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컴이 개최된 쾰른메세 B2B 전시관에서 프랑스의 게임 개발사 마이크로이드(Microids) 부스를 방문했다. 그들은 이번 게임스컴에서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소설 '개미'를 원작으로 제작한 게임 '엠파이어 오브 디 앤츠'를 선보였고, 많은 글로벌 게이머의 주목을 모았다. 그런 마이크로이드가 철저한 비공개로 일부 미디어 관계자들에게만 소개한 또 다른 신작이 있었으니, 바로 '스페이스 어드벤처 코브라(이하 코브라)'되시겠다.

코브라는 소년 점프에서 1977년부터 연재되었던 일본의 SF 만화 '우주해적 코브라'의 IP를 활용한 플랫포머 액션 게임이다. 금발 머리에 붉은 타이즈 스타일이 돋보이는 매력적인 주인공 코브라는 이후 시티헌터의 사에바 료, 데빌메이크라이의 단테 캐릭터의 모티브가 되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점검이 끝나면 다시 점검이 시작된다'라는 묘한 선문답을 나누는 남자의 이미지로 밈이 되어 알려져 있기도 하다.

▲ 국내에서는 특히 '점검 후에 어김없이 점검이 시작된다'라는 가르침을 주는 밈으로 잘 알려진 그 남자다

'우주해적 코브라'의 IP로 게임을 만들고 있다는 정보만 가지고 마이크로이드의 부스에 방문했고, 현장에서 자신을 프로덕션 그룹 매니저라고 밝힌 노르딘 모하메드 사드 담당자를 만나 코브라의 초기 개발 빌드에 관한 대략적인 소개를 들을 수 있었다.

코브라는 원작 만화의 정식 라이센스를 취득하여 개발되고 있는 타이틀이다. 메인 메뉴 화면에서 원작 애니메이션 속 인기 OST가 흘러나왔고, 스테이지 선택 화면에도 TVA 애니메이션의 장면이 쓰였고, 게임을 플레이하는 다양한 순간에도 만화 원작의 장면들이 삽입됐다. '우주해적 코브라'라는 작품을 사랑하는 이들이 모여 애정을 담아 만들었다는 것이 곳곳에서 자연스럽게 묻어나왔다.



현장에서 본 빌드는 개발 초기 버전이었기에 직접 조작하게 되는 코브라 캐릭터의 여러 액션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정도에 그쳤다. 빠르고 경쾌하게 움직이는 코브라를 조작하여 스테이지에 등장하는 다양한 적들을 상대하고, 맵에 마련된 여러 발판을 넘나들며 플랫포머 액션을 즐기게 되는 아주 평이한 구성이다. 이때 만화 원작에도 등장하는 상징적인 무기 사이코건, 피스톨, 그리고 격투 액션을 각기 다른 순간에 조화롭게 활용하며 코브라라는 캐릭터의 매력에 빠질 수 있는 것이 이 게임의 주요 매력이 될 것으로 보였다. 코브라는 다가오는 2025년 연내, 모바일을 제외한 PC, 콘솔 플랫폼을 통해 출시될 예정이다.

프랑스의 개발자들이 모여 현세대의 젊은 게이머들은 들어보지도 못했을 80년대 일본 애니메이션 IP를 활용하여 게임을 제작하고 있다는 점에서 호기심이 생겼고, 현장에서 게임 소개를 도와준 노르딘 모하메드 사드 매니저에게 현장에서 떠오른 여러 질문들을 던져보았다.

▲ 마이크로이드 노르딘 모하메드 사드 프로덕션 그룹 매니저


Q. '우주해적 코브라'의 IP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 마이크로이드에서는 현재 여러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게임을 만들고 있다. 이전에는 '그랜다이저'의 IP를 활용한 게임을 만들기도 했다. 그만큼 우리는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팬들이 모여있는 개발사고, 현재도 다양한 IP 관계자들과 협의를 진행 중이다.

'코브라'는 라이센스 협의를 진행한 뒤 작년부터 만들기 시작한 타이틀이다. 이미 코브라 IP를 활용한 서적이나 음반 사업도 진행되고 있기에, 비디오 게임도 만들자고 생각하게 됐다. 직접 IP를 보유하고 게임 사업도 전개하고 있는 대기업 애니메이션의 권리를 얻는 것은 매우 어렵기에 가능한 좋은 IP를 가져올 수 있도록 계속 노력 중이다.

