오에 굴복해 어머니의 은혜를 얻어 주는 피해가 60%[x] 증가합니다. 적을 처치하면 근처 아군에게서 어머니의 가호를 잠깐 훔쳐옵니다.
[거짓 죽음의 수의 - 신화 고유 가슴 방어구]
- 속성
고유 속성: 모든 지속 효과 +1
모든 능력치 +111
최대 생명력 +222
은폐 상태가 된 후 다음 공격 피해 +333%
자원 생성량 11.1%
- 능력
지난 2초 동안 공격하지 않았을 경우 은폐와 40%[+]의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부서진 맹세 - 신화 고유 미늘창]
- 속성
고유 속성: 건강 상태의 적에게 주는 피해 +400%
최대 생명력 +444
광폭화 상태에서 공격 속도 +29.6%
지속 피해 +444.4%
행운의 적중: 광폭화 확률 최대 +44.4%
- 능력
남은 생명력보다 더 큰 지속 피해를 받는 적을 처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