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립 카드 13장 공개
나는 진짜 주문, 너는 가짜 주문! 상대에게 약한 주문 쥐여주는 '신뢰받는 상인 그립타'
돌진 해적, 질풍 해적 등장? 해적 하수인 등



중립 카드가 다수 공개된 가운데 먼저 볼 것은 중립 전설 하수인 [신뢰받는 상인 그립타]이다. 4마나 4/5이고 전투의 함성으로 진기한 부적을 발견하여 각 플레이어에게 나눠주는데, 적의 부적은 가짜를 준다.

'가짜' 주문은 자신이 발견한 카드 능력에 추가적인 페널티가 들어가 열화된 버전으로, 페널티는 괄호 안에 표시된다. 각 부적의 능력은 다음과 같다.

열정의 부적
적 하수인을 이번 턴에만 가져옵니다 (이번 턴에 이 하수인의 공격력이 1이 됩니다)

추적의 부적
무작위 전설 카드를 3장 얻습니다 (그 카드들을 일반 카드로 바꿉니다)

동물의 부적
비용이 4인 무작위 하수인을 소환하고 도발을 부여합니다 (그 하수인이 공격할 수 없습니다)

수호의 부적
피해를 6 줍니다 (하수인에게)

기력의 부적
내 영웅의 생명력을 12 회복합니다 (그 후에 피해를 6 받습니다)

기동력의 부적
카드를 3장 뽑습니다 (그중 2장을 버립니다)

활보의 부적
내 손에 있는 카드들의 비용이 1 감소합니다 (주문 제외)


즉 '너도 이득 보기는 하지만 내가 이득을 더 보겠다'는 의도의 카드다. 다만 열화판이라고 해도 상대가 사용했을 때 제법 이득인 카드들이 있으며 내가 무슨 카드를 발견했는지 알리는 효과도 있어 실제 활용에 대해서는 고민이 필요할 듯하다.

카드를 뽑는 [기동력의 부적]은 상대에게 2장 버리기를 강요해 사용하기 좋을 듯하며, 반대로 비용을 줄여주는 [활보의 부적]은 하수인의 비용은 줄일 수 있으므로 그다지 좋은 선택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장소와 시너지가 있는 카드도 3장 공개됐다.

[XB-931 가사 도우미]는 장소를 사용한 후에 방어도를 +3 얻는 2마나 2/3 기계다. 이는 한 턴에 여러 번 장소를 사용했을 때 좋은데, 먼저 공개된 드루이드 장소 [등산로] 가 방어도를 얻으면 재사용 가능하게 되므로, 같이 내면 내구도를 한 번에 다 쓰면서 도발 하수인을 발견할 수 있을 듯하다

[방학생]은 전투의 함성으로 아군 장소를 복사하여 소환하는 5마나 5/5 하수인이다. 이번 확장팩에 장소가 여럿 등장할 예정이긴 하나, 5마나를 지불해 복사까지 할 만큼 좋은 장소가 있을지는 미지수다.

[해변의 거인]은 10마나 8/8이며 이번 게임에서 내가 장소를 사용한 수만큼 비용이 2씩 감소하는 효과를 가졌다. 한 턴에 여러 번 재사용 가능한 장소가 잘 쓰이는 덱이라면 채용을 고려할 듯하다.



해적 카드들도 공개됐다.

3마나 2/4 해적 [돛단배 선장]은 전투의 함성으로 아군 해적에게 질풍을 부여한다. 어그로성이 강한 해적에게 매우 강력한 버프를 부여할 수 있어 킬각을 잡을 때 주요한 카드로 보인다. 버프를 받은 [남쪽바다 갑판원] 같은 돌진 하수인과 함께라면 특히 강력할 듯하다.

여기에 [공포의 탈영병]은 6마나 6/6 해적이고, 이 하수인이 게임이 시작됐을 때 내 덱에 없었으면 돌진을 얻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밴드 매니저 정예 타우렌 족장]에 넣어서 돌진을 받는 것이 주요할 것으로 보인다.

해적 발견 수단도 한 장 추가됐다. 2마나 4/1 [붉은해적단 모집관]은 전투의 함성으로 해적을 발견하는 효과를 가졌다. 자신도 저렴한 해적이면서 해적을 발견할 수 있어 해적 덱을 굴릴 때 좋은 수단이 될 듯하고, [공포의 탈영병]을 찾는다면 베스트일 것이다.



또한 잠재력 있는 중립 카드들이 다수 공개됐다.

[만지느러미 보디빌더]는 5마나 4/7 멀록이며, 내 턴 동안 상대편 전장에 하수인이 소환된 후에 그 하수인을 침묵시키고 처치하는 효과를 가졌다. [비겁한 밀고자]와 함께 쓰면 확정적으로 안전하게 상대의 손에서 하수인을 제거할 수 있으므로 컨트롤 덱이 사용할 수 있을 듯하다.

[보부상]은 전투의 함성으로 내 덱에 있는 카드 3장을 발견하여 그 순서대로 내 덱 맨 위에 놓는 3마나 3/3 하수인이다. 드로우는 아니지만 필요 카드를 찾는 데 큰 도움이 될 카드로, 키 카드를 찾는 것이 중요한 덱이라면 채용할 만하다.

내 손에 있을 때 주문을 셋 시전했으면 그중 하나를 발견하는 전투의 함성을 가진 1마나 2/1 [조수웅덩이 학생]은 나가 악마사냥꾼에서 [감은눈 명사수] 사이클에 필요한 저비용 주문을 다시 사용할 수 있어 사이클을 보다 원활히 돌릴 수 있을 듯하다.



이외에 연속으로 정령을 낸 턴마다 강화되어 전투의 함성으로 피해를 주는 피해가 늘어나는 3마나 3/2 정령 [점등원], 다른 직업 카드들의 비용이 1 감소하는 3마나 3/4 해적 [컨시어지], 7마나 5/8이며 전투의 함성으로 상대편에게 8/8 야수를 소환해주고 그 야수가 상대편의 모든 하수인을 공격하는 [낮잠 자는 사육사]가 공개됐다.


현재까지 공개된 극한의 극락 확장팩 카드는 35장이며 해당 카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바로가기] 극한의 극락 카드 정보