▲ 마이크로이드는 이전부터 애니메이션 IP를 활용한 게임 제작을 진행해왔다

Q. 우주해적 코브라는 정말 유명한 작품이지만, 너무 오래된 IP이기도 하다. 코브라를 완전히 모르는 이들에게 어떻게 어필할 계획인가?

= 게임의 비주얼과 다이나믹한 액션 요소가 어필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보면 바로 알 수 있듯, 전체적인 게임의 비주얼을 일본 만화 스타일로 꾸몄다. 만약 당신이 슈팅, 플랫포머, 여기에 일본 만화까지 모두 싫어한다면 성에 차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유럽을 포함한 글로벌 여러 국가의 게이머들이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비주얼을 매우 좋아하고 있다. 이러한 독특한 아트 디렉션이 코브라라는 IP를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어필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


Q. 반대로 우주해적 코브라를 기억하는 이들이 감동을 받을 수 있는 포인트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

= 먼저 주인공 코브라의 비주얼과 게임 플레이, 메뉴 화면에서 흘러나오는 원작 애니메이션의 OST, 그리고 애니메이션 속 여러 장면을 넣은 점 등이 있겠다. 게임에 삽입된 음악이나 만화 장면들은 모두 원작자의 허락을 받은 내용들이다.

게임을 플레이하며 플레이어는 마치 자신이 주인공 코브라가 된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적들을 향해 사이코건을 쏘고, 시가를 물고 있다가 던져 폭파시키고, 특수한 기능이 내장된 신발을 신고 벽을 타고 오르는 등 원작 속 다양한 액션을 게임에서도 경험할 수 있다.

이외에도 카메라의 시점을 바꿔 사이드뷰에서 백뷰로 전환하기도 하고, 코브라를 더 가까이에서 비추는 등 다양한 연출이 들어갔다. 이러한 변화들을 통해 그냥 한쪽 방향으로만 움직이는 단순한 모습을 벗어나 더 다양한 경험이 가능하도록 했다.

▲ 원작에 등장했던 다양한 액션을 펼치는 코브라를 만날 수 있다


Q. 조작할 수 있는 다른 캐릭터가 코브라 외에 또 있을까? 예를 들어 레이디를 조작할 수 있다든지.

= 로컬 2인 플레이가 가능하고, 이땐 두 명의 코브라가 등장하는 식이다. 머리도 더 길고, 우주해적으로 활동하던 당시의 코브라다. 여성 캐릭터는 아쉽지만 추가할 계획이 없다. 만약 게임이 정말 크게 성공해서 2편을 제작하게 된다면, 그땐 게임에 넣어볼 수 있겠다(웃음).


Q. 공개된 시연 버전에서는 간단한 전투와 플랫포머 퍼즐 부분만 볼 수 있었는데, 거대 보스와의 전투나 다른 요소들도 만나볼 수 있을까?

= 물론 대형 보스와의 보스전도 준비되어 있다. 일반 스테이지를 진행하는 동안 익숙해진 여러 조작을 활용하여 어려운 보스를 공략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다른 즐길거리로는 정말 많은 '비밀 방'을 스테이지 곳곳에 넣어두었다. 이곳을 찾아내서 공략하면 코브라를 강화시킬 수 있는 여러 주요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식이다. 스테이지를 한번 쭉 클리어한 뒤에 나중에도 언제든 다시 와서 비밀 방을 클리어할 수 있도록 했으니, 부담 없이 자신의 방식대로 게임을 즐기면 된다.

▲ "거대 보스전, 비밀방 공략 등 다양한 즐길거리 확인할 수 있을 것"


Q. 앞으로의 포부가 궁금하다. 그리고 '우주해적 코브라'의 IP를 사랑하는 이들, 그리고 '코브라' 게임을 통해 코브라 IP를 처음 접하게 될 이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 마이크로이드는 애니메이션 IP를 활용하여 게임을 제작하는 것에 정통한 개발사라는 인식을 만들고 싶다. 이를 위해 먼저 '코브라'를 IP 팬들은 물론, 코브라를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소개하고 싶은 상황이다. 코브라를 모르더라도 다이나믹한 액션과 일본 만화 스타일의 아트 디렉션을 담았으니, 이런 부분을 꼭 기대해 주었으면 좋겠다.

현재는 아직 개발 단계에 있지만 게임을 계속 발전시킬 계획이고, 더 풍성한 게임으로 만들고자 한다. 우주선 터틀을 꾸며 내부에서 활동하는 등 다양한 요소를 더할 계획이니, 앞으로도 코브라에 많은 기대와 관심을 부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