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재미에 성능까지 챙길 수 있을까? PTR 신규 위상 모음
이찬양 기자 (Aliin@inven.co.kr)
디아블로4 시즌5 공개 테스트 서버(이하 PTR)에 등장한 신규 위상
공용 7종 포함, 새로 합류한 38종 위상의 효과는?
#. 공용 - 7종
PTR에 등장한 신규 공용 위상은 총 7종이다. 공격과 방어, 보조가 각 2종이며 자원 위상 1종이 추가됐다. 옵션은 무난하다고 볼 수 있는데, 크게 눈에 띄는 것은 없지만 특정 직업이나 빌드, 조건에서는 활용 가능성을 갖출 것으로 전망된다. 방어 위상인 신중한 마음의 위상은 재사용 시간도 크게 부담되지 않아, 강한 적을 상대할 때 의문사를 줄이는 용도로 고려해 볼 만하다.
#. 야만용사 - 4종
야만용사는 집행자의 위상, 분노 관리의 위상, 요새의 위상, of Forward Momentum 위상 등 4종이 추가됐다. 게임 내에 영문으로 출력되는 of Forward Momentum 위상의 번역 명칭은 패치노트에서 전진하는 기세의 위상으로 확인되며 적을 밀쳐냈을 때 3초간 이동 속도가 25-40% 증가하는 효과를 지녔다. 이 외, 분노 관리의 위상은 분노를 이용해 광폭화를 얻을 수 있는 위상이기에 자원 관리에 여유가 생기는 시점에서는 활용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피해 감소 효과를 지닌 요새의 위상도 합류한다.
#. 강령술사 - 7종
강령술사 전용 위상은 7종이다. 기동성으로 분류되는 위상만 3종인데, 이 중 부정한 속박의 위상은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탑재했다. 골렘 사용 기술 시전 시 6초간 플레이어와 골렘 모두 방해받지 않고 이동 속도가 최대 40% 증가한다. 공격 위상인 대향연의 위상은 정수를 대가로 하수인 피해 증가 효과를 가졌으며 하수인이 없을 때는 소모되는 정수량이 커진다. 같은 공격 위상인 갇힌 영혼의 위상은 뼈 영혼이 뼈 감옥 안에서 폭발하면 추가 1회 폭발과 함께 원래 피해량의 40-70%만큼의 피해를 가하는 옵션을 지녔다.
#. 도적 - 8종
PTR에서 만날 수 있는 신규 도적 위상은 8종이다. 다만, 이 중 냉기 고정 위상이 다른 수치로 게임 내에 2종이 존재하기에 둘 중 하나는 삭제될 가능성이 크다. 수치와 별개로, 기본 기술에 항상 냉기 주입을 부여하고 오한 및 빙결 대상에게 추가 피해를 주기에 추후 피해 증가 옵션 수치에 따라 활용도가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4시즌에서 활용도가 점검된 참된 내면의 시야를 위한 위상도 존재한다. 참된 시야의 위상은 내면의 시야로 적에게 피해를 줬을 때 최대 100%의 추가 극대화 피해를 주는 옵션을 지녔다.
#. 드루이드 - 4종
생각보다 추가된 위상의 수가 많지 않다. 드루이드는 위상보다 스킬 등 밸런스 조정에 무게를 둔 모습이며 신규 위상은 동료와 관련된 것이 많다. 동료 기술을 시전했을 때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증가하는 질주하는 야생의 위상도 있고 받은 피해의 일부를 동료와 나누며 동료가 죽지 않는 영혼 결속도 있다. 다만, 기존 드루이드의 핵심 위상이었던 양치기 위상이 변경되면서 스킬 운용에도 변화가 생길 것으로 보이기에, 동료 기술이 실제 얼마나 채용될 것인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 원소술사 - 8종
원소술사를 위한 위상은 8종이 마련되어 있다. 보조 위상인 주황색 전령의 위상은 행운의 적중 시 확률적으로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궁극기를 채용하는 빌드에서는 선택될 가능성을 지녔다. 피뢰침 위상은 연쇄 번개가 우두머리 혹은 군중 제어 상태인 적에게 적중했을 때 확률적으로 추가 연쇄되는 효과를 지녔으며 불새의 위상은 비용 소모 없이 화염 보호막 마법부여를 가질 수 있게 만들어준다. 이동 속도를 높여주는 허약한 민첩의 위상의 경우, 지난 8초간 방어 기술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 효과가 두 배로 증가한다.
