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방송으로 진행한 비상 업데이트 프리뷰
신규/복귀 유저용 하이퍼 부스팅 서버, 10시간 이내 만렙 달성 가능
스킬 특화, 톨랜드 등 주요 변경점 다수 소개



쓰론 앤 리버티(이하 TL)의 네 번째 라이브 방송이 7월 19일(금) 20시 15분에 시작됐다. 이번 방송은 박건수 TF장과 허준 MC가 방송에 출연해 간담회에서 언급됐던 비상 업데이트 관련 내용을 더욱 자세히 소개하는 쇼케이스 형식으로 진행했다.

첫 주제는 하이퍼 부스팅 서버였다. 하이퍼 부스팅 서버는 신규 및 복귀 유저의 빠른 성장 지원이 목적이며, 7월 24일부터 8월 21일까지 4주 동안 운영된다. 8월 21일부터 28일까지는 하이퍼 부스팅 서버에서 육성한 캐릭터를 원하는 서버로 자유롭게 이전할 수 있다.

캐릭터 생성 시에는 하이퍼 부스팅 서버 전용 패스를 지급해 다양한 성장 재료를 제공한다. 그리고 서버 전용 혜택으로 경험치, 솔란트, 협력 던전 보상이 2배 증가하며, 50레벨 필드 보스도 두 배로 소환된다. 또한, 10레벨 단위로 열 수 있는 하이퍼 부스팅 상자를 모두 사용하면 영웅 1단 장비 풀세트가 주어진다. 이외에도 접속할 때마다 우편함으로 발송되는 부스팅 주화는 영웅 2단 무기 및 영웅 1단 장비와 성장 재료로 교환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는 하이퍼 부스팅 서버는 성장 속도도 빠르다. 박건수 TF장은 사내 테스트를 통해 최고 레벨인 50을 달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약 8시간 내외였다고 밝혔으며, 패스 혜택이 적용되면 실제로 만렙 달성 시간이 더욱 빠를 것이라 예상했다.

8월에 추가될 신규 지역 톨렌드에서 무난하게 플레이할 수준으로 캐릭터를 육성하려면 하이퍼 부스팅 서버를 4주 내내 플레이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이벤트로 전투력 3,000 달성 시 영웅 2단 방어구 선택 상자를 지급하고, 전투력을 2,500 이상 달성하면 4단계로 나눠 특성 개방석과 솔란트를 추가 지급해 서버 이전 후 영웅 2단 특성작을 진행할 기반을 어느 정도 제공한다. 따라서, 다양한 혜택이 주어질 때 하이퍼 부스팅 서버를 충실히 플레이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어서 시스템 개편 관련으로 가장 먼저 소개한 것은 스킬 특화였다. 스킬 특화는 특화 포인트를 소모해 스킬에 다양한 특색을 추가하거나, 아예 스킬 자체를 바꾸는 신규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연발 불꽃탄은 특화 포인트를 사용하면 이동 캐스팅이나 시전 시간이 사라지는 등 편의성이 대폭 증가한다. 만약 응집 불꽃탄 특화를 활성화하면 차지 후 커다란 불덩이를 날리는 새로운 스킬로 대체된다.

특화 포인트는 레벨을 올리면 자동으로 상승하고, 50레벨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는 특화 포인트는 최대 100이다. 한정된 자원을 소모해 스킬 특화를 진행해야 하므로 기존과 달리 유저 성향에 따라 다양한 스킬트리를 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각종 지표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기반으로 한 무기 밸런스 조정도 24일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협력 던전은 난이도를 총 30단계로 구분하면서 단계적으로 아이템을 파밍할 수 있게 됐다. 일반 난이도는 기존과 비교해 대폭 하향되어 6명이 전부 잘하지 않아도 충분히 클리어할 수 있는 수준으로 변했다.

도전 차원진은 무작위 차원진 방해 효과가 적용되는 던전을 공략해야 하는 상위 파밍 장소다. 단계가 오를 때마다 단순히 공격력과 체력이 오르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볼 수 없었던 패턴도 추가되어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도전 차원진 주요 보상은 장비에 착용하는 신규 성장 요소 '룬'이다. 룬을 착용하려면 먼저 룬 분해 시 얻는 룬 망치를 사용해 소켓을 개방해야 한다. 소켓 모양은 삼각형, 사각형, 마름모 3가지로 분류되며, 각각 모양에 맞는 룬 장착 시 공격형, 방어형, 지원형 능력치가 상승한다.

룬은 같은 능력치를 중복 획득했을 때 성장하는 구조로, 꾸준히 파밍하면 최고 등급 룬에 도달할 수 있는 파밍 구조를 갖추고 있다. 이외에도 룬은 단순히 착용 시 효과만 있는 것이 아니라, 착용한 룬에 따라 추가 시너지 효과가 주어진다. 기존 도전 난이도보다 쉬운 11단계까지만 클리어해도 등급이 가장 높은 룬을 파밍할 수 있어 패턴 대응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들은 11단계에서 룬 파밍을 진행하면 된다.






특성 전환은 '특성 전환석'이라는 아이템을 사용해 장비에 부여된 특성을 변경하는 시스템이다. 특성 전환 결과물로 변경 전 특성이 중복으로 등장하지 않아 원하는 특성을 부여하기가 의외로 쉽다. 특성 전환석은 길드 상점에서 구매하거나 미스틱 글로브, 미스틱 포탈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특성 전환석 구매 비용은 꾸준히 출석하기만 해도 충분할 정도로 낮다고 밝혀 구매 부담이 크지는 않을 전망이다.

특성 공명이라는 시스템도 짧게 소개했다. 장비의 모든 특성을 최대 단계까지 육성했을 때 특성 공명석을 사용해 추가할 수 있는 효과로, 장비 종류에 따라 다양한 추가 능력치가 주어진다.