공용 7종 포함, 새로 합류한 38종 위상의 효과는?
#. 공용 - 7종
PTR에 등장한 신규 공용 위상은 총 7종이다. 공격과 방어, 보조가 각 2종이며 자원 위상 1종이 추가됐다. 옵션은 무난하다고 볼 수 있는데, 크게 눈에 띄는 것은 없지만 특정 직업이나 빌드, 조건에서는 활용 가능성을 갖출 것으로 전망된다. 방어 위상인 신중한 마음의 위상은 재사용 시간도 크게 부담되지 않아, 강한 적을 상대할 때 의문사를 줄이는 용도로 고려해 볼 만하다.
#. 야만용사 - 4종
야만용사는 집행자의 위상, 분노 관리의 위상, 요새의 위상, of Forward Momentum 위상 등 4종이 추가됐다. 게임 내에 영문으로 출력되는 of Forward Momentum 위상의 번역 명칭은 패치노트에서 전진하는 기세의 위상으로 확인되며 적을 밀쳐냈을 때 3초간 이동 속도가 25-40% 증가하는 효과를 지녔다. 이 외, 분노 관리의 위상은 분노를 이용해 광폭화를 얻을 수 있는 위상이기에 자원 관리에 여유가 생기는 시점에서는 활용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피해 감소 효과를 지닌 요새의 위상도 합류한다.
#. 강령술사 - 7종
강령술사 전용 위상은 7종이다. 기동성으로 분류되는 위상만 3종인데, 이 중 부정한 속박의 위상은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탑재했다. 골렘 사용 기술 시전 시 6초간 플레이어와 골렘 모두 방해받지 않고 이동 속도가 최대 40% 증가한다. 공격 위상인 대향연의 위상은 정수를 대가로 하수인 피해 증가 효과를 가졌으며 하수인이 없을 때는 소모되는 정수량이 커진다. 같은 공격 위상인 갇힌 영혼의 위상은 뼈 영혼이 뼈 감옥 안에서 폭발하면 추가 1회 폭발과 함께 원래 피해량의 40-70%만큼의 피해를 가하는 옵션을 지녔다.
#. 도적 - 8종
PTR에서 만날 수 있는 신규 도적 위상은 8종이다. 다만, 이 중 냉기 고정 위상이 다른 수치로 게임 내에 2종이 존재하기에 둘 중 하나는 삭제될 가능성이 크다. 수치와 별개로, 기본 기술에 항상 냉기 주입을 부여하고 오한 및 빙결 대상에게 추가 피해를 주기에 추후 피해 증가 옵션 수치에 따라 활용도가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4시즌에서 활용도가 점검된 참된 내면의 시야를 위한 위상도 존재한다. 참된 시야의 위상은 내면의 시야로 적에게 피해를 줬을 때 최대 100%의 추가 극대화 피해를 주는 옵션을 지녔다.
#. 드루이드 - 4종
생각보다 추가된 위상의 수가 많지 않다. 드루이드는 위상보다 스킬 등 밸런스 조정에 무게를 둔 모습이며 신규 위상은 동료와 관련된 것이 많다. 동료 기술을 시전했을 때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증가하는 질주하는 야생의 위상도 있고 받은 피해의 일부를 동료와 나누며 동료가 죽지 않는 영혼 결속도 있다. 다만, 기존 드루이드의 핵심 위상이었던 양치기 위상이 변경되면서 스킬 운용에도 변화가 생길 것으로 보이기에, 동료 기술이 실제 얼마나 채용될 것인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 원소술사 - 8종
원소술사를 위한 위상은 8종이 마련되어 있다. 보조 위상인 주황색 전령의 위상은 행운의 적중 시 확률적으로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궁극기를 채용하는 빌드에서는 선택될 가능성을 지녔다. 피뢰침 위상은 연쇄 번개가 우두머리 혹은 군중 제어 상태인 적에게 적중했을 때 확률적으로 추가 연쇄되는 효과를 지녔으며 불새의 위상은 비용 소모 없이 화염 보호막 마법부여를 가질 수 있게 만들어준다. 이동 속도를 높여주는 허약한 민첩의 위상의 경우, 지난 8초간 방어 기술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 효과가 두 배로 증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