필드 사냥은 '파밍의 즐거움 강화'와 '아이템 거래 가치 유지' 두 가지를 중시했다. 심연 포인트 소모 시 아이템 드랍률이 대폭 상향되며, 파티원 수에 비례해 아이템 드랍률이 추가로 상향된다. 드랍률 상향으로 파밍의 즐거움을 더 누릴 수 있도록 심연 포인트 획득처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필드 보스와 아크 보스를 제외한 몬스터는 아이템 획득 규칙이 선타 우선 방식으로 변경된다.

아이템 거래 가치를 유지하기 위한 변경점도 있다. 필드 및 필드 던전에서 드랍하는 아이템은 전부 귀속 상태로 드랍되며, 완제 아이템을 탁본지로 바꾸는 '탁본' 시스템을 활용해 유저 간 거래가 가능하게 변경된다. 아이템 특성 부여 재료였던 추출물은 콘텐츠 플레이 시 추출 관련 재료를 획득할 수 있게 바뀌어 수급량이 제한될 것으로 보인다. 평화 지역 필드 보스 및 아크 보스는 행운 보상을 추가해 말 그대로 기여도가 낮아도 강력한 장비를 획득할 가능성이 생겼다.



간담회때 언급됐던 생활 콘텐츠도 자세히 소개됐다. 낚시는 요리 재료를 낚는 콘텐츠로, 미끼 등급과 낚싯대 종류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물고기가 달라진다. 요리는 여러 재료를 조합해 음식을 만들고, 사용 시 다양한 버프 효과를 가진 요리가 추가될 예정이다. 요리 숙련도가 오르면 파티원과 함께 요리를 먹을 수도 있어 각종 콘텐츠 수행 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아미토이 원정은 보유한 아미토이를 원하는 지역으로 보내 원하는 아이템을 파밍하는 콘텐츠다. 비상 업데이트로 추가되는 생활 요소는 근간이며, 추후 낚시 대회, 물고기 도감, 요리 비밀 레시피, 길드 공유 요리 등 생활 관련 하반기 로드맵도 공개했다.




8월 업데이트 예정인 톨랜드는 비상 업데이트의 핵심 요소인 신규 지역이다. 이곳은 산맥이나 협곡이 많아 다양한 이동 수단을 이용하며 사냥터를 오가게 된다. 물살에 떠내려가는 유속 시스템도 추가해 빠른 이동이나 점령전 등에서 전략적인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톨랜드에서는 필드 보스 4종, 아크 보스 2종이 추가되며, 특색 있는 영웅 2단 장비가 드랍된다. 우수한 장비를 드랍하는만큼 보스마다 강력한 패턴을 보유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각 보스는 연대기 일정에 맞춰 오픈되는데, 그 간격이 좁을 것이라고 밝혔다.

톨랜드의 필드 던전 진리의 신전, 베르칸트 대저택, 크림슨 대저택에서도 신규 영웅 2단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새로 추가되는 협력 던전에서는 영웅 2단 장신구가 나와 모든 장비를 영웅 2단으로 세팅할 수 있게 됐다. 신규 협력 던전은 8월 24일부터 2주 간격으로 순차 오픈된다.

라이브 방송과 함께 사전예약도 시작됐다. 현재 공식 홈페이지에서 진행 중인 사전 예약 시 톨랜드 성장 지원 상자와 질주 변신 '브라운 루미코라'를, 24일부터 진행되는 퍼플 사전예약에 참여하면 톨랜드 모험 지원 상자와 아미토이 '쭈뼛이 호키'를 지급한다. 7월 24일 업데이트 후에는 도전 차원진 공략, 생활 콘텐츠 플레이 시 다양한 아이템을 지급하고, 신규/복귀 유저 및 PC방에서 플레이하는 유저를 대상으로 한 이벤트가 다수 시작된다.







방송 막바지에는 채팅창에 올라온 유저들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답하는 Q&A를 진행했다. 아래는 질문 내용과 그에 대한 답변 내용이다.

▣ 비상 업데이트 쇼케이스 Q&A
▶ 최적화 잘 부탁드린다.
┗ 열심히 하겠다.

▶ 예쁜 코스튬을 많이 만들면 좋겠다.
┗ 최근 개발자 피드로 코스튬 로드맵을 공유했다. 만족하실지는 모르겠지만, 꾸준히 피드백 주시면 예쁘게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신규 무기 창 출시 시기는?
┗ 1주년 때 출시를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 무기 염색 관련
┗ 현재 개발 우선순위가 밀려있는 상황이다.

▶ 비키니 코스튬 출시 계획이 있는지?
┗ 8월 7일 출시 예정이다.

▶ 플레이스테이션(PS) 버전 계획이 있는지?
┗ 글로벌 서비스에 포함되어 현재 테스트 진행 중이고, 런칭 예정이다.

▶ 최대 단계까지 성장한 특성 변경 시 특성 단계는 유지되는가?
┗ 특성 변경 시 1단계로 바뀐다.

▶ 삭제한 캐릭터의 닉네임 생성 제한 해제 시기를 알고 싶다.
┗ 7월 24일에 닉네임 리셋을 준비하고 있다.

▶ 하이퍼 부스팅 서버 캐릭터 슬롯은 별도 제공되는가?
┗ 기존 캐릭터 슬롯을 공유한다. 만약 캐릭터 슬롯이 없다면 신규 계정을 생성해야 한다.

▶ 한국 서버와 글로벌 서버는 다른 빌드로 운영하나요?
┗ 같은 빌드로 진행한다. 버전은 약간 다를 수 있다.

▶ 스킬 슬롯 HUD를 반으로 분리할 계획은 없는지?
┗ 고려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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